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G70 중고차 가격 제네시스

오늘은 제네시스 중고 시세에 대해 알아보고, 상태 좋은 제네시스를 구입하는 방법과 시세대비 저렴한 매물을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비단 G70뿐 아니라 모든 중고차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이니 중고차 구입 예정이라면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G70 중고차 시세

2. G70 고를때 염두해야할 사항

3. 상태가 가장 좋은 G70 고르는 방법 

4. 상태가 좋으면서도 시세대비 저렴한 G70 구입하는 방법

5. G70은 어디서 구입할까? 

6. 추가 정보

 

 

1. G70 중고차 시세

 

1) G70 : 17년~20년

 

 

2) 더 뉴 G70 : 20년~현재

 

 

무사고를 기준으로 한 시세입니다. 

 

무사고란?

 

중고차에서 무사고란 프레임이 손상이 되지 않는 차를 말합니다. 차를 구조적으로 분류하면 

 

외판 = 피부, 프레임 = 뼈

 

라고 구분할수 있습니다. 우리가 걷다가 넘어져서 피부에 상처를 입을수 있지만 약바르면 새살이 돋고, 내 건강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위 사례처럼 자동차 역시 외판만 수리한 경미한 사고까지는 '무사고'라고 분류합니다. 실제로 외판교체까지는 차량의 기능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G70 고를때 염두해야할 사항

 

1) 중고차는 온라인으로 구입한다.

 

중고매물을 온라인으로 골라야 합니다. 가장 많이 하는 착각이 차는 실제로 방문해서 점검을 해본후 구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차량 전문가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인 입장에서 이게 가능할까요? 유튜브 동영상, 자동차 명장들 동영상 보고 며칠 공부해서 이게 가능할 것 같으면 누구나 다 합니다. 

 

때문에 비전문가들은 온라인으로 차의 상태를 추측하고, 그중 좋은 차를 골라내야 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중고차는 반드시 온라인으로 고른다!고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2) 자동차는 움직이는 구조물

 

자동차의 가장 핵심 기능은 무엇일까요? 바로 '이동'입니다. 우리는 차를 타고 이동할수 있고, 그렇기에 큰 비용을 들여 구입합니다. 즉, 중고차를 살때는 차량이 움직이는데 핵심 역할을 하는 엔진과 미션 등 등 내부상태가 좋은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종종 쓸데없는 것에 집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주 좋은 상태의 차량인데 실내 천장등이 하나 나가서 구입을 하지 않거나 시트의 열선이 끊어져서 구입을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분들이 엔진은 다 망가진 차를 고릅니다. 비전문가들은 엔진의 상태를 눈으로 짐작하기 어려우니까요.

 

사소한 부분에 문제가 있다면 수리하면 되고, 중요한 부분의 상태가 아주 잘 관리된 차를 고르는게 중고차 구입의 핵심입니다. 

 

 

3. 상태가 가장 좋은 G70 고르는 방법 

 

1) 전차주가 여러명이면거른다

 

어떤 차건 마찬가지입니다. 전 차주는 1명인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분명합니다. 새차를 구입해서 관리한 사람과 중고차를 구입해 관리한 사람의 마인드는 하늘과 땅 차이이기 때문입니다.

 

 

신차를 출고받아 비닐까지 직접뗀 차주라면 차량을 아주 소중히 관리합니다. 자기몸보다 소중한게 내차입니다. 엔진오일 5천km만 되면 교체합니다. 미션오일? 메뉴얼에는 무교환 혹은 10만km로 되어 있지만 5만km만 되면 점검받고 교체합니다. 차량에 작은 이상징후만 느껴져도 서비스센터로 달려갑니다. 할수 있는 최선을 다합니다. 제네시스를 뽑은차주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중고로 구입한 차주라면 마인드가 다릅니다. 어차피 2~3년 타고 팔생각으로 구입했다면 관리를 열심히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엔진오일? 중고구입하고 되팔때까지 2년동안 한번도  교체 안한 차주도 봤습니다 어떻게 타건 외관상으로는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관리도가 누적이 된다면 어떨까요? 겉모습은 동일할 지언정 속사정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1인신조 차량만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2) 보험이력 성능점검 공개 안됐다면 무조건 거른다.

 

중고차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성능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소비자에게 공지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중고차 판매 사이트가 성능점검과 보험이력을 한눈에 확인할수 있게 시스템화  해놓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그런데 종종 당연히 공개되어야 할 사항들이 미공개된 차량이 있습니다.

 

 

미공개 해놓은 이유는 모릅니다. 누락일수도 있고, 단순 실수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뭔가 애매한 점이 있기 때문에 감춰놓은 것일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탐정이 아닙니다. 무슨 이유가 있을지는 굳이 파악하려 하지 마시고 거르시면 됩니다. 다른 차도 많은데 굳이 아까운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3) 사고차는 거른다

 

사고차는 프레임에 손상을 입은 차를 말합니다. 넘어져서 피부(외판)만 까진 것은 상관이 없지만 뼈(프레임)가 부러졌다면 어떨까요? 한번 뿌러진 뼈는 다음에도 쉽게 뿌러집니다. 물론 사고차는 사고차대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향후 수리비용이 더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외판 교환은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위 차량의 외판 교체의 범위가 5군데입니다. 꽤 큰 사고가 났다는 것이고 프레임까지 손상이 되었습니다. 동일한 부위에 3곳이상의 외판 교환 흔적이 있다면 프레임을 교체하지 않았더라도 꽤 큰 사고였음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3곳 이상을 동시타로 교체한 흔적이 있는 차는 사지  않습니다. 

 

 

4) 자차보험 미가입 기간이 긴 차는 거른다

 

자차보험을 왜 가입하지 않았는지는 모릅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릅니다만 자차보험이 없던 기간이 긴 차는 두가지 이유에서 피하는게 좋습니다.

 

 

- 차량의 상태에 대해 추측이 불가능

- 차량관리에 돈을 인색하게 썻을 가능성 높음

 

자차가 없다면 해당기간 무슨 사고가 있었는지 추측할 방법이 없습니다. 추측할수 없는 차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자차를 가입하지 않는 것은 보험료를 아끼기 위해서입니다. 이런  차주라면 차량 관리에 돈을 인색하게 썼다고 추측해볼 수있습니다.

 

여러분이 중고차를 사셔서 자차에 가입하지 않는 것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여러분이 중고차를 살때는 자차보험에 꾸준히 가입했던 차량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1~3개월 간 가입안되었던 차는 딜러가 매입후 가입을 안한것일수 있으니 괜찮습니다) 

 

5) 보험처리 내역이 많은데 괜찮을까?

 

G70을 기준으로 하면 50만원 이하의 이력은 사고라고도 할수없는 경미한 수리내역이고, 200만원까지도 경미한 수준입니다. 문콕 자국 수리비용만해도 공임비하면 30만원 정도는  들어갑니다. 

 

200만원 까지는 그리 큰 문제가 아니고, 오히려 50만원 이하의 자잘자잘한 이력은 좋은 징후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작은 사고도 보험처리를 했는데, 큰 사고를 숨겼을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오히려 10년된 연식의 차가 보험사고이력이 0건인 경우 오히려 더 불안합니다.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사고 한두번은 필히 나기 때문인데 뭔가 감춘것 같은 티가 나기 때문입니다.

 

6) 정리

 

위 원칙에 의거해 하나하나 차를 제거하다 남는 중고차중 본인 예산에 맞는 차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골랐는데도 불안하시다면 카바조, 마이바부 등의 중고차 동행점검 서비스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4. 상태가 좋으면서도 시세대비 저렴한 G70 구입하는 방법

 

1) 보증기간이 이제 막 끝난 차

 

곧 있으면 보증기간이 끝난 G70이 대거 쏟아지는 시점입니다. 중고차는 보증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가장 많이 가치가 하락합니다. 이 시점의 차량을 사면 시세대비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종종 보증기간 끝난 수입차나 제네시스를 구입하는 것을 미친짓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도로위에 굴러다니는 차 70~80% 이상은 보증기간이 끝난 차입니다.

 

 

보증기간 = 무상수리 기간은 따지고 보면 소비자를 위한것도 아닙니다. 자동차는 기계이고 기계는 불량이 있습니다. 제조사에서는 0.1%의 불량률을 0.01%로 낮추기 위해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 붓기 보다는 그냥 보증기간을 주고 이상있으면 고쳐줍니다.

 

급진적인 생각이지만 이렇게도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보증기간이 끝난 차는 3~5년동안 테스트 기간을 거쳐 문제가 있는 부분은 수리되고 이제서야 비로소 완벽해진 차라고 말이죠.

 

2)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긴차

 

같은 매물이라면 주행거리가 길수록 감가가 크게 이뤄집니다.

 

승용차 연평균 주행거리는 1만5천km인데 연에 3만정도 주행거리를 뛴다면 상당히 감가가 많이 되었겠죠.

 

두 차량은 동일한 모델에 연식도 똑같은데요. 주행거리로 인해 800만원정도 가격차이가 납니다.

 

위 차량은 4년 6개월간 13만5천을 탔으니 연에 3만km 월에 2500km를 주행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런데 2500km는 서울과 부산을 4번 정도는왕복해야 가능한 거리입니다.  일반적인 도심주행만 해서는 절대 달성이 불가능한 수치입니다.

 

이 주행거리가 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전 차주는 해당 차량으로 대부분 고속도로를 주행했음을 추측해볼수 있습니다. 매일 100km쯤 고속도로를 타고 출퇴근을 했다거나, 영업직이어서 매일 지방 출장을 다녔거나요.

 

 

이렇게 뻥 뚫린 고속도로 위주로 달린 차량은 차량에 가해지는 부하가 물리학적으로 훨씬 덜합니다. 바퀴수는 돌아갔고, 멀리 갔으니 억울하게 주행거리가 뻥튀기 되서 감가는 되었지만 7~8만km를 도심주행만 한 차보다 오히려 상태가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즉 이렇게 연 주행거리가 아예 길어서 고속도로 주행이 예상되는 차량은 시세대비 성능이 아주 좋은 차라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

 

땅덩어리가 좁은 한국에서야 20만km 뛰면 아주 주행거리가 길다고 생각하지만 중국이나 미국은 100만km 뛴 차가 넘치고 넘칩니다. 

 

3) 시세 확인 많이 하자

 

전제조건은 시세를 잘 알아야 시세보다 싼지 비싼지 알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대한 많은 곳에서 시세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G70은 어디서 구입할까? 

 

1) 중고차 판매 사이트  : 엔카, KB차차차 등 

 

엔카를 비롯한  중고차 사이트는 가장 무난한 구매처입니다. 시스템도 잘 되있고, 엔카진단이라는 2차검증 시스템도 있어서 사실 엔카에서 고르면 거의 실패할 확률이 없습니다.

 

 

엔카 중고차 고르는 요령

오늘은 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 혹은 중고차를 처음 구입하는 분들이 엔카에서 중고차를 성공적으로 구입하는 확실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 중고차 처음 산다는 분이라

young-key.tistory.com

 

엔카에서 구입하는 방법은 아주 상세히 다뤘으니 확인해보세요.

 

2) 오토벨, 현대캐피탈 인증 중고차

 

현대글로비스와 현대캐피탈이 엄선한 차량만 사는 플랫폼입니다.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직영점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격적인 매리트가 별로 없을수 있습니다.

 

3) 자동차 경매

 

중고차 유통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바로 유통마진입니다. 하지만 경매에 참여해 낙찰을 받으면, 마진없이 원가로 중고차를 구입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기업자동차경매의 경우 일반인 참여가 불가능해서 공식업체에 위탁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워낙 경매대행업체가 많으니 수수료 저렴한 곳을 찾아서 진행하면 됩니다. 오히려 업체에서 알아서 해주니 더 간편하기도 합니다.

 

 

30만원 수수료 들여서 100만워 이상 싸게산다는 접근을 해주면 됩니다. 다만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판매자가 판 그대로 출품됩니다. 즉, 상품화 과정은 거치지 않은 차량입니다.

 

4) 중개 딜러

 

차를 직접 매입해서 판매하는 매입딜러도 있지만, 중개만 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중개딜러도 있습니다. 이들은 직접 본인들의 전산망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원하는 차량을 찾아주고 수수료만 받습니다. 좋은 딜러만나면 차주에게 네고도 해주고, 수수료도 적당하고 괜찮습니다. 

 

 

5) 직거래

 

직거래는 주로 직거래앱이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진행됩니다. 각종 수수료에서 자유롭고 역시나 유통마진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매물이 적어 앞서 말씀드린 원칙에 적용되는 차량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비싸게 팔고 싶어 직거래를 하는 것이니 가격적인 점도 아주 저렴하지는 않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6. 추가 정보

 

1) 내차 제값받고 파는 방법

 

G70 파실 분들은 다양한 경매앱을 통해 견적을 내보시는 과정을 거치는게 좋습니다.

 

 

내차팔기 앱별 특징 판매 후기

요즘은 내차를 팔때도 경매앱을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경매는 장점이 많습니다. 특정 업체나 특정 딜러 한사람 보다, 동시에 여러사람이 입찰하고 경쟁을 붙이면 그중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에

young-key.tistory.com

 

2) 자동차 구입후 예산 세이브하기

 

중고차 구입후 매년 나가는 보험료가 문제입니다. 하단 포스팅을 통해 보험료를 절감해보세요.

 

 

자동차보험 30만원 아끼는 비교견적사이트 활용법(후기)

자동차보험은 기존가입자건 신규가입자건 무조건 1년에 한번씩 갱신기간이 다가오면 비교견적을 내보셔야 합니다. 업체별로 매년 할인폭이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30만원 정도 되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