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코란도 중고차 가격 (스포츠 등 전 모델)

오늘은 '코란도'의 모델별 중고가격에 대해 알아보고, 최대한 상태가 좋은 코란도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히 단편적인 정보가 아닌, 코란도 중고 구입을 희망하는 분들께 매물을 선택하는 방법부터 시세대비 괜찮은 매물을 선택하는 방법까지 아주 상세히 알려드릴테니 꼭 끝까지 읽고 도움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코란도 중고차 가격

2. 코란도 중고차 구입전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

3. 상태가 좋은 코란도 골라내는 방법

4. 시세보다 저렴한 코란도 고르는 방법

5. 코란도 구입 채널

6. 추가정보 : 내차팔때 제값 받는 법, 중고차 구입후 유의해야 할점

 

 

1. 코란도 중고차 가격

 

중고차시세는 '무사고'를 기준으로 가져왔습니다.

 

1) 뷰티풀 코란도 : 19년~현재

 

 

2) 뉴 스타일 코란도 C : 17년~18년

 

 

3) 뉴 코란도 C : 13년~17년

 

 

4) 코란도 C : 11년~13년

 

5) 더 뉴 코란도 스포츠 : 16년~18년

 

 

6) 코란도 스포츠 : 12년~16년

 

 

7) 코란도 투리스모 : 13년~19년

 

 

8) 뉴코란도 : 96년~05년

 

 

이 이전모델은 매물이 거의 없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무사고 중고차란?

 

차량은 크게 '외판' 과 '프레임'으로 구분됩니다. 

 

자동차 외판 = 사람의 피부

자동차 프레임 = 사람 뼈

자동차 엔진 등 기계장치 = 사람 장기 

 

 

무사고차란 '프레임'이 손상되지 않은 차를 말하며, 외판교환까지는 무사고로 간주합니다. 예를 들어 아주 가벼운 접촉사고로 인해 차량 범퍼만 교체했다면 이것은 무사고차에 해당됩니다. 범퍼교체는 차량의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코란도 중고차 구입전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

 

1) 중고차 구입은 '온라인'으로 

 

본인이 차량 전문가가 아닌 이상 무조건 중고차는 '온라인'을 통해 매물을 골라야 합니다. 차량 전문가가 아니고서야 중고차 상사로 방문해서 본네트를 열어 엔진룸을 보고, 카센터로 끌고가서 차량 하부까지 점검한다고 해도 그 차량에 잘 관리되었는지, 아닌지를 구별해 낼수 없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해 차량의 상태를 추측할수 있는 소스는 무척이나 많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괜히 차좀 아는 지인들 대동하거나. 아니면 몇날 며칠을 유튜브 동영상 보면서 공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온라인으로 제가 하라는대로만 하시면 분명 좋은 차를 구입할수 있을 겁니다.

 

2) 중고차 구입의 본질은?

 

아파트를 산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무엇을 고려하겠습니까? 교통, 학군, 병원 등 인프라, 향후 지역개발 호재 등의 요소를 고려해서 아파트를 매입할겁니다.

 

아파트를 살때 아파트 도색이 잘되있어서, 혹은 집안 인테리어가 잘되있어서, 형광등이 잘 들어온다고 아파트를 구입하는 사람은 없죠. 그것은 아파트의 본질이 아니니까요.

 

 

자동차의 본질은 '이동' 입니다. 자동차가 핵심기능인 '이동'을 잘 수행해내긴 위해서는 자동차의 엔진과 미션 등 기계장치의 상태가 훌륭해야 합니다. 즉, 우리는 이러한 중고차를 구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은 속은 썪었는데 겉만 광택 내놓은 중고차에 반해 덜컥 구입을 해버립니다. 외관이나 단순  소모품 등의 자잘자잘한 흠은 구입후 수리하면 그만입니다. 돈도 얼마 안들어갑니다. 이점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3. 상태가 좋은 코란도 골라내는 방법

 

상태가 안좋을 확률이 있는 차를 하나하나 소거함 → 최종 남는 매물중 예산에 맞는 차 구입

 

좋은 차를 고르기보다는 안좋은 확률의 차를 소거해나가는 과정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1) 전차주가 여러명인 차는 소거한다. 1인신조 차량만 남겨둔다.

 

특히 연식이 길수록 1인신조 차량의 중요성은 증대됩니다. 이유야 간단합니다. 관리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 A코란도 : 10년간 1분이 운행한 차

- B 코란도 : 10년간 차주가 4번 바뀐 차

 

어떤 차의 상태가 좋을까요? 

 

 

A 코란도는 신차를 뽑은 차주가 꾸준히 관리한 차입니다. 수천만원의 거금을 들여 새차를 뽑고, 직접 차를 인도받아서 비닐까지 뗀 차주라면 차량을 결코 허투루 관리하지 않습니다. 

 

 

엔진오일은 5천km만 되면 교체하러 가고, 각종 부품 교환주기는 최대한 짧게 가져갑니다. 겨울전에 부동액 점검하고, 여름전에는 에어컨 필터 관리하고, 5만km에는 미션오일 교체해줍니다. 내 재산이고 내차니까요.

 

하지만 B코란도의 경우는 차주가 여러번 바뀌었습니다. 중고로 구입한 차주라면 관리도가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어차피 2~3년 타려고 뽑았습니다. 돈 들어가는 일은 계속해서 미룹니다. 어차피 외관은 티도 안나니까요. 

 

 

이러한 관리도가 누적이 되면 겉은 같아도 속은 완전히 다릅니다. 영양제도 먹고 제때에 건강검진도 받으면서 건강관리를 한 사람과 인스턴트 음식만 먹은 사람의 건강이 같을수 없는 것 처럼요.

 

때문에 연식이 몇년이 되엇건 1인신조 차량만 구입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전차주가 여러명인것도 안좋은데 렌트카 이력이 있다? 설명할 필요도 없겠지요.

 

2) 성능점검부, 보험이력 미공개된 매물은 거른다.

 

중고차를 팔려면 성능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판매자는 이를 소비자에게 고지해야 합니다. 때문에 중고차를 판매하는 대부분의 채널은 이를 시스템화 해놓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하지만 무슨일인지 공개가 되어 있지 않은 매물도 있습니다.

 

 

이유야 모릅니다. 단순 누락일수도 있지만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으니 공개해좋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가능성이 있는 차는 굳이 볼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다른 매물도 많은데 시간도 아깝습니다. 그냥 패스하시기 바랍니다.

 

3) 사고차는 거른다.

 

앞서 프레임이 손상된 차를 '사고차'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렇게1~2곳 정도 외판교환 이력이 있는 차는 '무사고'차로 구분되며 실제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니 소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프레임이 손상되었다면 당연히 소거해야 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프레임이 손상될 정도면 외판은 동일한 부분의 4~5곳 까지 교체한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외판만 교환했다고 하더라도 유사부위에 3~4곳 이상 교환한  흔적이 있다면 구입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4) 자차보험 미가입 차량은 거른다.

 

보험이력을 통해 차량에 어떤 사고가 있었는지 전부 확인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차량과 같이 자차보험에 미가입했던 기간의 차량도 꽤나 많습니다. 이러한 차량은 두가지 관점에서 구입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  자차보험 미가입 기간 동안 어떤 사고가 있었는지 추측이 불가능

- 보험료 절감 위해서 자차 미가입한 사람이라면, 차량관리에 돈을 인색하게 썼을 가능성이 높음

 

여러분이 중고차를 구입하셔서 자차에 가입하지 않는 것은 아무 상관없습니다. 다만 내가 살 차는 꼭 자차에 가입되있던 차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2~3개월 짧은 기간 가입이 안되어 있는 경우는 딜러가 매입후 판매전까지 기간일수 있으니 괜찮습니다)

 

 

5) 보험이력 확인했더니 자잘자잘한 사고이력이 많은 경우

 

경미한 사고 이력은 전혀 문제될께 없습니다. 중고차를 살때 오히려 좋은 징후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피해야 할 차는 어떤 상태인지 추측이 불가능한 차입니다. 

 

- 50만원 미만 처리 이력 : 아주 경미한 수리

- 200만원 미만 처리 이력 : 경미한 수리

 

자잘한 이력은 왜 괜찮을까요? 50만원 미만의 사고도 보험처리 한 차주라면 큰 사고를 숨겼을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오히려 10년이 됐는데 보험처리이력이 한개도 없는 차가 있다면 그게 더 수상합니다. 10년이라면 크고 작은 사고 한번쯤은 분명이 났을텐데 말이죠. 

 

 

6) 정리

 

위와 같은 전략으로 하나하나 차를 소거해가면 남은 차량은 대부분 상태가 좋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사실 99% 큰 문제가 없을 중고차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최종적으로 고른 구입하시면 되는데, 그래도 불안하시다면 마이마부나 카바조 등의 중고차동행점검 서비스를 통해 전문가의 체크를 한번 받아보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차 한대당 점검비용이 국산 중형차 기준으로 10만원 정도 합니다. 

 

 

4. 시세보다 저렴한 코란도 고르는 방법

 

싸고 좋은차는 없기 때문에 사실 엔카에서 가격순으로 정렬해놓고 비싼 순서대로 좋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런데 이와중에 시세대비 저렴한 코란도를 고르기 위해서는 2가지 정도를 보시면 됩니다.

 

 

1) 보증기간 이제막 끝난 차

 

보증기간이 남아있는 차들은 아무래도 비쌉니다. 그리고 보증기간이 딱 끝나는 시점에 감가가 가장 많이 이뤄집니다. 때문에 보증기간이 이제막 끝난 차는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보증기간은 차량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제조사가 '무상수리' 해주는 기간을 뜻합니다. 몇몇분들은 보증기간 끝난 중고는 어떻게 될지 모르니 구입하면 절대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더 더러 있는데 솔직히 별 문제 없습니다.

 

애초에 도로위에 돌아다니는 대부분의 차가 보증기간 끝난 차들입니다. 그리고 사실 '보증기간' 이라는 것이 소비자를 위한 혜택같이 느껴지지만 따져보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자동차는 아주 복잡한 기계장치이고, 그렇기 때문에 결국 불량품이 나올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제조사입장에서 1%의 불량품을 0.5%로 낮추기 위해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 붓느니 그냥 1%에 해당한다면 공짜로 수리해주는게 낫습니다. 그게 경제적으로 이득이죠.

 

때문에 보증기간이 살아있는게 무슨 대단한 것이라고 여길 필요가 없습니다. 반대로 보증기간이 끝난차는 이제 3~5년간의 테스트 끝에 문제가 없음이 증명된 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연 주행거리가 3만km 이상 되는 차 

 

연 주행거리가 3만km이상  된다는 것은 매일 100km씩 주행을 했다는 뜻입니다. 매일 100km씩 주행을 했다는 것은 주로 고속도로를 달렸단 뜻입니다. 서울시내 출퇴근용으로는 연 3만km 이상을 절대 주행할수 없습니다.

 

 

똑같은 키로수를 달렸어도 복잡한 도심을 가다서다 반복한 차와, 뻥 뚫린 길을 브레이크 없이 달린 차는 차에 가해지는 부담이 다릅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한 차는 일반적인 도로를 주행한 차보다 차에 가해지는 부담이 물리학적으로 훨씬 덜합니다.

 

 

때문에 아예 주행거리가 길어서 고속도로 위주의 주행을 했을 경우로 예상되는 차들은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경우가 많습니다. 바퀴는 굴러갔고 키로수는 증가했으니 억울하게 감가가 된것이죠. 이런 차를 고르면 가성비를 극대화할수 있습니다.

 

 

5. 코란도 구입 채널

 

1) 중고차 판매 사이트 : 엔카, 차차차, 케이카

 

가장 무난한 구입 채널입니다. 시스템도 잘 되어 있고 매물도 많아서 고르기가 수월합니다. 엔카의 경우 '엔카진단'

차량을 고르면 실패할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엔카 중고차 고르는 요령

오늘은 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 혹은 중고차를 처음 구입하는 분들이 엔카에서 중고차를 성공적으로 구입하는 확실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 중고차 처음 산다는 분이라

young-key.tistory.com

 

엔카에서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은 위에 아주 상세히 포스팅해놓았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 자동차 경매

 

경매에 출품된 차를 낙찰받으면, 마진없이 차를 구입하게 되니 저렴합니다. 다만 대기업자동차경매의 경우 일반인은 애초에 참여가 불가능하고, 공식업체만 참여가능합니다.

 

그런데 이게 오히려 더 간편할수 있습니다. 경매대행업체가 많으니 수수료를 주고 대행을 맡기면 원하는 조건에 원하는 차량을 낙찰받아줍니다. 업체가 위임받아 모든것을 진행하니 개인은 신경쓸게 없습니다.

 

 

수수료 30만원 주고, 100만원 싸게 산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시면 됩니다. 

 

3) 중개딜러

 

원하는 조건을 말해주면 자신들의 전산망과 네트웍을 활용해 중고차를 찾아주는 중개딜러가 있습니다. 중개딜러는 매입하지 않고 중개만 해주는 딜러로, 공인중개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좋은 딜러 만나면 차주와 알아서 네고도 해주고, 수수료도 적당하고 의외로 괜찮습니다. 

 

4) 직거래

 

직거래하는 방법도있겠죠. 수수료 등 기타 비용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6. 추가정보 : 내차팔때 제값 받는 법, 중고차 구입후 유의해야 할점

 

1) 내차 팔때 제값받는 법

 

 

내차팔기 앱별 특징 판매 후기

요즘은 내차를 팔때도 경매앱을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경매는 장점이 많습니다. 특정 업체나 특정 딜러 한사람 보다, 동시에 여러사람이 입찰하고 경쟁을 붙이면 그중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에

young-key.tistory.com

 

 

2) 중고차 구입후 유의해야 할점

 

 

자동차보험 30만원 아끼는 비교견적사이트 활용법(후기)

자동차보험은 기존가입자건 신규가입자건 무조건 1년에 한번씩 갱신기간이 다가오면 비교견적을 내보셔야 합니다. 업체별로 매년 할인폭이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30만원 정도 되

young-key.tistory.com

 

보험가입시 자칫 20~30만원 비싸게 가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글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