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말리부 중고차 시세 가격

오늘은 명차라고 소문난 ①쉐보레 말리부의 중고차 시세에 대해 알아보고 ②상태 좋은 말리부를 고르는 방법③시세대비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④내 말리부 제값받고 판매하는 방법까지 원스톱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말리부 중고차 시세

2. 말리부 고르기전 염두해야할 사항

3.  말리부 중고 제대로 고르는 방법

4. 말리부 어떤 채널에서 구입할까?

5. 시세대비 저렴한 말리부 사는 방법

6. 내 말리부 제값받고 파는 방법

7. 추가정보

 

 

1. 말리부 중고차 시세

 

중고차 시세는 '무사고'를 기준으로 가져왔습니다.

 

1) 더 뉴 말리부 : 18년~현재

 

 

2) 올 뉴 말리부 : 16년~18년

 

3) 말리부 : 11년~16년

 

 

참고. 무사고차, 사고차란?

 

자동차는 크게 외판과 프레임으로 구분됩니다.

 

외판 = 피부

프레임 = 뼈

 

외판교환까지는 차의 기능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무사고차로 간주합니다.  하지만 외판손상을 넘어 프레임까지 손상되었다면  '사고차'로 분류합니다. 

 

 

2. 말리부 고르기전 염두해야할 사항

 

모든 중고차를 살때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딱 2가지만 염두해두시기 바랍니다.

 

1) 중고차는 온라인으로 고른다.

 

많은 분들이 중고차를 고를때, 해당차가 좋은지 안좋은지를 판단하기 위해 공부를 합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이것만 점검하면된다, 저것만 점검하면 된다... 2~3일 공부해서 될것 같으면 당연히 그렇게 하라고 할겁니다. 아마도 그 방법을 다 마스터하려면 적어도 1년은 걸릴겁니다. 여러분은 일반인이니까요. 해당 방법으로는 절대 좋은 중고차를 살수가 없습니다.

 

본인이 자동차 정비사나 전문가가 아닌 이상 매물은 온라인으로 고르셔야 합니다. 온라인 만으로 충분히 좋은 중고차를 선택할수 있고 나쁜 상태의 중고차를 걸러낼 수 있습니다. 

 

 

2) 자동차는 움직이는 구조물이다.

 

자동차 역시 부동산과 같은 '구조물'이라고 생각을 하셔야합니다. 다만 자동차는 움직이는 구조물입니다. 때문에 엔진과 미션 등 실제로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부품들이 잘 관리되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외의 자잘자잘한 부분들은 중요하지가 않습니다.

 

우리가 아파트를 거래할때 외벽에 도색이 잘 되있다거나, 집안의 도배상태가 훌륭하다거나, 형광등 불이 잘 들어온다거 거래하지 않습니다.  교통, 인프라, 학군, 향후 전망 등을 고려하죠. 

 

 

중고차를 살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핵심 기능이 최대한 잘 관리되있는 차를 골라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고, 나머지 자잘자잘한 부분의 고장은 문제가 있다면 수리하면 됩니다. 

 

흔히들 10~20만원 들여서 때빼고 광내놓은 겉모습에 반해 중대한 하자가 있을 확률의 중고차를 구입하곤 합니다. 이런 일을 절대 피해야겠죠.

 

 

3.  말리부 중고 제대로 고르는 방법

 

1) 전차주는 무조건 1명인 차량만 산다

 

전 차주가 1명이어서 1인이 관리한 차를 1인신조 차량이라고 합니다. 전 차주가 1명인것과 여러명인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관리도의 측면에서 말이죠.

 

몇천만원짜리 신차를 뽑은 차주라면 차량을 결코 소홀히 관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내몸보다 더 지극정성으로 관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기적으로 점검받고, 소모품 상태 항상 체크해주고, 각종 오일류는 교환주기보다 빠르게 교체해줍니다. 내 생에 가장 압도적으로 비싼 물건이기 때문입니다. 신차를 인도받아서 시트에 붙은 비닐까지 직접 떼어낸 분이라면 최소한 기본 이상으로 차량을 관리해줍니다.

 

반면 중고로 차를 구입한 차주라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이분들은 '가성비' 로 차를 구입했고, 관리 역시 가성비로 하게됩니다. 소모품 교환주기는 길어지고 때를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차피 괜찮습니다. 2~3년 타고 다시 되팔텐데 열심히 관리해봤자 누가 알아주지도 않으니까요.

 

 

이러한 관리가 5년 10년씩 누적이 된다면 어떨까요? 외관은 똑같아도 엔진과 미션, 차량의 주요 부품 상태는 큰 차이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1인신조 차량을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전차주가 여러명인것도 좋지 않은데, 렌탈이력이 있는 차를 구입한다? 이것은 우리집 화장실보다,  공중화장실이 깨끗하길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렌탈이력 차량 절대구입하지 마시고, 전차주가 2명이어도 구입하지 마시고, 1인신조 차량만 구입하길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매물은 많으니까요.

 

2) 보험이력, 성능점검 미공개 차

 

모든 중고차는 판매를 위해서는 '성능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중고차 플랫폼들은 중고차의 '성능점검표' 를 소비자가 바로 확인할수 있게끔 시스템화 해놓고 있습니다. 보험이력도 마찬가지이구요.

 

 

이렇게 말이죠. 성능점검과 보험이력 확인이 바로 가능합니다.

 

그런데 종종 이렇게 미공개 된 차량이 있습니다. 심지어 둘다 미공개된 차량도 있습니다.

 

왜 미공개 해놓았는지는 모릅니다. 정 궁금하다면 직접 확인해보면 됩니다. 딜러에게 연락해서 성능점검 원본 보내달라고 하거나, 보험이력은 카히스토리에서 700원 주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따져볼 필요도 없습니다. 이런 차량은 거르시면 됩니다. 단순히 아직 등록을 안했거나, 실수가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다거나 사고차여서 등록을 안했을 확률도 있습니다. 이러한 확률이 있는 차는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거르시면 됩니다.

 

3) 사고차는 사지 않는다. 

 

앞서 사고차는 프레임에 손상을 입은 차량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외판의 교환이력은 상관없습니다.  

 

 

예를 들어 위 차량은 우측 프론트 휀더만 교환을 했습니다. 이렇게 국소적인 부위를 교환했다는 것은 아주 경미하고 단순한 수리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차하다가 긁었을 수도 있고, 옆 차가 문콕을했을수도 있고, 혹은 아주 살짝 접촉사고가 났을 수도 있죠.  그러니 외판교환까지는 사고로 간주하지 않고, 실제로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반면 이렇게 외판을 넘어 프레임까지 손상되었다면 거르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사고차는 저렴합니다. 하지만 저렴한 것 이상으로 향후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판의 경우에도 같은 부위가 동시에 3~4곳을 교환한 이력이 있다면 구입을 신중히 하시는게 좋습니다. 설령 프레임 교체까진 하지 않았더라도 꽤 큰 사고였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4) 자차보험 미가입 차량

 

자차보험이 미가입되었던 차량은 구입하지 마세요. 

 

위 차량은 한번도 자차에 가입을 안했던 차량입니다. 해당 기간 사고가 나면 본인이 직접 수리를 했겠죠. 이 사고가 컷을지 작았을지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추측할수 없는 차는 피해야 합니다. 다만 여러분이 구입후 자차를 가입하지 않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5) 보험처리 내역 많은데 괜찮을까?

 

- 50만원 미만 : 아주 경미한 사고

- 200만원 미만 : 경미한 사고

 

경미한 사고 내역은 오히려 좋은 징후라고도 볼수 있습니다. 경미한 사고도 보험처리를 했는데, 큰 사고를 숨겼을리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누가 주차된 제차를 아주 살짝 긁고 가서 보험처리를 했는데요. 수리비가 30만원 나왔습니다. 사진 확대해서 보시면 그냥 스크래치 정도 난것인데 말이죠.이처럼 50만원 미만은 아주 경미한 사고이고 국산차 기준으로 200만원쯤 되도 그리 큰 사고가 아닙니다. 

 

수년을 운행하다 보면 크고 작은 사고는 분명 나게 되어있는데 보험처리 내역이 아무것도 없다? 저는 오히려 그런 차가 불안하기까지 합니다.

 

6) 정리

 

위 조건들을 동시에 충족하는 차량은 의외로 많지가 않습니다. 해당전략을 통해 살아남은 차중 예산에 맞는 차를 구입하시면 거의 99%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도 정 불안하고 내가 고른 차를 검증받고 싶다면 카바조, 마이마부와 같은 자동차동행점검서비스를 이용해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4. 말리부 어떤 채널에서 구입할까?

 

구입채널은 각기 장단점이 있으니 취향에 맞는 곳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어디에서 사건 앞서 말씀드린 원칙을 지켜서 구입하는 겁니다.

 

1) 중고차 판매 사이트 : 엔카, KB차차차, K카 등

 

무난하고 중고차를 구입하기 적합합니다. 시스템이 잘 되어 있고 허위매물도 전혀 없고 등록된 매물도 많아서 서칭하기가 좋습니다. 엔카의 경우에는 엔카진단이라는 검증제도가 있어서 사실 엔카진단차량만 사도 실패할 확률이 크지 않습니다.

 

 

엔카 중고차 고르는 요령

오늘은 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 혹은 중고차를 처음 구입하는 분들이 엔카에서 중고차를 성공적으로 구입하는 확실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 중고차 처음 산다는 분이라

young-key.tistory.com

 

엔카에서 구입하는 요령은 아주 상세히 포스팅 한바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2) 자동차 경매

 

경매는 일반인이  접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일반인 참여가 불가능하고 공식업체만 참여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공식업체란 중고차수출업체나 내수판매업체를 말합니다.

 

경매에서 낙찰된 차량은 마진이 붙고 일반 소비자에게 재판매됩니다. 당연히 내가 경매에 참여할 수만 있다면 마진붙기전 소위 원가에 차량을 구입할수 있게 됩니다.

 

요즘에는 경매대행업체가 엄청 많습니다. 대행을 하면 알아서 다 해주니 개인은 신경쓸 것도 없고 저렴하게 낙찰받을수도있습니다. 수수료만 30만원 정도 주면됩니다. 

 

 

3) 중개 딜러

 

매입딜러도 있지만 차량을 골라주기만 하는 중개딜러도 있습니다. 원하는 차종과 조건을 말씀드리고 중고차를 찾아달라고 하면 딜러전산망과 본인의 네트웍을 활용해 차량을 찾아줍니다.

 

좋은 딜러 만나면 네고도 알아서 해주고 괜찮습니다. 물론 이 역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4) 직거래

 

수수료를 아낄수 있습니다. 중간에 딜러가 없으니 유통마진도 없어서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하지만 매물이 적어 앞서 말씀드린 조건에 부합하는 차를 찾기 쉽지 않습니다.

 

판매자는 비싸게 팔고 싶어서 직거래를 하는 것이니 사실 잘못 거래하면 그리 싸지도 않은 경우도 있으니 꼼꼼히 챙기셔야 합니다.

 

 

5. 시세대비 저렴한 말리부 사는 방법

 

싸고 좋은 차는 없습니다. 하지만 시세대비 성능이 월등한 차들이 있습니다. 그런 차를 고르시면 예산을 100~200만원쯤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1) 일단 시세파악부터 먼저 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싼지 비싼지를 알려면 시세를 많이 확인해야 합니다. 아는 곳 모르는 곳 전부들어가서 시세부터 머리속에 집어넣어줍니다.

 

2) 이제막 보증기간 끝난 차

 

중고차는 보증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크게 한번 감가가 됩니다. 그러니 이 시점의 차량을 구입한다면 저렴한 구입이 가능합니다. 보증기간 끝난차 불안하다고 하시는 분들 있는데, 도로에 다니는 차 80%는 보증기간 끝난 차입니다.

 

오히려 반대로 생각해서  3년간의 테스트기간을 거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된 차!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연 주행거리 3만정도 되는 차

 

주행거리가 길면 저렴한 것은 중고차 국룰인데요. 

 

둘은 똑같은 모델이고 연식도 2개월 차이로 동일한데요. 주행거리 때문에 가격차이가 900만원이 납니다. 

 

위 차량은 연 주행거리가 3만km되는 차량입니다. 연 주행거리를 3만km뛰려면 일반적인 도심주행으로는 절대 불가능하빈다. 매일 100km씩은 주행해야 하니까 말이죠. 즉 해당차량은 고속도로로 출퇴근을 했다고 추측해볼수 있습니다.

 

뻥 뚫린 고속도로를 주행한 차는 물리학적으로 차에 가해지는 부담이 훨씬 덜합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서울도심을 주행한 차와 말이죠.

 

바퀴수는 돌아갔으니 주행거리가 늘어났고, 그만큼 감가는 되었지만 사실 상태는 나쁘지 않고, 오히려 트래픽잼이 심한 도심주행으로만 7~8만km를 뛴 차보다 상태가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6. 내 말리부 제값 받고 파는 방법

 

해당 방법은 이전에 포스팅한 글이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내차팔기 앱별 특징 판매 후기

요즘은 내차를 팔때도 경매앱을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경매는 장점이 많습니다. 특정 업체나 특정 딜러 한사람 보다, 동시에 여러사람이 입찰하고 경쟁을 붙이면 그중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에

young-key.tistory.com

 

 

7. 추가정보

 

신차를 뽑는 것은 경제학적으로만 보면 아주 비합리적이고 가난해지는 지름길중 하나입니다. 보험료가 발생하고, 사자마자 가치가 하락하고, 재산세가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중고차를 검색해서 제 글을 읽는 분들은 아주 합리적인 분들일겁니다. 돈이 많아도 굳이 새차와 다를것 없는 중고차가 많은데 굳이 신차를 사서 감가를 내가 직접 온몸으로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feat.

 

중고차 구입후 매년 나가는 것이 보험료입니다. 보험료 절감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해뒀으니 참고하세요.

 

 

자동차보험 30만원 아끼는 비교견적사이트 활용법(후기)

자동차보험은 기존가입자건 신규가입자건 무조건 1년에 한번씩 갱신기간이 다가오면 비교견적을 내보셔야 합니다. 업체별로 매년 할인폭이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30만원 정도 되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