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제네시스 G80 중고가격


오늘은 제네시스 G80을 중고로 구입하시려는 분들께 합리적으로 거래하는 팁을 드리려 합니다. 먼저, 시세를 알려드린 뒤에, 시세를 바탕으로 예산을 최소 1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세이브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간단한 방법이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먼저 시세부터 체크해보죠.


■ 글 순서


#제네시스 G80 중고시세 - 엔카

#중고차 유통 과정

#시세보다 싼 중고차 거래하는법 3가지 

# 대기업 자동차 경매 소개

# 중고차 거래시 유의점


제네시스 G80 중고시세



시세는 엔카의 내용을 정리해 표로 만들어봤습니다. 2016년식부터 차례로 확인하겠습니다. 




19년도부터는 매물이 40대로 적은편입니다. 출고가 자체가 높은만큼 중고가격도 높은편입니다. 


span>


중고차 합리적으로 거래하는법



중고차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유통경로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중고차 거래는 통상 위와 같은 경로로 진행이됩니다. 일반인이건, 업체건 중고차를 팔때는 대부분 경매어플이나 경매장을 이용해 판매하게 됩니다. 


경매건 아니건, 중요한 것은 딜러를 거쳐서 중고차를 구입하게 되면 무조건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유통마진이라고도 할수 있겠죠. 수수료의 폭은 통상 차대의 최소 5~10% 이상인데요. G80의 경우 차대 자체가 높다보니 수수료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최소 수백만원은 발생합니다. 때문에,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이 수수료를 절약하시는게 곧 예산을 세이브하는 확실한 방법이라 할수 있습니다.



유통마진 없는 차량 구입하는 방법


유통마진이 없거나, 적은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은 꽤 많습니다. 



# 직거래


가장 기존적인 방법은 '직거래' 겠죠. 소비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를 한다면, 마진자체가 발생할수 없습니다. 시중에 직거래 어플이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거래하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없다 하지만, 파는 사람은 또 비싸게 팔고 싶은게 사람마음입니다. 때문에, 중고차사이트보다 드라마틱하게 싸게 구입할 수는 없죠. 적당히 시세보다 약간 싸게 구입할수 있습니다.


# 중고차 사이트 이용



엔카를 예로 들어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엔카에서 거래되는 중고차는 '엔카'에서 직접 매입한 차량과 타업체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으로 나뉩니다. 직접 매입해 판매하는 중고차는 사내 규정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겠지요. 약간 비싸지만 일정한 가격대를 형성합니다. 


반면, 타업체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의 마진폭은 좀더 넓습니다. 얼마를 붙여 판매하건 그것은 본인의 마음이니까요. 이러한 차량중 종종 노마진으로 시세대비 매우 저렴한 차량이 등록되기도합니다. 딜러들이 기껏 돈벌려고 매입한 차를 노마진으로 판매하는 이유는 1가지 입니다. 빠르게 판매해서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 중고차 딜러들은 차량 매입을 위해서 항상 현금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차량이 등록되는 것을 기다렸다가, 빠르게 확인해서 구입하면 확실히 시세대비 수백만원까지 저렴하게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제조건은 최소 일주일동안은 꾸준히 지켜보는것. 그리고, 시세정보를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 경매



경매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대기업자동차경매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2016년부터 출시된 G80의 경우 장기렌트 or 리스 차량이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경매에 출품될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소개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법인카와 영업용카입니다. 일주일에 출품 차량이 3,000~4,000대가 될 정도로 많습니다. 특히, 장기렌트카나 리스의 경우 가장 기본적인 대여기간이 4년입니다. 4년간 장기렌트 or 리스로 운영한 차량을 반납하면, 렌탈사는 해당 차량을 보통 경매에 출품해 처분합니다. 특히, 사업하시는 분들의 경우 국내 고급 세단을 렌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G80이 본격적으로 쏟아질 시기이죠. 



경매를 통해 낙찰을 받는다면, 당연히 수수료가 없습니다. 대기업에서 주최하는 경매니 차량도 확실하게 점검되어 출품되고, 낙찰후에도 성능정검이 이뤄집니다. 이 과정에서 조작등이 발견되거나 하자가 있다면 반품도 가능하니 믿을만 합니다. 


중요한 것은,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공식업체만 참여가능하다는점 입니다. 공식업체만 참여가 가능하니, 업체를 선정해 수수료를 지급하고, 차량을 낙찰받으시는 겁니다. (여기서 공식업체란, 수출업체와 내수업체로 나뉘는데요. 30%는 해외로 수출되고, 70%는 국내에 재유통됩니다.)



자동차 경매의 과정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위와같은 과정으로 진행이 되는데, 업체만 선정하면 모든 과정을 대리해서 진행해주니 간편합니다. 외뢰인께서는 시세파악만 잘 하셔서 합리적 가격에 입찰을 들어가시면 됩니다. 수수료 30만원 주고, 시세보다 200~500만원 싸게 낙찰받으시는 겁니다. 낙찰 후 최종 인계후에야 수수료를 지급하게 되니 부담도 없습니다. 



모든 중고차 거래시 유의할 점



'지피지기면 백전불패' 라는 말처럼, 중고차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해당 차량의 중고시세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중고차는 정가가 없기 때문에 더욱 그렇죠. 잘모르면, 싸게 팔고 비싸게 사게 되는 겁니다.


중고차 가격은 출고가를 기준으로 연식과 주행거리 사고여부등의 사항이 고려되어 감가가 됩니다.  때문에, 최대한 많은 사이트에 들리시고, 무료어플을 다운받으셔서 가격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살때와 팔때 둘다 체크하시면서 감을 잡아나간다면, 중고차 합리적 거래가 가능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