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장기렌트카 비교 : 정리


렌트카 정체성인 하,허,호 번포판을 사용하실 준비만 되어있다면 장기렌트는 꽤 효율적인 차량 이용방법입니다. 월 렌트비용에 보험료 및 각종 차량관리비용이 전부 포함되어 있고, 빌린 것이니 재산으로 잡히지 않아 자동차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월 대여료를 전부 비용처리 할수 있어, 절세에 도움이 되지요. 


그래서 오늘은  장기렌트카의 장단점에 대해서 최대한 객관적 시선으로 풀어보고,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카 특징 (장점과 단점)



일단 장기렌트카와 리스의 차이점에 대해 표를 만들어봤습니다. 리스는 사실상 렌트라기보다는 차를 구매하시는 것과 같습니다. 리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에 작성해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9/12/23 - [라이프/자동차] - 자동차리스 정리


장기렌트의 장점

 # 월 대여료 전액 비용처리 가능

 # 초기비용 전혀 없이도 렌탈 가능

 # 월 렌탈료에 모든 비용 포함(차량관리 및 보험료) 

 # 교통사고시에도 보험료 할증 없음

 # 차량 감가 상각 없음

 # 계약종료시점에 차량인수나 반납 선택 가능

 # 장기렌트 시장이 과열양상으로 금액 ↓ 프로모션 ↑


장기렌트카 단점

# 렌트카 번호판만 사용 가능

# 보험 경력 단절

# 중도해지시 위약금 발생

# 약정 주행거리

# 자차 수리시 지정정비 공장 이용


최대한 객관적 입장에서 서술해본 장기렌트카의 장점과 단점입니다. 법인카라면 무조건 이용하는 것이 낫고,  일반인도 개인 상황에 따라 이용하시는게 나을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어리고 첫차여서 보험경력이 전무하신 분들은 사고위험도 높고, 보험료도 비쌉니다. 이러한 분들은 무조건 이용하시는게 낫다는 생각입니다. 



장기렌트카 가격은?


장기렌트카 월 대여료는 본인상황에따라, 업체에따라, 차종에따라, 주행거리 설정에 따라, 약정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때문에 쏘나타는 월 30만원, 그랜저는 월 40만원이라고 딱 잘라 말할수 없습니다. 일단 업계 1위 업체인 롯데렌터카에서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로 몇가지 견적을 뽑아본 결과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일단 위 화면은 초기비용 전혀없이 차량을 이용하는 비용을 산출해본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롯데렌터카의 신차장 다이렉트를 통해 견적을 내봤는데요. 업체별로 모든 차량을 가장 좋은 조건에 가져갈 수는 없습니다. 2018년부터 장기렌트를 시작한 현대캐피탈의 경우 현대,기아차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신 여타 차량은 아예 렌탈 자체가 힘듭니다. 롯데 렌터카는 SUV가 저렴한 편이죠. 


차종뿐 아니라, 여러 상황에 따라 월 대여료는 천차만별이라 말씀드렸습니다. 때문에, 각각의 업체에 견적을 직접 내보셔야 하는데요. 문제는 렌터카 업체가 20곳에 달한다는 곳입니다. 



장기렌트 가격비교 업체, 믿을만 할까?



때문에, 자연스레 가격비교 업체에서 견적을 내보는 것을 고려하게 되는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이용하는것이 낫습니다. 이러한 업체들은 GA라고 불리는 업체이며 쉽게말해 대리점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계약을 맺은 회사의 제품을 위탁해 판매해주는데, 보통 10여군데 이상의 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어서 가격비교까지 한번에 해줍니다. 업체마다 하려면 20번 해야할껄 1번만 하면 되니 시간을 많이 절약해줍니다.



다만, 사용하실때 주의할점도 있습니다. 일단, 해당 견적 사이트를 활용한 가격과, 업체에서 직접 받은 견적의 가격이 차이가 날수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고객DB가 수집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개인정보는 어느곳에서 해보건 수집될 우려가 있긴 합니다. 


실제 계약은 메이저업체 2~3곳과, 가격비교사이트를 활용해 알아본 저렴한 업체 2-3곳을 선택해 직접 견적을 내보시고 계약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가격비교사이트는 제가 말씀드린 유의사항에 동의하신다면 부가적인 용도로는 활용가치가 있으니, 이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여료 낮은곳에서 다이렉트로 가입하라



장기렌트 업체는 유통단계에 불과합니다. 중소업체에서 진행하나, 대형업체에서 진행하나 제공되는 차량과 보험혜택은 같습니다. 그말은 곧 싼게 장땡입니다. 때문에 가격비교사이트를 통해 견적을 내본 후 저렴한 곳에서 계약을 진행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가입을 하는 방법은, 설계사를 통해서 하는것과 다이렉트 가입으로 나뉩니다. 무조건 다이렉트 가입이 더 저렴합니다. 설계사를 통해 가입을 하면 회사측에서는 인센티브등의 '인건비'가 발생합니다. 때문에, 다이렉트가 저렴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피차 그게 이득인 것이죠. ※ 개인의 조건이 특수한 경우, 다이렉트 가입이 불가합니다. 이때는 설계사를 통해 견적을 받고, 가입을 하셔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롯데렌터카와 현대캐피탈 2곳은 꼭 견적을 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메이저 업체 견적내보기



장기렌트 업체는 20곳이 넘습니다. 그중 부동의 1위업체는 롯데렌터카이며, SK렌터카와 AJ렌터카가 빅3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얼마전 장기렌트 사업에 뛰어든 현대캐피탈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메이저 업체는 모두 견적을 내보길 권하지만 롯데렌터카와 현대캐피탈은 꼭 견적을 내보길 권합니다. 이유는 두 업체는 소득증빙, 재직증빙 없이도 계약이 가능한 유이한 업체이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타 업체에 없는 혜택이 많이 있는데, 각 업체의 특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보겠습니다.


롯데 렌터카 특징 



롯데렌터카 특징

 # 차종과 차량수 가장 많음

 #소득증빙과 재직증빙 필요없음, 신용 7등급 계약 가능 (업계 유일)

 #신설 법인 사업자 계약 가능

 #법인명의 차량, 초기비용 최소화하여 계약 가능

 #연간 3일 대차 서비스 진행 2,000CC 이하. (업계 유일)

 #국내 렌탈 취급 업체들 중 상대적으로 렌탈료가 높은편이나, 

 #SUV 는 상대적으로 저렴한편이며, 특가프로모션 활용시 타업체와 비슷한 대여료 발생


롯데 렌터카는 가장 낮은 문턱으로 많은 계약자들을 땡겨왔습니다. 소득증빙, 재직증빙없이 신용 7등급도 계약이 가능한 유일한 회사였고, 대차 서비스도 업계 유일한 혜택이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구 금호렌터카, KT금호렌터카시절에 이어 롯데렌터카로 사명을 변경한 후에도 1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계 유일한 장점들을 그대로 흡수한 것이 바로 현대캐피탈입니다.



현대캐피탈 특징



현대캐피탈 장점

 #소득증빙과 재직증빙 필요없음

 #무담보 승인률 높음 

 #현대, 기아자동차 저렴

 #무서류 무방문으로 계약 가능(모바일로만 계약 가능)

 #사고시 과실 100%여도 기간 한정없이 대차 서비스 진행해줌 (유일함) - 정비서비스 포함하지 않아도 100% 

 #손사고가 났다면? 귀책사유가 없다면 위약금 낼 필요없고 면책금 50만원만 납부하면 됨


현대캐피탈 단점

 #중도해지시 위약금이 높다.

 #르노삼성, 쉐보레 등 현대 기아차 제외한 제조사로 견적 내기 어렵고, 비쌈

 #계약기간은 딱 4년시 가장 저렴하며 3년이나 6년시 불리

 #연간 주행거리 2만 5천 이하로 뛸때 좋음. 그 이상은 비쌈

 #만 21세보다 만26세가 저렴함


롯데렌터카처럼 소득증빙, 재직증빙없이도 계약이 가능하며, 무담보 승인률도 높습니다. 또한 사고시 기간제약없는 100% 대차 서비스는 업계 유일합니다. 현대, 기아차의 경우 저렴한 편이기도 합니다. 모든 조건하에 가장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만  연 2만km 정도 주행거리를 설정하고, 4년간 계약하는 평범한 운전자가 현대차와 기아차를 렌탈하기에는 매우 좋습니다.


때문에, 이 두곳은 꼭 가격을 제외하고서라도 견적을 내보시길 바라며 같은 가격이 비슷할 경우에는 두곳이 좋다는점 말씀드립니다. 


참고 : 다이렉트 견적 내보는 방법


매우 간단해서 굳이 설명드릴 필욘 없으나, 간단하다는 걸 보여드리려고 가져와봤습니다. 롯데렌터카 다이렉트는 기존 롯데멤버스 회원이라면 따로 회원가입도 필요없으니 더욱 간편합니다. 



1단계 : 차종을 선택해줍니다.



2단계 : 연료를 선택해줍니다. 



3단계 ~ 5단계 : 모델, 색상, 옵션, 계약조건을 선택해줍니다. 



결과화면입니다. 



누구에게 가장 적합할까?


새차타다가, 중고로 팔면 되지 않나?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게 더 나은분들도 있습니다. 일반인들 중에서 무사고 운전경력이 많으신 분들은 보험료도 낮고, 사고확률도 낮습니다. 목돈도 충분히 있어서 할부없이 현금으로 구매를 하시는 경우에는 그게 가장 낫겠죠. 


하지만, 법인의 경우에는 당연히 렌트카 유리합니다. 일반인분들중에서도 초기비용은 없는데 차량이 필요하신분이 있을 겁니다. 제 경우에도, 첫 직장이 영업관리 직군이어서 차량을 구입해야만 했죠. 이러한 분들은 대개, 나이도 어리고 보험료도 높습니다. 첫차이니 사고가 날 확률도 매우 높습니다. 아니 100% 나게 되어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분들은 차량관리도 해주고, 보험료도 내주며, 감가상각도 묻지않는 장기렌트를 이용하시는게 효율적이겠죠.



자동차는 재산으로 잡힙니다. 아무리 고가의 냉장고나 컴퓨터를 사도 재산세를 납부하진 않죠. 자동차는 소유 그 자체로 부담입니다. 부동산처럼 소유하면 올라갈 기대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죠. 감가상각이 자동차만큼 빠른 물건도 없습니다. 신차의 경우 오늘사서 내일팔아도 500만원은 손해보게 되어있습니다.  


견적을 내보는 것은 백번이든 천번이든 '무료'입니다. 어느 업체건 좋으니, 무료로 견적을 내보시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신차 or 중고차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