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자동차리스 정리


오늘은 '자동차리스'를 장기렌트와 비교해서 설명을 드린뒤, '자동차리스'를 진행하는 업체를 소개하고 견적을 효율적으로 내보는 방법까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자동차리스 생각중이신 분들은 끝까지 글을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자동차 리스란?



자동차 리스는 '금융상품' 입니다. 자동차라는 금융상품을 정해진 기간동안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는 내 재산으로 간주됩니다. 때문에, 세금 및 보험료 등 모든 사항을 고객이 직접 처리하셔야 하며, 이에따라 일반 번호판을 사용하게 됩니다. 자차를 구매한것과 마찬가지죠. 


반면, 장기렌트는 렌터카를 장기간 '대여' 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내 재산으로 처리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월 렌탈료에 모든 부대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신, 렌트카라는 정체성인 영업용 번호판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사실, 영업용 번호판 사용이 상관없으시다면 '리스'보다 '장기렌트'를 이용하는 것이 비용면에서 낫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자동차 리스의 형태는?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에는 현금, 할부, 리스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현금과 할부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고, 할부는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자동차 리스는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나눠지는데,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금융리스는 할부와 유사한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량의 인수를 목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다른점이라면, 할부보다 승인조건이 낫습니다. 가령 1억짜리 차량을 구입한다고 할때, 할부로는 5,000만원까지만 가능한데, 금융리스를 사용하면 7천~8천까지 승인이 납니다. 주체가 개인이 아닌 '리스사'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매달 발생하는 리스료(원금 +이자비용)에서 이자금액은 비용처리가 가능하지만, 원금은 부채의 상환으로 기록됩니다.



반면, 운용리스의 경우 월 납입료를 경비처리 할수 있습니다. 다만, 선납금을 아무리 많이 낸다고 해도 동일한 이자비용을 지불해야합니다. 자동차를 '운용'하는 비용에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는 소유하면 '재산'으로 잡힙니다. 컴퓨터나 냉장고는 아무리 비싼것으로 산다해도 국세청에 신고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국세청에 신고를 해야합니다. 때문에 차량을 보유하면 차량가 만큼 자산규모가 올라가게 됩니다. 차량이 1대일경우에는 괜찮지만, 2대, 3대 보유하고 계시다면 내야되는 세금이 많아지겠죠? 리스도 세금을 내야 합니다만, 1천만원까지 계산서로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리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운용리스'를 이용하시게 됩니다. 



리스를 이용하실때, 차량을 반납할지, 인수할지 혹은 승계를 할지 여부에 따라 선납금, 보증금 등의 책정금액을 얼마나 설정할지도 달라지게 됩니다. 가령, 세금혜택만 최대한 받고 싶은 분들은 선납금을 90%까지 올리고 리스상품을 이용해 세금혜택을 받기도 합니다. 이후, 차량을 인수해서 중고로 판매하구요. 사업자분들이 많이 이용하시는 방식입니다. 여하튼, 리스역시 개인이나 법인의 상황에 따라 효율적인 이용 방식이 완전히 달라지니 견적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상담사를 통해 견적을 내보셔야 합니다.



자동차 리스 업체는?



법인이 아닌 일반인들께서 '리스'를 이용하시는 것은 사실 그리 효율적이진 못합니다. 장기렌트를 이용하거나, 오히려 새차를 할부로 구입하는게 나을 수 있죠. 하지만, 초기비용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는 장점과,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일부 고객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 수입차 리스를 하시는 젊은 층들도 많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 '자동차리스' 사이트를 검색해봤습니다. 자동차 리스를 진행하는 업체는 현대캐피탈, 롯데오토리스 등을 제외하고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다만, 이렇게 업체가 많은 이유는 자동차 리스가 다름아닌 '금융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차를 리스해주고, 리스사는 리스비용과 이자비용을 받게됩니다. 때문에 업체가 많은 것이죠. 



자동차 리스 견적, 가격비교 사이트 이용해도 될까?


시중의 가격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은 장단점이 있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용하는게 낫다는 판단입니다. 왜냐하면 장기렌트건, 리스건 고객의 조건에 따라 월 대여료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선납금, 계약기간, 연주행거리, 차종 등에 따라 월 대여료는 달라질뿐더러, 어느 한곳이 무조건 저렴하다고 할수 없습니다. 모든 차량을 한군데에서 가장 저렴하게 가져갈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가령 현대캐피탈은 현대 기아차는 저렴하지만, 타 차종은 견적내기도 어렵습니다. 어느곳은 48개월시 저렴하지만, 그 이상으로 기한을 설정하면 오히려 비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모든 업체에 직접 견적을 내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개인정보가 수집될수는 있습니다. 이점은 감안을 하셔야합니다.


업체가 너무나 많다보니, 견적을 내보기도 부대끼고, 제대로된 정보를 얻기도 부대끼는게 현실입니다. 글이란 글들은 거의 광고성 글들이 많더군요. 롯데오토리스와 현대캐피탈 같은 메이저업체 몇군데에서 견적을 받고, '다나와' 사이트같이 폭넓게 이용되는 사이트, 그리고 장기렌트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나와 사이트에서 자동차 카테고리는 따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신차 및 중고차 렌트/리스까지 폭넓게 가격을 비교해줍니다. 다만, 리스의 경우 제휴된 업체가 많은편이 아니니, 참고정도만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위 사진은 장기렌트카 가격비교 사이트중 한곳을 검색해, 제휴업체를 확인해본 것입니다. 대부분 장기렌트카 가격비교사이트에서는 자동차리스까지 병행해 견적을 내주고 있으니,  위 사이트처럼, 제휴된 업체가 많은 곳에서 견적을 내보시면 간편합니다. 



광고글은 따로 아니니 업체명을 거론하지는 않겠습니다. 일일히 견적을 내볼수는 없으니, 가격비교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정리


일반인께서는 자동차 리스를 한다면, 크게 추천드리지 않고 싶습니다. 물론 견적을 내볼수는 있겠지요. 초기비용이 부족하다면 오히려 장기렌트를 권하고 싶습니다. 비용면에서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젊은층들이 무리하게 리스로 수입차를 소유하셨다가 후회하는 경우도 많지요. 반면, 법인이라면 '리스'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