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투싼 중고차 가격, 시세표


팰리세이드, 싼타페, 투싼, 코나, 베뉴 등으로 현대차의 SUV가 세분화되면서 항상 막내같았던 투싼도 동생들이 생기며 삼촌급이 되가고 있습니다. 코나는 가족차로 이용하기에 조금 작고, 싼타페는 조금 큰감이 있어서 중간 크기의 적당한 투싼을 선호하는 차주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오늘은 투싼의 중고차 시세를 알아보고, 시세보다 100만원에서 200만원이상 싸게 구입하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볼까 합니다.


투싼 중고차 시세


중고차의 가격은 출고가에 연식, 주행거리, 사고유무가 감가되어 가격이 책정됩니다. 그리고 그 가격에는 유통마진이 붙습니다. 중고차 업체, 딜러들의 수익원이 유통마진입니다.  때문에 같은 조건의 차여도 팔때와 살때 가격이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통상 회전이 빠른차 (판매가 빨리되는 차)는 마진을 5%정도로 잡고, 회전이 느린차(판매가 늦게 되는 차)는 마진을 10%로 잡습니다. 2000만원짜리 중고차를 구입하게된다면, 유통마진이 200만원정도 책정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시말해, 유통마진을 줄이는 것이 중고차를 싸게 구입하는 핵심입니다. 이 방법은 하단부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일단 중고차 사이트에서 거래되는 투싼의 중고차 시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중고차 사이트 1,2위인 엔카와 차차차에서 조사한 결과를 표로 만들어봤습니다. 엔카에 등록된 차량은 총 1542대이나, 엔카보증제품으로만 시세평균가를 확인한 결과입니다.



유통마진 줄이는 방법


싸고 좋은 차는 없지만 시세보다 싸고 좋은 차는 많습니다. 중고차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마진 (10% 혹은 그 이상)을 최소화하거나, 아예 제거한다면 100만원에서 수백만원까지 싸게 중고차를 구입할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중고차사이트에서도 마진없는 차량을 찾을수 있고, 보다 적극적으로 찾아나설수도 있습니다.


'엔카' 에 유통마진 없는 차량이 있을까? 

 


엔카에 판매되는 차량은 엔카 자체에서 매입한 차량과, 일반 딜러들이 매입한 차량으로 나뉩니다. 투싼의 경우 20% 정도만 엔카에서 자체 판매하는 차량이고, 나머지 80%는 엔카소속이 아닌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입니다. 


엔카에서 직접 매입해 보증하는 '엔카보증제품'의 경우 사내규정에 따라 가격이 책정됩니다. 본사의 규정이란게 있으니까요. 마진폭도 일괄적일 것입니다. 



반면 타사 소속 딜러들은 비교적 자유롭게 가격을 책정합니다. 가급적 빨리 판매하고 싶은 차량은 마진을 적게 잡고, 충분히 값을 받고 파는 경우도 있겠죠. 그리고 가끔은 아예 노마진으로 업로드 되는 차량이 있습니다. 현금흐름이 막혀 급전확보를 위해 급매로 내놓은 차량이 그것입니다.


딜러들은 항상 경매나 일반 소비자들을 통해 차량을 매입합니다. 차량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매입해야 하는데요, 직업의 특성상 항상 현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때때로 현금이 부족한 경우, 차량 매입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기존에 매입한 차량을 마진없이 판매해 매우 빠르게 현금확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차량을 찾아야합니다. 



엔카 딜러급매 차량 사는방법


당연히 "이거 급매 차량이어서 시세보다 훨씬 싸고, 노마진이다" 라고 광고하고 차량이 업로드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딜러 급매 차량을 사기 위해서는 '시세정보'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는게 첫번째입니다. 그래야 딜러급매 차량이 업로드 되었을때 빠르고 신속하게 구매를 결정하실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참을성인데요. 최소 일주일 이상은 지켜보면서 꾸준히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었는지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자주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30분에 한번씩은요. 



16년식 투산을 선택하니 172대가 검색되었습니다. 원하시는 차종의 세부사항을 선택하시고, 일단 모든 차량의 정보를 확인해줍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시세가 얼마정도인지 체득됩니다. 파란색 박스로 표시해놓은 차량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차량의 정보에 대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16년 9월식에 주행거리는 4만 6천키로 입니다. 1,870만원인데 조회수가 2,848입니다. 거의 삼천명이 확인했는데 아직 판매는 안되었습니다. 이유는 한가지입니다. 비싸다는 것이죠. 딜러급매 차량은 절대 아닐겁니다. 딜러급매 차량은 조회수가 100이되기 전에 판매되어 사라집니다. 다시 이전페이지로 돌아가보겠습니다.



확인하지 않은 다른 차량과의 차이점이 보입니다. 게시글 색깔이 회색으로 변했습니다. 이렇게 모든 차량을 회색으로 만들어주세요.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면 검은색 글씨로 눈에 확 띌겁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서, 딜러급매차량인지 확인하시고, 구매해주시면 됩니다. 딜러들은 업무 외 시간에 차량을 많이 등록합니다. 때문에 18시 이후에도 꾸준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유통마진 없는 차량 찾는 방법은?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방법은 수동적인 방법입니다. 차량이 등록될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만으로도 분명히 훨씬 저렴한 차량을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성향상 안맞는 분들께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노마진 차량을 찾아 나설수 있습니다. 바로 경매를 통해서입니다.



자동차경매는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법원경매, 공매, 대기업자동차경매입니다. 각각의 경매는 그것만의 매력과 장점이 다른데 오늘은 대기업 자동차 경매를 중점적으로 설명을 드리고, 법원경매는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법원경매란?


법원경매는 권리문제가 얽힌 부동산이나 동산을 법원이 나서서 해결해주고, 경매에 붙이는 것입니다. 낙찰된 금액을 통해, 채무자와 채권자는 빚을 상환하고, 변제받게 되고 멈춰있던 자동차는 다시금 달릴수 있게 됩니다. 법원경매 하면 부동산 경매를 떠올리시는 분들 많을텐데요. 자동차의 경우에도 토지나 건물 다음가는 재산이기 때문에, 현재도 진행중인 경매가 꽤 많습니다. 



법원경매는 절대 하지 말라라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이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법원경매는 일반인이 참여 가능한 유일한 경매이고, 가장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할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매물수가 여타 경매나 중고차사이트에 비해 현저히 적기 때문에 시간적여유가 없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기업 자동차 경매를 추천드리려 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경매 일시 및 장소

월요일 : 롯데오토옥션

화요일 : 현대글로비스 (양산)

수요일 : AJ셀카옥션

목요일 : SK엔카옥션

금요일 : 현대글로비스 (시화)


출품차량수

대략 일주일에 3,000 ~ 4,000


특징 

공식업체만 참여가능 (수출업체, 내수업체)


매일 열리니 어지간한 중고차 사이트보다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중고차사이트에서 구매하는 차량도, 딜러들이 경매를 통해 매입한 차량이 많습니다. 출품되는 차량의 출처는 대부분 '법인카'입니다. 한국에 법인 엄청 많습니다. 그리고 법인 보다 많은 것은 법인카입니다. 법인카는 오래끄는 경우가 드물고, 대기업의 경우 3년이면 교체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차량은 모두 경매에 출품되는 것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장점


경매를 통해 차량을 구입하게 되니, 직거래입니다. 유통마진이 없습니다. 또한, 출품되는 차량의 수가 충분하고 매일 열려 빠르게 구입하기에도 좋습니다.



차량의 상태또한 확실하게 점검되어 출품됩니다. 낙찰후에 기록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얼마든지 반품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기업의 정비관은 매우 꼼꼼하게 점검하고, 기록합니다. 


실차점검또한 용이합니다. 법원경매의 차량이 이곳저곳에 흩어져 있었다면 대기업 경매는 경매장에서 관심있는 차량을 한번에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단점


일반인 참여가 불가해 대행업체를 끼고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진은 없지만 '수수료' 가 발생합니다. 때문에 수수료가 절대 과하면 안됩니다. 30만원선이 적당한 금액이라 생각합니다. 단점이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공식업체나 딜러만 참여가능하니, 경쟁이 덜합니다. 그말은 곧, 원하는 차량을 낙찰받을 확률이 커진다는 말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과정과 유의할점

 


과정은 위와 같습니다. 주의하실점은 입찰 상한가 결정입니다.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입찰가를 잘 설정하셔야 합니다. 입찰가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역시 해당 차량의 중고시세정보를 빠삭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딜러들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딜러 입장에서는 빠르게 낙찰을 해줘야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때문에 딜러는 보통 적당한 선에서 타협하기를 원합니다. 시세보다 20~30만원 싸게 살꺼면, 뭐하러 수수료 부담해가면서 경매하시겠습니까? 자칫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때문에, 시세정보를 확실히 인지한 상태에서 본인의 기준을 명확히 세우셔야 합니다. 나는, 수수료 포함해서 150만원 싸게 사겠다라는 기준을 세우시고, 입찰을 결정하시면 됩니다. 



대행업체 컨택은?


예전에야 정보의 비대칭으로 인해 중고차 잘못사면 바보된다라는 말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꼭 그렇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조금만 검색해보면 신뢰할만한 업체 찾으실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업체와 딜러분도 몇 계시지만, 이 글은 홍보의 글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 업체를 거론하지는 않겠습니다. 


마무리 : 가장 중요한 것은 시세정보


중고차 사이트를 이용하든, 법원경매든, 대기업경매든 중고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시세정보에 대해 많이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싸게 살수 있습니다. 일단 이점을 다시한번 강조드리오니, 내가 아는 곳이든 모르는 곳이든 최대한 많이 검색해서 가격을 확인해봅시다. 그게 첫번째입니다.



제가 설명드린 방법외에도, 중고차 커뮤니티 등을 통해 직거래를 하는 방식도 있을 것이고 여러 방법이 많을 겁니다. 모든 소비자는 현명하다는 말처럼 어떻게 사든 본인의 편의에 따라 구매하시고, 그게 가장 맞는 방법입니다. 다만, 중고차를 알아보는 여러분께서는 새차가 주는 프리미엄보다, 중고차가 주는 가성비에 매력을 느끼시는 현명한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분들께서는 제가 소개한 방법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