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레이 중고차 가격, 시세


중고차 시세는 출고가(새차)를 기준으로 감가가 이뤄집니다. 주요 감가 요인으로는 '연식, 주행거리, 사고유'가 있습니다. 중고차는 차주가 직거래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딜러가 매입하고 딜러가 판매합니다. 때문에, 정가는 없지만 대개 일정한 금액대를 형성하고 있고 엔카나 KB차차차 등 중고차 사이트 몇군데만 돌아다녀도 원하시는 차량의 중고 시세에 대해 금방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기아자동차


"싸고 좋은 차 없다" 라는 말처럼, 레이 역시 가격만큼 값어치를 합니다. 특히 소형차의 경우 가격대가 더욱 촘촘하게 형성이 되어 있기도 하구요. 싸고 좋은차 없고 값을 준 만큼 값어치를 한다면 고민할 필요도 없이 예산에 맞춰 구매하면 되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시세보다 싸게 구입할 수가 있을까요? 일단, 레이의 모델별 시세를 알아보겠습니다.


레이 중고차 시세 - SK엔카




엔카에서 찾아본 레이의 시세입니다. 최저 290만원부터, 최고 1570만원에 중고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레이 중고차 시세보다 싸게 구입하는 방법은?


사실 앞서 다 설명을 드렸습니다. 중고차는 보통 딜러가 매입해 딜러가 판매한다고 했습니다. 딜러는 나라에서 월급받고 중고차를 유통할까요? 아닙니다. 유통마진이 딜러들의 수익원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중고차에 껴있는 상당한 금액의 유통마진(수수료)을 제거한다면 시세보다 저렴한 중고차를 얼마든지 구매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보수적인 분들이라면, 중고차사이트의 딜러급매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 보다 적극적인 분들이라면 중고차 경매를 통해 구입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 상세히 다뤄볼 예정입니다. 


중고차 사이트에서 유통마진 없는 중고차 찾는 법


중고차를 싸게 잘 사는 분들은 보통 중고차 사이트를 자주 확인합니다.  왜냐구요? 주기적으로 딜러급매 차량이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급매의 필수조건은 무엇일까요? '가격' 입니다. 물품을 급히 팔기 위해서는 눈에 띄게 싸야합니다. 아파트 급매의 경우 시세보다 10% 정도 싼 가격에 거래되죠. 급매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현금확보가 주된 이유입니다.



엔카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판매자는 위처럼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엔카에서 직접 매입하고, 직접 판매하는 차량과 일반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입니다. 직접 판매 차량은 회사규정에 따라 일괄적으로 마진이 책정됩니다. 저렴하진 않지만 일정한 가격대를 형성합니다. 


딜러판매차량은 보다 폭이 넓습니다. 판매가 금새 되는 차량은 수수료폭이 적으나, 판매가 잘 안되는 희귀 차량은 수수료가 높습니다. (수수료는 차량 가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딜러들은 수입원은 유통마진이니, 언제든 차를 매입해야합니다. 


그말은 곧, 항상 현금이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현금흐름이 막혀 차량 매입이 불가능할때는 가지고 있던 차량을 급매합니다. 본인이 매입한 가격에 마진을 붙이지 앉고 그대로 판매하기도 한단 말이죠. 이러한 차량은 시세보다 당연히 눈에띄기 저렴해 금새 팔려나갑니다. 우리는 이러한 차량을 찾아야 합니다.



 엔카에서 딜러급매 차량 찾는법 


앞서 보수적인 방법이라 말씀드린 이유는 차량이 나타날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차량은 꽤나 자주 등장하니 조금만 참을성을 갖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세정보입니다. 시세를 알아야 싼지 비싼지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일단 원하시는 차량을 선택하시고, 등록된 매물을 일일히 확인해주세요.



임의로 14년식과 15년식 모든 차량을 검색해봤습니다. 총 593대가 검색이 됩니다. 세부사항을 상세히 기재할수록 차량수는 적어집니다. 원하시는 모델과 등급 등을 상세히 체크해주시고, 등록된 차량을 하나하나 전부 확인하셔야 합니다. 확인하면서 주행거리와 사고유무등을 파악하며 가격을 체크합니다. 시세정보를 하나 둘 머리속에 넣으시는 겁니다. 빨간박스로 표시된 첫번째 차량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성능점검표, 보험이력, 시세, 판매자 정보와 가격등 차량정보에 대한 모든사항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단부를 보시면 조회수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회수는 1,330이네요. 이말은 곧 이 차량의 가격이 매력적이지는 않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천명이상 확인했는데도 아직 팔리지 않았으니까요. 다시 이전페이지로 돌아가보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확인한 차량과 확인하지 않은 차량이 구분이 됩니다. 모든 차량을 직접 확인해주시며, 시세정보를 쌓음과 동시에 게시글 색깔도 회색으로 만들어주세요. 이과정만 거치시면 모든 준비 단계는 끝났습니다.


이제 해당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주시고, 최소 1시간에 한번씩 새로고침하시면서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었는지 빠르게 확인해주세요. 새로운 차량의 게시글은 검은색으로 눈에 띄일 겁니다. 내가 아는 시세보다 확연히 저렴하다면 딜러급매 차량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얼른 전화를 해서 구매상담 해주시거나 실물 보러가면 됩니다. 



주의사항!


차량이 등록되는 시간은 제각각입니다. 딜러들의 업무 외 시간에 차량을 업로드 하는 경우도 많으니, 오후 6시 이후에도 꾸준히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참을성과의 싸움입니다. 


간단하지만 이 방법으로도 확실히 저렴한 차량을 찾을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첫째도, 둘재도 시세정보입니다. 시세를 가능한 많이 확인하시면서 싼 차량을 구별하는 안목을 키우셔야 합니다. 


자동차 경매를 통한 직거래


대한민국에서 자동차 경매를 통해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은 세가지입니다. 법원경매, 공매, 대기업자동차경매가 그것인데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 추천드리는 방법은 대기업자동차경매인데, 본격적 소개 전에 법원경매와 공매에 대해 간단히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법원경매란? 

 

법원경매는 법원이, 공매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주관합니다. 기관은 다르나, 방식은 같으니 법원경매로 통합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법원경매는 부동산이 주로 많은데, 부동산 다음으로 재산상 가치가 있는 물건이 바로 자동차입니다. 법원경매에 출품되는 부동산이나 동산은 권리문제가 얽혀있는 물건입니다. 권리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제각각이지만, 대부분 사업실패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떠한 이유로 빚을 지게 되었고, 상환활 능력이 안되는 분의 부동산이나 차량은 압류가 되있거나, 저당잡혀있습니다. 이러한  권리문제가 얽혀있는 물건을  법원이 경매를 통해 풀어주는 것입니다.  나는 물건을 낙찰받게 되고, 누군가는 돈을 갚고, 누군가는 돈을 돌려받습니다. 



때문에, 법원경매는 사회적으로 꼭  필요한 제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원경매는 무조건 하지 말라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분들의 논리를 들어보면 맞는말도 있긴 하지만, 아닌말도 많습니다. 무조건 하지 말라는 분들은 주로, 중고차딜러분들이 대부분일겁니다. 


자동차의 성능 등 여러 문제점이 도사리고 있지만, 여하튼간 법원경매에 출품되는 차량 자체가 많지 않으니, 레이 중고차에 관심이 있는 여러분께는 추천드리지 않겠습니다.  


*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고, 자동차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 자동차 셀프 수리 등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법원경매 하지 않아야 할 이유 없습니다. 최저가로 낙찰받을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란?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대기업이 주최하는 자동차경매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열립니다. 


월요일 : 롯데오토옥션

화요일 : 현대글로비스 (양산)

수요일 : AJ셀카옥션

목요일 : SK엔카옥션

금요일 : 현대글로비스 (시화)


출품차량수

일주일에 3,000 ~ 4,000대 가량


특징 

공식업체만 참여가능 (수출업체, 내수업체)

수출업체 30% 낙찰, 내수업체 70% 낙찰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거의 대부분 '법인카'입니다. 한국에는 회사도 많지만 법인카는 그보다 더 많습니다. 법인카는 보통 3년이면 교체되니, 3년 끌고 경매에 붙이는 것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장점은?


출품되는 차량수가 매우 많습니다. 희귀 차량이 아닌 이상 원하는 차량을 찾기가 쉽습니다. 또한, 공식업체만 참여가능하니 경쟁률도 적습니다. 쉽게 낙찰받을 확률이 올라갑니다.



특히나, 실소유주라면 그 확률을 더 올라가게 됩니다. 중고차딜러들은 레이를 500에 사서, 600에 판다고 가정합시다. 나는 510만원에만 사도 이익입니다. 떄문에 경매시장에서는 실소유주가 '왕'이다 라는 말도 있습니다.



차량의 상태또한 신뢰할만합니다. 출품되는 차량은 해당 기업의 정비관에게 매우 꼼꼼히 점검됩니다. 낙찰 후에도 얼마든지 반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모든 사항이 점검되고, 기록되며 차량 최종 인계전 다시금 성능검사가 이뤄집니다. 그말은 곧 차량을 받기 전까지 내가 인지하지 못한 결함은 거의 없고, 혹여 있으면 반품하면 된다는 말입니다. 


* 많이 묻는 사항

Q. 현대자동차는 왜 직접 중고차 판매를 하지 않을까요? 

A. 중고차판매업은 현재 중소기업적합업종에 선정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현 상황에서 대기업이 중고차 판매업에 진출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올해를 끝으로 규제가 풀린다는 말도 있습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진행과정은?


일반인 참여가 불가하다 했으니, 대행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아쉽지만 당연히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다만, 이 수수료가 일반 중고차사이트에서 구입했을때의 수수료보다는 훨씬 저렴한 편이며, 입찰액과 차량에 따라 수백만원 저렴하게도 중고차를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업체를 선정하실때는 신뢰할만한 곳을 선정하셔야겠죠. 광고의 글은 아니니 특정 업체를 거론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수수료가 지나치게 비싸다면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30만원선이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 생각)


대기업 자동차 경매 주의할점


자칫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딜러 입장에서는 고객에게 빨리 차량을 낙찰해줘야 수수료를 받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역시 시세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 차는 이가격에 들어가면 적당하다. 물론 양심적인 딜러 많으니, 같이 상담하시면 좋습니다만 본인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특히, '레이' 같은 경우는 소형차기 때문에 애초에 가격 자체가 낮게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나는 수수료 포함해서 50만원은 아끼겠다 라는 본인만의 기준을 확실히 세우셔야 합니다.


출처 : 중앙일보


그리고 그러한 기준을 세우기 위해서는 중고차 시세를 정확히 알아야겠죠.때문에 내가 아는 사이트, 모르는 사이트에 전부 들어가서 중고 시세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시세확인하는데 돈 안들어가잖아요. 아는것이 힘 입니다. 



끝맺음 : 신중하게 사자


제 아무리 중고차여도 목돈이 들어갑니다. 신중히 구매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차량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도, 이러한 단순한 작업만으로도 충분히 시세보다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밥을 하기 위해서는 밥짓는법을 검색해보면 됩니다.  쌀을 재배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해서 자동차 공부를 할필요는 없습니다. 중고차를 많이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중고차를 검색해 이 글을 독자분들께서는 이미 새차보다 중고차의 가성비가 훌륭하다는 것을 알고있는 현명하신 분들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안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