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스포티지 중고차 가격, 시세표


스포티지 중고차 가격과 시세정보를 팔때와 살때로 나누어서 확인하고, 거기에 더해서 중고차를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방법과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순서


# 스포티지 중고차 살때 시세 (엔카와 KB차차차)

# 스포티지 중고차 팔때 시세

# 중고차 합리적으로 구매하는법


스포티지 중고차 시세표 - 살때 







엔카에서 알아본 시세정보입니다. 엔카 자체 등록된 차량의 시세라는 점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2010~2016년식 모델을 KB차차차에서 가져와봤습니다. 시기에 따라 다를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면 됩니다.



스포티지 중고차 시세표 - 팔때


본인 차량의 중고시세를 알아보는 방법은 시세표보다는 시중의 다양한 앱을 활용하시면 편합니다. KB차차차, 헤이딜러, AJ셀카, KB 차차차 등에 본인 차량 등록을 하시면, 본인 차량에 맞는 시세정보확인이 가능하며, 차량등록후 딜러 입찰을 받아보실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각 사이트별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헤이딜러



헤이딜러입니다. 본인 차량등록후, 딜러들이 48시간 동안 최대 20명까지 실시간 입찰을 하게됩니다.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와 컨택해 판매까지 진행할수도 있고, 최고가만 알아보실수도 있습니다. 딜러와 컨택해 약속을 잡고 차량의 실차점검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 단계에서 감가가 이뤄지게 됩니다. 최종가격을 딜러가 제시하게 되고, 만족스럽다면 판매를 하시면 되고, 판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KB차차차


KB 차차차는 최근 엔카를 추격을 거의 목전에 둔 대형 중고차 판매, 구입사이트가 되었습니다. 견적신청 후 평일 오후 12시부터 5시까지 신속하게 경매가 이뤄집니다. 경매가 종료되면 상위 입찰 딜러 3명에게 판매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실차점검 후 감가가 이뤄지고, 최종 판매가를 제시합니다. 연 5회까지 무료로 견적신청이 가능합니다. 



AJ셀카



AJ셀카에 견적신청을 하게되면, 경매가 아니라 직원이 직접 차량을 점검합니다. 그 후 점검된 기록을 바탕으로 경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때문에, 최고 입찰가가 곧 판매가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말그대로 진짜견적입니다. 경매완료후 4시간안에 판매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게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판매를 하지 않았을때, 동일한 차량으로 다시 경매를 붙이면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타사이트 먼저 체크해보시고, 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K car



케이카는 엔카와 같은 곳입니다. 경매시스템이 아닌 케이카 업체의 직원이 파견되어, 차량을 점검하고 판매가를 제시합니다. 차량견적을 요청하면, 해피콜이 들어오고 유선상 대략의 감정가를 미리 알려줍니다. 이때, 감정가가 괜찮은 가격이라면 차량점검을 통해 견적을 받아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중고차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방법은?


중고차 가격은 정가가 없습니다. 대개 출고가에 연식, 주행거리, 사고유무를 따져 중고가가 정해집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중고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보통 '중고차사이트' 인데요. 여기에 업로드된 차량은 대부분 중고차 업체(딜러)가 매입한 차량이며, 수수료를 책정해 마진을 붙이게 됩니다.


파는 사람은 비싸게, 사는 사람은  싸게 사고  싶은게 인지상정이어서, 우리가 시세대비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은 오직 하나. 중간 유통 마진을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유통마진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직거래' 이죠. 하지만 직거래는 제한적이고, 대중화되어있지도 않습니다. 알음알음 지인을 통해 구입하곤 하는데요. 


하지만 유통마진을 최소화한 중고차를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엔카사이트에서도 가능하고, 경매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엔카에서 마진없는 차량 찾기 


엔카에 종종 노마진으로 올라오는 차량이 있는데, 이러한 차량인 딜러 급매 차량입니다. 현금흐름이 막혀 빠르게 현금확보가 필요한 차량은 본인들이 매입한 가격 그대로 판매를 하기도 하는데, 의외로 이러한 차량이 많습니다. 다만, 워낙 빨리 팔려나갈 뿐이죠.


이러한 차량을 획드가는 방법은, 시세정보를 확실히 인지해야 하는 것이고, 최소 일주일이상 꾸준히 사이트를 새로고침하면서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는지 지켜보는 것입니다. 



확인한 게시글은 색깔이 회색으로 변합니다. 해당 차량을 모두 확인해 시세정보를 입력하고, 30분, 1시간에 한번씩 새로고침하면서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는지 기다려주세요. 검은색 글씨로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었는데, 내가 인지하고 있는 시세정보보다 확연히 싼 경우에는 딜러급매 제품, 즉 노마진 차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 경매 - 법원경매, 공매, 대기업 자동차 경매 



법원경매와 대기업자동차경매가 있습니다. 법원경매는 최저가로 차량을 낙찰받을수 있는 제도이긴 하지만, 등록된 차량도 한정적이고, 경매도 매일 있는 것이 아니어서,  일반적인 분들께서 접하기는 적합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차량에 관심이 많거나, 시간이 충분하신 분들께 적합합니다. 때문에 추천드리는 것이 바로 대기업자동차경매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과정



과정은 위와 같습니다. 일반인 참여가 가능한 법원경매와는 달리 일반인 참여가 불가해 업체를 선정하셔서 진행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30만원이면 괜찮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란?


대한민국에는 회사도 많고 법인카는 그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이러한 법인카는 경매에 출품되어 판매되는데, 그 수가 일주일에 3000~4000대 가량됩니다.



자주 열리고 많이 출품되니 원하는 차량 찾기도 쉽습니다. 차량 상태 역시 가장 신뢰할만하며, 실차점검도 가능합니다. 낙찰후에 차량에 하자가 있다면 반품도 가능하니 일반인들도 접근하기 쉽습니다. 



끝맺음 : 시세정보 확인이 가장 중요


중고차를 구입하는데 있어서, 시세정보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시세를 잘 알고 있어야, 저렴한 차량을 구입할수도 있고, 입찰가격을 설정할 수 도 있습니다. 때문에 각 사이트별로 접속하셔서 원하는 차량의 중고시세를 충분히 숙지하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