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장기렌터카 가격비교


법인의 경우 거의 100% 장기렌트나 리스를 합니다. 렌탈료 전액을 소득공제 받을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요즘에는 법인뿐 아니라 개인들의 장기렌트 비중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길거리에 '하허호' 번호판 이 엄청나게 많은 것을 보면 체감이 됩니다. 



일반인들의 장기렌트 비중이 늘어나는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장기렌트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②어떤 분들이 장기렌트를 이용하면 좋을지 파악한뒤에 ③장기렌트카 견적을 합리적으로 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장기렌트카 어떤 사람이 유리할까?



1. 초기비용 없는 분


장기렌트카는 초기 비용이 전혀 없어도 계약이 가능합니다. 직장만 있다면요. 매월 일정액의 렌탈료만 내면 됩니다. 또한, 렌탈비에 자동차 등록세와 취득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새차도 전액 할부를 통해 구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이자'가 발생하고, 할부라는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이 하락하게 되죠.  


→ 이제막 취업을 한 사회초년생이나, 목돈 마련이 빠듯한 분들은 장기렌트카 이용하면 좋습니다.



2. 나이어린분 / 첫차 구매하시는 분 / 운전에 익숙치 않은분


첫차를 구매하게 되면 자동차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운전경력이 짧을수록 사고확률이 늘언나기 때문입니다. 장기렌트카는 보험료가 렌탈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고가 나면 보험료가 할증이 되지만 장기렌트카는 할증도 없습니다. 그냥 매월 동일한 렌탈비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사고가 나면  보험료 할증도 되지만, 내차의 감가상각도 빠르게 진행됩니다. 운전에 서툰 분들은 굳이 새차를 사느니 빌려타는게 낫습니다. 계약기간 동안 타다가 계약종료되는 시점에 차를 반납할지, 인수할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만약 차의 상태가 좋으면 인수를 하면 되고, 그렇지 않으면 반납하시면 됩니다. 


→ 결론적으로 첫차를 '새차'로 타고싶은 분들은 장기렌트카가 유리합니다.



3. 재테크 하실분들


차를 사는게 안좋은 이유는 가치가 하락하는 재산이기 때문입니다. 부동산은 갖고 있으면 오르지만 차는 사는 즉시 중고차가됩니다. 빠르게 감가상각이 진행됩니다. 또한, 차를 소유하게 되면 매년 2번씩 재산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이비용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차를 할부로 구입하게 되면 신용이 하락합니다. 신용이 하락하면, 집을살때나 전세자금이 필요할때 더 높은 이자를 지불해야합니다. 좋지 않습니다.


→ 목돈이 있다면 차를 사도 됩니다. 하지만, 통장에 삼천만원이 있다면 그돈으로 차라리 삼성전자 주식을 사는게 낫죠. 경제적 관점으로만 보자면 차는 빌려타는게 합리적입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사실 단점이라기 보다는 빌려 타는 것이기 때문에 차이점이라고 하는게 올바른 표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단점


1. 번호판 '하허호' 만 사용

2. 렌트기간 동안 보험경력 단절 (3년이상 단절되면 보험경력이 리셋됨)

3. 중도해지시 위약금 발생 (휴대폰과 비슷하다고 보면됨)

4. 약정주행거리 넘기면 키로당 요금가산 (최초에 여유있게 설정하는게 좋음)



장기렌트카 견적 가장 심플하고 간편하게 내는법


장기렌트카 계약시 가장 중요한 요소


장기렌트를 결정하실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단연 '월렌탈료'입니다. 싼곳에서 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어느 업체에서 진행을 하건 제공되는 자동차는 똑같고, 보험의 혜택도 똑같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렌탈료가 어디가 가장 싸다고 단정을 드릴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쏘나타를 렌탈할 경우 A라는 업체가 가장 싸고, 코란도를 렌탈할경우 B라는  업체가 가장 싸다고 말할수가 없습니다. 장기렌트카는 차종, 나이, 계약기간, 주행거리설정 등 개인의 상황에 따라 렌탈료가 달라지기 때입니다.  


■  장기렌트카 견적 사이트 활용



장기렌트카 업체는 메이저 업체인 롯데렌터카, SK렌터카, AJ렌터카, 현대캐피탈 등을 포함해서 20곳이 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다양한 업체와 제휴해 견적을 내주는 장기렌트카 견적사이트, 가격비교사이트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적당한 곳을 선택해 견적을 내보시면 됩니다. 광고의 글이 아니니 업체명을 거론하지는 않겠습니다. 



장기렌터카 견적사이트 믿을만 할까?


해당 사이트들은 GA(독립판매법인)라고 불리우는 사이트입니다. 계약을 맺은 업체의 가격을 비교해주고, 계약까지 진행해주는 곳입니다. 모두 정식으로 계약을 맺고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신뢰할만합니다. 이러한 사이트 이용이 싫다면 모든업체에 직접 일일히 견적을 내보셔도 좋습니다.


참고. 장기렌트와 리스의 차이점은?



리스는 법인의 경우 렌탈료를 소득공제 받을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렌트와 같으나, 나머지는 신차를 사는것과 동일합니다. 세금과 각종 비용을 직접 부담해야 하고, 보험도 직접 가입해야 합니다. 번호판도 일반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즉, 리스는 장기렌트와 비교하기 보다는 오히려 신차구매와 가깝습니다. 



메이저 업체 2곳 정도는 필수적으로 체크해보자


앞서 장기렌트는 업체와 상관없이 렌탈료가 저렴한곳이 무조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맞습니다. 그런데 딱 2곳정도는 별도로 견적을 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바로 롯데렌터카와 현대캐피탈입니다.



이 두곳은 타업체와 비교해 두드러지는 혜택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때문에, 가격차이가 무의미한 수준이라면 우선적으로 고려할 업체라고 생각됩니다.


롯데 렌터카 혜택


1) 소득증빙, 재직증빙 없이 계약 가능. 신용 7등급도 계약됨

2) 신설 법인 사업자 계약 가능

3) 사고시 연간 3일 대차 가능 (보험은 직접 가입해야함)

4) 다이렉트 가입시 저렴


현대캐피탈 혜택


1) 소득증빙, 재직증빙 없이 계약 가능.

2) 모바일 계약 가능

3) 사고시 기한없는 대차 가능 (보험가입도 필요 없음)

4) 전손사고시에도 귀책사유가 없다면 면책금 50만원만 납부하면 됨

5) 현대차와 기아차가 상대적으로 저렴


이러한 장점이 있으니, 가격이 비슷한 수준이라면 우선적으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혜택들이 월 렌탈료보다 중요치 않습니다. 다시한번 강조드립니다. 두 업체 모두 다이렉트 견적 프로그램이 있으니 5분이면 견적 내볼수 있습니다.



최종가입은 무조건 다이렉트


차종부터 업체까지 전부 결정을 완료했으면 이제 가입만 앞두고 있는데요.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하면 아무래도 인건비에, 인센등이 발생하니 추가비용이 더 지불됩니다. 애초에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니 가입은 다이렉트로 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다만, 본인이 계약하려는 조건이 일반적이지 않다면 다이렉트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근사한 조건의 다이렉트 가입 견적을 바탕으로 설계사를 통해 계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정리 


1. 상황에 따라 신차구입보다 장기렌트카가 유리할수 있음.

2. 장기렌트카 업체는 20곳이 넘고, 렌탈료가 저렴한  곳으로 선택

3. 렌탈료가 비슷한 수준이라면, 롯데나 현대가 괜찮음.

4. 계약은 무조건 다이렉트가 저렴



저는 개인적으로는 첫차는 헐값의 '중고차'를 구입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고말고 새차를 타고 싶다면 신차를 구입하는 것보다 장기렌트카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떤 선택을 하건 그건 개인의 몫이겠지요. 다만, 장기렌트카를 선택하지 않더라도 견적은 한번 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정은 그 이후에 하셔도 되겠지요. 장기렌트 견적 공짭니다. 돈 들어가는것 아니니, 꼭 한번 해보시고 합리적인 결정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자동차보험, 중고차시세 등 도움이 되는 정보 하단에 첨부할테니 참고해주세요. 장기렌트카 견적 사이트는 포스팅 중간에 링크가 많이 있으니 이용해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