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중고차 시세표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 차량잡지에 기재된 중고차 시세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주요 차량의 중고 시세를 연식별로 나눠놓았네요. 상단부를 보시면 SK엔카 제공이라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SK엔카에서 판매중인 중고차의 시세를 정리해놓은 것입니다.



중고차 시세표 확인방법


정확한 중고차 시세표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딜러들이 차량을 매입할때 참고로 사용하던 딜러용 시세책이 있었고 (지금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는 일반 소비자를 위한 것은 아입니다. 모든 중고차 사이트마다, 차량별 중고차 시세를 제공하지만 본인들 판매중인 중고차의 시세일뿐이죠. 엔카에서 제공하는 중고차 시세는 엔카에 등록된 차량이고, 차차차에서 제공하는 중고차 시세는 KB차차차에 등록된 차량의 시세일 뿐입니다. 



* 주요 사이트별 중고차 시세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글 하단부에 사진을 설명을 드릴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바로 하단부로 스크롤을 내려서 확인하셔도 되지만, 시간이 있으시다면 계속 글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중고차량의 시세는 정해진 바가 없지만, 대개 출고가를 바탕으로 연식, 주행거리, 사고유무를 따져 감가가 됩니다. 그래서 나온말이 "싸고 좋은차 없다"는 말이죠. 



싸고 좋은 차 정말 없을까?


이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생각합니다. 허위매물과 중고차 사기를 제외하고는, 가격 만큼 값을 하는 것이 중고차 입니다만, 비슷한 조건의 차량을 누구는 천만원에 사고, 누구는 천이백만원사고, 누구는 8백만원에 삽니다. 이는 바로 거래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일반 고객들이 접하는 중고차는 딜러를 통해 재판매되는 차량이기 때문에, 마진이 붙습니다. 양심적인 딜러라면 적당한 마진을 붙여 판매할 것이고, 과다한 마진이 붙어 판매되기도 할것입니다. 때문에, 일반 소비자분들께서는 '엔카' 보증제품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사내 규정에 따라 마진이 책정되기 때문에 사기당할리는 없다는 믿음 때문이죠.


하지만, 차에 대해 관심이 없는 분이어도 조금만 학습하면, 유통마진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차량을 구매할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지인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차를 구매하는 직거래 방식을 제외하고도 말이죠.


지금부터 마진없는 중고차, 시세보다 200만원은 절약할 수 있는 팁 3가지 방법에 대해 상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엔카, 차차차 등 일반 중고차 사이트 유통마진 없는 차량 구입하는 법 


대형 중고차 사이트에는 모두 유효한 방식입니다. 일단 엔카를 예를 들어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엔카에서 판매되는 차량은 두가지입니다.



엔카에서 직접 매입한 중고차를 일정 수수료(판매마진)를 붙여 판매하는 '엔카보증제품' 과 타업체 딜러들이 판매하는 일반 중고차가 그것입니다. 


엔카에서 매입해 판매하는 제품은 저렴하지는 않지만, 내규에 따라 일정한 가격대가 형성됩니다. 반면 타업체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은 마진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가격대가 폭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타업체 딜러 판매 제품중, 종종 시세보다 매우 저렴한 차량이 올라옵니다. 10% 100만원에서 200만원까지 저렴한 차량이요. 이러한 제품은 바로 '딜러 급매' 차량 입니다.



엔카에서 딜러급매 차량 구입하는 방법


딜러들은 현금흐름이 중요합니다. 중고차를 매입하기 위해서는 바로 융통할수 있는 현금을 항상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금흐름이 막히는 경우도 종종 있겠죠? 이러한 경우에는 빠르게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 엔카나 차차차 등 대형 중고차 사이트에 매입한 가격에 수수료를 거의 붙이지 않고 차량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마진에 가까운 차량이죠. 이러한 차량은 소위 빛의 속도로 판매가 됩니다. 조회수 100이 되기도 전에요. 화면을 보며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임의로 그랜져 IG , 가솔린 2400cc를 선택해봤습니다. 412대의 차량이 검색됩니다. 파란색 박스로 표시해놓은 차량을 클릭해보겠습니다.



해당 차량에 대한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나하나 차량을 확인하면서 시세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중고차를 싼 가격에 구입하는 방법은 첫째도 둘째도 시세확인입니다. 머리속에 확실한 시세정보가 입력이 되어 있다면, 저렴한 차량이 등록되었을때 신속히 구매 결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께서 알고 있는 모든 사이트에서 관심있는 차량의 중고시세를 확인해주세요. 많이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상단부에 조회수 5,148을 주목하셔야 합니다. 5148명이 확인했지만 아직 판매가 되지 않은 차량입니다. 그말은 곧 그리 매력적이진 않은 차량이란 말일수도 있습니다. 차량 정보 확인이 끝났다면, 다시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주세요.



확인한 차량은 게시글 색깔이 회색으로 변했습니다. 확인하지 않은 차량 게시글은 검은색 이네요. 모든 차량을 이런식으로 확인해줍니다.



최소 일주일은 기다리며 새로고침하자 


모든 차량을 확인했다면, 이제부터는 참을성과의 싸움입니다. 최소 일주일 이상은 기다리면서 새로 등록되는 차량을 확인해줍니다. 30분단위로 새로고침을 해주면서요. 새로 등록된 차량은 검은색 글씨로 눈에 확 띄일 겁니다.




이때 확인한 차량이 조회수 100미만에 내가 알고 있는 시세보다 저렴하다면, 딜러들이 급매를 위해 내놓은 노마진 or 저마진 차량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주의하실점은, 딜러들의 차량 등록 시간은 보통 업무외 시간일 가능성이 크니 18시 이후에도 꾸준히 확인을 해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루하지만, 단순한 이 방법만으로도 충분히 금액을 세이브할수 있습니다. 보수적인 분들께 추천드리는 첫번째 방법이었습니다. 이 방식이 지루하신 분들께는 보다 적극적인 방식이 있는데 바로 '자동차 경매' 입니다.


자동차 경매의 종류


자동차 경매도 여러가지인데, 공통점은 경매를 통해 낙찰받는 형태, 즉 직거래이기 때문에 유통마진 자체가 없습니다. 


자동차 경매는 법원경매와 공매 , 대기업 자동차 경매로 나뉩니다. 각각의 경매는 장점과 단점이 공존합니다. 글이 길어지겠지만, 전부다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많은 분들이 하지말라 하시는 법원경매와 공매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법원경매의 장단점


법원경매와 공매에 거래되는 차량은 하자가 있는 차량이 아니라 권리문제가 얽혀있는 차량입니다. 주로 사업실패로 인해 큰 빚을 진 채무자의 차량이고, 그래서 압류되었거나 저당이 잡혀 있는 차량입니다. 이러한 차량의 권리문제를 법원이 경매를 통해 해결해줍니다. 경매를 통해 낙찰된 차량은 새 주인을 만나 다시 달릴 수 있게 됩니다. 낙찰금액은  채권자에게 돌아가 투자금액을 상환받게 되고, 채무자는 빚을 변제하게 됩니다. 법원경매와 공매는 이처럼 사회적으로도 꼭 필요한 방식입니다.



이처럼 사회적으로 필요한 법원경매지만, '법원경매는 무조건 하지 말라'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의 논리는 다음 세가지입니다.


1. 차량상태가 좋지 않다

법원경매차량의 경우 여러번 유찰되는 경우가 많아 오랜시간 방치 되어있는 차량이 많습니다. 떄문에, 차량 상태와 별개로 방전이 되어 있는 경우도 많고, 성능이 저하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법원경매 차량일 뿐일까요. 어떠한 중고차든 중고이기에 성능과 관련된 리스크가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에서 자유로운 방법은 신차구매뿐입니다.


2. 누구나 참여 가능해 경쟁이 심하다

어떤 경매든 실수요자가 왕입니다. 딜러들은 일정 금액 이상으로 절대 입찰할 수 없습니다. 상품화해서 되팔아 마진을 남겨야 하니까요. 실제로 차량을 운행할 실 소유주라면, 법원경매장에 있어서 가장 위협적인 존재는 바로 여러분입니다. 때문에, 중고차 딜러들은 일반인이 경매에 참여하는 것을 극도로 꺼립니다. 


3. 차량이 이곳저곳 흩어져 있다.

시간과 발품을 팔아야 하기에 수고스럽습니다. 주말 등을 이용하면 해결 가능한 부분입니다.  


법원경매는 이처럼, 단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하지 말아야 되는 제도인가? 라고 물어보면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아니, 오히려 경우에 따라서는 말도 안되는 가격, 최저가에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미 차량에 관심있는 분들은 많이들 하기도 하구요. 



법원경매 차량 확인하기


인터넷을 통해 집에서도 얼마든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법원사이트에서 모든 차량 확인이 가능하며, 사설사이트를 이용하면 더 상세한 정보획득이 가능합니다. 일단 대법원사이트로 경매차량을 확인하는 방법 간단히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법원경매정보 사이트에서 경매물건 - 자동차검색을 선택합니다. 법원을 선택해주시면 해당 법원에서 진행중인 경매만 표시되며, 전체를 표시하면 모든 법원 경매 차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30만원짜리 차량부터 여러 차량이 표시됩니다. 창원지방법원에서 진행중인 BMW차량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최초 감정가는 4백만원이었으나, 5번유찰되었습니다. 1,638,000원에 매각이 되었으나, 미납으로 인해 다시 한번 유찰되어 최저매각가격이 백삼십만원으로 떨어졌습니다. 한번 유찰시마다 최저 매각가격은 30%씩 다운됩니다. 



감정평가서를 통해 차량의 상태 및 사고유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은 창원에 위치하며, 직접 방문해 차량확인도 가능합니다. 



대기업자동차 경매란? 


법원경매가 주는  리스크를 줄이고, 보다 쉽게 접근 가능한 것이 바로 대기업자동차 경매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언제 어떻게 어떤 차량이 출품될까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열리는 대기업 자동차 경매장에는 주로 법인차량이 출품됩니다. 법인차량의 교체시기는 짧습니다. 3년이면 통상 교체를 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3,000대~4,000대가량 출품될 정도로 물량도 충분합니다. 


이렇게 출품된 차량의 30%는 수출업체에 낙찰되어 해외로 수출됩니다. 나머지 70%는 중고차업체에 판매되어 일반 소비자들에게 재판매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장

현대글로비스, KT오토옥션, AJ셀카 옥션,  롯데오토옥션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장점과 단점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공식업체만 참여가능합니다. 허가된 업체란 위에서 말씀드린 수출업체와 내수업체가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인들께서는 수수료를 부담하시고 대행을 하셔야 합니다. 신뢰할 만한 업체를 찾아야 한다는 수고와 수수료가 단점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단점보다 장점이 많습니다.


1. 공식 업체만 참여 가능해 경쟁이 덜하고, 낙찰확률이 크다

여러분께서는 딜러들 속에 유일한 실수요자가 되는것입니다. 수수료 부담 있지만, 수수료포함에서 100만원, 200만원이상 싸게 구입한다는 본인만의 기준을 세우시고 입찰하시면 되겠죠. 경쟁자체가 심하지 않아 낙찰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2. 출품되는 차량이 많아 원하는 차량 찾기가 수월하다.

일주일에 3000~4000대 이상 출품되는 만큼 차량이 많고, 매일 열리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차량의 상태에 대해 확실히 보증한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매우 꼼꼼히 점검되어 출품됩니다. 기록되지 않은 이상이 발견된다면 낙찰후에도 얼마든지 반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낙찰후 차량을 인도받기 전에도 재차 성능점검에 들어가니, 차량 상태와 관련해서는 크게 리스크가 없습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진행과정과 주의점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사실 말그대로 대행이기 때문에 모든 절차를 딜러에게 위임할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가장 중요한 작업이 신뢰할만한 업체나 딜러와 컨택하는 것이겠죠. 이 글은 광고성 글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 업체를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업체나 딜러는 워낙 많으니 조금만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30만원이면 적당한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50만원 이상이면 배보다 배꼽이 커질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끝맺음  


중고차 시세로 시작해서 유통마진 없는 저렴한 차량을 찾는 핵심적인 방법을 모두 적어봤습니다. 가장 선결되어야 할 작업은 원하는 차량의 '시세'를 잘 아는것이겠죠. 중고차를 구입하실 분이라면 그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중고차를 찾는 분들께서는 어떠한 경로로 중고차를 구입하시든 간에, 그 자체로 합리적인 선택일것입니다. 본인의 편의에 맞는 방법이 최고 현명한 방법이겠죠. 그 과정에 있어, 제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끄적여 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