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법원경매 자동차 리뷰


많은 분들이 '법원경매차량'은 절대 건드는거 아니다, 전문가도 학을 떼고 나오는게 바로 법원경매다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그분들의 논리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①차량 성능에 관한 의문 ② 누구나 참여 가능하기 때문에 경쟁이 심하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분명 법원경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을 초월하는 완벽한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가격입니다. 법원경매차량은 한번 유찰시마다 20%씩 최저매각가격이 다운됩니다. 화면을 보면 이해가 한번에 됩니다.



위는 대법원경매 사이트에 등록된 물건을 캡쳐한 화면입니다. 최초 감정가는 950만원이었으나, 유찰이 될때마다 20%씩 가격이 다운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4번째 경매를 앞두고 있으며 최저 매각가격은 480만원입니다. 50%이상 다운된 가격입니다.  



저는 이 화면을 보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자동차는 잘모르지만 시간만 투자하면 아주 싼값에 차량을 구입해서 타고다닐수도 있고. 혹은 되팔아서 차익을 남길수도 있다는 생각말입니다. 실제로 그렇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법원경매차량에 대한 오해


대부분 사람들이 법원 경매차량은 하자 있는 차량이란 생각을 많이합니다. 침수차, 폐차 직전의라는 오해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해입니다. 법원 경매 차량은 집행관에게 집행이 위임된 자동차를 압류해서 매각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압류된 차량은 중고차 시장에 갖다 팔수 없습니다. 대신, 법원이 나서서 매각을 진행해주고, 매각된 돈은 채권자와 배당협의를 통해 돌려줍니다. 이는 우리 사회에 없어서는 안될 꼭 필요한 제도입니다. 다시 말하면, 법원경매에 출품되는 자동차는 하자가 있는 차량이 아니라 권리문제가 얽혀있는 차량일 뿐입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압류된 차량은 경매가 이어지는 기간동안 방치되게 됩니다. 실내에서 보관되는 경우도 있지만 야외에 장기간 운행없이 방치되는 경우도 있죠. 때문에, 차량이 점점 노후화되는 것 뿐입니다. 


<법원 경매차 하면 위와 같은 이미지를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


암만 생각해도, 이것이 법원경매를 하지 말아야될 이유가 되진 않습니다. 가격이 말도 안되게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차에 관심이 있거나, 재태크를 하고 싶은 분이라면 누구든 법원경매에 도전할만한 가치가있다고 생각합니다.



법원경매의 장점은 '싸다'는 것입니다. 직접 매입하고, 등기까지 완료하니 기타 수수료도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수리비를 예측해보셔야 겠죠. 수리비는 카닥등의 어플을 통해 사진만으로 쉽게 예상해볼수 있으니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잔금 납부시 은행의 도움을 받지는 못합니다.)


핵심


1) 천만원짜리 중고차를 법원경매를 통해 500만원에 구입

2) 100~200만원을 들여서 수리 (미리 수리비 견적은 뽑아본다)

3) 직접 타고 다님 or 800만원에 판매 (100~200만원 시세차익)



법원경매 사이트 이용방법


사실 법원경매를 하시는 분들은 대법원경매사이트보다 사설사이트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설사이트가 정보가 더욱 많고, 사진도 많고, 자료도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사설은 유료회원, 무료회원으로 운영됨)


저 역시도 사설사이트 이용을 추천드리지만, 오늘은 가장 베지익이라 할수 있는 대법원경매사이트를 통해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경매물건 - 자동차·중기검색을 선택하신후 세부카테고리를 선택해준뒤 검색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총 472개의 물건이 나오는데요. 생각보다 많습니다. 임의로 가장 상단부에 표시된 물건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차량의 기본정보가 상담에 표시됩니다. 감정평가서나 현황조사서등을 클릭해 더욱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방문이 가능하시다면 직접 방문해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감정평가서에서 현재 차량의 위치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어서 계속 화면을 보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한차례 매각이 되었다가, 미납을 하면서 매각이 취소됐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증금으로 넣어둔 돈 일부를 포기해야 합니다. 950만원 차량이 486만원으로 50% 이상 최저매각가격이 하락했습니다. 기일 장소와 시간이 공지되어 있으니, 초보자라면 일단 방문해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눈팅만 하셔도 좋습니다.



이 밖에 차량에 대한 기본정보, 사고사례 등을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3회 유찰은 되는 것이 법원경매차량이니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신중히 입찰에 응하시면 됩니다.


입찰은 경매장에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입찰을 하지 않더라도 현장 분위기를 느끼기에 좋으니 한번쯤 방문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진짜 낙찰받을수 있을까? 


# 실수요자는 언제나 왕


투자의 목적이 아닌 실제로 내가 타고 다닐 자동차를 낙찰받으실거라면 그 자체로 경쟁력이 있습니다. 실수요자가 가장 공격적인 금액으로 입찰을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투자목적으로 낙찰을 받으시려는 분들은 중고시세를 잘 파악해야 겠죠. 그리고 수리비를 미리 짐작해봐야 합니다. 예전에야 이러한 작업들이 불편했는데, 요즘은 중고차 시세어플, 경매어플, 자동차 수리어플(카닥)등이 매우 많아 스마트폰으로 모두 해결이 가능합니다. 괜히 향후 10년내에 없어질 직업에 중고차 딜러가 꼽히는게 아닙니다.



# 첫 시작은 최저가부터


만약 실수요가 아니라 투자를 목적으로 첫 도전을 하신다면, 최저가로 도전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00만원이 안되는 차량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차량은 부담이 없는게, 낙찰받고 영 아니다 싶으면 최악의 경우에는 폐차를 하면 됩니다.


폐차비용도 50만원 가까이는 받을수 있으니, 금전적으로 손해를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첫 시작은 안전하고 보수적으로 접근하시는게 좋겠죠!



# 법원경매 도전시 체크할점


1. 주행거리가 짧은차, 인기차종


주행거리가 짧은 편이 좋습니다. 경매뿐 아니라 중고차 구입할때는 동일한 사항입니다. 주행거리가 길어지면 어떤 문제가 잠복되있을지 판단이 어렵습니다. 또한 추후 재판매를 위해서는 인기차종이 유리하겠죠?



2. 깨끗한 차 vs 외부손상이 심한 차


깨끗한차가 좋다고 생각하겠지만 외부에 심하게 긁힌 차량이 있다거나, 흉물스러운 자국이 있는 차는 차는 5~6회 이상 유찰되기도 합니다. 사실 수리비 얼마 안드는데 가격은 훨씬 더 떨어져 있다는 것이죠. 이러한 차를 노리는 것도 꽤 괜찮은 방법입니다. 의외로 블루오션입니다.



3. 가능하면 반드시 실차점검 해보자


사설사이트를 이용하면 사진자료가 많기 때문에, 굳이 실차점검을 생략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도, 시간이 되신다면, 실차점검은 꼭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머나먼 지방이 아니라면 말이죠. 차량 보관 장소는 전부 공지되어 있습니다. 


# 차량 낙찰 후 절차는?


잔금을 납부해야만 내차가 됩니다. 만약 기일까지 잔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입찰보증금(10%)만 날리게 되는 것이니 원하는 차량만 입찰을 해주셔야 합니다. 낙찰후에는 차량인도와 관련된 몇가지 서류만 그때가서 준비하시면 되니 미리 아실필요는 없습니다. 그 내용은 추후에 다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리  



법원 경매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누구나 참여할수 있고

2) 투자금이 얼마 들어가지 않고

3) 부동산 경매에 비해 공부할 내용도 없으며

4) 세입자나 집주인을 쫒아내야할 부담도 없습니다.

5) 시간을 투자하면 시세보다 50%이상 저렴한 가격에 낙찰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법원경매 자동차 낙찰은 충분히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법원 경매 출품차도, 수많은 차중 하나일뿐이다>


법원경매는 일반인이 참여가능합니다. 중고차딜러들은 당연히 일반인이 경매에 참여하는 것을 원하지 않겠죠. 때문에, 인터넷상에 법원경매 하지말라는 글이 도배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리스크가 있지만, 충분히 극복 가능한 리스크입니다. 그리고 원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아니겠습니까. 



내가 낙찰 안받으면 누군가가 낙찰을 받습니다. 그중 중고차 딜러가 낙찰받아서 일반 소비자에게 재판매될 확률이 가장 크겠죠. 이럴바에야 직접 낙찰을 받는것이 나을수도 있다는 것이죠. 


물론 판단은 본인이 하시는겁니다. 모든 소비자는 현명하다는 말이 있듯 어떤 선택을 하건 합리적 선택 되시기를 바라겟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