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장기렌트 비용 체크


요즘 도로에 '하허호' 번호판을 매우 쉽게 접할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신차를 구입하는 대신 장기렌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특징>


개인에 따라 장기렌트카 유리할수도 있고, 신차를 구입하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분들께 장기렌트가 유리할지 따져본 후에, 견적을 가장 합리적으로 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글을 읽어보시면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팍~ 오실겁니다. 



비용 : 장기렌트 vs 신차


임의로 차종을 선택해서 장기렌트 견적을 내보겠습니다. 차종은 쌍용차의 '티볼리'로 하겠습니다. 롯데렌터카에서 견적을 내보겠습니다. (회사별로 렌탈료는 상이함)


1. 장기렌트



가장 가성비가 좋다는 48개월로 계약기간을 잡았습니다. 주행거리는 연 2만km, 선납금, 보증금 없이 견적을 내봤습니다.


378,000원 X 48 = 18,144,000원입니다. 


4년후 인수를 할지,반납을 할지는 계약종료시점에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인수가는 8,821,900원으로 인수시까지 가정했을때 총 비용은 26,965,900원입니다. 


2. 신차구매 (전액 현금 구매시)


동일 조건으로 같은 차종을 구매했을때의 비용입니다. 


신차가격 : 18,770,000원

취등록세 : 1,501,600원

자동차세 : 약 100만원 (4년간)

보험료 : 약 400만원 (4년간)

총 비용 : 25,271, 600원



3. 장기렌트 VS 신차 비교


1) 장기렌트 4년반납시 : 18,144,000원

2) 장기렌트 4년후 인수시 : 26,965,900원 

3) 신차구입시 4년간 발생 비용 : 25,271,600원 (보험료에 따라 달라질수 있음)


단순히 금액만 놓고 봤을때 신차를 구입해서 타는게 100~200만원가량 더 저렴합니다. 만약 할부를 진행하게 되면 이자때문에 거의 비슷하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를 굳이 빌려탈 필요가 없게 느껴지는데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 장기렌트가 훨씬 유리한 경우도 많습니다.



장기렌트가 유리한 경우


법인의 경우에는 당연히 장기렌트가 유리합니다. 월 렌탈료 전액을 소득공제 받을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인들께서 장기렌트가 유리한 경우를 따져보겠습니다.



1. 초보운전자


장기렌트가 좋은점은 월 렌탈료에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장기렌트카는 만 26세 이면 모두 다 동일한 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20대가 처음 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100만원 이상의 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무사고 운전경력이 오래된 분들은 점차 보험료가 감소하게 되죠. 즉, 처음 몇년간 가장 많은 보험료를 지불하게 되어 있는데, 장기렌트는 보험료가 포함되어 있어서 유리합니다.


신차 구입시 사고가 나면 보험료가 할증이 되고  차량가치도 떨어집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는 사고가 아무리 많이 나도 정해진 렌탈료 그대로 내면 됩니다. 차량도 어차피 4년후 반납하면 되니 중고가가 떨어지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초기비용 없는 사회초년생


장기렌트는 직장이 있거나 어느정도의 신용만 보장되면 초비기용이 전혀 없이도 렌트가 가능합니다. 신차를 구입하게 되면 목돈이 필요하고, 목돈이 없다면 전액 할부를 진행해야 되는데요. 이 경우 이자가 발생하고 신용도 하락하게 되죠. 신용이 하락하면 정작 돈이 필요할때 비싼 금리를 내고 돈을 빌려야 합니다. 



3. 예상 주행거리 긴 분들


주행거리가 길수록 장기렌트가 유리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승용차의 연평균 주행거리는 1만5천km라고 합니다. 하지만 직업에 따라, 혹은 출퇴근 거리에 따라 연간 2만~3만km 이상 타는 분들도 많겠죠.


만약 연 3만km를 탄다고 가정하면 4년간 주행하면 12만km가 됩니다. 5년간 타면 15만km로 주행거리로 인해 중고가격이 엄청나게 다운됩니다. 5년간 5만km탄차와 5년간 15만km탄차는 그 가치가 엄청나게 달라지겠죠. 주행거리가 길다면, 당연히 장기렌트를 끄는 것이 유리합니다.



4. 재태크, 투자 하실분


자동차는 사는 즉시 가치가 하락합니다. 3천만원이 있어서 현금으로 자동차를 산다면, 10년후의 가치는 500만원이나 될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자동차를 빌려타고, 나머지 돈으로 투자(부동산이나 주식)를 한다면 3천만원이 10년후 6천만원이 되있을 수도 있겠죠. 제가 목돈이 있다면 장기렌트카를 타고 나머지 돈은 집사는데 보태거나 삼성전자 주식을 사놓겠습니다. 



# 정리


종합해보면 ①어린나이 ②첫차(초보운전) ③주행거리가 긴분 ④초기비용 없는 분들은 장기렌트가 유리합니다. 이를 따져보면 장기렌트가 가장 유리한 분들은 20대 중후반의 사회초년생이 차가 필요한 영업직군에 취직했을 경우에는 무조건 장기렌트를 하는게 낫다는 판단입니다. 또한 자동차를 좋아해서 3~4년만에 한번씩 바꾸시는 분들도  장기렌트를 진행하는게 낫습니다.



장기렌트카의 단점


1) 보험경력 단절 : 자동차 보험은 3년간 단절되면 초기화됩니다.

2) 중도해지시 위약금 : 휴대폰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4년을 계약했는데, 2년타고 안탄다고 하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3) 전손사고시 위약금 : 내 과실로 차가 폐차된다면, 위약금을 물어야합니다. 새차를 사서 폐차되도 마찬가지이니 단점이라고 볼순 없습니다.


→ 단점이라고 했지만, 차를 빌려타는 것과 사서 타는것의 차이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기렌트 비용, 합리적으로 내는 방법


장기렌트가 유리하다고 판단하신 분들은 이제 견적을 내볼 생각을 하실텐데요. 국내에 장기렌트 업체는 엄청 나게 많습니다. 약 20곳정도 됩니다.



장기렌트시 가장 중요한 것은 '월 렌탈료'입니다. 어느곳에서 계약을 하건 제공되는 자동차와 제공되는 보험의 혜택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싼곳에서 하는게 장땡이란 이야기입니다. 


문제는 업체는 20곳이 넘는데, 차종, 개인의 나이와 신용도, 계약 연수와 주행거리 설정 등에 따라 월 렌탈료가 모두 다르다는게 문제입니다. 일일히 견적을 내보기 어려우니 비교견적 사이트를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장기렌트카 가격비교 업체 활용법


<업체명은 가렸습니다>


장기렌트카 견적을 '비영리'로 해주는 곳은 없습니다. 때문에 GA라고 불리우는 가격비교 업체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그게  싫으시면 20곳에서 전부 견적을 내보셔도 좋습니다. GA는 모두 정식으로 장기렌터카 업체와 제휴를 맺고 가격을 비교해주기 때문에 신뢰할만 합니다.



다만 이러한 사이트들은 목적은 모두 '판매'에 있으니, 개인정보를 수집해서 마케팅 문자를 보낸다는 등의 판촉을 합니다. 회원가입시에 필수사항만 체크를 하시면 그러한 우려를 어느정도 해소할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메이저 업체 1~2곳은 견적을 내보자



국내에 장기렌터카 메이저 업체라면 롯데렌터카, SK렌터카, AJ렌터카,현대캐피탈 정도가 있습니다. 앞서 저렴한 곳이 무조건 장땡이라고 말씀드렸고, 그것은 사실입니다만 가격차이가 거의 없다면 메이저 업체에서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롯데렌터카와 현대캐피탈은 타업체와 두드러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롯데 렌터카 장점

1) 소등증빙 재직증빙 없이도 계약가능. 신용7등급도 계약 가능

2) 차량 수리시 연 3일간 대차 가능 → 다만 해당차량 보험은 따로 가입해야함


현대캐피탈 장점

1) 소등증빙 재직증빙 없이도 계약가능.

2) 차량 수리시 기한없는 대차 가능, 보험가입도  필요없음 → 업계 유일

3) 전손사고시 내 과실 없다면 위약금X


현대캐피탈이 2018년경 장기렌트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 기아차의 경우 견적이 잘나오는편이며, 롯데렌터카는 SUV 차종이 상대적으로 잘나옵니다.


장기렌트카 가격비교사이트 중1곳 + 롯데렌터카신차장다이렉트 + 현대캐피탈다이렉트견적 이 3가지 정도에서 견적을 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리 



1) 상황에 따라 장기렌트가 유리할수도 있고, 신차구입이 유리할수도 있다.

2) 장기렌트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저렴한 월 렌탈료이다.

3) 견적은 가격비교사이트 + 롯데렌터카 신차장 다이렉트 + 현대캐피탈에서 내본다

4) 가격이 가장 싼곳에서 계약하고, 가격차이가 무의미할정도로 미미하다면 메이저업체를 선택한다.


최근에는 장기렌트카 업체들의 경쟁 심화로 인해 가격이 많이 다운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프로모션 차량을 이용하면 신차를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경우도 있구요. 경제적으로만 봤을때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은 사실 '최악'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선택은 개인의 자유이고, 어떤 선택을 하건 그 자체로 현명한 선택이겠죠. 다만 고민이 되시는 분들은 견적은 공짜이니 꼭 한번 내보시길 바라며 그 후에 결정을 하셔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중간에 여러 사이트들의 링크가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