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연금저축

연금저축펀드 추천 & 수익률 보는 곳

연금저축펀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A to Z를 준비해봤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노후준비 및 재테크 단단히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0. 노후준비의 필요성

1. 연금저축펀드 추천 및 수익률 보는 곳

2.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 1 : 누적  수익률

3. 연금저축펀드 추천이유 2 : 파격적 세금 혜택

4. 연금저축펀드 가입 시 유의할 점

5. 추가 자료 :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6. 정리

 

본격적인 글에 앞서 잠깐만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습니다. 

 

한국의 평균 수명은 2030년이면 남녀 모두 세계 최대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여자는 평균수명이 90세에 이르고, 남자 역시 80세 후반이 이를 전망이죠. 

 

 

이는 불의의 사고나 불치병에 걸린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100세 가까이 살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정말 100세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노후자금에 대한 준비가 전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부분의 자산이 오직 '부동산'에 매여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은퇴 이전 300만 원씩 생활비를 쓰다가 은퇴 이후에는 월에 100만 원도 쓰기 힘든 상황이 도래합니다. 국민연금 외에 마땅한 소득이 없기 때문이죠.

 

때문에 오늘은 노후자금 마련으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인'연금저축펀드'에 소개해드리겠으니 많은 분들이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연금저축펀드 추천 & 수익률 보는 곳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에 들어가시면 수익률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 최근 1년 수익률

 

3,107개 상품이 있는데요. 수익률이 높은 순입니다.

최근 1년간은 장이 좋지 않았으나 500% 가까이 상승한 상품도 있습니다. 

 

물론 수익률이 낮은 순으로 보면 -46%를 기록했던 펀드도 있습니다. 중국 투자상품들이 수익률이 안 좋았군요. 펀드나 주식 투자는 리스크가 있음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특정 상품을 추천드리는 것은 허무맹랑한 소리이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2.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 1 : 누적  수익률

 

출차: 금감원 보도자료

 

금융감독원에서 각종 연금상품의 수익률을 조사했습니다.  2001년부터 2017년까지의 연평균 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7.17%로 연금저축펀드의 수익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55세부터 연금처럼 수령이 가능합니다. 매월 50만 원 정도씩 매년 600만 원을 적립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0년간 매년 7.17% 상승했다면 실제 납입금액은 6천만 원이나, 수령액은 8955만 원이 됩니다. 2천만 원 이득입니다. 

 

20년 차라면 원금은 1억 2천이지만 총금액은 2억 6천만 원이 됩니다. 만약 30세에 납입을 시작해 60세에 수령한다고 하면 어떨까요?

 

총납입액은 1억 8천만 원인데, 30년간 눈덩이처럼 불어나  6억 2천만 원이 되었네요. 이것이 바로 복리의 마법입니다. 이게 말이되?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금감원에서 실제로 낸 통계가 그렇습니다. 

 

 

3.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 2 : 파격적 세금 혜택

 

높은 수익률 외에도 세금 혜택도 파격적입니다.

 

 

죽음과 세금은 피할 수 없다고 했지요. 하지만 연금저축펀드는 연 400만원까지 13.2%의 비율로 세액공제를 받게됩니다. 국가에서 국민들의 노후자금 마련을 촉진하고자 혜택을 준다고 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연금저축으로 매년 1천만 원 납입한 직장인 A 씨

 

① 13.2% 세액공제 : 132만 원 환급 → 핵 이득

② 수익 과세이연 : 연금수령 전까지 운용수익은 과세 부과 X

 

이것도 핵 이득입니다. 현재의 10만 원과 20년 전의 10만 원은 엄청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지금 수익에 대해 20년 후 과세하는 것은 엄청난 이익입니다.

 

③ 연금 수령 시 3.3%~3.5%의 연금소득세 납부 

 

1천만 원 납입했으니 연금을 수령할 때 소득세율에 따라 3.3%~3.5%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런데 나는 이미 132만 원을 환급받았습니다. 때문에 실제로는 77~99만 원의 절세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연금저축펀드의 수익률이 0이라고 가정을 해도 세금 혜택으로 매년 77만 원에서 99만 원을 세이브하는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

 

4. 연금저축펀드 가입 시 유의할 점

 

펀드를 가입할 때는 1년 2년 단기적인 수익률만 고르고 가입하기보다는 수십 년간 내 자산을 훌륭히 관리해줄 회사의 상품을 선택한다는 마인드로 접근하시는 게 좋습니다.

 

1) 투자처가 어디인가?

 

가끔 10년 이상 운영되는 펀드가 어디에 투자하는지도 모르고 가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왕이면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에 투자하는 것이 낫습니다.  한국인지, 외국인지, 어떤 산업인지에 대해서 투자하는지 명확히 알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회전율 

 

펀드의 회전율이 100%면 1년에 한 번 거래한다는 뜻입니다. 회전율이 200%면 1년에 2번이고요. 그런데 이 회전율이 몇만 퍼센트가 넘는 펀드도 많습니다. 

 

회전율이 높다면 자주 거래하고, 자주 거래할수록 스스로 등의 기타 금액이 늘어납니다. 장기 투자하는 연금저축펀드의 특성상 높은 회전율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3) 수수료

 

투자처가 같다면 수수료가 저렴한 곳이 좋습니다.

 

 

 

 

 

5. 추가 자료 :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많은 사람들이 '원금보장' 항목 때문에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합니다. 하지만 다들 아실 겁니다. 원금보장은 수익률이 낮다와 동일한 말이라는 것을요.

 

 

둘 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시중금리에 연동해 수익률을 제공하기 때문에 연금으로서의 기능은 없습니다. 적금보다 살짝 낫다고 할 수 있으나, 오히려 조기에 해지하게 되면 10% 가까운 사업비 때문에 오히려 원금만 손실됩니다. 

 

6. 정리 

 

투자는 꼭 해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많이 보편화되었습니다.  

 

모두 현명한 투자로 노후준비 및 재테크 단단히 하시기 바랍니다.

 

※ 이전 글 더보기

 

 

에코프로비엠 검찰수사 & 주가 전망

요즘 안그래도 장상황이 말이 아닌데 횡령과 배임 내부자 거래 등의 불법정황들이 많이 포착되어 투자자들의 한숨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1월 중 코스닥 시총 1위까지 갔었던 에코프로비엠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