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첫차였던 i30. 여러모로 쓸만한 차임에 분명합니다. 잘나가고, 잔고장이 없으며, 부품값이 저렴하고, 해치백이다보니 수납공간이 매우 넉넉합니다. 원룸이사할때도 아주 요긴하죠. 여러모로 첫차를 뽑으실때 강력추천드리는 차종입니다.
오늘은 i30 중고차 가격과, 좋은 매물을 고르는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다룰 것이며, 끝에는 제가 약 4년간 타면서 발생했던 수리비용 등을 정리해보겠으니 i30 중고 구입 예정이라면 꼭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i30 중고차 가격
2. i30 구입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사항
3. i30 중고 온라인으로 고르는 방법
4. 예산 아끼면서 성능 좋은 차 고르는 방법
5. i30 어디서 살까?
6. i30 어디서 팔까?
7. i30 수리일지
8. 추가정보
1. i30 중고차 가격
중고 가격은 '무사고'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1) i 30 (PD) : 16년~20년
2) 더 뉴 i30 : 15년~16년
3) i 30 신형 : 11년~15년
4) i30 : 07년~11년
5) i30 cw : 08년~11년
6) 무사고란?
무사고란 아예 단 한건도 사고가 나지 않은 차량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이 손상되지 않은 차를 말합니다.
자동차는 크게 외판과 프레임으로 구분되는데요. 외판의 수리내역까지 '사고'로 구분하면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차가 사고차일겁니다. 외판 교체까지는 차량의 기능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아주 경미한 사고이기 때문에 '무사고'로 간주합니다.
2. i30 구입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사항
1) 무조건 내가 직접, 온라인을 통해 고른다.
중고차를 처음 사는 분들이라면 차에대해 모르니 아는 지인들 총동원해서 의지하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아는 형님, 아는 오빠 데리고 중고차상사 데려가서 이것저것 확인해도 결국 여러분이나 그분들이나 똑같습니다. 자동차 전문가가 아닌 이상 다 똑같은 일반인일뿐입니다.
중고차 상태 확인하느 법 유튜브 백날 보고 공부해도 그게 현실에서 적용되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중고차는 반드시 '온라인'으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상에 등록된 정보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상태인지 나쁜상태인지 추측이 가능합니다.
2) 자동차 구입의 본질은 무엇인가?
자동차의 본질은 '이동수단'입니다. 즉, 자동차가 이동을 하는데 필요한 핵심 장치들이 멀쩡한 차를 고르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겉은 어떻든 간에 상관없습니다. 각종 생활기스는 왁싱하고 광택내면 되고, 이런저런 자잘한 소모품들은 교체하면 됩니다. 중고차를 살때는 엔진과 미션 브레이크 등의 부품이 잘 관리된 차를 잘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i30 중고 온라인으로 고르는 방법
지금부터는 제가 말씀드린 방식을 100%적용해야 합니다. 꼭 100%를 적용해야만 안좋은 상태의 중고차를 완벽히 걸래낼수 있습니다.
1) 1인신조 차량만 산다 (전차주가 1명인 차)
1인신조 차량의 중요성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신차를 뽑아서 꾸준히 관리한 중고차와 차주가 여러번 바뀐 중고차는 그 상태가 차이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여러분이 2500만원을 주고 i30를 신차를 뽑은 차주라고 가정해봅시다. 오늘 차량을 인도받았고, 비닐도 아직 안뗏습니다. 앞으로 이 차를 어떻게 관리하겠습니까?
금이야 옥이야 관리하실겁니다. 조심해서 타는 것은 물론, 엔진오일 같은 소모품은 교환주기보다 짧게 갈아줄겁니다. 약간의 이상징후만 느껴져도 서비스센터로 바로 달려갈겁니다. 작은 기스라도 날까 아주 조심하면서 운행합니다.
다시 가정해보겠습니다. 500만원주고 중고차를 뽑았습니다. 어떻게 관리하시겠습니까? 저렴하게 사서 2~3년 사려고 중고차를 삿는데 차량관리에 돈을 쓰시겠습니까? 어차피 팔건데 관리해도 겉으로 보기에는 티도 안나는데요... 저는 그리 꼼꼼하게 관리하진 않을것 같습니다.
특히 연식이 길어질수록 이러한 관리도가 누적이 되면 겉모습은 비슷할지언정 속은 완전히 다릅니다. 저는 그렇기 때문에 100% 1인신조 차량만 구입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 차주가 여러명인것도 좋지 않은데, 렌탈 이력이 있다? 당연히 사면 안됩니다.
2) 필수사항이 미공개된 차... 무슨이유일까?
우리가 중고차를 살때 당연히 고지받게 되어 있는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보험이력과 성능점검기록부입니다. 이 차에 무슨 사고가 있었는지, 그 사고로 말미암아 어떤 부위를 수리했는지, 현재 차량의 상태는 어떠한지 확인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엔카를 비롯한 대부분의 중고차 판매 사이트들은 이처럼 아예 시스템화 해놓았습니다. 그래야 사기 편하니까요. 그런데 일부 차량은 이렇게 당연히 공개되게 되어 있는 사항들이 미공개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미공개 되어 있다면 직접 확인할수 있습니다. 카히스토리 들어가서 본다거나 딜러에게 연락해 원본을 보내달라고 하면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괜한 수고를 감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 미공개로 해놓았는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을수 있습니다. 찜찜한 구석이 있을 확률이 있는 중고차는 그냥 바로 거르시면 됩니다. 다른 멀쩡한 차도 많은데 굳이 이런차에 시간낭비하지 마십시오.
3) 사고차는 거른다.
사고차는 프레임이 손상된 차입니다.
사고차도 장점이 있습니다. 싸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싼것 이상의 수리비가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차량은 외판 5곳을 교환한 쾌 큰 사고가 났고, 그 여파로 프레임까지 손상되었습니다. 일단 프레임이 손상되었으니 무조건 거르시면 됩니다.
외판의 경우 문제는 없지만 위와 같이 프레임이 손상되기 위해서는 필히 광범위환 외판의 손상이 당연히 동반됩니다. 피부는 멀쩡한데 뼈만 뿌러지는 경우는 드무니까요. 프레임이 멀쩡하더라도 위 사진처럼 외판이 유사부위에 광범위한 손상을 입었다면 구입하지 않는게 낫습니다.
4) 자차보험 미가입 기간이 있는 차는 거른다
오래된 차, 저렴한 차일수록 자차를 가입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차는 구입하지 않는게 낫습니다.
자차에 미가입했던 기간동안은 수리내역을 추측할수 없습니다. 이차에 뭔일이 있었는지 알수가 없고, 상태를 추측할수 없는 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이 구입을 해서 자차에 가입하지 않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저 역시도 첫차를삿을때 자차에 가입안했으니까요. 다만 여러분이 구입할 차는 자차에 항상 가입했던 차를 고르세요.
또 한가지.
자차에 가입하지 않는 이유는 '보험료'를 절감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차량관리에 돈을 아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차량관리에 돈을 아꼈다면 차량상태는 그만큼 다운되기 마련입니다.
5) 자잘자잘한 사고가 많아요.
길거리에 돌아다니는 레이, 스파크, 모닝, 소울, I30 등을 보세요. 사실 상처 안난 차가 드뭅니다. 아무래도 초보운전자들이 많다보니 경미한 사고들이 많이 납니다.
- 50만원 미만의 수리내역 : 아주 경미한, 사고라도 하기도 어려운 수준의 수리
-200만원 미만 수리내역 : 경미한 사고
자잘자잘한 사고는 차량의 상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저는 어떤 면에서는 자잘한 수리내역이 많은 차가 그렇지 않은 차보다 나은것 같기도 합니다.
작은 사고도 전부 보험처리 한 차라면 큰 사고를 보험처리 하지 않았을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즉, 숨기는게 없는 아주 투명한 차란 것입니다.
6) 엔카에서 구입할 경우
엔카에서 구입한다면 더 상세하게 다룬 이전글이 있습니다. 해당글 업그레이드 버전이니 꼭 참고해보세요.
4. 예산 아끼면서 성능 좋은 차 고르는 방법
1) 보증기간 이제 막 끝난 차
보증기간(무상수리기간)이 남아있으면 비쌉니다. 몇몇분들은 보증기간 없는 중고차를 어떻게 믿고 사냐고 하지만 도로위 대부분의 차량이 보증기간 끝난차입니다. 전혀 문제될게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보증기간이 소비자를 위한 혜택같지만 사실 제조사를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자동차는 아주 복잡한 기계이고 반드시 불량품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1000대를 팔았는데, 그중 5대가 불량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제조사는 어떻게 할까요?
1번 : 5대를 1대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 붓는다.
2번 : 불량만 무상으로 수리해준다.
2번 정책이 보증기간 제도입니다. 무슨 보증기간이 새차를 구입한 사람들의 프리미엄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혀 그렇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보증기간 끝난 차는 이제 3년간의 테스트가 끝나고 문제없다고 증명받은차 쯤으로 생각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연 키로수가 평균 이상으로 아주 긴 차 : 2만5천km 이상
승용차 평균 주행거리는 1만5천키로입니다. 이를 두배정도 상회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고속도로 위주로 주행했단 뜻입니다. 연 3만km를 운행한 차라면 매일 100km를 주행해야 하고, 이는 일반적인 도심주행으로는 절대 달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한 차는 주행거리는 많지만 차량의 상태는 좋습니다. 막히지 않고 뻥뻥 뚫린 길에서 차량이 받는 부담은 일반적인 도심주행에 비해 훨씬 덜하기 때문입니다. 상태는 좋은데 주행거리만 늘어났으니 억울하게 감가된 차량이지요.
이런 차를 고르면 예산을 세이브할수 있습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 조건에 모두 해당되어야 하겠지요.
5. i30 어디서 살까?
1) 엔카, 케이카, kb차차차 등 일반적 중고차 사이트 : 무난하고 편리함
2) 오토벨 : 현대글로비스가 출시한 플랫폼으로 믿을만함. 다만 매물은 아직 적음
3) 자동차 경매 : 마진없는 상태로 차량 낙찰 받을수 있음.(대행업체에 위탁해서 진행)
4) 직거래 : 수수료 등 기타비용 들어가지 않음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앞서 말한 방식을 잘 지키면 어디서 구입하건 상관없습니다.
6. i30 어디서 팔까?
팔때는 반드시 경매앱을 이용해서 견적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경매앱을 통해서도 견적이 나오지 않으면, 수출업체에 견적을 꼭 내보시기 바랍니다.
거의 폐차직전이어도 수출업체는 최소 돈 100만원은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남아 등지는 키로수는 크게 따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7. i30 수리일지
- 연식 : 구입당시 11년된 차
- 주행거리 : 구입당시 12만km대
3년 6개월간 19만km가 살짝 안되었으니 6만정도 타고 팔았습니다. 엔진오일 타이어 교체 등 소모품 교체비용 제외하고 수리비는 10만원 안쪽으로 발생했습니다.
구입초기 주행중에 한번 시동이 꺼져서 수리비 걱정을 했는데 공임비 포함 수리비용 3만원대 나왔구요. 차량 정기정검때 산소센서 지적받아서 한번 교체했고 한 3~4만원 햇던것 같습니다. 이외에 고장으로 인한 수리비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운행하면서도 잔고장이 없고, 고장이 나도 수리비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참 만족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8. 추가정보
1) 내차팔때 제값 받는 법
2) 중고차 구입후 보험료 절감하는 법
위 정보도 확인해서 예산 세이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