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SM5 중고차 시세표


잔고장 없이, 튼튼하기로 소문난 르노삼성의 SM5. 중고차 시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의외로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시세대비 저렴하게 차량 구매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글순서 


# SM5 중고차 시세표

# 중고차 가격 형성 과정

# 시세보다 저렴한 차량 구입하는 방법 1 - 중고차 사이트 활용

# 시세보다 저렴한 차량 구입하는 방법 2 - 자동차 경매 활용



먼저 시세는 국내 최대 중고차 사이트인 SK엔카와 KB차차차에서 가져와보겠습니다.


SM 5중고차 시세표 (엔카, KB 차차차 참고)



SK엔카와 KB차차차 두곳에서 2012년부터 2018년 SM5 노바의 시세를 확인하고 표로 만들어 봤습니다. 중고차 시세는 보통 신차의 출고가를 기준으로 연식 + 주행거리 + 사고유무를 통해 감가가 이뤄집니다. 중고차의 매입과 판매 중계는 95% 이상이 중고차 딜러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일정한 가격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중고차 가격 형성과정



보통 이러한 흐름입니다. 일반 소비자, 혹은 렌터카업체나 법인의 차량을 경매를 통해 중고차 매매상이 낙찰을 받고, 그것을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중고차 매매상들의 수익은 '마진' 입니다. 때문에 매입가에 최소 5%~10% 이상 마진율을 잡습니다. 물론 더 잡는 회사들도 많겠죠. 


※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차량을 팔때, 경매어플(헤이딜러, KB차차차, K카, AJ셀카옥션)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비슷한 상태의 차량이어도 유통마진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당연히, 유통마진이 없다면 시세대비 훨씬 저렴하게 차량을 구입할수 있겠지요. 유통마진이 없으려면 가장 흔한 방법은 '직거래'입니다. 직거래 어플이나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직거래 어플이 아니어도 일반적인 중고차 사이트(SK엔카 등)에서도 가능하며, 자동차 경매를 통해 직접 낙찰을 받으실수도 있습니다. 가장 차량 매물이 많아 접근하기 편한, 엔카 사이트에서 마진없는 차량을 찾는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고차 사이트에서 마진없는 SM5 있을까?


딜러들이 바보가 아닌 이상 왜 마진없이 차를 판매하겠냐? 라고 묻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노마진 차량이 있습니다. 이유는 차량 매입을 위한 급전확보를 위해서입니다. 



중고차 딜러들은 365일 내내 차량을 매입합니다. 매입부터 해야, 판매를 할수 있으니까요. 때문에 항상 현금이 확보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현금 흐름이 막혀 매입이 불가한 경우에는, 가지고 있는 차량을 빠르게 처분하기 위해 중고차 사이트에 노마진으로 차량을 판매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차량을 생각보다 꽤 자주 등장합니다. 


노마진 차량 알아보는법


1. 신규등록된 차량은 가장 먼저 확인하자


일단, 노마진 차량은 빛의 속도로 팔립니다. 그러니, 기존 등록된 차량을 전부 확인해주시고 최소 일주일간은 원하시는 차량의 페이지를 즐겨찾기 한뒤 30분에 한번씩 새로고침 하면서 새로운 차량이 업로드 되는지 지켜봐야 합니다.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었을때, 50번째 이내로 확인해야 가능성이 있습니다.



엔카보증차량은 사내규정에 따라 차량이 업로드 되니, 노마진 차량일 가능성이 없다. 일반 딜러들이 업로드 하는 차량ㅇ리 가능성이 매우 높다. 


2. 시세정보는 최대한 많이 확인하자


가장 먼저 확인해도, 이 차가 시세보다 저렴한지 아닌지 구분할수 있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때문에, 원하시는 차종과 연식을 선택하시고 등록된 모든 차량을 확인해주세요. 한군데 사이트가 아니라 내가 아는 곳, 모르는 곳까지 검색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기본입니다. 



엔카에서 노마진 차량 찾기


엔카에서 SM5 노바 15~19년까지 중고차를 검색하자 323대가 나왔습니다. 얼마 되지도 않습니다. 가장 첫번째 차량을 클릭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차량정보에 대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15년식 주행거리 11만키로, 무사고 차량입니다. 가격은 800만원입니다. 다만 택시와 렌터카로 사용되었던 차량입니다. 중요한 것은 조회수입니다. 691명이 확인했는데 아직 판매되지 않은 차량은, 노마진 차량일리 없습니다. 노마진 차량은 조회수 100이전에 판매됩니다. 다시 이전페이지로 돌아가보겠습니다.



확인한 차량은 게시글이 확인하지 않은 차량의 게시글 색깔과 달라집니다. 이렇게 모든 차량을 확인해서, 시세정보도 확인하고 게시글 색깔도 바꿔주세요. 참을성을 갖고, 새로고침 하면서 지켜보다가 검은색 글씨로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면, 내가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겁니다. 확인한 차량이 내가 알고있는 시세보다 확연히 싸다면, 바로 구매를 해주시면 됩니다.


굉장히 간단하지만, 이 방법으로 100만원쯤은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다만, 최소 일주일은 지켜봐야 된다는점. 그리고, 딜러들이 차량을 등록하는 시간은 업무외 시간일수도 있기 때문에, 잠들기 전까지는 꾸준히 확인해주셔야 된다는 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경매


중고차를 직거래로 구매하게 되면, 당연히 마진이 없으니 저렴합니다. 직거래로 구매하는 방법은 지인이나 커뮤니티 등의 제한적 상황을 활용하는 것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일주일에 3000~4000대 가량 신규 차랑이 출품되는 시장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경매' 입니다.



자동차 경매는 법원경매, 공매, 대기업자동차경매로 나뉩니다. 각각의 경매는 사회적으로 꼭  필요하고, 각각의 장점이 따로 있습니다. 다만, 법원경매로 차량을 낙찰 받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을 더 투자하셔야 하며, 매물이 많지 않아 원하는  차량의 수가 제한적입니다. 때문에, 오늘은 대기업 자동차 경매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대해서



경매 해도 되나?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어차피 우리가 중고차 시장에서 구입하는 차들도 경매를 통해 딜러가 낙찰받은 차량일겁니다. 헤이딜러, KB차차차, Aj 셀카옥션 등 내차팔때도 경매로 파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일과 장소

월요일 : 롯데오토옥션

화요일 : 현대글로비스 (양산)

수요일 : AJ셀카옥션

목요일 : SK엔카옥션

금요일 : 현대글로비스 (시화)


출품되는 차량의 수 : 주간 3,000~4,000대

차량의 출처 : 대부분 법인카


특징 : 공식업체만 참여가능

낙찰된 차량의 30% 수출, 70% 내수(중고차 판매)


일단, 한주간 출품되는 차량의 수가 충분합니다. 떄문에, 원하시는 차량을 금방 찾아서 입찰을 해볼수 있습니다.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의 상태는 확실히 점검되고, 기록됩니다. 입찰 희망자는 그 기록을 확인할 수 있고, 경매장에 방문해 실차점검을 할수 있습니다. 



낙찰받은후, 기록되지 않은 문제가 추후에 발견되었다면 반품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낙찰받은시점에 내개 인지되지 않은 하자가 있을 확률은 매우 적은편이고, 있다면 반품하면 되니 성능 문제로부터 자유로운 편입니다. 단점이라면, 공식업체만 참여가 가능하단 것입니다. 즉 일반인은 참여가 불가하단 거이죠.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공식업체만 참여가능 


공식업체만 참여 가능하니 일반인들은 대행업체를 선정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법원경매와 공매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점이 곧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수수료만 적당하다면, 모든 과정을 대행해주니 편리하고, 또한 일반인 참여가 불가하니 경쟁률이 적습니다. 그말은 곧 낙찰받을 확률도 커진단 의미가 되겠지요. 


대기업 자동차 과정 & 유의점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를 하려할때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 배보다 배꼽이 커서는 안되다는 것이겠죠. 때문에 수수료가 합리적이어야 합니다. 30만원까지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또한, 입찰여부를 결정했을때 상한가 설정을 잘 하셔야 합니다. 물론 중고차 딜러는 워낙 많은 차량을 취급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감' 이란게 있습니다. 하지만 딜러분들은 빨리 낙찰을 받아야만 수수료를 받게 되기 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하기를 원할겁니다. 때문에 본인이 수수료 포함 최소 100만원은 저렴하게 사겠다. 200만원은 저렴하게 사겠다라는 기준을 정하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결국, 시세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시세 확인하는것은 공짜이오니, 최대한 많이 확인하시길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끝맺음 : 싸고 좋은 차 없다. 다만 시세보다 싼 차는 있다


싸고 좋은차는 없지만, 시세대비 저렴한 차량은 분명히 찾을수 있습니다. 약간의 노력만 해주신다면요. 사실, 개인적 생각으로는 어떤 방식으로 차를 구매하든 본인의 편의에 의한  것이니 그 자체로 가장 좋은 선택이라 봅니다. 다만, 중고차를 검색하신 여러분께서는 새차보다 중고차의 가성비가 합리적이란 생각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으리라 봅니다. 그러한 분들께 제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몇자 적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직거래 어플은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 굳이 소개를 안드렸습니다. 직거래 어플 다운받으셔서, 시세조회도 해보시고 중고차 사이트대비 얼마나 저렴한지도 따져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