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K5 중고차 가격 시세표

K5 중고차 구입예정이거나 판매 예정인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①K5 중고차 가격 ② 상태가 좋은 K5를 고르는 방법 ③ 구입루트 ④ K5 판매시 제값받고 받는 방법에 대해 모두 정리하겠습니다.

 

목차

 

1. K5 중고차 가격

2. K5 매물 제대로 고르는 방법

3. K5 중고차 어디서 구입할까?

4. 매물까지 골랐다, 계약하기전 유의할점

5. K5 내차 판매할때 제값 받는 법

6. 싸고 좋은 차 있을까?

 

 

1. K5 중고차 가격

 

 

중고차 시세는 '엔카'에 등록된 매물 중 '무사고'를 기준으로 알아봤습니다. 

 

1) K5 3세대 : 19년~현재

 

 

2) 더 뉴 K5 2세대 : 18~19년

 

 

3) K5 2세대 : 15~18년

 

 

4) 더 뉴 K5: 13~15년

 

 

5) K5: 10~13년

 

 

엔카에 등록된 K5의 총 매물 수는 4,145대입니다. 

 

 

2. K5 매물 제대로 고르는 방법

 

1) 매물은 온라인으로 고른다 무조건!

 

만약 본인이 자동차정비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중고차 상사로 직행해서 차를 고르시면 됩니다. 직접 본네트를 열어보고, 하부를 보고 차량의 상태에 대해 점검이 가능하니까요.

 

 

하지만 일반인이라면 절대불가능합니다. 유튜브 보고 공부좀 한다거나, 차좀 잘아는 지인 대동한다고 해서 결코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어줍짢게 공부하고 갔다가 완전 말려서 이상한 차 갖고 오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때문에 일반인이라면 중고차 반드시 '온라인'을 통해 매물을 고르셔야 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몇가지 점만 확인하시면 안좋은 상태의 중고차를 구입할 확률을 극단적으로 줄이고 좋은 상태의 중고차를 구입할 확률을 끌어올릴수 있습니다.  

 

2) 1인신조 차량만 산다. 무조건!

 

- A K5 : 전 차주 1명 (2010년식, 주행거리 12만km)

- B K5 : 전 차주 3명 (2010년식, 주행거리 12만km)- C K5 : 렌트이력 있음 (2010년식, 주행거리 12만km)

 

위 3가지 매물중 가장 상태가 좋은 차량은 어떤 것일까요? 알수 없습니다. 전 차주가 어떻게 관리했을지는 알수가 없으니까요.

 

다시 여쭤보겠습니다. 가장 상태가 좋을 확률이 높은 차량은 어떤 것일까요? 정답은 A입니다. 전 차주가 1명, 즉 1인신조차량은 한 차주가 출고부터 지금까지 관리한 차를 말합니다.

 

11년간 전 차주가 1명이었던 차

새차를 뽑은경험이 있는 분들은  잘 아실겁니다. 수천만원의 거금을 들여 신차를 뽑아서 내손으로 차량의 비닐까지 뜯어낸 차주분들은 나보다 차를 더 소중히 합니다.

 

엔진오일? 메뉴얼에 1만5천km에 교체하라고 되어 있으면 7~8천km에 교체합니다. 아주 작은 이상징후만 생겨도 바로 정식서비스센터로 달려갑니다. 본인이 태어나서 구입한 물건중 아마 제일 비싼 물건일테니까요.

 

전 차주가 여러명인 차

 

반면 중고차를 구입한 사람은 다릅니다. 새차가 아니니 관리도면에서 애정을 덜 쏟습니다. 각종 소모품은 교환주기를 넘겨 교체하기도 합니다. 적당히 관리하고 3년있다가 되팔면 되니까요. 어차피 싸게 산것이니 관리도 적당히합니다.

 

이러한  관리도가 누적이 되면, 외관은 똑같다 하더라도 엔진과 미션 등 차의 주요 기관의 상태는 분명히 다르고 중고로 구입했을때 티가 나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반드시 1인신조 차량만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1인신조 차량이 관리상태가 우수할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전차주가 여러명인 차도 피하는 것이 좋은데, 하물며 렌탈이력이 있는 차를 구입한다? 이것은 모두가 함께쓰는 공중 화장실이 우리집 화장실보다 깨끗하길 바라는 것과 동일합니다.  

 

3) 성능점검 보험이력이 비공개로 되어 있는 차

 

중고차 판매자는 무조건 성능점검과 보험이력을 소비자에게 공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은 자체 시스템을 통해 가독성이 좋게  해당사항을 표시합니다. 

 

 

이렇게 주요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매물은 이 두가지 사항이 공개가 되어 있지 않기도 합니다. 

 

둘다 미공개된 차

 

이렇게 말이죠. 이러한 차들은 딜러에게 요청해서 성능점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이력이 미공개되어 있다면 카히스토리에서 직접 확인할수있습니다. 700원만 내면요.

 

하지만 굳이 이러한 차에 수고를 감수하지 말길 바랍니다 이러한 차들은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가능성이 있는 차는 그냥 무조건 패스하면 됩니다. 다른 좋은 차도 많으니까요. 

 

 

4) 프레임(뼈대)에 문제있는 사고차는 거른다

 

사고차란 프레임이 손상된 이력이 있는 차를 말합니다. 외판의 경우에는 사고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외판은 주차하다가 범퍼 조금 찌그러져도 교체할수 있고, 문콕만 당해도 문짝 교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때문에 외판교환까지는 경미한 수리로 차량의 기능에 전혀 문제를 주지 않는다고 판단합니다. 실제로 그렇습니다. 사람으로 치면 피부라고 할수 있죠. 그러니 외판교환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반면 프레임은 사람으로 치면 뼈에 해당합니다. 뼈가 부러질정도의 사고를 당한 차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위 차량은 좌측에 큰 사고가 있어 외판을 5곳 교체했고, 프레임도 한곳 교체를 했습니다. 프레임을 교환했으니 해당 차량은 거르시는게 좋습니다. 

 

외판 교환이력이 3곳 이상이라면?

 

외판 역시 한곳 두곳정도 교체한 것은 괜찮지만 위 차량처럼 같은 부분을 3곳이상 교체했다면 프레임을 교체하지 않았더라도 꽤 큰 사고였음을 추론해볼수 있습니다. 때문에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5) 보험이력을 봤는데 자차보험이 가입이 안된 이력이 있다면?

 

자차보험은 필수가 아닙니다. 그래서 가입을 안한차량이 더러 있습니다. 특히 연식이 오래될수록 그렇습니다. 내가 가입을 하지 않는 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구입할때 자차보험이 가입안되었던 이력이 있다면 피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차량은 11년간 자차보험이 가입안된차로 운행된 차량입니다. 위 차량의 차주는 운전고수여서 사고를 한건도 안냈을수도 있고, 사고가 여러번 났을수도 있습니다. 상태가 좋을지 안좋을지 판단이 불가능합니다.

 

우리는 이처럼 차량의 상태에 대해 추측이 불가능하다면 거르시면 됩니다. 다른 좋은 차 많으니까요. 

 

6) 큰 사고는 없는데 자잘자잘한 사고가 많아요.

 

K5를 기준으로 200만원 이하면 그다지 큰 사고로 보지 않고, 50만원 이하면 아주 경미한 사고로 판단합니다. 미세한 흠집 하나만 나도 20~30만원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은 누가 주차된 제 차를 살짝 긁어서 대물접수를 한 사진인데요. 2군데 정도 살짝 긁혔는데 보험처리결과 31만원이 발생했습니다. 50만원 미만은 경미하다고 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보험처리 이력이 많은 차는 나쁠게 없습니다. 오히려 좋은 징후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미한 사고도 보험처리를 한 차량이라면 큰 사고를 숨겼을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즉, 경미한 보험처리 내역만 많다면 이는 오히려 큰 사고가 없었음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아무런 보험처리 내역이 없는차보다 이런차가 더 나을수 있습니다. 

 

 

7) 정리

 

앞서 말한 조건에 100% 해당된다면 그 차는 거의 대부분 성능이 좋다고 추론해볼수 있습니다. 이 방식으로 매물을 고르셨는데도 불구하고 불안하다 싶으시면 '카바조'나  '마이마부' 라는 서비스를 이용해보셔도 됩니다.

 

전문가가 동행해서 내가 고른 차량을 점검해주는 서비스인데, K5 기준이면 한 10만원 정도 할겁니다.

 

 

3. K5 중고차 어디서 구입할까?

 

매물 고르는 방법은 설명드렸고, 이제는 어디서 고를지를 정해야 합니다.

 

1) 엔카, 차차차 등 중고차 판매 사이트

 

가장 보편적이고 무난한 방법입니다. 위 사이트에서 고르면 허위매물은 전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엔카의 경우 시스템이 좋아 구입추천드릴수 있겠습니다. 특히 '엔카진단' 차량의 경우 한번더 점검한 차량이기 때문에 믿고 살만 합니다.

 

 

엔카 중고차 고르는 요령

오늘은 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 혹은 중고차를 처음 구입하는 분들이 엔카에서 중고차를 성공적으로 구입하는 확실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 중고차 처음 산다는 분이라

young-key.tistory.com

 

엔카에서 중고차 구입하실 분들은 위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자동차 경매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대행업체를 끼고 참여하셔도 됩니다. 경매라니까 생소할수 있지만 어차피 업체끼고 하는거라서 개인은 신경쓸것도 없습니다.

 

 

경매에서 낙찰된 차량은 엔카에서 마진붙어서 재판매됩니다. (30%정도는  해외로 수출되구요)

즉, 경매에 참여해 낙찰을 받으면  마진붙기전에 구입하는 셈이 됩니다 그만큼 저렴하죠. 다만, 수수료가 발생하니 수수료가 비싸지 않은곳에서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3) 중개 딜러

 

엔카에서 차를 판매하는 분들은 전부 매입딜러입니다. 본인들이 중고차를 매입해서 되파는 것이지요. 매입딜러 말고 중개딜러도 있습니다.

 

중개딜러는 내가 원하는 차종과 예산을 말해주면, 딜러 전산망에 등록된 차중 적당한 것을 추천해주고, 구입까지 해줍니다. 그리고 수수료를 받습니다.

 

좋은 딜러 만나면 차도 잘 골라주고, 알아서 네고도 해주고 꽤 괜찮습니다.

 

4) 직거래

 

수수료를 아낄수 있습니다. 다만 판매자와 가격협상이 중요합니다. 나는 싸게 사고 싶어 직거래하지만 판매자는 비싸게 팔고 싶어 직거래 하는 것이니까요.

 

4. 매물까지 골랐다, 계약하기전 유의할점

 

계약서를 쓰기전까진 돈한푼도 보내면 안됩니다. 그리고 매물을 실제로 보러갔는데 내가 본 매물이 무슨 이유인지 없다고 하면 당장 집으로 돌아오시면 됩니다.

 

 

5. K5 내차 판매할때 제값 받는 법

 

내차 제값받고 판매하는 방법은 하단에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내차팔기 앱별 특징 판매 후기

요즘은 내차를 팔때도 경매앱을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경매는 장점이 많습니다. 특정 업체나 특정 딜러 한사람 보다, 동시에 여러사람이 입찰하고 경쟁을 붙이면 그중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에

young-key.tistory.com

 

 

6. 싸고 좋은 차 있을까?

 

싸고 좋은차는 없습니다. 하지만 시세대비 저렴한 차량은 많습니다. 어차피 중고차는 정가가 없고 판매가는 파는 사람 마음이니까요.

 

딜러가 급전이 필요해서 거의 노마진 수준에 판매할수도 있고, 상태 좋은 차를 본인이 마진 적게 먹고 회전율로 승부하는 딜러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를 알아보는 방법은 결국 '시세'를 잘 아는 것입니다. 시세를 잘 알면 최소한 손해를 안볼수 있습니다. 그러니 내가 아는곳 뿐만 아니라 모르는 곳까지 들어가 시세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고차는 사는 것 자체로 이익입니다. 신차의 감가도 피하고 재산세도 적게 내기 때문입니다. 

 

feat.

 

중고차 구입후 보험가입에서도 예산을 크게 세이브할수 있습니다. 하단부 글을 참고해보세요.

 

 

자동차보험 30만원 아끼는 비교견적사이트 활용법(후기)

자동차보험은 기존가입자건 신규가입자건 무조건 1년에 한번씩 갱신기간이 다가오면 비교견적을 내보셔야 합니다. 업체별로 매년 할인폭이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30만원 정도 되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