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의 ① 스포티지 중고차 가격과 시세에 대해 알아보고 ② 상태좋은 중고 스포티지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목차
1. 스포티지 중고차 가격과 시세
2. 상태좋은 스포티지 구입하는 방법
3. 스포티지 매물은 어디서 고르고 구입할까?
4. 매물 고른뒤 유의할 점
5. 싸고 좋은차 있을까?
1. 스포티지 중고차 가격과 시세
사고를 기준으로 알아본 시세입니다.
1) 스포티지 5세대 : 21년 출시
2) 스포티지 더 볼드 : 18년~21년
3) 스포티지 4세대 : 15년~18년
4) 더 뉴 스포티지 R : 13년~15년
5) 스포티지 R : 10년~13년
6) 뉴 스포티지 : 04년 ~10년
최초 모델인 스포티지는 93년부터 02년까지 생산되었으나 현재는 매물이 너무 적어 생략했습니다.
2. 상태좋은 스포티지 구입하는 방법
1) 중고차 구입은 '온라인'으로
차량과 관련한 자격증이 있는 분들을 제외하고서는 중고차는 '온라인'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줍짢게 유튜브 보고 공부하고 상사로 방문해도 그 자리에서 내가 이차가 괜찮은지 아닌지 판단이 가능할 리가 없습니다. 일반인이라면 '온라인'을 통해 차량의 상태에 대해 추측하는 것이 중고차 구입 성공확률을 높여줍니다.
다행히 한국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들은 다들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고, 몇가지만 확인하면 충분히 좋은 차를 구입할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구입하고, 현장에서는 간단한 체크리스트 정도만 확인하는 정도면 됩니다.
2) 전차주는 무조건 1명인 차
이를 1인신조 차량이라고 합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1인신조 차량에 대한 가치가 제대로 평가되어 있지 않은 편입니다.연식과 키로수 비슷하다면 전차주가 1명이건 5명이건 가격대가 비슷비슷합니다.
그런데 1인신조 차량과 그렇지 않은 차량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새차를 뽑은 차주는 차를 애지중지 관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매일 때빼고 광내고, 소모품은 최대한 자주 갈고, 엔진오일 1만5천km에 갈면 되는걸 5천키로만 되도 갈아버립니다. 어떤 차주는 차량안에 비닐도 안떼고 탑니다. 작은 이상징후만 느껴도 서비스센터로 바로 입고시키죠. 이렇게 관리된 차량의 상태는 좋을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중고차를 구입한 사람들의 마인드는 다릅니다. 어차피 중고찬데 뭐~~ 3년있다 되팔건데~~ 대충타자 마인드로 변하는 것이죠. 소모품 교환주기도 제대로 안지키게 되고, 차에 돈들어가는 행위는 잘 안하게 됩니다.
물론 그렇지 않을 확률도 있습니다. 새차를 뽑은 차주가 차를 엉망으로 관리하고 전 차주가 3명이었는데 3명모두 관리를 잘 했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식적으로 어떤 차가 관리가 잘 되었을까요? 당연히 1인신조 차량입니다.
중고차 구입은 이처럼 상태가 좋지 않을 확률을 하나씩 소거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만약 렌트이력이 있다면 어떨까요? 렌트이력이 있는 차가 상태가 좋길 바라는 것은 마치 나혼자 사용한 화장실보다, 공중화장실이 깨끗하길 바라는 것과 동일합니다.
3) 성능점검 보험이력 공개 안된차는 무조건 거른다
중고차 사이트에 등록된 매물은 대부분 성능점검과 보험이력을 확인할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엔카의 화면인데요.
위 매물처럼 공개가 되어 있지 않은 차량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딜러에게 연락해 성능점검 원본을 보내달라고 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로서 당연히 확인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당연히 공개되게 해놓은 자료를 숨기는 차량은 그냥 아예 볼 필요가 없습니다.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을수 있습니다. 물론 아닐수도 있지요. 하지만 멀쩡히 잘 공개해놓은 차도 많습니다. 굳이 시간낭비 할필요 없고 이런 차는 거르시면 됩니다.
4) 자동차 뼈대(프레임)에 문제 있는 차는 거른다.
중고차적 관점에서 사고차란 프레임에 손상이 간 차를 말합니다.
아무리 작은 사고도 사고 아니냐? 고 말할수 있지만 외판수리의 경우 차량의 기능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무사고차로 분류합니다.
예를 들어 주차를 하다가 범퍼를 좀 긇었다거나 옆차가 문콕을 했는데, 문짝을 교환하거나 범퍼를 교환하는 경우. 이 차를 사고차라 할수 있을까요? 아니죠. (실제로 외제차나 색상이 특이한 경우 이렇게 아예 통으로 부품을 교환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자동차의 외판은 사람으로 치면 '피부'입니다. 피부좀 긁혔다고 해도 걷고 달리는데 아무 이상이 없죠. 그러니 외판교환까지는 무사고로 판단하고 실제로 차량의 성능에는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반면 프레임은 사람으로 치면 '뼈'에 해당합니다. 프레임에 문제가 있던 차량은 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사고차는 사고차 나름대로 저렴하다는 매리트가 있지만 자칫 수리비가 더 나올수 있습니다.
5) 자차보험 없는 기간이 긴 차는 거른다.
자차는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가입하건 하지 않건 자유입니다. 여러분이 중고차를 사서 자차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여러분이 구입하실 중고차는 자차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은 기간이 길다면 거르시기 바랍니다.
중고차를 살때 추측할수 없는 부분이 있는 차량은 거르는게 좋습니다. 위 차량은 09년부터 21년까지 자차에 가입하지 않았던 차량입니다. 보험이 없으니 사고가 났다면 자기 돈으로 직접 수리를 했겠죠. 보험처리를 하지 않으니 어떤 사고가 났는지 판단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차는 굳이 살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거릅니다. 다른차도 많습니다.
6) 보험사고 이력
스포티지를 기준으로 하면
- 50만원 이하 : 하루면 수리가능한 경미한 수리
- 100~200만원 : 며칠 걸리는 수리이나 프레임에 문제는 없는 수리
200만원까지는 큰 수리라고 할수 없습니다. 외제차의 경우 특히나 더욱 그렇죠. 저는 예전에 주찬된 레인지로버를 아주 살짭 접촉에서 손톱만한 기스가 났는데 수리비가 200이상이 들었습니다. 색상이 특이해서 범퍼를 교환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200만원까지는 경미한 사고라 할수 있으니, 사고내역에 있다고 해도 쫄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50만원 이하의 자잘자잘한 수리내역이 보험처리 되어 있다면 이는 오히려 좋은 징후일수 있습니다.
작은 금액도 보험처리 했는데, 큰 사고를 숨겼을리 없기 때문입니다.
7) 정리
앞서 말한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차량은 이제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반드시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매물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확인했는데도 불안하다면 '카바조'나 '마이바부'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중고차동행서비스인데, 전문가 한명이 나랑같이 차량을 보고 차량을 직접 점검해줍니다. 스포티지의 경우 10만원 정도 할겁니다.
3. 스포티지 매물은 어디서 고르고 구입할까?
매물 고르는 방법은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채널에서 구입을 해야 할까요?
1) 엔카, 차차차, 케이카 등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위 사이트중 엔카는 매물도 많고 시스템도 잘 갖춰져 있어서 좋은 매물을 고르기 상당히 수월합니다. 특히 엔카진단 차량은 한번더 자체적으로 점검한 차량이기 때문에 믿을만 합니다. 엔카에서 고르신다면 '엔카진단'차량중에서 고르시기 바랍니다.
2) 자동차 경매
중고차 사는데 경매까지해? 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오히려 경매가 더 구입하기 수월할수 있습니다. 어차피 대기업에서 하는 경매는 일반인 참여가 불가능해서 경매대행업체에 위탁해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경매에서 낙찰된 차량은 마진이 붙어서 다시 엔카나 차차차에서 재판매됩니다. 즉, 우리가 경매에서 중고차를 낙찰 받으면 마진없는 차량을 낙찰가 그대로 구입하게 됩니다. 다만 업체에 수수료를 내야합니다.
3) 중개 딜러
중고차를 골라만 주는 중개딜러(알선딜러)도 있습니다. 원하는 차종과 예산 등을 말해주면 딜러 전산망을 통해 중고차 상사에 등록된 매물중 적당한 것을 골라줍니다. 괜찮은 딜러만나면 네고도 많이 해주고 괜찮습니다. 하지만 역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4) 직거래
직거래는 각종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거래를 하려면 시세에 대해 정말 많이 파악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나는 싸게 사고 싶어 직거래하는 것이지만 판매자는 한푼이라도 더 받으려고 직거래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 매물 고른뒤 유의할 점
매물을 고르셨다면 이제 눈으로 확인하고 계약서를 쓰고 가져오면 되는데요.
절대 계약금을 보내지말고, 현장에 갓는데 내가 본 차가 없다면 바로 돌아오시면 됩니다. 이는 허위매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5. 싸고 좋은차 있을까?
없습니다. 다만, 시세보다 저렴한 차는 있습니다. 어차피 중고차 가격은 정가가 없고, 판매하는 사람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딜러가 급전히 필요해 싸게 팔수도 있고,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저렴하게 팔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시세는 많이 확인할수록 좋습니다. 최대한 여러곳에서 모르는곳까지 전부 검색해서 시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세를 잘알면 손해는 안봅니다.
6. 정리
중고차 사면 큰일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새차를 사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되묻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새차를 구입하고 5년을 타는 것과 5년된 중고차를 타는것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요.
앞서 말씀드린 조건에 의거해서 중고차를 구입하면 어지간하면 멀쩡한 중고차를 구입할수 있습니다. 자잘자잘한 부분은 수리하면 되구요.
현대차 기아차 부품값도 엄청 저렴합니다. 부담갖지 말고 중고차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feat.
엔카에서 구입을 계획중이라면 하단부에 아주 자세히 포스팅해놓은 글이 있습니다. 그리고 중고차 구입후 보험가입시 예산을 아끼는 방법도 상세히 포스팅 해놓았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0만원은 세이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