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스파크 중고차 시세표 22년

 

2022년 ①스파크 중고차 시세에 대해 알아보고 ②샀을때 주변사람들에게 잘 샀다는 소리 들을수 있는 방법 ③ 시세대비 저렴한 모델 찾는법까지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구입을 희망하시는 분들께 100%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1. 스파크 중고차 시세표

2. 스파크 중고 잘 샀다는 소리 듣는 방법

3. 온라인으로 차량을 고른 후에는?

4. 스파크 중고 어디에서 살까?

5. 스파크 중고 싸게 사는법

6. 정리

 

 

 

1. 스파크 중고차 시세표

 

엔카에서 '무사고'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시세 요약 : 203만원~1271만원 / 총 등록매물 수 : 2,539대

 

2) 더 뉴 스파크 : 18년~현재 / 등록매물 : 636대

 

 

3) 더 넥스트 스파크 : 15년~18년 / 등록매물 : 971대

 

4) 스파크 : 11년~15년 / 등록매물 : 986대 

 

해당가격은 무사고차 기준입니다.

 

참고.

 

중고차 무사고차 기준은?

 

차를 몰다 보면 크고 작은 사고 한번쯤은 누구나 경험하게 됩니다. 큰 사고도 있을수 있고, 주차하다가 옆차를 살짝 긁는 정도의 아주 경미한 사고도 있습니다. 

 

 

외판 = 피부

프레임 = 뼈 

 

중고차 시장에서는 무사고차를 프레임에 문제가 없는 차로 정의합니다. 작은사고로 외판을 도색하거나 판금을 하거나, 혹은 찌그러져서 교체하더라도 무사고차로 분류합니다. 이는 차량의 기능에는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2. 스파크 중고 잘 샀다는 소리 듣는 방법

 

차에 대해 1도 몰라도 이 방법을 준수하면 좋은  상태의 스파크 중고를 구입할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스파크를 구입하시건  아래사항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 무조건 '온라인'으로 매물을 찾자

 

일단 매물은 무조건 온라인으로 고르시기 바랍니다.

 

초심자가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가 유튜브 동영상 몇편 보고 나서 차에 대해 안다고 생각하고, 중고차 상사로 직행해서 현장에서 차를 고르는 짓입니다. 

 

 

이게 가능할리가 없습니다. 본인이 자동차정비사 자격증이 있지 않은 이상 일반인이 절대 불가능합니다. 남편분, 아는 오빠 대동해도 절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마음에 드는 차는 무조건 '온라인'으로 찾으셔야 합니다. 온라인만으로도 차의 상태는 충분히 짐작할수 있습니다.

 

2) 1인 신조 차량만 산다

 

· A 스파크 : 전 차주 1명(1인신조차량)

· B 스파크 : 전 차주 3명

· C 스파크 : 렌트이력있음

 

연식과 주행거리가 똑같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어떤 스파크를 사야 할까요?  렌탈 이력이 있는 C만 피하고  A와 B 둘다 괜찮을까요? 아닙니다. 저는 무조건 전 차주가 1명이었던 A스파크만 구입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 차주가 1명이라는 것은 신차를 뽑은 차주가 혼자서 차량을 관리해왔단 뜻입니다. 새차를 뽑은 차주라면 차를 결코 소홀히 관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과잉정비를 하죠.

 

1만5천~2만KM 마다 교환하면 되는 엔진오일은 7천키로만 타면 교환해줍니다. 차에 작은 이상만 있어도 서비스센터로 달려갑니다. 새차를 뽑고 비닐까지 직접뗀 차주라면 내 차를 애지중지 관리합니다.

 

15년 출시되었고 전 차주가 최소 4명이었던 차

 

하지만 2번째 차주나 3번째 차주는 마인드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어차피 2~3년 타고 말 생각으로 차를 구입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분들은 차를 가성비로 관리합니다. 소모품 관리 주기도 점점 길어집니다.

 

11년 출고되었고 1인차주였던 차

 

이러한 관리방식이 누적이 된다면 어떤 차가 상태가 좋을까요? 겉모습은 똑같을지언정 속은 완전히 다릅니다. 때문에 무조건 1인신조 차량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는 1인신조 차량에 대한 중요성이 시장에 그리 많이 반영되어있지 않습니다. 솔직히 1인신조 차량은 훨씬 비싸야 하는데 1인신조 차량이나 아닌것이나 가격에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때문에 연식이 5년이 됐건 10년이 됐건 무조건 1인신조차량만 구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약 렌트이력이 있는 차를 산다? 그것은 상가 공중화장실이 우리집 화장실보다 깨끗하길 바라는 것입니다. 말도 안되는 확률이죠.  

 

3) 성능점검, 보험이력 공개 안된 차는 PASS

 

소비자에게 당연히 공개되어 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성능점검부 원본과 보험이력입니다. 그리고 모든 중고차 사이트들은 자체 시스템으로 해당사항을 확인할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종종 이렇게 공개가 되어 있지 않은 차량이 있습니다. 공개 안되어 있으면 딜러에게 직접 요청을 할수 있고, 보험이력은 카히스토리에서 700원주고 직접 확인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고를 굳이 감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조건 패스하시기 바랍니다.

 

뭔가 캥기는게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차는 고민없이 걸러주시기 바랍니다.

 

4) 프레임에 문제 있는 차는 거른다.

 

앞서 '사고차' 기준은 프레임에 문제가 있는 차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사고차는 물론 사고차니까 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싼게 비지떡이라고 50만원 ~100만원 싸게 삿는데 수리비가 300만원 더 나오는 수가 있습니다.

 

 

외판의 경우 1~2곳 정도 교환이력이 있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외판 역시 유사한 분위에 3곳이상 있다면 신중히 생각해보시는게 좋

습니다. 예시로 든 위 차량은 앞쪽 4군데를 교환했고 프레임도 판금/용접이 들어갔습니다. 사고가 꽤 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자차보험 없던 차는 PASS

 

여러분이 중고차를 사서 자차보험에 가입 안하시는것은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내가 살때 자차보험이 없던 차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유야 간단합니다. 그 기간에 어떤일이 있었는지 전혀 추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위 차는 2009년부터 20년 7월까지 한번도 자차에 가입하지 않았던 차량입니다. 자차보험이 없으면 사고가 났어도 직접 본인돈으로 수리를 할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고이력정보에 정보가 남지 않습니다. 차량의 상태에 대해 추측이 불가능하면 피하시는게 맞습니다. 다른 차도 많으니까요. 

 

6) 보험사고이력정보 : 자잘자잘한 사고? 오히려 좋다

 

길가던 스파크 차량 보면 솔직히 스크래치 없는 차가 드뭅니다. 아무래도 초보운전자분들이 많이 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자잘자잘한 사고처리이력은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40만원 선의 작은 사고를 보험처리 한 차라면 큰 사고를 보험처리 하지 않았을리가 없습니다. 저는 오히려 보험사고이력이 전혀 없는 차라면 의심이 갑니다.

 

7) 정리

 

위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차량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정도만 따지면 안좋은 상태의 중고차는 거의 대부분 걸러집니다. 이밖에 차량의 외관이나 자잘자잘한 부위의 수리에 대한 것은 수리하면 됩니다. 괜히 상품화해놓고 왁스먹이고 광택내놨다고 겉모습에 혹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 온라인으로 차량을 고른 후에는?

 

온라인으로 내가 구입할 차량을 골랐다면 이제 그 차량을 직접 보러가면 됩니다. 보러가실때 성능점검부 원본을 보내달라고 하면 문자로 보내줍니다. 보러가면서 다시한번 확인해주줍니다. 

 

이때는 사실 기본적인 체크리스트 정도만 확인하면 됩니다. 대부분 상품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외관은 만족스러운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눈에 띄는 하자가 있다면 가격을 좀 깎으셔도 됩니다. 

 

 

 

만약 계약금을 먼저 달라거나, 혹은 막상 갔는데 내가 본 차가 없다고 하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집으로 가시면 됩니다. 

 

4. 스파크 중고 어디에서 살까?

 

1) 중고차 사이트 : 엔카,KB차차차,케이카 등

 

가장 간편합니다. 엔카의 경우가 시스템이 가장 잘되있기 때문에 추천드릴만 합니다. 엔카에서 구입하신다면 '엔카진단' 차량중에서 고르시기 바랍니다. 한번더 검증한 차량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극히 줄어듭니다.

 

2) 자동차경매

 

경매라면 어렵게 느껴지실수 있지만 딜러들이 경매에서 낙찰받은 차량을 엔카나 차차차에서 판매합니다. 즉, 경매에 참여해 낙찰을 받으면 유통마진이 없으니 좀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반인들은 참여가 불가능해서 공식업체에 위탁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경매대행업체 워낙 많으니 업체명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3) 직거래

 

직거래도 좋습니다. 불필요한 수수료를 아낄수 있습니다. 다만 직거래 판매자 역시 한푼이라도 더 받고 팔려고 직거래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비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중개딜러

 

우리가 중고차를 직접 고를수도 있지만 딜러에게 원하는 차를 찾아달라고 말할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딜러가 차를 찾아주고, 딜러에게는 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구입하건 앞서 말씀드린 사항을 꼭 준수해서 사면 됩니다.

 

 

5. 스파크 중고 싸게 사는법

 

싸고 좋은 차는 없습니다. 다만 시세대비 저렴한 차는 있습니다. 어차피 중고차는 정가가 없고 가격은 파는 사람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딜러들은 돈이급해서 거의 노마진에 싸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기도 합니다.

 

결국 시세보다 저렴하게 사려면 시세를 잘 아는 수밖에 없습니다. 본인이 아는 모든곳, 모르는 곳도 검색을 통해 들어가셔서 스파크 중고시세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시세를 잘 알면 최소 손해는 안볼수 있습니다. 

 

6. 정리

 

중고차를 검색해 제 글을 읽는 분들은 합리적이고 현명한 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 그것도 경차를 말이죠. 자동차는 새것으로 사는 순간 매년 세금을 내야하고, 그 가치는 매년 크게 꺾이는 최악의 재산입니다. 

 

중고차 구입을 추천드리며 앞서 설명드린 방식 최대한 활용하시고, 시세는 최대한 많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feat

 

하단에 엔카에서 중고차를 고르는 요령에 대해 아주 상세히 요약해놓은 글이 있습니다. 참고해보시고, 중고차 구입후 보험에 가입해야 하니 예산절감하는 방법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 30만원 아끼는 비교견적사이트 활용법(후기)

자동차보험은 기존가입자건 신규가입자건 무조건 1년에 한번씩 갱신기간이 다가오면 비교견적을 내보셔야 합니다. 업체별로 매년 할인폭이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30만원 정도 되

young-key.tistory.com

 

 

엔카 중고차 고르는 요령

오늘은 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 혹은 중고차를 처음 구입하는 분들이 엔카에서 중고차를 성공적으로 구입하는 확실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 중고차 처음 산다는 분이라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