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모닝 중고차 시세 가격

오늘은 ①모닝 중고차 시세 ②상태가 좋은 모닝을 고르는 방법 ③모닝 구입방법 ④시세대비 저렴한 모닝 사는법 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특히 차에 관심이 없는 '차알못' 분들이 읽으시면 크게 도움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모닝 구입 예정이시라면 꼭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모닝 중고차 시세

2. 상태가 좋은 모닝을 고르는 방법

3. 모닝 어디서 구입할까?

4. 시세 대비 저렴한 모닝 사는법

5. 정리

 

 

1. 모닝 중고차 시세

 

무사고차를 기준으로 시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중고차에서 무사고란 '프레임'에 이상이 없는 차를 말합니다. 

 

 

사람으로 비유하면 외판은 피부, 프레임은 뼈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람 피부에 상처가 나거나 베이거나 해도 시간이 지나면 낫고, 걷고 움직이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뼈만 멀쩡하다면 말이죠.  중고차적 관점에서도 동일합니다.

 

자동차의 외판은 나 혼자 주차하다가 벽에 콩 박거나, 옆차가 문콕을 하거나, 운전미숙으로 스크래치가 나기만 해도 아예  통으로 갈아버리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를 큰 사고가 났다고 보기는 어렵죠. 

 

그래서 외판의 경우 교환 이력이 있어도 무사고로 분류하고, 실제로 문제가 없습니다. 모닝의 경우 아무래도 초보운전자들이 많이 운전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프레임의 경우 사람으로 치면 뼈에 해당합니다.  프레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차량전체에 큰 충격이 가해졌단 뜻이고, 이는 중고로 구입했을때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니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1) 모닝 어반 : 20년~현재

 

2

2) 올 뉴 모닝(JA) : 17~20년

 

3) 더 뉴 모닝 : 15~17년

 

4) 올 뉴 모닝 : 11~15년

 

5) 뉴 모닝 : 08~11년

 

 

6) 모닝 : 04~08년

 

 

모닝은 04년 처음 출시되었으며 총 3,802대의 중고 매물이 등록되어 있습니다.(엔카기준)

 

 

2. 상태가 좋은 모닝을 고르는 방법

 

1) 온라인으로 매물을 보자

 

괜히 차에대해 잘 알지도 못하는 지인들보고 차 봐달라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온라인'으로 매물을 확인하셔도 충분히 좋은 상태의 모닝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차량 전문가가 아닌 이상 눈으로 아무리 봐도 차에 대해 잘 파악하기란 불가능합니다. 

 

2) 1인신조 차량만 구입한다.  

 

1인신조 차량만 구입해도 절반은 성공합니다. 연식이 얼마가 됐건 전 차주는 1명인 것이 좋습니다. 신차를 뽑은 차주는 차를 결코 허투루 관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천만원이 훌쩍 넘는 모닝을 구입하고 차에 붙은 비닐까지 직접 땐 차주라면 차를 아주 정성스레 관리합니다. 소모품도 제때제대 갈고 작은 이상징후만 있어도 정식서비스센터로 달려갑니다.

 

 

반면 중고로 구입한 분들은 관리를 그만큼 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중고로 막 굴릴려고 삿는데~ 열심히 관리할 필요도 없고, 운전연습겸 2~3년만 탄다는 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어느 쪽이 차량의 상태가 좋을지는 안봐도 뻔하겠죠? 중고차 구입은 확률싸움입니다. 전 차주가 많을수록 차량관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조건 1인신조 차량만 구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성능점검, 보험이력 공개안된차는 안산다.

 

매물을 보다보면 당연히 공개되게 되어있는 정보들이 공개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보게됩니다.  

 

 

해당 매물은 '성능점검'이 공개 되어있지 않습니다. 이는 소비자가 직접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딜러에게 메시지를 보내서 성능점검 원부를 보내달라고 요청을 해도 되고, 보험이력은 카히스토리에서 700원 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귀찮은 과정을 직접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뭐 하나라도 공개가 되어 있지 않은 차량은 무조건 거르시면 됩니다. 굳이 시간들여 돈들여 확인하지 마십시오.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단 뜻이고, 찜찜한 구석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거르면 됩니다. 다른차도 많으니까요.

 

4) 프레임에 문제 있는 차 거른다 .

 

보통 프레임에 문제가 있다면 외판도 문제가 있습니다. 뼈가 부러졌는데 살이 멀쩡할리 없는 것 처럼요. 여하간 프레임에 문제가 있는 '사고차'는 그만큼 저렴하긴 하지만 거르는게 좋습니다. 

 

5) 자차보험 가입안되었던 차는 거른다.

 

본인이 중고차를 구입해서 자차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내가 살때는 자차보험이 없었던 기간이 길었던 차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중고차는 아래화면처럼 보험이력을 확인할수 있는데요.

 

위 차량은 09년~20년 7월까지 11년간 자차를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보험이 없다면 차량 수리를 보험처리 하지 않고 본인돈으로 직접  수리했단 뜻이며 이는 기록으로 남지 않습니다.

 

즉 내가 구입할 차가 과거에 어떤 사고가 있었는지 전혀 예측이 불가능하단 뜻입니다. 이러한 차는 굳이 살필요가 없겠죠. 리스크를 감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딜러가 매입후 판매전까지 단기간동안 자차가 가입이 안되어 있을수는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상관이 없습니다)

 

6) 자잘자잘한 보험처리 내역 많은 차는 오히려 좋다.

 

내가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차를 5년 10년  운전하다 보면 작은 사고 한번쯤은 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냥 주차만 시켜놔도 주차된 내차를 누가 긁고 가는 경우도 있구요.

 

때문에 50만원 이하의 작은 수리비용을 보험처리한 차는 오히려 더 신뢰가 가는 차량입니다. 작은 사고도 보험처리를 했는데 큰 사고를 숨겼을리가 없으니까요. 반면 보험처리 내역이 하나도 없다면 오히려 그게 더 불안할수 있습니다. 보험처리 내역은 전혀 없는데, 외판이나 프레임이 문제가 있다면 이런 차는 100% 거르셔야 합니다.  

 

자잘자잘한 보험처리 내역이 있는 차는 전혀 문제가 될것이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7) 계약금 걸라는 곳은 피하고, 확인한 매물이 없다면 곧바로 돌아온다.

 

 

차 구입전에 계약금 먼저 걸라는 곳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또 막상 갔는데 내가 본 차가 없다고 다른 차를 추천한다? 무조건 뒤도 돌아보지 말고 집에 돌아오시기 바랍니다.

 

8) 정리

 

위와 같은 사항만 고려해 중고모닝을 고른다면 문제가 있을 확률의 차를 살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앞서 말한 조건을 100%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자잘자잘한 수리는 큰 문제가 아니고 수리하면 됩니다. 중고차는 움직이는 '부동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집살때 벽지가 깨끗하고 조명이 예쁘다고 사지 않는 것처럼, 중고차 역시 스크래치가 있다면 도색하면 되고, 헤드라이트나 등이 나가있으면 전구를 갈아끼우면 됩니다.

 

이제 이 방식으로 중고차를 어디에서 구입할지를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3. 모닝 어디서 구입할까?

 

1) 엔카 등 중고차 사이트

 

가장 간편하죠. 특히 엔카는 시스템이 가장 잘 갖춰져 있기 떄문에 신뢰할만합니다. 엔카에서 구입을 하신다면 앞서 말씀드린 조건 + '엔카진단' 차량만 보시길 바랍니다. 엔카에서 한번더 검증한 차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2) 자동차 경매

 

자동차 경매에 출품된 차량이 낙찰되면 30%는 해외로 수출되고 70%는 중고차 사이트에서 재판매가 됩니다. 상품화 과정을 거친후 말이죠.

만약 내가 직접 경매에 참여해 중고차를 낙찰받으면 중간 유통마진을 줄일수 있습니다. 더 저렴하게 살수 있단 뜻입니다.

 

뭔 모닝사는데 경매까지해? 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대기업자동차경매는 애초에 일반인 참여가 불가능하고 공식업체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수수료를 주고 위탁해서 진행하는 것인데, 잘만 이용하면 아주 싸게 낙찰을 받을수 있습니다.

 

 

3) 직거래

 

직거래는 각종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직거래가 저렴할것으로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파는 사람역시 비싸게 팔고싶어 직거래를 하는 것이니까요. 

 

4) 중개 딜러

 

원하는 차종과 예산을 말해주면 차를 찾아주는 중개딜러가 있습니다.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4. 시세 대비 저렴한 모닝 사는법

 

싸고 좋은 차는 없다는 말이 통용되는 곳이 중고차 시장입니다. 어쩔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는 정가가 없기에 판매가는 결국 파는 사람마음입니다. 어떤 딜러는 상대적으로 마진 적게 잡고 많이 파는 전략으로 가고, 어떤 딜러는 마진 최대한 남겨서 팔기도 하고 그렇지요. 본인이 급하면 거의 노마진으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결국 시세를 잘 알아야 시세대비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최대한 시세를 많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소한 손해는 안볼수 있습니다. 아는곳만 확인하지 마시고 생전 처음보는 사이트여도 들어가서 모닝시세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 정리

 

자동차는 사상 최악의 재산입니다. 사는 것과 동시에 가치는 급격히 하락하고, 매년 세금을 내야 하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는 구입 그 자체로 현명한 판단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몇가지 조건만 모두 해당하는 차라면 사셨을때 아무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담갖지 마시고 좋은 중고차 잘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feat.

 

자동차를구입했다면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하단부 글을 참고하면 예산을 세이브할수 있을겁니다. 참고해보세요.

 

 

자동차보험 30만원 아끼는 비교견적사이트 활용법(후기)

자동차보험은 기존가입자건 신규가입자건 무조건 1년에 한번씩 갱신기간이 다가오면 비교견적을 내보셔야 합니다. 업체별로 매년 할인폭이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30만원 정도 되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