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2년 ①쏘나타 중고차의 시세를 알아보고 ② 쏘나타 중고 구입시 반드시 알아둬야 할점 ③시세대비 저렴한 차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쏘나타 중고차 시세표
2. 쏘나타 중고 구입시 반드시 알아둬야 할점
3. 쏘나타 고질병
4. 쏘나타 구입방법
5. 쏘나타 시세보다 저렴하게 사는 법
6. 정리
1. 쏘나타 중고차 시세표
'엔카'의 시세를 참고한 것입니다.
1) 쏘나타 DN8 : 19년~현재
2) 쏘나타 뉴라이즈 : 17년~19년
3) LF쏘나타 : 14년~17년
4)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 : 12년~14년
5) YF쏘나타 : 09년~12년
6) NF쏘나타 트랜스폼 : 07년~13년
이전모델인 뉴 EF쏘나타, ef쏘나타 등은 연식이 20년이 되가므로 생략했습니다.
2. 쏘나타 중고 구입시 반드시 알아둬야 할점
1) 비전문가라면 중고 구입은 '온라인'을 통해
중고차를 살때 가장 우려되는 것은 중고로 샀는데 혹시 수리비가 더 드는 것 아냐? 라는 생각입니다. 때문에, 중고차를 살때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공부를 합니다. 엔진을 점검해라, 하부를 봐라 등등... 그런데 이런거 공부해봤자? 말짱꽝입니다.
차량전문가가 아닌 이상 개인이 현장에서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중고차는 온라인을 통해 하자가 있는 매물을 충분히 걸러낼수 있습니다. 그러니 차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무턱대로 중고차 상사로 가기 보다는 온라인을 통해 매물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1인신조 차량만 산다 무조건!
1인신조 차량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한 사람은 새차를 구입한 사람에 비해 관리를 현저히 덜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새차를 뽑은 경험이 있으시다면 공감하실 겁니다. 내손으로 수천만원짜리 차를 출고 받아서 차량 비닐하나하나 떼어낸 사람은 결코 관리를 소홀리 하지 않습니다. 옥이야 금이야 지극정성으로 관리하죠.
하지만 중고로 구입한 사람은 마인드가 다릅니다. 한 3년 굴리다가 팔 생각을 하는 사람은 차량관리에 아무래도 소홀하게 됩니다. 소모품도 최대한 안갈고, 엔진오일도 제때 안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차피 몇년있다가 팔생각을 한다면요.
똑같이 10년된 차여도 한 차주가 새차를 뽑은 후 10년간 관리한 차와, 3~4명의 주인이 교체된 차는 그 상태가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차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보험이력, 성능점검 다이렉트로 공개안된차는 무조건 거른다.
보험이력과 성능점검표는 소비자로서 당연히 확인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중고차 사이트들은 자체 시스템을 통해 이를 확인할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그런데 종종 성능점검과 보험이력이 공개되어 있지 않은 차량이 있습니다.
이런 차는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거르시기 바랍니다.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는 차는 거들떠 볼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좋은 차는 많습니다.
4) 프레임에 문제가 있는 차는 거른다.
중고차 구입시에는 교환이력이나 수리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판은 교환이력이 있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문짝 교체했다면 큰 사고라 생각할수 있지만 문콕 하나에도 문짝 바꿔버리는 차주분들도 있습니다. 혹은 주차하다가 좀 긁는 경우에도 범퍼나 문짝을 교체하기도 하죠. 이렇듯 볼트를 풀러서 외판을 교체하는 것은 중고차적 관점에서 '무사고'로 분류하고 실제로 차량의 성능에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하지만 외판을 넘어 프레임에 손상이 있다면 이는 '사고차'로 분류됩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넘어져서 살이 까진것을 넘어 뼈가 부러진 것이죠. 외판을 교환했거나 판금/용접을 했다면 최소 뼈에 금이 갔단 이야기이고 이러한 차는 거르시는게 좋습니다.
5) 자차보험이 없는 기간이 긴~차는 피한다.
차를 보다보면 자차보험이 2~3년 동안 가입되어 있지 않은 차량이 있습니다. 자차를 들면 보험료가 올라가기 때문에 연식이 오래된 차는 자차를 안드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살때 이러한 기간이 긴~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을 수리할때 보험처리를 하지 않으면 수리내역을 알수가 없습니다. 즉 이차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추적이 불가능하단 뜻입니다. 꽤 큰 사고가 났어도 보험처리를 하지 않으면 알수가 없습니다.
자차보험이 없는 기간이 있다면 이런 차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좋은 차는 얼마든 많습니다.
6) 계약금 미리 걸지말고, 확인한 매물이 없다면 바로 돌아온다.
온라인으로 차를 열심히 골랐고 딜러에게 전화를 했는데, 계약금을 보내라고 하면 이런 차는 그냥 거르십시오. 혹은 매물을 확인하러 갔는데 그 차가 지금 없다고 다른 차를 추천해준다고 하면 바로 돌아오십시오.
3. 쏘나타 고질병
중고차를 살때 가장 걱정되는 것이 '고질병'입니다. 특히 YF쏘나타의 경우 그 유명한 세타2 엔진의 결함으로 리콜까지 된바 있죠.그런데 말입니다. 중고차를 살때 고질병은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일단 자동차는 기계장치이고, 모든 기계장치는 결국 고장이 납니다. 고쳐가면서 타는 것이죠. 인터넷에 고질병을 치면 고질병이 없는 차가 없습니다. 벤츠도 있고, bmw도 있습니다. 고질병을 따지면 대한민국에서 살수 있는 차가 없습니다. 그리고 실제 차주들은 내 차가 문제있는 차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더군다나 쏘나타와 같이 많이 판매되는 차량은 고질병에 대한 문제가 공론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팔렸으니 가능한 일이지요. 그리고 정말로 문제가 있다면 리콜이 되거나 무상수리를 해줍니다. 실제로 현대차는 얼마전, 세타2 GDI 엔진이 들어간 차는 평생무상수리하겠다는 보증을 했죠.
그리고 고질병이 공론화 된 차는 오히려 대처가 쉽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수리하면 되고, 그 수리에 대한 사례가 워낙 많다보니 수리비 등도 전부 예측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얼마 팔리지도 않은 비인기 차종은 고질병이 드러나지도 않죠. 어차피 현대차 부품 저렴합니다. 고질병에 전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4. 쏘나타 구입방법
어디에서 사건 앞서 말씀드린 원칙을 바탕으로 차를 고르시면 됩니다.
1) 엔카
매물이 많고 시스템이 잘 갖춰진 사이트입니다. 엔카진단이라는 자체시스템을 통해 차를 한번더 보증합니다. 엔카진단을 받은 차량만 보시면 어지간하면 좋은 중고차 살수 있습니다.
2) 자동차 경매
경매도 많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경매의 장점은 엔카보다 저렴하다는 것이고, 단점은 상품화가 안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경매에서 낙찰이 된후에야 딜러가 상품화를 거쳐 판매를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경매는 공식업체만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행으로 진행해야합니다. 경매대행업체가 워낙 많으니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법원경매는 일반인도 참여가능)
3) 직거래
직거래는 각종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직거래라고 드라마틱하게 싸지는 않습니다. 파는 분은 비싸게 팔고 싶어서 직거래를 하는 것이니까요.
직거래도 보험이력과 성능점검부 잘 보시고, 1인신초 차량인지도 보시고 앞서 말씀드린 원칙을 잘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4) 중개딜러
중고차를 골라주는 중개딜러에게 위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5. 쏘나타 시세보다 저렴하게 사는 법
고 좋은 차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세보다 저렴한 차는 있습니다. 중고차는 정가가 없고, 판매가는 파는 사람마음이니까요. 어떤 딜러는 싸게 많이 팔고, 어떤 딜러는 최대한 많이 받고 팔고, 딜러 상황에 따라 급매로 싸게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대한 시세를 많이 보시기 바랍니다. 시세만 잘 알아도 손해보고 살일은 없습니다. 내가 아는 곳이건 모르느 곳이건 전부 들어가서 시세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6. 정리
중고차는 구입은 확률게임입니다. 좋지 않은 상태의 차를 최대한 걸러주면 99% 확률로 괜찮은 상태의 차를 구입할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몇가지 사항만 지킨다면 말이죠.
자동차는 '움직이는 구조물'입니다. 우리가 부동산을 거래할때 벽지가 이쁘고, 조명이 이쁘다고 구입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중고차를 살때도 외관이 깨끗하다고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내실을 따져야 합니다.
엔카에서 만약 중고차르 구입예정이라면 매우 세밀하게 다룬 이전글이 있으니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