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1주택자 청약 조건 가능할까?

 

나는 이미 집이 있으니까 청약통장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정말 급박한 상황이 아니라면 청약통장을 꾸준히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1주택자도 아파트를 분양받을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있는데 이때 청약통장이 없으면 청약신청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목차

 

1. 민간분양주택 가점제 가능할까?

2. 집있는 사람은 청약통장 없애도 될까?

3. 민간분양 추첨제 공략

4. 미래를 위해 청약은 갖고 있자

 

 

1. 민간분양주택 가점제 가능 

 

1주택자 역시 공공분양을 제외한  민간분양에 모두 청약을 넣을수 있습니다. 가점제 역시 가능합니다. 다만 확률이 낮을뿐이죠. 

 

청약 가점제

 

민간 분양의 경우 청약점수를 상위로 줄을 세워 당첨여부를 결정합니다. 

 

1) 청약통장 : 만점 17점(15년 이상)

2) 무주택 기간 : 만점 32점 (15년 이상)3) 부양가족 : 6명이상 만점 35점 

 

만점은 84점입니다. 그런데 주택이 있다면 무주택 점수가 0점입니다. 즉 청약통장과 부양가족에서 만점을 받아도 52점에 불과합니다. 

 

 

문제는 서울지역의 경우 평균 당첨 가점이 59점에 달하고, 대부분 지역에서 60점을 넘는다는 것입니다. 

 

 

경기도 역시 우리가 관심있는 대부분의 유망지역은 당첨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정리하면 "1주택자도 민간분양 가점제에 청약신청을 할수 있다. 하지만 서울 및 수도권에서는 당첨확률이 극히 낮다"고 정리해볼수 있겠습니다. 

 

 

2. 집있는 사람은 청약통장 없애도 될까?

 

그렇다면 집이 있는 사람은 청약통장을 없애도 사실상 무방한것 아닐까요? 어차피 당첨확률도 없는데 그돈 묶혀 두느니 주식에라도 넣는게 낳지 않을까요? 꼭 그렇지많은 않습니다. 

 

 

근 2~3년간 서울 및 수도권의 당첨 커트라인은 폭발적으로 상승한 결과입니다.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심화되는 모습이었는데요.

 

하지만 5년전인 2017년의 서울지역 당첨 커트라인은 37점에 불과했습니다. 수도권은 더 낮았지요. 다가올 몇년간은 공급폭탄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또 모르는 일입니다. 청약통장이 없으면 청약신청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청약통장만큼은 꾸준히 유지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과거 서울대도 미달이 나서 지원자 전원이 합격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사람일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입니다. 

 

 

3. 민간분양 추첨제 공략

 

민간분양의 경우 가점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청약점수와 무관한 추첨제도가 있습니다.

 

 

 투기과열지역에서 85㎡(약 25평)를 초과하는 평수의 50%는 추첨제로 공급합니다. 이중 75%는 무주택자에게 돌아가며 25%는 무주택자중 낙첨한 사람과 1주택자 중 추첨을 하게 됩니다.  초인기 지역의 아파트여도 운이 좋다면 1주택자도 당첨이 가능한 것입니다. 물론 몇만명씩 몰리기 때문에 확률이 낮을뿐 입니다.

 

※ 투기과열지역

 

· 서울 : 전지역

· 경기도: 광명시 / 과천시 / 성남시 분당구, 수정구/ 하남시 / 수원시 / 안양시 / 안산시 단원구 / 구리시 / 군포시 / 의왕시 / 용인시 · 수지구, 기흥구 / 화성시 동탄2

· 인천 :  연수구, 남동구, 서구

· 대구 : 수성구

· 대전 : 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 세종 :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예정지역

· 경남 : 창원시 의창구

 

ㅣㄴ천

 

조정지역이라면 기회가 더 많습니다.

 

(미계약분을 뜻하는 무순위 잔여세대청약자격은 아무런 제한이 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4. 미래를 위해 청약은 갖고 있자

 

청약담청된 내역을 보면 80대 이상의 고령자도 상당히 많습니다. 젊었을 적에는 주택이 있더라도 주택을 처분하고 월세로 전환했다가 무주택 요건 15년을 채워서 당첨이 되는 것이죠. 부양가족도 꽤 되고 무주택 기간도 만점을 채웠는데 만점짜리 청약통장이없어서 분양을 못받는다면 엄청나게 억울한 일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러니 현재 주택을갖고 계시더라도 청약을 유지하시는게 좋고, 청약이 없으신 분들은 가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청약가점제 계산 및 커트라인

청약에 당첨되기 위해서는 ①청약통장 순위 ②무주택기간 ③ 부양가족수 점수를 환산해 점수를 매기고 고점자 순으로 당첨이 됩니다. 오늘은 청약가점제에 대해 알아보고, 지역별 청약 커트라

young-key.tistory.com

 

 

누구나집 청약자격 임대료 사업지구 등

정부와 여당이 집값 안정을 위해 시도하는 '누구나집' 시범사업이 윤곽을 들어냈습니다. 이게 가능해? 라는 의견도 많았지만 실제로 실행이 된다고 하는데요. 해당 사업이 무엇인지, 그리고 청

young-key.tistory.com

 

 

 

행복주택 입주조건 2022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한부모, 고령자, 주거급여수급자, 산업단지근로자라면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된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에 입주할수 있습니다. 청약당첨으로 내집을 마련하기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