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제

누구나집 청약자격 임대료 사업지구 등

 

정부와 여당이 집값 안정을 위해 시도하는 '누구나집' 시범사업이  윤곽을 들어냈습니다. 이게 가능해? 라는 의견도 많았지만 실제로 실행이 된다고 하는데요. 해당 사업이 무엇인지, 그리고 청약자격과 조건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누구나집이란? 

2. 현재 사업지구 및 분양가는?

3. 자격조건

 

 

1. 누구나집이란? 

 

1) 누구나집이란?

 

집값의 10%만 내고 10년간 월세로 살다가 10년 후 기존에 정해놓은 가격으로 분양받는 방식입니다.

 

출처 : 뉴스특보

 

만약 5억짜리 집이라면 

 

① 최초 10%인 5천만원을 납부하고

② 10년간 임대료를 내고 월세로 살아가게 됩니다. 이때 임대료는 시세대비 85%~90%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입니다.

③ 10년후 4.5억을 내면 본인 소유로 분양전환 됩니다. 

 

10년에 걸쳐 내 소유의 집을 장만하게 되는 플랜으로 아주 현실성 있는 계획이라고 보여집니다. 객관적으로 따져봤을때 본인이 할수있는 자격에만 해당된다면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분양 안받아도 된다.

 

만약 10년후 시세가 5억보다 떨어진다면 분양을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무조건 강제가 아니니 임대인들의 판단에 맡길수 있다는 점도 큰 매리트이며, 10년 후 부동산 가격이 지금보다 떨어질 일은 사실상 거의 없다고 보기 때문에 무주택자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제도라고 보여집니다.

 

3) 월세 살다 중간에 나가도 된다.

 

월세를 내다가도 싫으면 나가면 됩니다. 다른 계약이 생기거나 돈이 모여 투자를 하고 싶다면 말이죠. 무조건 한번 계약하면 10년 살아야 되는 정책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10년을 채우지 않고 중간에 퇴거한다고 해도 임대료 인상분을 환급한다는 조항이 들어가 있습니다.

 

임차인이 받는 패널티가 전혀 없기 때문에 현재 무주택자나 청년, 신혼부부라면 1순위로 고려해야 하는 제도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2. 현재 사업지구 및 분양가는?

 

1) 사업지구 

화성 능동 A1 

의왕 초평 A1

인천 검단 AA26

인천 검단 AA31

인천 검단 AA27

인천 검단 AA230

 

일반 임대와 다르게 84제곱미터(30평) 의 물량이 많은점도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3) 분양가 

 

분양가는 30평 기준 6억~8억대로 정해져 있는데 아직 100% 확실히 정해진 것은 아니며, 주변의 신축아파트 가격과 유사하거나 약간 낮은 수준입니다. 

 

예를 들어 의왕시 초평지구는 30평 기준 분양전환가를 8억 5천만원으로 수준으로 결정했습니다. 사업지구중 가장 비싼가격인데요. 의왕시 측은 분양 전환가격이 1년도 안된 동일지역의 임대주택 분양가보다 높은 점을 들어 건설사에게 가격 현실화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분양가가 바뀔수도 있습니다.

 

4) 임대료(월세) 수준은?

 

평수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30평을 기준으로 10년간 임대료 1억원 정도를 부담해야 한다는 계산입니다. 매년 1천만원 정도로 월에 80~90만원 수준으로 보여지는데요. 신축 30평 아파트 월세보다 살짝 저렴하긴 합니다.   

 

현재 금리를 기준으로 4억을 대출받아서 8억짜리 전세집에 들어간다고 가정하면 이자를 한달에 90만원 이상 부담해야 합니다. 때문에 월세 역시 그다지 과하지는 않다고 보여집니다. 

 

 

3. 자격조건

 

일단 대전제는 당연히 무주택자입니다.

 

1) 일반공급 : 무주택자 누구나 (전체공급의 80%)

 

2) 특별공급 :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20% 이하, 신혼부부, 청년, 고령자 (전체 공급의 20%)

 

일반공급과 특별공급 모두 경쟁이 상당히 치열할 것 같습니다.

 

※ 이전글 더보기

 

 

우리은행 주택담보대출 100% 비대면(모바일) 방법

우리은행에서 모든 과정을 영업점 방문없이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부부 공동명의이거나 기존에 대출이 있는 등 권리관계가 복잡해도 예외없이 이용할수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