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국산 대형 SUV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의 팰리세이드 장기렌트 견적을 내보고, 신차와 비교했을때 어떤 매리트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팰리세이드 장기렌트 견적 결과
롯데렌터카 신차장 다이렉트로 내본 팰리세이드 장기렌트 견적입니다. 계약기간은 48개월 주행거리는 연2만km로 설정해봤습니다. 가장 많이 선택하시는 옵션입니다. 초기비용 30%를 설정한 금액입니다. 그렇다면 4년간 총 운행비용은 얼마일까요?
선납금 : 11,070,000원
월대여료 : 418,375 X 48개월 = 20,080,000원
총 비용 : 31,152,000
인수가 : 18,081,000원
※ 회사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월 대여료는 상이합니다. 정확한 금액은 직접 견적을 내봐야 합니다.
신차 4년간 운행 비용
이번에는 같은 차를 4년간 1년에 2만km씩 운행할때 발생하는 비용을 산출해보겠습니다. 셀프계산이어서 약간의 오차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차량가격 : 36,900,000 (신차) - 18,081,0009(차량 잔존가치) = 18,819,000원
4년간 보험료 : 400만원 이상
취등록세 : 2,952,000
자동차세 : 2,202,200 (디젤모델 기준)
총 비용 : 27,973,200원
결과
장기렌트 : 31,152,000원
신차 : 27,974,200원
으로 약 330만원정도 신차를 구매했을때 비용이 저렴함을 알수 있으니 신차를 구매하시는게 합리적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장기렌트'가 유리할수도 있겠는데요. 어떤 분들께서 장기렌트가 유리할까요?
장기렌트 이런사람이 이용하자
# 법인
법인카는 당연히 장기렌트가 유리합니다. 월 대여료를 모두 비용처리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낙 보편적인 이야기니까 설명은 생략합니다.
# 신용이 중요한 분들
사회초년생이어서 목돈이 없거나 혹은 금융자산이 묶여 있는 분들은 차를 구매하면 할부를 이용하게 됩니다. 신차를 할부로 진행하게 되면 금융상품을 이용하게 되니 신용도가 하락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는 렌탈을 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신용도의 하락이 전혀 없습니다. 초기비용이 0이라도 마찬가지이니, 걱정이 없습니다.
# 연 주행거리 긴 분들
연 주행거리가 길면 자동차의 가치는 빠르게 하락합니다. 앞서서 예시로 든 것은 연2만km였지만 직업특성상 연 3만km 이상을 주행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데요. 연 3만km로 5년만 이용해도 15만km가 됩니다. 차량의 가치가 뚝 떨어집니다.
# 사회초년생, 초보운전자
사회초년생이 팰리세이드를 구매할 가능성은 적지만 본인이 초보운전자라면 장기렌트가 유리합니다. 장기렌트 월대여료에는 보험료도 포험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초보운전자는 보험료가 매우 비쌉니다. 또한, 사고 확률도 높은데 사고시 보험료 할증을 피할수 없고, 차량가치도 떨어지게 됩니다. 초보운전자들은 거의 100% 4년 이내에 크고 작은 사고가 나게 되는데 장기렌트를 이용하시면 보험료의 할증도 없고, 월 대여료가 증가하지도 않습니다. 초보자가 타기에는 안성맞춤이란 것이죠.
즉, 사회초년생이어서 목돈이 없고, 직업 특성상 운전할일이 많은분들이라면 장기렌트가 낫습니다. 반면, 자산도 있고 운전경험도 많은 배테랑 분들이라면 굳이 장기렌트를 할필요가 없겠지요.
장기렌트 견적 내는 방법
애매한 분들께서는 견적을 내보시면 됩니다. 견적내는는데 돈 들어가는거 아니니까요. 한국에 장기렌트 업체는 20곳이 넘습니다. 문제는 어느곳이 제일 싸다! 라고 말할수가 없는 것입니다.
한 회사가 모든 조건의 대여료를 가장 좋게 가져갈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경우 현대캐피탈의 장기렌트가 가장 저렴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48개월 연주행거리 2만km이하시에만 저렴할 뿐입니다. 대여기간이 36개월 혹은 60개월이거나, 연 주행거리를 3만km로 설정하면 오히려 타사보다 비쌉니다. 즉, 개인의 상황에 따라 월 대여료 천차만별이니 각사별로 견적을 내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장기렌트 비교견적 사이트의 신뢰성은?
일일히 20개 사이트에서 직접 견적을 내보기는 상당히 수고스러우니, 다영히 비교견적사이트 이용도 고려해보게 됩니다. 아쉽게도 '비영리'로 순수하게 장기렌트 견적을 내주는 곳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일반 영리목적의 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러한 사이트들은 믿을만 할까요?
흔히 GA라 불리우는 이런 사이트들은 제휴맺은 업체의 상품을 비교, 분석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비전속판매채널입니다. 즉 믿을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들입니다. 다만, 이러한 GA들은 필연적으로 뭔가를 팔아야 생존하니 한번 캐치한 고객의 정보를 수집해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고, 광고를 보낼 우려가 있습니다. 때문에 판단여부는 스스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이용하시는것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비교사이트건 해당업체에서 다이렉트로 견적을 내보건 이러한 우려는 어디에나 있기 때문입니다.
장기렌트 견적시 유의할점
장기렌트 진행시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입니다. 메이저 업체에서 진행한다고 좋은차가 오고, 보험의 혜택이 넓은 것은 것이 아닙니다. 같은 차가 제공되고, 같은보험이 적용되니 한푼이라도 월 대여료가 싼 곳에서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때문에 비교견적을 내보는 것이죠. 다만, 가격과 관계없이 메이저업체 2곳정도는 견적을 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메이저업체라면 롯데렌터카, AK렌터카 SK렌터카, 현대캐피탈이 있는데요. 이중, 보유차종과 차량수가 가장 많은 롯데렌터카와 현대와 기아차가 비교적 저렴하다는 현대캐피탈은 견적을 내볼만 합니다. 그 이유를 해당업체 특징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롯데렌터카와 현대캐피탈의 특징
#롯데렌터카 특징
롯데렌터카는 전신인 금호렌터카 시절부터 수십년째 1위를 독점하고 있습니다. 롯데렌터카의 가장 큰 장점은 문턱이 가장 낮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유일하게 소득증빙, 재직증빙 없이 장기렌트가 가능한 업체였습니다. (현재는 현대캐피탈도 가능) 다만, 가격이 약간 비싸다는 선입견이 있죠. 맞습니다. 다만, 매달 진행중인 프로모션차량을 이용하면 타사와 비슷한 수준에 계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차량 수리시 연 3일간 대차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이 혜택 역시 롯데렌터카에서만 가능했죠. SUV차량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 현캐캐피탈 특징
2018년 현대캐피탈이 장기렌트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10명중 7명은 현대캐피탈에서 계약을 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쉐보레나 르노, 쌍용 등 여타 제조사의 차량은 견적자체가 어렵습니다. 또한, 일반적 조건을 벗어나면 오히려 비싸지는 단점이 있죠.
현대캐피탈역시 소득증빙, 재직증빙없이 장기렌트가 가능합니다. 또한, 차량 전손사고시 본인 귀책사유가 없다면 위약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차량 수리시 기한없이 차량을 대차해줍니다. (보험까지 가입해서 대차해주는 곳은 현대캐피탈이 유일합니다)
주행거리가 길거나 계약연수가 48개월이 아닌경우,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고, 그럴일은 거의 없지만 변심으로 인한 계약 해지시에는 위약금이 타사보다 비싼편입니다.
정리
한국분들은 부자처럼 보여지고 싶어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이구요. 하지만, 실용성만 따지면 대형차는 그닥 매리트가 있지는 않죠. 너무 비싸고 연비도 좋지 않구요. 더군다나 렌트카 정체성인 '하허호' 번호판도 장기렌트를 꺼리는 큰 이유중 한가지입니다.
하지만 사회가 점점 변하고, 소유보다는 공유, 공유보다 구독의 시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장기렌트는 상황에 따라 굉장히 좋은 옵션일수 있습니다.
첫차라면 장기렌트를 진행하면서 보험료와 세금을 절감하고 감가를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음편하게 4년간만 끌고 다른차로 갈아타기에도 매우 좋은 수단이겠죠. 아무쪼록 합리적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견적은 포스팅 중간의 링크를 통해 쉽게 가능합니다.
2020/03/19 - [시사/연금저축] - 연금저축펀드의 모든것
2020/03/17 - [시사/금융] - 암보험 비교사이트 이용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