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은 차량 관리에 힘써야 할 시기입니다. 배터리 점검, 부동액, 냉각수, 엔진오일 확인, 겨울용 타이어 장착 등 차량 월동 준비가 필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용 타이어는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한 필수품 이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 접지력
자동차, 트랙터 따위의 바퀴가 헛돌지 아니하고 운동할 수 있는 능력. 자동차 따위의 구동 바퀴에 작용하는 힘에 마찰 계수를 곱한 값으로 나타낸다
사계절용 타이어는 추운 날씨에 딱딱하게 굳어져 충분한 접지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겨울철 운전이 위험한 이유는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타이어의 마찰력은 온도와 노면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무의 특성상 기온이 높아지면 타이어가 부드러워져 접지력이 높아지지만 낮은 기온에서는 타이어가 경화되기 대문에 타이어의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근 한국타이어가 실험한 결과가 있어 가져와봤습니다. 눈길에서 시속 40km 달리다 제동시, 겨울용 타이어는 제동거리가 18.49m, 사계절용은 37.84m로 제동거리가 두배차이가 났습니다. 성능 차이가 두배에 달하는 것입니다.
겨울용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의 차이는?
겨울용 타이어에 들어가는 고무 성분과 트레드 디자인 (노면과 닿는 타이어 표면의 디자인) 및 구조는 일반 타이어와 다릅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특수 고무 컴파운드 배합을 적용해 영상 7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쉽게 경화되지 않습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빙판길, 눈길에서 노면과 마찰할 때 고무의 반발력을 낮추고, 저온에서도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는 유연성이 좋은 고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트레드 표면에 삽입된 커프는 마찰효과를 발휘해 제동에 큰 도움을 줍니다. 타이어 전면의 4줄의 직선 구르브 (4줄의 홈)는 배수 성능을 높여줍니다. 눈이나 빙판이 녹아 도로 위에 생기는 수막현상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 수막현상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발생하는 액체 막때문에 타이어가 헛도는 현상입니다. 주로 눈과 비, 빙판이 녹아 발생합니다.
# 금호타이어 - WS71
# 한국타이어 - Winter i*cept evo2
겨울철 고출력을 위한 세단 차량에 적합한 타이어입니다. 블록 움직임을 최소화해 눈길 마찰력을 향상시켜 제동 성능을 강화했습니다. 수막현상과 진동을 예방하여 안전한 빗길 주행이 가능토록 만든 제품입니다. 특히 코너링이 탁월한 제품입니다.
# 한국타이어 - Winter i*cept evo2 SUV
최적의 구조 설계 디자인으로 겨울철 모든 조건에서 드라이빙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고분산 실리카 컴파운드 및 비대칭 형상의 패턴 디자인 사용으로 눈길 주행을 향상 시켰습니다. 3D커프 및 숄더부 세미그루브를 적용한 사각 블록 적용으로 눈길, 젖은 노면 및 마른 노면에서의 핸들링 성능을 강화한 제품입니다.
타이어 구매는?
일전에 타이어 가격비교 사이트에 관련한 글을 남긴적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타이어 구매는 여타 혜택이 없을 경우 '다나와' or '타이어픽' 등의 사이트를 두루 확인한 뒤 최저가로 구매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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