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엔카 중고차 고르는 요령

 

오늘은 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 혹은 중고차를 처음 구입하는 분들이 엔카에서 중고차를 성공적으로 구입하는 확실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 중고차 처음 산다는 분이라면 제 글을 그냥 따라하시면 됩니다.

 

목차

 

1. 중고차 구입은 무조건 온라인으로 해야 하는  이유

2. 중고차 구입전 마인드셋

3. 엔카진단 차량 vs 일반 차량 

4. 1인신조 차량만 본다

5. 보험이력, 성능점검 미공개 차량 거른다.

6. 보험이력 보는 방법

7. 성능점검 보는 방법

8. 타이어를 확인해보자

9. 딜러의 성향 파악

10. 최종 정리

 

1. 중고차 구입은 무조건 온라인

 

중고차는 무조건 '온라인'으로 구입 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우리는 '일반인'이기 때문입니다. 정비사 혹은 그에 준하는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 분이라면 현장에서 직접 차량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유튜브에 중고차 이것만 꼭 확인하자, 이것만 알면 100% 성공! 이라는 동영상이 수도 없이 많지만 의미 없습니다. 공부를 아무리 해도 일반인이 중고차 상사에 방문해서 본넷 열어보고, 카센터 가서 차량을 들어올려 하부까지 봐도 우리는 알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사이트의 시스템을  통해서도 충분히 좋은 차를 걸러낼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엔카'는 우리나라 최대 중고차 사이트이고 시스템도 가장 잘 갖춰져 있습니다. 엔카의 시스템을 통해 좋은 차를 고를 수 있습니다.

 

 

 

2. 중고차 구입전 마인드셋

 

1) 본인이 생각하던 차량보다 1~2단계 윗등급도 괜찮다.

 

중고차는 신차시장만큼 차량 등급간 가격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아반떼와 소나타 그랜저의 가격차이는 사실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특히 연식이 오래될수록 거의 그렇습니다.

 

때문에 신차라면 어렵지만 중고시장에서는 1~2단계 윗등급을 사는 것도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2) 고질병, 결함은 무시하라

 

자동차의 고질병에 한번 집중하면 계속 그와 같은 기사만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솔직한 말로 고질병 없는 차가 없습니다. 벤츠도 있고 BMW도 있는 것이 고질병입니다. 자동차는 기계이고 기계는 언젠가 고장이납니다. 고질병에 집중하다 보면 살수 있는 차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많이 팔린 차일수록 결함과 고질병이 잘 드러나 있어서 수리비에 대한 예상도 쉽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현대,기아차의 세타2 GDI  엔진 결함이 인정되어 평생 무상보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많이 팔렸기에 가능한 숫자입니다. 적게팔린 차는 애초에 결함 문제가 대두되지도 않습니다.

 

3) 현대, 기아차의 대중적인 모델이 무난하다.

 

쉐보레가 좋고 르노삼성이 좋다하지만 내가 살때는  현대,기아차를 사는게 국룰입니다. 그중에서도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 K5, K7 등과 주력모델을 사는게 좋습니다. 일단 부품값이 저렴하고, 에프터마켓도 가장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같은 현대차여도 아슬란이나, 쉐보레의 알페온, 임팔라 등을 사면 정보 얻기도 힘들고 부품구하기도 힘들 수 있습니다.

 

3. 엔카진단 차량 vs 일반 차량 

 

엔카에는 일반차량과 엔카진단차량이 있습니다.

 

그랜저 IG 모델을 검색해보겠습니다.

 

총 2419대의 매물이 등록되어있는데요. 그중에서 엔카진단은 948대입니다. 저는 엔카진단 차량만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왜 엔카 진단만 볼까?

 

엔카 진단 차량은 엔카를 통해 한번 더 성능점검을 완료한 차량입니다. 엔카측에서 한번 더 보증을 한 차량이죠. 이는 물론 강제가 아니며 딜러가 선택할수있는 사항입니다.

 

 

중고차 딜러는 본인들이 매입한 차량상태에 자신이 있다면 마케팅적으로라도 엔카의 검증시스템을 통해 한번 더 확인받고 싶을 겁니다. 이차 무사고고 문제 없다고 홍보를 해야 차가 더 잘팔리니까요.

 

반대로 딜러가 매입한 차가 사고차라면 엔카진단을 받을리 없습니다. 내차 사고차라고 광고하는 딜러는 없을테니까요. 이는 엔카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의 상태가 나쁘다는 뜻이 절대 아닙니다. 일반차량중에서도 좋은 차는 많습니다. 다만, 사고차나 문제가 있는 차도 섞여 있다는 겁니다.

 

 

때문에 우리는 과감히 일반차량은 걸러주셔도 무방합니다. 고차를 구입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좋은 상태의 중고차를 거르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좋은 중고차도 일부 소거될수도 있지만 대다수의 사고차들이 걸러진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4. 1인신조 차량만 본다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연식이 5년이되었건 10년이 되었건 무조건 1인차주 차량만 구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신차를 구입했을때와 중고차를 구입했을때의 마음가짐은 완전히 다릅니다. 

 

수천만원짜리 차를 구입해서 비닐하나하나 직접 뜯은 사람은 차량을 애지중지 관리합니다. 작은 이상이라도 생기면 바로 센터에 입고들어가죠. 오일부터 작은 소모품 하나까지 과잉정비하면서 살뜰히 관리합니다.

 

엔카 보험이력에서 소유자 변경이력 정보 확인이 가능

 

반면 중고차를 구입한 사람은 아무래도 돈을 덜쓰게 마련입니다. 3년정도 타고 팔건데 대충 타자~ 폐차시킬건데 막 타자~하면서 대충대충 관리를 할수밖에 없습니다.

 

하,허,호는 렌트이력차량

 

같은 이유로 렌트이력이 있는 차량은 아예 거들떠도 보지 않길 추천드립니다.

 

재차 말하지만 차주가 여러명이어도 훌륭하게 관리된 차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차량 전문가도 아니고 온라인으로 차량의 상태를 짐작해야만 합니다. 확률적으로 1인차주 차량이 관리가 잘 되었을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5. 보험이력, 성능점검 미공개 차량 거른다.

 

중고차를 구입할때 소비자는 보험이력과 성능점검을 고지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종종 성능점검과 보험이력이 공개되어있지 않은 차량이 있습니다. 어떤 사정이 있어서 이를 비공개로 했을까?는 굳이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차량은 거르시면 됩니다. 다른 좋은 차도 많습니다. 무조건 거르시기 바랍니다.

 

 

 

6. 보험이력 보는 방법

 

임의의 차량을 한대 선택해 예를 들어가며 설명해보겠습니다.

 

이 차량으로 해보겠습니다.

 

중고차 사고이력 정보가 요약되어 나타납니다. 하나하나 확인해보겠습니다. 

 

 

1인차주 차량입니다. 소유자변경이 되었지만 글을 쓰는 날짜 기준으로 일주일전입니다. 딜러가 차량을 매입한 것입니다. 영업이력도 없고, 특수 사고 이력도 없습니다.

 

보험사고 이력에서 특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3월 2일 수리비용이 미확정인데요. 내차피해 내역이 2건있습니다.

 

내차피해 : 2건

 

- 22년 3월 22일 : 미확정 (아직 수리중이라는 뜻)

- 21년 4월 3일 : 545,000원 (50만원 정도라면 아주 경미한 사고, 스크래치 수준)

 

타차 가해 : 없음 

 

미확정인 부분이 있는 애매한 차는 그냥 거르시는게 좋습니다. 자차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은 기간이 길다면 이 역시 거르는게 좋습니다.

 

200만원 이하 사고는 대체로 큰 사고가 아닙니다. 50만원 단위의 작은 사고들이 보험처리된 내역은 오히려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작은 사고도 보험처리하는 차주라면 큰 사고를 감췄을리 없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운행한지 10년이 다되었는데 보험처리 내역이  한건도 없이 완벽히 깨끗하다? 저는 오히려 그게 더  의심스럽습니다. 10년이면 크고 작은 사고 한번쯤은 났을텐데, 보험처리 하지 않고 자비로 수리를 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7. 성능점검 보는 방법

 

프레임(뼈대)에 이상이 없다면 무사고차입니다.

 

외판은 교환을 햇어도 무사고로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문콕을 당해서 문짝을 교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주차를 하다가 범퍼가 찌그러져서 그걸 피고, 도색하고 하는 것보다 범퍼를 교체하는게 더 저렴해서 교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범퍼의 단순교환은 차량에 아무 문제가 없고, 실제로 중고차 시장에서도 무사고차로 통용됩니다. 하지만 프레임에 문제가 있다면 해당 차량은 '사고차'에 해당되고 거르시는게 좋습니다. 

 

자동차 세부상태의 경우 미세누유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당연히 없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미세누유항목이 상당히 애매합니다.

 

자동차를 점검하는 그 짧은 과정에서는 미세누유가 있더라도 잘 닦아 놓으면 잘 티가 안나고, 혹은 딜러와 자동차종합검사소의 점검자가 구면이라면 좋은게 좋은거라고 그냥저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신뢰성이 있는지 체크하는  방법은 추후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8. 타이어를 확인해보자

 

이제부터는 추가적인 영역입니다. 타이어를 통해 전 차주의 성향을 예측해 볼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차주의 성향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어떤 타이어를 장착할지는 차주의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한국,넥센,금호,미쉐린 등 브랜드도 많고 종류도 많습니다. 

 

- 고가 타이어 : 차량정비에 돈을아끼지 않는 차주

- 최저가 타이어 : 차량관리에 돈을 인색할수 있음

- 스피드용 가속 타이어 : 차량을 험하게 몰았을 가능성  있음(피하는게 좋음)

- 유명하지도 않은데 비싼 타이어 : 타이어업체에서 마진 많이 남는 타이어 판매권유했고 그대로 따랐을 가능성 높음. (차량 과잉 정비 되었을 확률이 높은 좋은 중고차)

- 순정 타이어 : 메뉴얼대로 차량 운행하는 분 

 

타이어를 통해 전 차주가 차를 안정적으로 몰았을지, 혹은 험하게 몰았을지 등에 대해서 어느정도 추측이 가능합니다. 

 

 

 

9. 딜러의 성향 파악

 

딜러는 성향이란 것이 있습니다. 문제 없는 무사고 차량만 매입하는 딜러, 사고차만 매입해서 마진 부풀려 판매하는 딜러, 1인차주 차량만 매입하는 딜러, 수입차 위주로 매입하는 딜러등이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를 통해 딜러가 판매하는 모든 차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32대를 팔고 있네요.

 

 

이분은 판매하는 모든 차량이 엔카진단을 받은 무사고 진단차량임을 알수 있습니다. 딜러의 성향을 확 알수 있죠. 홈서비스 전용차량은 타보고 마음에 안들면 환불도 가능한 차입니다. 즉, 정말 문제가 없는 차량만 판매하는 딜러라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10. 최종 정리

 

위 10단계 과정을 거친다면 문제가 있는 차량은 99% 이상 소거가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현장에서 간단한 체크리스트만 준비하신 뒤 차량을 실제로 보고 차량을구입하시면 됩니다. 심지어 저는 차량을 보지 않고 탁송으로 구입하셔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이외에 사소한 하자는 수리를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말그대로 자잘자잘한 것들이죠. 

 

만약 이렇게 까지 했는데도 차량에 중대한 문제가 생겼다? 그것은 그냥 사고라고 보셔도 무방할 것입니다. 딜러도 전혀 몰랐을 문제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고차 구입 감이 좀 오셨습니까?

 

중고차 구입 이후 필수 정보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료 견적비교 금감원 채널 이용하기

자동차 보험사들은 10곳이 넘습니다. 그리고 모든 회사가 각종 특약사항을 예로 들며 우리 보험사가 가장 싸다고 고객들을 유인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내게 어느곳이 가장 적합한지는 개인이 판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