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사들은 10곳이 넘습니다. 그리고 모든 회사가 각종 특약사항을 예로 들며 우리 보험사가 가장 싸다고 고객들을 유인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내게 어느곳이 가장 적합한지는 개인이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분들이 그냥저냥 1~2곳 견적 내보고 적당한 곳에 가입하는게 현실입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손보협회가 비영리 목적으로 개설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보험 다모아 사이트입니다. 오늘은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스마트하게 비교견적을 내보는 방법에 대해 체험하고 후기를 남겨보도록 할테니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사진은 클릭시 확대됩니다)
목차
1. 금융감독원 소비자 포털에서 바로가기
2. 보험다모아 접속
3. 개인 인증 및 자동차 정보 입력
4. 가입정보 입력
5. 추가특약
6. 견적 결과 화면
7. 실제 가입 : 해당 회사에서 다이렉트로!
8. 자동차 보험 가입시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
1. 금융감독원 소비자 포털에서 바로가기
직접 검색을 하셔도 되고, 금융소비자 정보포털인 파인에서 '보험다모아' 사이트로 연결해줍니다. 해당 사이트는 여러 금융 서비스를 한번에 체크할수 있고 연결해주는 소비자 권익 신장을 위한 곳이니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 보험다모아 접속
메인화면에 바로 자동차 보험료 비교 화면이 있습니다. 확실히 믿을만한 곳인지 다시한번 체크하기 위해서 보험다모아란 무엇인가요? 를 선택해보겠습니다.
운영 주체 : 손해보험협회 및 생명보험협회
운영 목적 : 온라인 전용상품 소비자 접근성 및 선택가능성 제고/ 회사별 보험료, 보장 내용 등 비교 및 가입경로 안내
15년부터 운영되온 믿을만한 곳이란 것을 알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보험은 '표준화'된 상품이기 때문에 회사별로 가격만 차이가 납니다. 이용하기 매우 좋습니다.
3. 개인 인증 및 자동차 정보 입력
몇가지 사항에 정보동의를 하시고 개인인증을 진행하면 바로 자동차 입력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갱신계약이라면 이미가입했더 자동차정보를 그대로 불러올수 있습니다. 첫차라면 직접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4. 가입정보 입력
갱신 계약이라면 역시 기존 가입정보를 그대로 불러올수 있습니다. 첫차라면 직접 모든 항목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무조건 최고한도, 최대범위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몇만원 아끼려다가 몇천만원 깨질수도 있으니까 말이죠.
5. 추가특약
추가특약. 아주 중요한 단계입니다. 최대한 모든 항목을 꼼꼼히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대충 작성했다가 괜히 더 비싼곳에서 가입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첫차를 뽑으신 분들은 주행거리 같은 경우 예상하기가 쉽진 않지만 그래도 최대한 근사치를 예상해서 적어야 합니다. 1만km와 8000km가 다르고, 6000km와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차로 출퇴근을 할거라면 집과 직장까지 거리를 체크해보시고 예상 주행거리를 입력해주시길 바랍니다. 주행거리에 따라 회사별 할인율이 크게 다릅니다.
6. 결과화면
결과화면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가장싼곳과 9번째 회사의 보험료 차이는 약 40만원에 달합니다. 1위와 2위의 차이도 10만원이 나네요. 매월 100만원씩 1년간 적금을 들어도 10만원 이자받기가 힘든 세상입니다. 엄청난 차이입니다.
7. 실제 가입 : 해당 회사에서 다이렉트로!
해당 사이트는 보험료 비교를 해주는 곳이고 가입하기를 누르면 회사 다이렉트 가입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위 알림을 보시면 보험료 차이가 약간 있을수 있다고 나옵니다만 무의미한 차이입니다.
8. 자동차 보험 가입시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
1) 책임보험만 가입한다? 미친짓
동등한 기준이라면 싼곳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격을 낮추기 위해 책임보험에만 가입하는 것은 미친짓이라고 하고 싶습니다. 보험은 사고가 났을때 제대로 작동해야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고급차, 수입차가 많은 도로에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보장범위는 최대한 넉넉히, 사실상 맥시멈으로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중고차라면 자차보험은 굳이....
첫차로 중고차를 구입하셨다면 굳이 자차는 없는게 나을수 있습니다. 자차보험료가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개인의 과실로 차량이 피해를 입었다면 내돈들여 수리해야 합니다.
새차급인데 초보운전자라면 가입을 하는게 낫겠지만 2~3년 타고 새차 사실요량으로 첫차룰 중고로 뽑으신 분들은 여기저기 박고 다니면서 타면 됩니다.
3) 설계사 vs 다이렉트 누가 낫나?
똑같은 회사의 상품이라도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과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은 금액차이가 분명 존재합니다. 특히 자동차보험은 표준화된 보험이니 설계사도 필요없고, 보험사에서도 손해나는 자동차보험을 설계사한테 인센티브 줘가며 판매촉진하지 않습니다. 모바일이나 PC를 통한 다이렉트 가입이 낫습니다.
4) 오늘의 아군이 내일의 적일수도 있다.
올해 가장 저렴했던 곳. 내년에는 제일 비싼 곳이 될수도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매우 크게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작년엔 영업직이라 주행거리가 많았는데, 올해는 내근직으로 변경되어 주행거리가 대폭 줄을수도 있습니다. 작년엔 아이가 없었는데, 올해는 와이프가 임신을 했을수도 있죠. 이러한 상황에 따라 보험료가 크게 바뀝니다.
때문에 무조건 갱신기간이 다가오면 비교사이트를 통해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5) 운전자 보험 가입 필요할까?
운전자 보험 관련해서는 하단 이전글에 자세히 포스팅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