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모닝 중고차 시세, 가격


통계결과 우리나라에서 중고차 매물이 가장 빨리 판매되는 것은 다름아닌 '경차' 라고 합니다. 저렴한 가격, 각종 절세 혜택, 연비 및 주차시 편의성 등 여러모로 따졌을때, 특히 앞자리에만 주로 앉는 핵가족화 및 1인가구 시대에 '경차' 만한게 없습니다.



오늘은 모닝 중고차 시세에 대해 알아보고,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중고차 시장에서 진리처럼 내려오는 말 한가지를 미리 염두해 두고 가셔야 합니다. '싸고 좋은 차는 없다' 는 말인데요, 특히, 모닝처럼 중고판매도 많고 구입도 많은 차량은 내눈에 좋은 차는 남눈에도 좋아 대개 가격이 높게 형성되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좋은 차량을 가능한한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서는 유통과정을 최소화 하는 것이 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카' 사이트에서 알아본 모닝 시세







모닝의 모델별 시세를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지금부터는 '시세'를 기준으로, 모닝을 싸게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있게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중고차를 싸게 구입하기 위해서는 '중고차 유통경로'를 알고 계시는게 중요해서 그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가능한한 쉽게 풀어가보겠습니다. 



중고차 유통경로


'직거래' 가 아닌이상 모든 중고차는 중고차업체(중고차딜러)를 통해 거래됩니다. 그리고, 모든 재화가 그렇듯 중고차 거래에도 유통마진이란게 발생합니다. 중고차 업체 딜러가 땅파서 장사하진 않으니, 당연한 것이겠지요. 유통마진은 통상 차대의 5~10%이상이 발생합니다. 오늘 모닝을 중고차 딜러에게 500만원에 팔았는데, 내일 다시 사려면 600만원을 줘야 한단 얘기지요. 바로 이 유통마진만 줄여도 시세보다 수십에서 수백만원까지 중고차를 싸게 살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유통마진 없는 차량은 직거래뿐일까요? 아닙니다.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중고차 사이트에서도 유통마진 없는 저렴한 차량이 등록되고, 직접 경매에 참여해 노마진 차량을 낙찰받을수도 있습니다. 먼저 '엔카' 사이트에서 유통마진 없는 차량을 찾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중고차 사이트에 마진없는 차량이 등록되는 이유


엔카에서 판매되는 차량은 엔카에서 직접 매입한 차량과 타업체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으로 나뉩니다. 간단하게 구분하는 방법은 '진단'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파란색 박스로 표시된 차량이 엔카직접판매차량입니다.


엔카에서 직접 판매하는 차량의 마진폭은 조금 비싼 대신 일정한편입니다. 회사 내부규정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반면, 타업체에서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은 가격대가 조금더 폭넓습니다. 그리고 종종 마진이 아예없는 차량이 등록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딜러들이 보유차량을 '급매'해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중고차딜러라면, 꽤나 빈번하게 현금흐름이 막히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보유 현금이 없다면, 차량을 매입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요. 차량을 매입해야, 판매할수 있고, 그것이 수익이니 이러한 경우 마진없이 빠르게 판매해 현금을 확보하곤 합니다. 이러한 사이트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곳이 국내 최대 중고차 플랫폼이 '엔카'입니다. 때문에, 엔카사이트만 꾸준히 지켜봐도 싸게 살수 있다는 공식이 성립되는 것이죠. 



엔카에서 노마진 차량 찾기


전제조건은 시세를 아는 것입니다. 시세를 알아야, 이차가 싼지 비싼지 파악이 가능하죠. 때문에, 최대한 많이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엔카외 KB차차차 등 검색을 통해 나오는 모든 중고차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시세를 확인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엔카에서 가격을 확인하는 방법과 싸고 좋은 매물을 획득하는 노하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희망차량의 제조사/모델/등급을 선택하면 133대의 차량이 나옵니다. 많죠? 전부 다 확인을 하며 대략적인 금액을 머리속에 넣어두시길 바랍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시세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첫번째에 노출된 차량을 선택해보겠습니다. 



1369명이 클릭은 했지만, 아직 구매는 안된 차량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말은 곧,해당 차량이 그리 매력적이진 않은 차량이란 말과 같습니다. 진짜 좋은 조건의 차는 사실, 금방금방 판매가 됩니다. 때문에 등록된 모든 상품을 확인하시고, 딜러급매차량이 나타날때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일주일간은 꾸준히 지켜보자



한번 확인한 상품은 게시글 색깔이 회색으로 변한 것 보이시죠? 이렇게 전부 확인을 해서 차량 시세를 확인하고 색깔도 회색으로 바꿔주세요. 이제부터 끈기가 중요합니다.


최소 일주일 이상은 시간을 두며, 30분이나 1시간에 한번씩은 새로고침 하면서, 새로운 검은색 게시글이 툭 튀어나오는지 확인해주세요. 시세대비 100만원 정도 저렴한 차량이 주기적으로 올라오는데, 발견한다면 주저없이 구매해주시면 됩니다. 



자동차 다나와 사이트 확인


'다나와' 란 사이트에서는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제품의 가격비교가 가능한데요. '자동차 다나와' 란 사이트를 별개로 운영해 자동차 가격을 비교해줍니다. 



엔카를 제외한 타 업체의 차량 가격을 비교해 줘 이용해볼만 합니다. 이 외에도 차량 가격은 무조건 많이 확인하는게 좋으니 꼭 여러 사이트를 통해 모닝 중고차 시세를 비교해보세요.


직거래는 어떻게? 지인? 동호회? 커뮤니티? 


직거래를 하는 것이 유통마진이 없기 때문에, 가장 저렴하다고는 이미 말씀 드렸습니다. 업체나 딜러에게 넘기면 마진이 100, 200이 순식간에 붙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아는 지인의 차를 받아야 하나요? 



아는 지인이 내가 원하는 차량을 꼭 탈일은 적죠. 더 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경매를 통해서 차량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경매 : 법원경매 , 공매, 대기업 경매


자동차 경매는 크게 세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법원경매와 공매는 차량 확인도 불가하고, 압류차, 침수차 등 상태 안좋은 차량이 매우 많습니다. 또한, 누구나 참여 가능해 경쟁이 치열해 좋은 차량 획득하기는 하늘의 별따기고 싼 값에 차량을 받아도 수리비가 더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대기업 경매'를 이용해야 합니다.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열리는 대기업 주최 경매는 한주간 약 3000~4000대의 차량이 출품됩니다. 이 차량은 주로 대기업 법인 차량, 영업차량이 많아요. 법인차량은 오래타지 않습니다. 통상 3년이면 교체하구요. 또한, 해당 기업 정비사가 차량 출품전 매우 꼼꼼히 성능과 상태를 확인해 기록지에 남깁니다. 낙찰후에도 기록지에 없는 이상이 발견되면 클레임으로 환불이 가능하고, 최종 인계전에는 다시한번 성능검사를 하게됩니다. 이때 문제가 있으면 인계받지 않아도 되요. 



대기업 경매는, 일반인 참여 불가


아쉽게도 일반인은 참여가 불가하구요, 공식 시정업체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수출 or 내수 판매를 하는 업체만 참여가 가능한 것이지요. 그래서 오히려 경쟁률이 적어 낮은 가격에 좋은 차량이 획득 가능합니다. 딜러들이 이렇게 매입한 차량을 본인업체에서 팔거나 '엔카' 등 사이트에 올려 마진을 붙이고 판매를 합니다. 아까  말씀드린 엔카에 시세대비 저렴한 차량이 툭 튀어나오는 것도 이러한 매물일 가능성이 크겠죠.



그렇다면, 대행업체 or 딜러와 컨택해 수수료만 지급하고 경매에서 낙찰을 받는게 가장 저렴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심적인 분들 많이 있습니다. 유튜브 등을 통해 검색 조금만 해봐도 감이 오실겁니다. 저는 일반인이기 때문에 딱히 특정 업체나 딜러를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수수료는 30만원 선이면 괜찮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0만원 이상이면 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 시세확인은 많이 할수록 좋다


경매든, 직거래든, 아니면 엔카 등의 사이트에서 구입하든 원하시는 차량의 중고가격 시세는 많이 확인할 수록 좋습니다. 그래야 좋은 차량이 왔을때, 바로 잡을 수 있으니까요. 모든 사이트에서 최대한 많이 확인하라. 그렇게 말씀 드리고 싶네요. 부디, 좋은 차량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