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제

삼성전자 주가 매수찬스


지난 연말부터 코스피 3000을 열어제낀 주역인 삼성전자의 주가. 최근 꽤 많은 조정을 받았습니다. 한번 살펴보시죠. 



500조를 돌파했던 시가총액은 1/29(금) 종가 기준으로 495조로 내려 앉았습니다. 코스피도 오늘 80포인트 가까이 하락해 3000선이 무너졌습니다. 삼성전자의 조정이유는 두가지로 풀이됩니다.  첫번째, 21년 1분기는 비수기로 영업이익 감소가 예상, 두번째는 급등으로 인한 늘어난 차익실현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삼성전자 매수기회


우량주에 장기투자 하시는 분들은 절호의 매수기회라고 보여집니다. 삼성전자는 올한해 반도체 업황 회복과 더불어 슈퍼싸이클에 진입할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매수이유는?


1) D램 장기 호황 싸이클 진입의 원년


다들 아시다시피 삼성전자 실적은 반도체 싸이클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데요. 21년 1분기까지의 다운싸이클이 마무리 되고 슈퍼싸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2년까지 최대 60조원의 영업이익이 기대됩니다.


2) 낸드 플래시 턴어라운드, SSD 시장 본격화


낸드 플래시 역시 공급과잉에서 벗어나 21년 1분기 기점으로 턴어라운드 될 전망입니다. SSD 시장 역시 성장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삼성전자의 매출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삼성전자 4분길 실적 및 증권사 리포트 분석



삼성전자의 20년 4분기 실적은 매출  61조에 영업이익 9조를 기록했습니다. 둘다 전년 동기대비 나은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실적이 공개되며, 오늘 하루만 10개가 넘는 리포트가 쏟아졌습니다. 



내용을 읽지 않고 제목만 봐도 말하고자 하는 바를 추측할수 있겠습니다. 조정시 매수하라는 것이죠. 10개 보고서의 내용을 요약해보겠습니다.


보고서 내용 요약


1) 실적호조는 21년 2분기부터 시작해 23년까지 지속될 전망


삼성전자의 주가는 처음가본 벨류에이션에 도달한 상황입니다. 때문에 그에 따른 단기 조정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언택트 IT 수요 강세로 인한 메모리 가격  상승과, 파운드리 사업 확대에 따른 삼성전자의 실적 호조는 23년까지 지속될 전망입니다. 오늘 좀 빠졌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21년 1분기에 저점을 찍고 D램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OLED 실적 개선과 LCD 패널 가격 상승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폰 점유율 개선으로  2020년 대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전략적 시설 투자와 M&A 확대 


삼성전자는 금번 컨퍼런스콜을 통해 M&A 대해 보다 적극적인 의사표명을 했습니다. 삼성전자가 20년말 보유한 현금은 104.5조입니다. SK하이닉스를 인수할수 있는 금액이네요. 이러한 현금흐름을 활용해 어떻게 M&A를 할지 지켜보셔야 합니다. 


예상되는 M&A 및 시설투자 


- 자동차 반도체 Fabless 업체 

- 파운드리 업체 


특히, 삼성전자가 목표로 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1위 달성을 위해 위와 같은 업체의 인수를 고려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파운드리 경쟁사인 대만 TSMC의 주가가 리레이팅 되었음을 고려하면 삼성전자 역시 동일 조건으로 리레이팅을 가정했을때 10만원 이상의 주가가 합당하다는 의견입니다. 


3) 주주환원 정책


삼성전자는 확정실적을 발표하며 향후 3년간의 신규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했습니다. 


1) 기존과 동일하게 Free Cash Flow  50% 환원

2) 연간 현금배당 기존 대비 2.1% 증가하 9.8조원으로 상향

3) 잔여재연 발생시 추가 환원을 하는데 의미있는 잔여재원 발생시 일부는 조기환원 여부를 검토


<9.6조에서 9.8조원으로 소폭 상향>


일반적으로 주주환원정책이 기업이 장기적으로 나빠질거라 예상되지 않는 이상 줄이기 힘들기 때문에 1번 항목을 늘릴 경우 향후 기업의 체질개선이나 투자를 위해서는 족쇄가 될수 있는데요. 


1번 항목은 기존과 동일하게 설정했으니 그러한 리스크는 방지하면서도 2번 항목을 소폭 상향함으로써 주주친화적 정책을 강화했고, 특히 반도체 빅싸이클 진입 시점에서 3번항목, 일부 조기 환원 검토는 꽤 긍정적인 주주환원 정책으로 보여집니다. 



삼성전자, 조정시 매수하자



한국증시 출범 이래로 유일하게 배신하지 않은 기업이 '삼성전자'입니다. 펀더멘탈과 모멘텀 리레이팅까지 완벽한 삼박자를 이룬 삼성전자는 조정시 매수를 고려해야하는 최우선 종목임에 틀림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