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윈터 타이어 정보


겨울철은 차량 관리에 힘써야 할 시기입니다. 배터리 점검, 부동액, 냉각수, 엔진오일 확인, 겨울용 타이어 장착 등 차량 월동 준비가 필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용 타이어는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한 필수품 이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접지력 

자동차, 트랙터 따위의 바퀴가 헛돌지 아니하고 운동할 수 있는 능력. 자동차 따위의 구동 바퀴에 작용하는 힘에 마찰 계수를 곱한 값으로 나타낸다 


계절용 타이어는 추운 날씨에 딱딱하게 굳어져 충분한 접지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겨울철 운전이 위험한 이유는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타이어의 마찰력은 온도와 노면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무의 특성상 기온이 높아지면 타이어가 부드러워져 접지력이 높아지지만 낮은 기온에서는 타이어가 경화되기 대문에 타이어의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근 한국타이어가 실험한 결과가 있어 가져와봤습니다. 눈길에서 시속 40km 달리다 제동시, 겨울용 타이어는 제동거리가 18.49m, 사계절용은 37.84m로 제동거리가 두배차이가 났습니다. 성능 차이가 두배에 달하는 것입니다.



겨울용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의 차이는?



겨울용 타이어에 들어가는 고무 성분트레드 디자인 (노면과 닿는 타이어 표면의 디자인) 및 구조는 일반 타이어와 다릅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특수 고무 컴파운드 배합을 적용해 영상 7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쉽게 경화되지 않습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빙판길, 눈길에서 노면과 마찰할 때 고무의 반발력을 낮추고, 저온에서도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는 유연성이 좋은 고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트레드 표면에 삽입된 커프는 마찰효과를 발휘해 제동에 큰 도움을 줍니다. 타이어 전면의 4줄의 직선 구르브 (4줄의 홈)는 배수 성능을 높여줍니다. 눈이나 빙판이 녹아 도로 위에 생기는 수막현상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 수막현상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발생하는 액체 막때문에 타이어가 헛도는 현상입니다. 주로 눈과 비, 빙판이 녹아 발생합니다.



교체 및 운행은 어떻게?


타이어 4개를 모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바퀴나 뒷바퀴만 교체했을 경우 접지력에 차이가 생겨 오히려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윈터 타이어로 교체 했다고 해도 안전운전은 필수입니다. 눈길, 빙판길은 일반 노면보다 4~8배 더 미끄럽다고 하니, 급제동과 가속은 피해야 하며, 언덕길에서는 저속으로 기어를 변경하시는게 좋습니다.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 공기압을 낮춰 주행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금물입니다. 온도 차가 심해 얼었다 녹는 현상이 자주 반복되며 마모가  심해지기 때문에 오히려 평소보다 공기압 체크를 꼼꼼히 해주셔야 합니다.


겨울 타이어 추천
 
각 회사마다 다양한 겨울용 타이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회사별로 몇개씩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 금호타이어  - WP72
프리미엄 타이어인 위터크래프트 WP72는 고급세단을 위한 저소음, 컴포트 성능향상을 통해 겨울용 타이어임에도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한국의 겨울철 도로는 빙판보다 눈이 살짝 녹은 슬러시 상태인 경우가 많은데 윈터크래프트 WP72는 이러한 도로 특성에 최적화된 성능을 내도록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 금호타이어  - 아이젠 KW17
아이젠  KW17은 겨울용 타이어의 가장 중요한 요건인 눈길 제동력과 배수성을 갖춘 제품입니다. 접지면 외측부의 가로 홈 폭을 바깥쪽으로 갈수록 넓어지게 설계해 눈길 주행성능을 대폭 향상했습니다. 주행 방향에 3개의 와이드그루브(타이어 홈)를 적용해 눈길 주행성과 뛰어난 배수성을 갖췄습니다. 중앙과 외측부의 견고한 블록 설계는 안정적인 핸들링을 확보해 겨울철 미끄러운 도로 위에서도 최상의 드라이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 금호타이어  - WS71

윈터크래프트 WS71은 SUV에 신규 '비드' 기술을 적용해 내구성을 향상했습니다. 또한, 비대칭 패턴 설계를 통해 눈길, 빙판길 제동력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세로로 그루브 설계를 적용해 수막현상을 개섢했고, 컴퓨터 파형 분석을 통한 최적의 패턴을 적용해 소음을 감소시킨 제품입니다.


# 한국타이어 - Winter i*cept evo2

겨울철 고출력을 위한 세단 차량에 적합한 타이어입니다. 블록 움직임을 최소화해 눈길 마찰력을 향상시켜 제동 성능을 강화했습니다. 수막현상과 진동을 예방하여 안전한 빗길 주행이 가능토록 만든 제품입니다. 특히 코너링이 탁월한 제품입니다.



한국타이어 - Winter i*cept evo2 SUV

최적의 구조 설계 디자인으로 겨울철 모든 조건에서 드라이빙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고분산 실리카 컴파운드 및 비대칭 형상의 패턴 디자인 사용으로 눈길 주행을 향상 시켰습니다. 3D커프 및 숄더부 세미그루브를 적용한 사각 블록 적용으로 눈길, 젖은 노면 및 마른 노면에서의 핸들링 성능을 강화한 제품입니다. 



타이어 구매는?



일전에 타이어 가격비교 사이트에 관련한 글을 남긴적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타이어 구매는 여타 혜택이 없을 경우 '다나와' or '타이어픽' 등의 사이트를 두루 확인한 뒤 최저가로 구매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