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양배추즙 효능] 양배추의 영양과 효능, 부작용 총 정리!


양배추는 말그대로 서양의 배추라는 뜻인데요, 원산지는 의외로 아시아라고 합니다.  고대 이집트 때부터 먹어왔으며, 녹색과 자주색 양배추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비닐하우스 덕분에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지만, 자연출하시기는 4~6월 사이라고 합니다. 겨울에는 제철에 비해 가격이 3배이상 비싸지기도 합니다. 



양배추의 영양소!

양배추는 부위별로 영양소 함유량이 다른데,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함량이 높습니다.




양배추즙 효능 1. 위염과 위궤양에 특효 

양배추는 위염과 위궤양에 특효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위장약이나 제산제 대신 양배추를 먹거나 즙을 마시는 경우가 많아서, 양배추즙 시장이 따로 있을만큼 대중화 되어 있습니다. 일본에는 양배추 성분을 이용한 카베진이라는 유명한 위장약도 있다고 하네요. 



양배추의 비타민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쥐를 통한 실험 결과 양배추를 먹였을 때 위 점막 회복률이 46% 향상되었으며 출혈, 상처 등의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배추즙 효능 2. 여드름 제거

양배추잎을 넣고 끓인 물을 장기간 마시면 여드름이 없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드름은 위 질환과 연관이 있고, 양배추는 위에 특효가 있기 때문에 여드름 치료에도 좋다는 의견입니다.


양배추즙 효능 3. 여성 미용

양배추는 하루 3mg만 먹어도 혈중 에스트로겐 농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게다가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풍부해 변비와 다이어트, 피부미용에도 좋다.



양배추즙 효능 4. 항암효과

미국 미시간주립대의 조사에서 주 3회 이상 양배추를 먹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72%나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양배추즙 효능 5. 체온 조절

과거 설명이 필요없는 전설의 야구 선수 베이브루스는 더위를 피하기 위해 모자 안에 양배추를 착용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스펀지의 실험에 따르면 체온을 상당히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야구선수 박명환도 갑상선 항진증 때문에 두산베어스에서  뛰던 시절에는 한때 모자 안에 쓰고 나온 적이 있었으나 2005년에 들켰죠.


외신에 소개된 박명환의 양배추 사건


KBO가 경기를 마친 후 회의를 연 결과 불법 아이템으로 지정하여, 오히려 "박배추" 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원래 투수는 파스도 붙일 수 없을 정도로, 몸에 규정된 것 이외 아무것도 달면 안 된다고 합니다.


양배추 섭취시 주의할 점 

생양배추는 가스를 많이 만들어, 설사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가진 자들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경우엔 익혀서 먹으면 괜찮다). 또한 양배추를 통째로 갈아서 낸 즙은 마실 땐 달달하니 좋지만 마신 후엔 끔찍한 두통과 구토감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019/04/04 - [라이프/건강] - [사과즙 효능] 전문가가 알려주는 사과즙의 효과 7가지!

2019/04/04 - [라이프/건강] - [배즙효능] 의사가 알려주는 배즙의 효과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