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는 10~13년까지 출시된 모델인데요. 아무래도 매물이 많은 편이니 괜찮은 차 선별하기에도 적당하다는 판단입니다. 사실은 YF쏘나타 보다 같은 시기에 출시된 K5 1세대가 다 히트를 쳤고, 호평을 받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중고가격도 더 비싼편이더군요.
여하간 오늘은 YF쏘나타 중고가격을 알아보고, 괜찮으나 선별하는 방법, 그리고 싸게 구입하는 방법, 합리적으로 보험드는 방법까지 원스톱으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 개인적인 방법이니 참고만 해보세요.
목차
1. YF쏘나타 중고차 시세
2. 개별 매물 고르는 방법
3. 최종 가격 확인
4. 실차점검 어떻게 할까?
5. 중고차 200만원 싸게 사는 루트
6. 중고차 구입후 보험가입은?
1. YF쏘나타 중고차 시세
· 엔카 등록 총 매물수 : 765대
· 주행거리 12만km 이하 : 239대
주행거리가 10만 초반대면 10년은 더 탈수 있습니다. 3~4년후 중고로 처분도 충분히 가능하지요. 때문에 12만km 이하의 차량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저가격 : 340만원
· 최고가격 : 930만원
최저가 340만원 최고가 930만원으로 아무리 비싸도 1천만원 안쪽에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전비포함 600만원선에서 구입을 하고 싶으니 차량가격은 최대 600만원까지만 보겠습니다.
· 300만원대 : 3대
· 400만원대 : 21대
· 500만원대 : 81대
600만원이하 차량이 105대로 매물이 꽤 많습니다. 저는 500만원대 중고차를 구하고 있으니 이 이상은 보지 않겠습니다.
2. 개별 매물 고르는 방법
일단 전산상으로 성능점검 이력과 보험이력을 확인해봅니다. 만약 이 두가지가 공개가 안된 차량은 거르시면 됩니다. 공개를 안해놨다는 것은 찜찜한게 있다는 소리입니다. 미공개 차량을 유료로 직접 조회해보면 전손사고 이려도 심심치 않게 발견되곤 합니다.
1) 성능점검 : 교환 2군데 이하
성능 점검시 일단 기본적으로 외판시 교환부위가 있는지를 봅니다. 교환부위가 있다면 단순 접촉사고 이상의 사고가 있었다는 뜻입니다. 통상 1~ 2군데 까지는 괜찮다고 보나 3군데부터는 사고차라고 여기는 분위기입니다. 위 차량은 교환부위가 없네요. (참고로 판금은 기록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자동차 세부상태 : 불량과 미세누유 있으면 탈락
자동차 세부상태를 점검한 이력인데요. 딱 봐도 불량과 미세누유가 제법 있습니다. 그러니 가격이 저렴한 거겠지요.
서류상으로 멀쩡해도 직접 차량을 점검하면 불량한 부분이 1~2곳은 나오게 되는데요. 이미 불량과 미세누유가 있다면 향후 수리비가 많이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저라면 일단 서류상으로 깨끗한 차량을 선택하겠습니다.
3) 보험이력
내차피해와 타차가해 여부를 확인합니다. 물론 아시다시피 보험처리를 안하면 기록되지 않는 부분이니, 100% 신뢰할순 없습니다. 특히 연식이 10년정도된 중고차라면 자차를 가입안하는 경우가 있는데이 경우에는 수리내역을 트레킹할수 없습니다.
건당 50만원정도의 수리비까지는 경미한 수준이다라고 판단하셔도 될듯 합니다.
4) 소유자 변경이력 정보 : 1인 차주 선호
저는 소유자 변경이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여러 차주를 거쳤다면 관리가 잘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2010년 ~2014년 : 최초구입자
2014년 ~2017년 : 2번째 차주
2018년 ~2021년 : 3번째 차주
이렇게 3번 차주가 바뀌었습니다. 쏘나타의 경우 한번사면 10년이상 모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니 굳이 차주가 많이 바뀐 중고차보다 1인차주였던 차량이 관리상태가 나은 경우가 확률적으로 높습니다. 물론 이는 확률입니다.
전산상으로 볼수 있는 것은 이정도 입니다. 어차피 직접 가서 뚜껑을 열어봐야 정확한 답이 나오니 이정도만 체크하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3. 최종 가격 확인
차를 보러 가기전에 최종 가격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엔카에 올려진 차량은 상사매도비를 받는 편이며, 이전비도 발생합니다. 그리고 엔카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전화해서 이전비포함 얼마나 비용이 발생하는지를 체크하고, 가격 절충이 가능한지도 체크해봅니다. 제 경우 대부분 가격절충도 가능했습니다.
4. 실차점검 어떻게 할까?
저는 차에 대해서는 일반인 치고 꽤 많이 아는 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고차구매동행서비스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중고차 구매 동행 서비스를 신청하면 쏘나타의 경우 9만9천원만 지불하면 전문 정비사가 붙어 나와 함께 실차점검을 해줍니다.
즉, 전문정비사와 대동하니 하자있는 차량을 대부분 잡아낼 수 있습니다. 성능지에 기록이 안된 교환이나 판금이 있었는지, 핸들이 이격되었는지 엔진과 미션 상태는 어떠한지, 내부옵션은 잘 작동하는지 등등에 대해서 아주 면밀하게 체크를 해줍니다.
내가 아무리 차에 관심이 많아도 전문 정비사분들의 지식을 능가할수 없겠죠? 더군다나 일반인들은 아무 장비도 없으니까 말이죠. 10~20만원쯤은 투자한다고 생각하고 이용하는 편입니다.
해당서비스는 유명한 업체가 2곳정도 있습니다. 서칭해보시기 바랍니다.
5. 중고차 200만원 싸게 사는 루트
우리가 엔카나 중고차 매매상에서 보게되는 중고차는 중고차업체에서 경매에 참여해 낙찰받은 차량입니다. 경매에서 낙찰 받아서 마진붙여서 일반 소비자에게 재판매 하는 것이죠. 즉, 내가 직접 경매에 참여해 차량을 낙찰받으면 훨씬 저렴합니다. 유통마진이 없으니까요.
그런데 문제는 대기업에서 주최하는 경매는 일반인 참여가 불가능하고, 중고차(내수)업체와 수출업체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하지도 못하는데 소개해드릴리가 없지요.
대기업 자동차 경매를 위탁해 진행하는 업체는 매우 많습니다. 여러 업체에 위탁해 경매에 참여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매의 상세한 진행과정은 추가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 참고
경매에 출품된 차량은 상품화된 차량이 아닙니다. 본 차주가 판 그대로 출품됩니다.
차량 가격이 비쌀수록 세이브할수 있는 금액이 커집니다. 반대로 차량가격이 싸질수록 세이브할수 있는 금액은 적어집니다.
6. 중고차 구입후 보험가입은 어떻게?
보험가입은 견적비교사이트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자동차보험은 이미 표준화되었기 때문에 이것저것 알아볼 필요도 없습니다. 하단부에 자세히 가입방법에 대해 안내해놓은 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