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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자동차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표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 카포스에서 제시하는 자동차 소모품 교환 주기표입니다. 키로수별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주기는 '점검'에 맞춰진 것이지 무조건 '교환'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차량 운행 상태나 조건에 따라 교환주기는 달라질수 있습니다. 해당 점검은 반드시 해당구간에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최초 1,000km : 엔진오일 (고객선택)

 

신차구입후 최초 1,000km 운행후 엔진오일을 점검하고 교환하도록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엔진내부 쇳가루 등이 나오기 때문인데요. 하는게 맞다, 안하는게 맞다로 팽팽하게 의견이 대립되는 면이 있는데 차량 관리 메뉴얼대로 이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 매 5,000km  : 엔진오일 점검 및 교환 

 

요즘 대부분의 차량관리 메뉴얼에 따르면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7~8천km 정도인데요. 점검은 5천키로마다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3. 매 10,000km

 

에어컨 필터, 타이어 위치 교환, 드라이브샤프트, 샤시 하체볼트, 너트 조임,  쇽업쇼바 마운틴 (인슐레이터), 로워암/어퍼암, 머플러(소음기)

 

4. 매 12,000km : 공기청정필터

 

일반적 조건일때이면 주행환경이 악조건이라면 1만km쯤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5. 매 20,000km : 에어컨 냉매 점검, 휠얼라이먼트 

 

- 에어컨 냉매 : 1년마다 점검 보충

- 휠얼라이먼트 ; 타이어 편마모, 핸들 쏠림시 수시로 해주시면 됩니다. 

 

 

6. 매 2만~3만km : 엔진플러싱(세정), 흡리라인 플러싱(세정), 변속기오일(미션오일)

 

· 엔진플러싱(세정) : 엔진내부 슬러지 발생시 or 합성 오일로 교환시

· 흡기라인 플러싱(세정) : 공기 흡입라인 드로틀바디 카본 및 슬러지 제거 

· 변속기 오일 (미션오일) : 최초 1만km 교환 / 수동의 경우 2년주기

 

대략 2~3만km 사이로 점검 정비를 하라는 것이지 반드시 교환을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가혹조건이나 간헐적 주행, GDI의 경우 흡기라인에 슬러지가 카본이 많이 침착될수 있습니다. 최소 3~4년에 한번씩은 플러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매 2만 5천km : 연소실 플러싱(세정), 점화플러그 & 코일, 케이블/일반

 

· 연소실 플러싱(세정) : 플러그 교환시 동시 시행하기를 권장합니다. 주행거리가 짧더라도 2년주기로 점검이 필요합니다. 

 

8. 매 3만km : 브레이크패드

 

이상이 느껴지면 수시로  점검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시내주행의 경우 브레이크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 마모가 빠른편입니다.

 

 

9. 매 3만~4만km / 2년 : 연료필터, 인젝터크리닝(연료라인) , 부동액(2년)

 

· 연료필터

 

- 디젤차의 경우 수분발생시 즉시 교환을 해주셔야 합니다.

- 가솔린의 경우 대개 4만~6만km, LPI의 경우 늦어도 8만km에 교환을 해주셔야 합니다.

 

10. 연 2회씩 체크 : 엔진오일, 에어컨, 히터

 

· 엔진오일 : 운행이 적은 차량의 경우 주행거리가 짧더라도 연 2회는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 에어컨/히터 : 악취 발생한다면 수시로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11. 매 4만km 

 

· 브레이크오일 : 수분함량 및 오염시 즉시

· 냉각라인 세정 : 냉각수 오염시, 녹 발생시 즉시

· 통풍시트 필터 : 시트 통풍 바람이 약할 때

· 에어컨 냉매 점검 : 매 3년 가스 및 냉동유 교환

· 파워스티어링 오일 : 오염 도는 조향력 증가시

· 가열플러그(예열)  : 매 2만km마다 점검 

· 외부 구동벨트 : 10만km 점검/ 소음 누유 발생시 

· 디프렌셜오일(트랜스퍼케이스) : 가혹조건, 적재량이 많은 차량

· 변속기오일  : 오염도와 오일량에 따라 수시점검

 

4만km 정도 운행을 하셨다면 전반적으로 검사를 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12. 매 5만km : 브레이크 라이닝

 

13. 매 6만~8만 : 체인방식 : 워터펌프, 베어링세트

 

 

14. 매 6만km : 타이밍벨트, 배터리(3년)

 

6만에 점검을 해주시고 향후 점검 및 교환 주기를 미리 생각해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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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매 8만km : 타이밍벨트, 점화플러그&코일, 케이블 / 백금

 

8만 정도에는 교체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타이밍벨트의 교체의 경우 공임비로 인해 수리비용이 꽤 많이 발생하는 항목중 하나인데요. 만약 끊어지게되면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이와 엄청난 수리비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16. 매 8만km~10만km : 엔진, 미션 마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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