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K9 장기렌트 비용,요금


최근 차를 바꿀 시기가 되어 여러모로 알아보던 중 장기렌트에 관심을 갖게되어 조사도 해보고 견적을 내보고 다녔습니다. 정말 많이도 알아봤습니다. 


소유보다 공유의 시대라고 하니까요. 더군다나 장기렌트는 빌려타는 개념이니 세금도 안내고, 차량 감가에 대한 걱정도 없다는게 큰 매리트로 느껴졌습니다. 최근에는 업체끼리의 경쟁도 점점 심해져서 가격도 많이 내려가있는 추세라고 하더군요. 오늘은 제가 장기렌트에 대해 알아보면서 느꼇던 점, 그리고 얻었던 정보를 종합해서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장기렌트 견적시 가장 중요한 점은?


장기렌트시 가장 중요한 것은 '월 대여료'입니다. 어떤 업체에서 진행을 하건 제공되는 차와, 보험 혜택은 동일하기 때문이죠. 때문에, 국내 20여개의 자동차 렌탈업체중에서 본인에게 가장 저렴한 곳에서 계약을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차량과 렌탈기간을 확정했다면 최대한 많은 곳에서 견적을 내보고, 가장 저렴한 곳을 찾으면 되겠네요. 


자동차 장기렌트의 장점


여기서 일단 짜증이 한번 나더군요. 왜냐하면 장기렌트는 차종과 계약연수, 보증금 유무, 선납금 유무 등 개인의 상황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보면요. K9은 기아차이니 현대캐피탈에서 장기렌트를 진행하는게  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현대 캐피탈에서 견적을 내보니, 오히려 비싸더군요. 왜일까요? 저는 직업특성상 연 주행거리가 3만km에 달합니다. 그런데 현대 캐피탈에서는 연 2만5천km이하의 주행거리 설정시 저렴한 편이지만, 그 이상의 주행거리를 설정하면 오히려 타 업체보다 비싸지더군요.  제 고정관념이 깨지는 순간이었습니다.



결국, 장기렌트는 한 업체가 모든 차종의 대여료 조건을 가장 저렴하게 가져갈수 없다는 것입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견적은 달라지니 결국에는 가능한한 많은 업체에서 견적을 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렌트 견적 어떻게 낼까?  


20개 업체에 일일히 견적을 내보는것은 미친짓이니, 당연히 장기렌트 견적비교 사이트를 이용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쉽게도 장기렌트카 견적을 비영리로 내주는 사이트는 국내에 없습니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다모아' 같은 사이트가 있어서 편한데 말이죠) 어쨋든, 비영리 사이트가 아니라면 결국 영리목적으로 운영되는 장기렌트카 비교 견적사이트를 이용해도 될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견적은 얼마든지 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알고 계신 사이트가 없다면 제 포스팅안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포털사이트에 검색만 해도 위 사진처럼 수십개의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이러한 사이트들은 도대체 뭘지 그것부터 알아봤습니다.  믿어도 되는지요. 해당 업체들의 일종의 비전속판매채널, 독립법인대리점이라고 하더군요.



주로 보험업계에서 많이 쓰는 용어인데,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 분석해 고객에게 제공하고 판매까지 겸하는 채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비교견적 사이트들은 전부 GA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해당 채널로 실제로 계약을 진행하진 않더라도, 견적은 얼마든 내볼수 있습니다. 훨씬 간편하지요. 다만 비교견적 사이트는 영리목적으로 운영되니, 무조건 공짜로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을 이용할때 단점은 고객DB(개인정보)가 수집되어, 마케팅 문자나 전화에 시달릴 수도 있다는 점이지요. 그렇지만, 이점은 다이렉트로 업체에 직접 견적을 내봐도 마찬가지입니다. 다같은 영리 사이트니까요. 그러니 제 결론은 이용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입니다. 



견적 후 계약은 어떻게 진행할까?   


비교견적 사이트를 이용해 견적을 내보면, 내 조건에 가장 적합한 3곳 정도를 추려볼수 있습니다. 추려진 곳을 실제 업체에서 견적을 내보면 금액 차이가 아주 약간 발생할수 있습니다. 



또한, 메이저 업체 몇곳에서는 무조건 견적을 내보는게 낫습니다. 1위업체인, 롯데렌터카 (신차장 다이렉트) 빅3를 형성하고 있는 SK렌터카, AJ렌터카, 그리고 2018년 장기렌트 서비스를 시작해 무섭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현대캐피탈이 메이저 업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롯데렌터카와 현대캐피탈에서는 무조건 견적을 내보라고 말씀드립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롯데 렌터카와 현대캐피탈의 특징 


앞서, 장기렌트는 무조건 월 대여료가 저렴한 곳에서 하는게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가격차이가 무의미 할정도라면 롯데렌터카와 현대캐피탈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나마 타사와 차별화되는 서비스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견적을 내볼만한 이점들이 있는데요. 이 점은 각 업체의 특징을 설명 드리며 말씀 드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 롯데 렌터카 특징


아시다시피 롯데렌터카의 전신은 '금호렌터카' 입니다. 처음부터 지금까지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업체죠. 차량과 차종이 가장 많습니다. 


롯데렌터카의 특징은 소득증빙과 재직증빙 없이도 장기렌트가 가능한 유일한 회사라는 것입니다. 다른곳에서는 안되도 롯데 렌터카에서만큼은 계약되는 경우가 많았죠.  신설법인 사업자도 쉽게 계약이 가능했구요.


또한 연 3일 대차 서비스를 진행했습니다. 차량사고가 나서 수리시에도 연 3일까지는 대차를 진행해준다는 매리트가 있었습니다. (말그대로 차량만 빌려줄 뿐, 보험은 따로 가입하셔야 해요)



대신, 롯데렌터카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SUV 차종은 오히려 저렴한 편이고 월간 특가 등 프로모션  차량을 이용하면 타사와 금액대가 비슷해집니다. 이용해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차종을 고민중이시라면, 롯데 렌터카에서 월간 특가로 진행중인 차량을 이용해봐도 좋을듯 합니다.


# 현대캐피탈 특징


최근 장기렌트 견적 문의자 10명중 7명 이상이 현대캐피탈에서 계약을 할정도로 무섭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대캐피탈은 롯데렌터카의 장점을 전부 흡수했고, 발전시켰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조건으로 가입시, 현대 기아차에 한해서 저렴한 가격에 렌트가 진행되구요. 



현대캐피탈 역시 소득증빙, 재직증빙 없이도 계약이 가능합니다. 가장 핵심적인 서비스 2개는 전손사고시에도 귀책 사유가 없다면, 위약금을 낼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자동차도 스마트폰처럼 약정을 걸어놓고 타게되는데요. 전손사고가 난다면 폐차가 되니 더이상 계약을 진행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위약금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현대캐피탈은 전손사고시에도 귀책사유가 없다면 위약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면책금 50만원만 납부하면 되죠. (타사는 내 귀책사유가 없다해도 위약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사고시 내 과실이 100% 여도 제한없이 대차서비스를 진행해주는 유일한 회사입니다. 정비서비스를 포함하지 않아도 해줍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조건을 벗어나면 (현대, 기아차, 계약기간 4년, 주행거리 2만5천km이하) 오히려 비싸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족이지만, 4년타고 반납된 10만키로 이하의 상태가 좋은  현대 및 기아차는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에서 재판매 되기도 합니다.)



견적 및 유의점


K9 장기렌트 비용, 요금이라고 포스팅 제목을 지었지만, 견적을 내봐야 한다는 말씀만 드린것 같군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서 어쩔수 없었지만, 선납급 30%만 잡고 48개월 연 주행거리 2만km로 장기렌트 견적을 내보겠습니다. 



롯데렌터카에서 내본 견적입니다. 참고의 용도로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 유의할 점


장기렌트 월 대여료는 다이렉트로 가입할때 가장 저렴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설계사에게 문의를 통해 계약하게 되면 인센티브와 인건비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업체도 비용소모가 크기 때문이죠.  다이렉트 가입이 가능한 조건이라면 무조건 다이렉트로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리스는 신용등급에 영향이 있다



장기렌트는 말그대로 빌려타는 개념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리스는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신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렌트카 정체성인 하,허,호 번호판만 크게 개의치 않는 분들이라면 장기렌트가 훨씬 낫겠죠.



끝맺음



장기렌트는 꽤 좋은 대안이긴 합니다만 오히려 비효율적인 분들도 있습니다. 무사고 운전경력이 수십년 되는 일반인분들께서는 굳이 장기렌트 할필요가 없겠지요. 보험료도 별로 안들테고, 사고확률이 낮으니 차량도 관리를 잘 할테니까요. 


법인을 제외한 일반인의 경우, 장기렌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실수 있는 분들은 만 26세 이상의 초보운전자들입니다. 사실 중고차가 더 낫겟지만, 새차를 끌고 싶으시다면 장기렌트를 꼭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차량을 살때 도움이 될만한 글들은 아래에 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