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최근들어 중고차 사실려고 이곳저곳 살펴보신 분들은 공감하실텐데요. 요즘 중고차 사이트에서 500만원 미만의 차량을 찾아보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그 이유는 중고차 수출물량의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고차 수출물량이 최근들어 급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동남아 국가의 ① 소득수준 향상과 ② 코로나19로 인한 중고차 구입욕구 상승. 이 두가지가 맞물리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연비도 좋은 한국의 소형차들이 쭉쭉 팔려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내수 소비자들은 중고로 잘 구입하지 않는 20만km 가깝거나 그 이상의 주행거리를 가진 소형차들도 300~400만원에 수출업체에 낙찰되어 해외로 가고 있습니다.
즉, 현시장은 공급자 우위 시장이며, 이러한 흐름은 향후 2~3년간 점점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니 중고를 사실 분들은 내년이되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사는게 낫습니다.
오늘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살수 있는 K3의 중고차 가격에 대해 알아보고, 중고차를 싸게 살수 있는 방법과 비싸게 팔수 있는 방법까지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모델별 k3 중고 시세
2. 중고차 선택 기준
3. 중고차 싸게 사는 방법
4. 중고차 비싸게 파는 방법
5. 정리
1. 모델별 k3 중고 시세
1) 올뉴 K3 : 18년~21년
① 엔카 매물수 : 572대
② 무사고 기준 시세 : 1,313만원 ~ 2,391만원
③ 최저가 : 1,090만원(주행거리 11만)
④ 최고가 : 3,333만원 ( 주행거리 4만5천)
렌트나 리스 승계차량은 제외했습니다.
2) 더 뉴 K3 : 15년~18년
① 엔카 매물수 : 390대
② 무사고 기준 시세 : 671만원 ~ 1,349만원
③ 최저가 : 480만원(주행거리 9만3천)
④ 최고가 : 1,670만원 ( 주행거리 8천)
3) k3 : 12년 ~ 15년
① 엔카 매물수 : 517대
② 무사고 기준 시세 : 555만원 ~ 912만원
③ 최저가 : 420만원(주행거리 12만)
④ 최고가 : 1,280만원 ( 주행거리 6만3천)
2. 중고차 선택 기준
중고차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은 상당히 많은데요.
출고가 = 연식 + 주행거리 + 사고유무
를 기준으로 가격이 결정되는데요.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연식과 주행거리를 사는것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일까요?
1) 연식 : 3~5년 연식
연식은 제조사 워런티가 이제 막 끝난 차종이 가성비가 제일 좋은 시기입니다. 가치가 가장 큰폭으로 꺾이는 시기이니 구입하기에는 최고의 시기입니다.
2) 주행거리 : 10만km~15만km
주행거리 역시 10만km까지 보증하는 차종이 많습니다. 즉, 10만km 근접했거나 이제막 넘긴 차들이 성능대비 가격이 제일 저렴합니다.
3) 옵션
중고차는 무조건 가장 상위단계의 차종에 옵션이 많은 차종이 좋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부족하다면 한단계 아래 트림의 풀옵션 차량을 사는것도 괜찮습니다. 물론 감가 생각안하고 폐차까지 탈생각을 하신다면, 큰 상관은 없습니다.
4) 색상
싸게 사기 위해서는 흰색을 피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흰색 차량이 가격대가 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3. 중고차 싸게 사는 방법
우리가 중고차를 구입할수 있는 채널은 3~4곳 정도로 볼수 있습니다.
1) 직거래
2) 중고차사이트
3) 자동차 경매
4) 현대캐피탈 인증 중고차
이중 현대캐피탈 인증 중고차는 현대차에서 나름대로 엄선한 중고차를 판매하며, 1년동안 품질보증을 해주기 때문에 중고라 불안하다~ 하시는 분들이 이용하면 좋습니다. (가격은 그만큼 더 비쌉니다)
1~3번 채널을 활용하실 경우에는 시세대비 중고차를 싸게 살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직거래
중고차 직거래는 딜러에게 돌아갈 마진or 수수료를 판매자와 구매자가 나눠먹는 시스템입니다. 다만 양측이 중고시세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쪽으로 기울어진 거래를 피할수 있습니다.
모든 중고거래의 핵심은 '시세파악'입니다. 시세를 최대한 잘 파악하신 뒤 직거래 사이트나 커뮤니티, 어플을 이용하셔서 거래할수 있습니다.
2) 엔카 사이트에서 시세대비 저렴하게 사기
직거래는 개인과 개인간 거래기 때문에 불안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그냥 엔카 사이트에서 저렴한 중고차를 사면 됩니다.
# 엔카에 노마진 차량이 있을까?
엔카에는 종종 약간 저렴한 것을 넘어 시세대비 100만원 이상 저렴한 중고차가 등장하는데요. 아파트도 급매는 몇천만원씩 저렴한것처럼 중고차도 급매가 있습니다.
이유야 저마다 다르겠지만 중고차 거래를 업으로 먹고 살다보면 필연적으로 현금흐름이 막혀 빡빡한 일이 생깁니다. 이럴 경우 갖고 있는 중고차를 빠르게 판매해 현금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빠르게 팔기 위해서는 싸게 파는 방법밖에 없겠죠.
이렇게 저렴한 중고차는 남들보다 먼저 확인해서 먼저 사는사람이 임자기 때문에 호시탐탐 노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 아침부터 잠들기 전까지 30분 단위로 신규등록되는 매물 확인
- 최소 일주일 이상 반복
해주셔야 합니다. 시간은 좀 걸리지만 투입한 시간만큼 예산을 크게 세이브 할수 있습니다. 물론, 전제조건은 시세파악입니다. 이차가 싼지 비싼지는 본인이 판단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3) 자동차 경매
중고차 업체에 경매를 위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수료 30만원쯤 주고, 괜찮은 중고차 시세대비 100만원 이상 싸게 낙찰받으면 70만원이 남습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주로 법인카(리스, 장기렌트)기 떄문에 출품차량도 많고 매일열러서 매우 쉽게 빠르게 낙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업체는 워낙 많으니 직접 알아보시면 되고, 수수료가 너무 비싼 곳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자칫 배보다 배꼽이 클수 있습니다.
4. 중고차 비싸게 파는 방법
1) 경매어플 통해 실시간 견적, 최종판매가 견적 받기
2) 수출업체 통해 견적 내보기
3) 직거래
요즘은 경매앱이 많아서 사진 몇장만 올려 내차의 잔존가치를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딜러들이 실시간으로 입찰에 참여해 판매가를 제시합니다.
딜러들은 대부분 내수업체 소속이기 때문에 수출업체에도 견적을 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수출시장이 활황이기 때문에 사고가 있건 없건, 주행거리가 얼마건 수출업체는 웃돈 주고 사가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최종적으로 가격이 마음에 안드신다면 직거래를 통해 거래할 수도 있습니다.
5. 정리
중고차 거래를 실패하지 않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시세파악' 입니다. 시세만 잘알아도 손해볼일이 없고, 속아서 살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중고차 거래하실 분들은 내가 아는 사이트, 모르는 사이트 전부다 들어가서 시세를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활용할 만한 사이트를 포스팅 중간중간 링크를 넣어두겠습니다.
♧ 이전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