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프라이드 중고차 시세표

 

오늘은 엔카에 등록된 프라이드 중고 시세를 확인하고 조금이나마 예산을 세이브하면서 믿을만한 성능의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프라이드뿐 아니라 첫 중고차 구입하실분들께 두루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프라이드 모델별 시세

2. 프라이드 싸게 사는 방법

3. 매물 고르는 팁

4. 차알못도 중고차 사는법

5. 절대 손해 안보는 중고차 구입방법

 

 

1. 프라이드 모델별 시세

 

· 프라이드 : 87년~00년

· 프라이드(신형) : 00년~11년

· 올 뉴 프라이드 : 11년 ~ 15년

· 더 뉴 프라이드 : 15년  ~17년 

 

1) 프라이드 : 87년~00년

 

① 등록매물 : 20대

② 최저가 : 270만원 (96년 12월식, 주행거리 21만 7천)

③ 최고가 : 950만원 (97년 8월식, 주행거리 9만 4천)

 

270만원 최저가 프라이드

 

레트로 열풍으로 관리가 충실히 된 매물들이 꽤 많습니다. 매니아층이 꽤 탄탄하지만 일반적인 중고매물로서의 가치는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 다음 모델보다 비싼 가격에 판매되는 경향이 짙습니다. 

 

2) 프라이드 신형 : 05년 ~ 11년

 

 

① 등록매물 : 126대

② 최저가 : 130만원 (07년 5월식, 주행거리 19만 8천)

③ 최고가 : 530만원 (10년 11월식, 주행거리 4만 4천)

④ 무사고 중고 시세 : 118만원~325만원

⑤ 주행거리 13만이하 매물 : 90대

 

클릭시 확대

주행거리가 13만 이하로 구입시 5~6년 이상은 충분히 탈수 있는 매물들의 가격이 200~300만원대로 많습니다. 첫차로 구입하기 상당히 괜찮은 라인입니다.

 

3) 올 뉴 프라이드 : 11년 ~ 15년

 

① 등록매물 : 185대

② 최저가 : 330만원 (14년 1월식, 주행거리 24만 7천)

③ 최고가 : 950만원 (14년 4월식, 주행거리 3만 9천)

④ 무사고 중고 시세 : 369만원~635만원

 

올뉴 프라이드는 일단 매물이 185대로 가장 많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해치백 스타일입니다. 500만원대에 무사고에 주행거리 10만이하인 차량도 상당히 많이 보입니다.

 

4) 더 뉴 프라이드 : 15년~17년

 

 

① 등록매물 : 45대

② 최저가 : 470만원 (15년 7월식, 주행거리 5만 8천)

③ 최고가 : 1,220만원 (17년 4월식, 주행거리 1만 2천)

④ 무사고 중고 시세 : 387만원~915만원

 

프라이드의 마지막 모델입니다. 사실 국내용은 2017년 단종 되었지만 수출용으로는 아직도 생산되고 있으며, 그 후속격으로 스토닉이 출시되었습니다.

좌 : 프라이드 4세대(리오) / 우 : 스토닉

하지만 스토닉 역시 내수 판매가 중단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소형차'에 대한 선호도가 갈수록 낮아지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소형차 카테고리로 내수 판매중인 국산 차량은 현대의 '베뉴'가 유일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아 프라이드는 기아차를 대표하는 상징적 차종이며, 기아차의 라인업중 2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스테디셀러라 할수 있습니다.

 

 

2. 프라이드 싸게 사는 방법

 

중고차를 구입하는 채널은 보통 3가지로 나뉘는데요. 

 

· 엔카 등 중고차 매매 사이트

· 직거래

· 자동차 경매

 

어떤 방식으로 구입하건 장단점이 있고, 잘만 활용하면 시세대비 금액을 세이브 할수 있습니다. 이중 금액을 가장 많이 세이브할수 있는 방법은 아무래도 자동차 경매라고 할수 있는데요.

 

1) 천만원 이상 중고차 : 경매

 

 

딜러들이 경매를 통해 낙찰받은 중고차를 엔카에 마진을 붙여 되팔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경매에 출품된 차량을 낙찰받는 것이 엔카에서 사는것보다 항상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천만원 이상대의 중고차는 100~200만원 이상은 충분히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다만 자동차경매(대기업 자동차 경매) 경우 일반인 참여가 불가능해 공식업체에 위탁해 진행하게 되는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즉 수수료가 발생하니 500~600만원대의 저렴한 중고차를 찾는다면, 세이브할수 있는 예산이 크지 않을수 있으니 엔카를 이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경매 방식 예

 

ex) 경매장에 프라이드 출품(전날부터 확인 가능) → 업체 정비사와 매물 체크 후 입찰여부 결정 → 익일 경매장 방문해 실차점검(업체직원만 해도 무방) →시작가 500만원 이면 최고가 갱신 방식으로 경쟁 → 낙찰후 2차 성능점검 후 최종인계  

 

업체는 유튜브나 포털사이트 검색하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엔카에서 싸게 사는 법

 

엔카는 아무래도 경매보다야 비싸지만 일반인이 접근하기에는 사실 가장 편한것은 사실입니다. 엔카에서 시세대비 좋은 차를 사기 위해서는 방법은 딱 한가지, 시간싸움입니다.

 

엔카에서 판매되는 중고차의 마진은 딜러마음입니다. A딜러는 별로 좋지도 않은 차를 비싸게 팔려 할것이고, B딜러는 좋은 차를 싸게 가져와 마진도 적당히 먹고 판매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원하는 차종의 중고시세를 철저히 파악하고, 좋은 매물이 올라올때까지 시간을 들여 계속해서 주의깊게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2주일 정도는 아침부터 밤까지 서칭작업을 계속해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규매물이 등록되면 조회수 50이하에 확인해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3) 직거래

 

직거래는 부대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사매도비 혹은 알선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직거래를 하는 판매자들 역시 비싸게 팔고 싶어 직거래를 한단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때문에 크게 예산을 세이브 하긴 힘듭니다.

 

 

직거래를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해당차종의 카페에 가입해서 직거래 매물이 있는지 팔로우업하는 것입니다. 차에 애정이 있고, 잘 관리한 차주분들은 보통 카페 활동도 열심히 합니다. 관리도 최상급이고 조금만  이상이 있으면 바로 수리하는 애정이 있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지난 이력을 살펴보기도 좋습니다.

 

 

3. 매물 고르는 팁

 

1) 중개딜러는 매물도 찾아준다

 

매물도 직접 골라주는 딜러(중개딜러)가 있습니다. 예산만 정해주면 이분들은 전국 팔도에 흩어진 매물들을 직접 봐주고, 딜러 전산망을 활용해 좋은 매물을 골라주고 수수료를 받습니다. 중고차상사와 직접 연락해 가격흥정도 해줍니다. 요즘에는 유튜버를  운영하는 딜러들도 많아서 예전보단 훨씬 신뢰할만한합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중고차 딜러는 자동차 전문가가 아니라 자동차 판매전문가입니다. 즉 성능은 딜러도 잘 모릅니다. 때문에 내가 열심히 보는 것이 딜러보다 나을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중개딜러에게 자동차를 사게되면 중개수수료와 상사매도비가 발생되어 차떼고 포떼면 차라리 엔카에서 사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2) 3년 지난  중고차 10만km전후 

 

중고차 가성비는 3년이 지난 시점이 가장 좋습니다. 신차의 제조사 보증기간이 끝나는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구입하시면 가장 좋은 상태의 차를 타시는 것이고 수리비용도 거의 발생치 않습니다. 2~3년 끌다가 나중에 중고로 처분해도 제값을 받을수 있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주행거리도 10만km쯤 된것이 가성비가 괜찮습니다. 

 

3) 첫차라면 저렴한게 최고

 

첫차라면 저렴한 것을 사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차 안들고 적당히 사고도 좀 나면서 운행에도 부담없는 가격대가 가장 좋습니다. 

 

 

4. 차알못도 중고차 사는법

 

중고차에 대해 가장 두려운 것이 바로 성능문제입니다. 성능점검표에는 모두다 정상이라고 나와있어서 삿는데 막상 사보니까 엔진에 결함이 있다던가 하는 문제가 있죠.

 

 

그럴때에는 중고차구매동행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문가가 함께 대동해서 원하는 중고차 성능을 점검해주는 서비스인데 대표적으로 '마이마부'라는 업체가 있습니다.

 

 

쏘나타 기준 9만9천원이고 전문 정비사가 대동하니, 10만원 정도 투자하면 주변에 차좀 아는 친구나 지인보다 훨신 경쟁력 있게 성능파악이 가능합니다. 약 1시간 정도 꼼꼼히 봐주고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필자 실제 이용해봄)

 

 

5. 절대 손해 안보는 중고차 구입방법

 

중고차를 구입하려고 자동차 준 전문가가 되거나 자동차정비기능사 자격증을 딸 필욘 없습니다. '시세'만 잘 알아도 손해는 안볼수 있습니다. 이차가 시세대비 저렴한지 비싼지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중고차 구입계획이라면 시세를 잘 파악하고 1달정도는 시간을 들여 좋은 매물이 등장하기를 기다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아는 사이트모르는 사이트전부 들어가서 시세를 파악해보고, 경매앱도 깔아서 경매에 출품되는 중고차의 시작가도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하단부에는 중고차 구입후 자동차보험 가입요령에 대해 자세히 작성해놓은 글입니다. 참고해보세요.

 

 

자동차보험료 견적비교 금감원 채널 이용하기

자동차 보험사들은 10곳이 넘습니다. 그리고 모든 회사가 각종 특약사항을 예로 들며 우리 보험사가 가장 싸다고 고객들을 유인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내게 어느곳이 가장 적합한지는 개인이 판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