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투싼 중고차 가격 시세표

 

안녕하세요. 오늘은 투싼 모델별 중고시세를 알아보고 온라인으로 성능에 문제없는 좋은 중고차를 추론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차알못일수록 더더욱 중고차는 '온라인'으로 골라야 된다는 점! 사전에 말씀드리고 오늘 글을 통해 중고차 고르는 방법에 대해 확실히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투싼 모델별 중고시세 

2. 중고차 구입전 갖춰야할 마인드 셋

3. 엔카, 케이카, kb 차차차...등 중고차 어디에서 구입할까?

4. 엔카진단만 본다.

5. 1인차주 차량만 본다.

6. 성능점검, 보험이력 공개 안된차는 거른다

7. 보험이력 보는 방법

8. 성능점검부 보는 방법

9. 아예 보험이력이 없는 차가 좋을까? 

10. 전차주의 성향은 타이어로 파악한다.

11. 딜러 성향 파악

12. 정리

 

 

1. 투산 모델별 중고시세 

 

· 투싼 NX4 : 21년~현재

· 올뉴투싼 : 15년~20년

· 뉴 투싼 ix : 13년~15년

· 투싼 ix : 09년~13년

· 투싼 : 04년~09년

 

가장 최근 연식부터 아래로 내려가보겠습니다.

 

1) 투싼 NX4 : 20년~현재

 

① 매물수 : 31대

② 무사고 중고 시세 : 2,176만원~3,555만원

③ 최저가 : 1,860만원

④ 최고가 : 3,690만원

⑤ 특징 : 보증기간 살아있는 신차급 차량, 신차출고대기시간없이 수백 이상 비용 절감해서 구입 가능한 라인

 

2) 올 뉴 투싼 : 15년~20년

 

① 매물수 : 1,164대

② 무사고 중고 시세 : 1,250만원 ~ 2,954만원

③ 최저가 : 1,020만원

④ 최고가 : 2,950만원

⑤ 특징 : 폭넓은 가격대, 감가많이된 개꿀 중고 구입 가능한 라인

 

 

3) 뉴 투싼 ix : 13년~15년

 

① 매물수 : 302대

② 무사고 중고 시세 : 857만원 ~ 1,250만원

③ 최저가 : 830만원

④ 최고가 : 1,610만원

⑤ 특징 : 확 저렴해진 가격

 

4) 투싼 ix : 09년~13년

 

① 매물수 : 364대

② 무사고 중고 시세 : 506만원 ~ 1,010만원

③ 최저가 : 400만원

④ 최고가 : 1,270만원

⑤ 특징 : 가성비 라인 & 아직도 쌩쌩함

 

5) 투싼 : 04년~09년

 

① 매물수 : 160대

② 무사고 중고 시세 : 96만원 ~ 472만원

③ 최저가 : 140만원

④ 최고가 : 590만원

⑤ 특징 : 200~300만원으로도 괜찮은 것 구입 가능

 

 

2. 중고차 구입전 갖춰야할 마인드 셋

 

1) 연식 & 주행거리 어디까지 괜찮을까?

 

땅덩어리가 큰 중국과 미국은 주행거리 개념이 한국과 아예 다릅니다. 진짜 수백만km 운행한 차량이 즐비합니다. 중국의 경우 폭스바겐 택시만 타봐도 100만km 주행거리가 평균입니다. 200만km는 넘어야 주행좀 했다~ 는 소리를 듣죠.

 

 

주행거리 길어도 운행하는데 지장없고 차량 잘 굴러갑니다. 연식은 외관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니 차량의 성능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주행거리와 연식보다 잘 관리된 차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고질병에 집중하지 말자

 

고질병을 검색하면 안나오는 차가 없습니다. 벤츠건 BMW건 마찬가지입니다. 특히나 현대차와 기아차의 경우 고질병이 매우 많이 검색이 되는데, 많이 팔린만큼 고질병 사례도 많이 검색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자동차는 기계이고, 기계는 결국은 고장이납니다. 정말 심각한 고장이나 결함이라면 제조사에서 리콜을 해주거나 보상을 해줍니다. 그게 아니라면 수리하면 되고, 부품값도 저렴하고 애프터마켓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현대, 기아차를 사는데 이러한 고질병을 걱정한다면, 한국에서 구입할수 있는 차가 없습니다. 걱정없이 사는 것을 추천드리며, 대부분의 차주들은 내차가 그런 고질병이 있어? 라고 알지도 못한채 차량을 잘 운행하도 다닙니다.

 

그리고 비인기 차량은 얼마 팔리지도 않아서 고질병등이 공론화 되지도 않습니다. 많이 팔린 차들이 고질병도 부각되고, 그에 맞는 확실한 대처방법도 있다는 뜻입니다. 

 

3) 한단계 높은 등급의 차를 사는것, 중고차 시장에서는 ok

 

중고차는 신차만큼 가격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정말 그렇습니다. 주행거리와 연식 살짝만 포기하면 K3살돈으로 K5나 K7을 살수 있습니다. 당초 내 생각보다 한단계 윗등급을 사면 만족스럽고 후회도 없으며 그게 중고차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4) 중고차는 대부분 좋다. 

 

중고차 사면 호구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고차는 좋습니다. 여러분들이 신차를 삿을때는 생각해보십시오. 직접 비닐까지 떼고 때가 되면 정비도 받고, 오일류도 점검하면서 지극정성으로 관리했을 겁니다. 이런차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중고차는 좋습니다.  

 

때문에 중고차를 구입할때에는 최고의 차를 구입한다는 개념보다는 좋지 않은 중고차를 걸러낸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시는게 좋습니다.  

 

5) 중고차는 무조건 온라인으로 고르자 

 

중고차 사면서 사기당하면 어떡하지? 란 생각에 자동차명장 유튜브는 전부 챙겨보고 중고차 상태 확인하는법 백날 공부해봤자 그게 현실세계에서 적용이 될리가 없습니다. 

 

때문에 차알못은 무조건 온라인으로 중고차를 고르는게 좋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하자가 없는 중고차를 선별하는 과정은 지금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3. 엔카, 케이카, kb 차차차...등 중고차 어디에서 구입할까?

 

시세는 최대한 많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곳저곳에서요. 하지만 중고차를 고르는 것은 '엔카'를 통해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엔카와 아무 관련없는 사람이지만 한국처럼 작은 중고시장에서 엔카같은 제대로된 사이트 하나 만들어지는 것이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엔카의 시스템을 잘 활용한다면 상태가 좋지 않은 중고차를 대부분 걸러낼수 있습니다. 

 

4. 엔카진단만 본다.

 

지금부터는 매물이 가장 많은 올 뉴 투싼을 구입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총 매물 1,165대중 엔카진단은 448대

 

매물이 무려 1,165대나 되는데요. 엔카진단 차량만 보기를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미 점검을 한번 받은 중고차를 굳이 한번더 엔카를 통해 점검했다는 것은 차량의 상태에 자신이 있단 이야기입니다. 

 

엔카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이 결코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엔카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중에는 사고차도 있고, 침수차도 있을 수 있습니다. 상태가 좋지 않으면 굳이 엔카진단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사고차가 섞여 있을 확률이 있는 일반차량은 제외함으로써 나쁜 중고차를 고를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1인차주 차량만 본다.

 

무조건 1인차주 차량만 보시기 바랍니다. 신차를 뽑은 사람은 중고차를 산 사람과 마인드 자체가 다릅니다. 대략 3천만원짜리 자동차를 구입했는데 차량관리를 허투루 했을까요? 

 

엔진오일도 최대한 자주 갈고, 작은 이상만 느껴져도 일단 정식서비스센터로 갑니다. 작은 생활기스 하나 날까 관리하게 됩니다. 당연하죠. 3천만원주고 삿으니까요.

 

 

하지만 중고로 구입한 사람은 마인드가 달라집니다. 2~3년만 타고 다시 팔지뭐~ 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차주가 늘어날수록  차량 관리는 점차 소홀히 하게 됩니다.

 

물론 이 역시 확률입니다. 극단적으로 비교하면 우리가족만 쓰는 화장실이 깨끗할까요? 아님  상가 화장실이 깨끗할까요? 우리집 화장실이 깨끗할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전차주는 무조건 1명인 차량, 1인신조차량만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렌트이력 있는 차는 쳐다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6. 성능점검, 보험이력 공개 안된차는 거른다

 

 

종종 성능점검와 보험이력이 공개되어 있지 않은 차량이 있습니다. 이유야 여러가지겠지만 미심쩍은 부분이 있는 차는 무조건 거르시기 바랍니다.

 

 

7. 보험이력 보는 방법

 

 

랜덤으로 고른 해당차량의 보험이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일단 해당내역에 '자차보험'이 없는 차량이 있습니다. 연식이 오래되면 자차를 넣지 않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간이 길다면 역시 걸러주시기 바랍니다.

 

- 내차보험으로 처리한  내차사고 : 138만원 (18년 5월 10일)

- 타차보험에서 처리한 내차사고 : 33만원 (16년 1월 25일)

- 내차보험으로 처리한 타차 가해 : 238만원 / 33만원 (18년 5월 10일)

 

18년 5월 10일 본인 과실로 타차에게 손해를 입힌 내역이 있습니다. 100만원대~200만원대의 사고라면 아마도 후방에서 박았을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능점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8. 성능점검부 보는 방법

 

예상대로 앞쪽 본넷을 교환했습니다. 하지만 외판의 단순교환은 모두 무사고로 처리합니다. 문콕 자국 하나만으로도 차문을 교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프레임이 이상이 없다면 모두 무사고차이고, 실제로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9. 아예 보험이력이 없는 차가 좋을까? 

 

아무리 100~200만원 정도 금액이라면 사고가 나도 보험처리 안하고 직접 비용을 부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보험처리 내역이 아무것도 남지 않게 되지요. 

 

때문에  자잘한 보험처리 내역이 많은 차를 더 신뢰할만 합니다. 50만원 미만의 사고를 보험처리한 차라면 큰 사고를 숨길리 없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5년이상 주행하다보면 내가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별의별 이유로 사고한번은 나게 마련입니다. 아예 보험처리한 내역이 하나도 없다면 오히려 저는 그 차가 의심될것 같습니다.

 

10. 전차주의 성향은 타이어로 파악한다.

 

같은 모델의 차량을 끌어도 타이어는 천차만별입니다.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미쉐린, 넥센 타이어등 제조사도 많고 종류도 다양합니다.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은차주의 성향이 많이 반영된다는 이야기입니다.

 

· 고가 타이어 장착 : 차량정비에 돈을 아끼지 않는 차주 (긍정 시그널)

· 저가 타이어 장착 : 차량 정비에 인색할 가능성 있음.

· 사계절용 타이어 장착 : 무난하게 운행 

· 스피드를 위한 가속 타이어 장착 : 과속가능성 높아 차량에 무리 가해졌을 가능성 큼. 절대피하자.

· 유명하지도 않고 저렴하지도 않은 타이어 : 차알못 차주로 정비소에서 하란대로 햇을 가능성 큼. 과잉정비가 예상되는차로 중고차 구입하는 입장에서는 긍정적 요인.

 

중고차를 구입하는 입장에서는 과속안하고 살살 몰고다닌 차, 과잉정비된 차가 좋습니다. 타이어로 어느정도의 성향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11. 딜러의 성향 파악

 

중고차 딜러는 해당 차량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자 좋은 정보원이며, 딜러마다 성향도 다릅니다. 

 

A딜러 : 무사고차만 매입해서 분쟁소요 최소화 하면서 정직하게 판매

B딜러 : 사고차 위주로 저가매입해서 호구들에게 비싼값에 팔면서 마진 극대화

 

대표적으로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딜러의 성향은 어떻게 알까요? 판매중인 다른 차를 확인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판매중인 차량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해당딜러는 18대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갖고 있는차 전부 엔카진단을 받은 무사고 차량입니다. 무사고 차량만 매입하는 딜러임을 알수 있습니다. 물론 1~2개 진단받지 않은 차량이 섞여 있을수도 있는데, 이는 딜러가 차를 판매하면서 소비자가 갖고 있던 차의  매입을 부탁받은 사례인 경우일수 있습니다. 

 

12. 싸고 좋은 중고차 있을까? 

 

1) 시세는 최대한 많이 확인하는게 좋다

 

구입은 엔카에서 하시되 시세는 이곳저곳에서 최대한 많이 확인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시세만 알아도 비싸게 살일은 없습니다. 적을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패입니다. 

 

2) 억울하게 감가된 차를 찾자

 

예산을 아끼실 분들은 억울하게 감가된 차량을 찾으시면 됩니다. 가령 주행거리가 똑같이 5년된 차량이어도 주행거리가 5만km 10만km 15만km라면 가격차이는 상당히 심하며 당연히 15만km 차가 가장 저렴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게 있습니다. 5년간 15만km를 주행한 차량은 연간 3만km 즉, 한달에 3천km를 주행했다는 것인데 이는 일반적인 도심주행으로는 절대 불가능한 거리입니다. 

 

서울 부산 왕복도 800km 안쪽임을 고려하면 아마도 이 차주분은 매일 고속도로를 타고 출퇴근을 했다고 추측해볼수 있습니다.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을 햇을수도 있고, 대전에서 세종으로 출퇴근을 했을수도 있겠죠. 

 

중요한 것은 고속도로와 같이 뻥뚫린 도로를 달렸다는 것은 바퀴의 회전수가 늘어나 주행거리는 늘어낫지만 차에 가해진 무리는 일반적인 도시주행에 비해 현저기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10만km를 꽉막힌 도심에서 주행한 차보다 상태가 더 나을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가격은 훨신 저렴합니다. 이렇게 억울하게 감가를 맞은 중고차를 구입하면 시세대비  싸고 좋은 중고차를 득템하게 됩니다.

 

※ 자동차 관련 돈아끼는 꿀팁

 

 

자동차보험료 견적비교 금감원 채널 이용하기

자동차 보험사들은 10곳이 넘습니다. 그리고 모든 회사가 각종 특약사항을 예로 들며 우리 보험사가 가장 싸다고 고객들을 유인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내게 어느곳이 가장 적합한지는 개인이 판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