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

자동차를 실제로 굴러가게 하는 것은 '타이어'죠. 자동차의 하중을 지탱해주며, 구동력과 제동력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완화해 주행감에도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적절한 시기의 타이어 교체는 '필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타이어산업협회'의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키로수로 따지는 타이어교체시기는?

키로수보다 중요한것이 타이어 마모상태이기 때문에 모든 차량이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통상, 관리가 잘 된 차량은 6-7만km 이며, 관리가 미흡한 차량은 3-4만 km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마모상태를 직접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제조일자로 따지는 타이어 교체시기는?

이 역시도 어떤 환경에 노출되어 있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통상 4-5년으로 봅니다.



타이어의 유통기한은?


타이어에도 유통기한이 있는데요,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이 상하는 것처럼 타이어도 제조일로부터 4-5년 이상이 경과하면 딱딱하게 굳는 소위 '경화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굳어진 상태에서 운행을 하게되면 타이어는 찢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제조일로부터 5년 이상이 지난 타이어는 운행 키로수가 적더라도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키로수가 적더라도, 이러한 타이어 갈라짐 현상이 발생했다면 즉시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행시 터진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겠죠.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 방법



타이어의 옆면에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제원값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중 DOT 라는 영문이 보이실텐데요. 그후에 붙는 숫자가 바로 제조일자 입니다. 



실제 제 타이어 화면을 보여드릴께요.



화면이 어두워서 숫자로 표시를 했습니다만, 보시는 바와 같이 DOT 제조일자 뒤에 네자리 숫자 3616이 보입니다. 영문표기이기 때문에 뒷쪽부터 읽으면 되요. 16년 36주차에 36주차면, 대략 8월말정도 되겠네요. 제조된지 3년이 지났으니, 저 역시도 교체주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마모한계 측정하는 방법, 자동차 관리법상 마모한계는 1.6mm


제조년이 안되었더라도 운행을 많이 할수록 마모도 빠르게 진행될텐데요. 자동차관리법상 마모한계는 1.6mm 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마모한계선을 측정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유관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굳이 100원짜리 동전을 넣어볼 필요가 없습니다.


트레드 홈이 마모한계선까지 다다르면, 매우 위험할 뿐 아니라 자동차관리법에 의거하여 자동차검사시 불합격되어 운행을 할수 없게 됩니다. 과마모된 상태의 차량을 운행하게 되면, 제동거리가 길어져 미끄러지기 쉽고, 이물에 찔렸을 때 파열되기 쉽습니다. 특히 빗길에서는 수막현상이 발생해 주행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수막현상 (Hydroplaning) 

자동차가 빗길이나 젖은 노면 주행 시, 노면 위 고인 물은 타이어의 옆쪽 또는 앞쪽의 빈 공간으로 배출되게 됨. 그러나 고속주행을 하면 극히 짧은 시간동안에 충분히 물이 빠지지 못하여 남아 있게 되고, 이 같은 현상이 심해지면 타이어와 노면사이에 수막이 형성되면서 타이어가 노면에 닿지 않은 채 자동차가 물 위를 달리듯 미끄러지는 타이어 지면접촉 저해현상


수막현상이 발생되면 브레이크 및 핸들이 말을 듣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견인력도 없어지며, 이를 예방키 위해서는 강우 등 젖은 노면에서는 반드시 20~50% 감속운행을해야 하며 마모한계 이하인 과마모 타이어를 절대 사용해서는 안됨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어의 상태를 직접 확인하는 겁니다. 타이어를 교체한지 얼마 안됐다면 큰 상관은 없지만 2년이상 됐다면 주기적으로 타이어의 마모상태 및 경화현상이 있는지 확인을 해주면 됩니다. 타이어의 안전점검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공기압, 마모한계선, 손상정도 


공기압의 경우는, 직접 측정이 불가하니 엔진오일 교체 등으로 차량정비소에 방문할 때마다 한번씩 점검해주시면 됩니다. (자동차산업협회에서는 매달 측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지금까지 타이어 교체시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체 점검을 통해 타이어 교체시기라고  판단했다면 타이어 교체를 생각하게 되는데요. 타이어는 4개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꽤나 큰 목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바로 타이어 업체로 가서 교환을 하게 되면 차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못해도 개당 10만원과 장착비용이 발생하게 될꺼에요.


타이어 교체시기가 다가온 분들께서는 제가 이전에 포스팅한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과 관련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