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중고차 매매사이트 이용시 확인사항

최근에는 차량 관련 포스팅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중고차 관련 포스팅은 오늘이 처음입니다.

중고차 관련한 포스팅은 진작 하고 싶었습니다. 이유는 다음, 네이버, 유튜버 등 메이저 포털사이트에서 중고차 구입과 관련해, 쓸모있는 정보를 얻기가 의외로 매우 힘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광고 및 업체의 홍보성 글로 도배가 되어 있으니까요. 


그래서 양질의 정보는 '차잘알' 지인이나 사촌아버지 등 지인을 통해 얻거나 '보배드림' 등의 관련 커뮤니티에서 공부하거나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정 시간이 없고 바쁜분들은 SK엔카 등 믿을만한 사이트에서 구매를 한다로 나뉘는 것 같구요



때문에, 저 역시도 정보를 얻기가 어려웠는데요. 나름대로 양질의 정보를 충분히 습득햇다고 판단하는 지금,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해서 자동차 공부를 할순 없는 노릇이죠. 엔진이 어쩌고, 뭐가 어쩌고... 말이 안되는 소리는하지 않겠습니다.



오늘부터 포스팅 해 나갈 내용은 일반인이 중고차를 마진없이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구입 실패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1. 직거래 가격조회는 필수, 엔카 무한대기


내가 원하는 차량의 중고시세가 얼마나 하는지는, 직거래 사이트나 엔카등의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십시오.



엔카에서 원하시는 차량을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임의로 쏘나타 DN8을 검색해보겠습니다.



대략적인 금액이 나옵니다. 시중에 꽤 많은 온라인 직거래 사이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엔카 등 업체를 통해 중고차량의 가격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의 좋은 점은 말그대로 가격확인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보험 견적 문의의 경우 한번 대부분 사이트는 고객DB(개인정보)가 수집되어, 영업전화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중고차 사이트의 경우 말그대로 가격조회만 가능합니다. 얼마든지 이용하면서, 원하는 차량의 가격이 얼마정도에 형성되어 있는지 충분히 체크를 하면서 감을 잡아나가는게 첫번째 입니다.



* 포털사이트에 중고차 직거래만 쳐도 수많은 업체가 나옵니다. 또한, 포스팅 내에 링크를 통해 얼마든지 가격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 

 엔카에서 구입을 희망할시, 구입희망 차량을 전부 클릭!! 해주세요. 한번 클릭한 게시글은 제목 색깔이 회색으로 변하죠? 그리고, 한번씩 새로고침을 하며 새로운 매물이 업데이트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중고차 딜러들이 현금이 필요해 급매로 싸게 내놓은 검은 제목의 게시글이 툭 튀어나옵니다. 이러한 매물은 꾸준히 나오는데요, 워낙 빨리 판매되어 금방 사라지기 마련입니다.  갑자기 툭 튀어나온 처음보는 조회수 적은 차량을 획득하시면  거의 무조건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걸로 먹고 사는 업자들도 많습니다. 박리다매라고 할까요. 

단 문제가 있습니다. 끈기가 필요한데요. 일주일 이상 사이트를 지켜보며, 새로고침 해주는 끈기는 필수입니다.

저녁 6시 이후가 차량등록이 많이 되는 시간입니다. 



2. 중고차 구매, 중고차업체가 아니라 중고차 직거래 '딜러'에게 가라


판매하고자 하는 분들은 비싸게 팔고싶고,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은  싸게 사고 싶은게 인지상정이겠죠. 거기에 직거래가 아닌 경우에는 당연히 마진이 붙겠죠. 사람을 두고, 차량 관리를 하고, 건물과 부지 임대료가 발생하는데 '노마진'으로 판매할수가 없습니다. 


요즘에는 프리랜서 '딜러' 들이 있습니다. 업체 소속이 아니에요. 말그대로, 중고차를 연계해주고 일정 수수료만 받습니다. 바로 위의 '엔카' 서 무작정 새로고침하며 대기하다가, 싼매물 뜨면 획득!이 끈기를 요구했다면, 이번에는 오프라인 버전입니다. 직접 직거래만 전문으로 하는 '딜러' 를 찾아가는 겁니다.



차량 원 주인 중고차업체에 A라는 차를 500만원에 차량 판매 - 나는 업체에서 A 차량을  800만원 구입 

차량 원 주인 중고차업체에 500만원에 차량 판매 - 프리랜서 '딜러'가 차량 원주인에게 직접 연락 - A를 500만원에 구입 후, 딜러에게 수수료 50만원 지급.


대략 이러한 시스템입니다. 

전문딜러로 인증을 받게되면, 똑같은 중고차 사이트여도, 딜러들만 접속할 수 있는 '모드'가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딜러가격'으로 차량 가격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곳에서 차량 가격을 확인하고, 차주 or 업체에 직접 연락해 차량을 보고 구입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차주 역시, 본인이 원하는 희망가로 올리기 때문에, 딜러를 통해 네고도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의심이 많은 편이라 사기 아니야? 라는 생각도 했고 이역시 100% 노마진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같은 번호판의 차량이 엔카 사이트에 200만원 이상 비싸게 올려져 있는것을 보고, 어느정도 신뢰를 하게되었고, 믿고 중고차 구매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운영하는 업체들이 꽤 있으니,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거라 생각됩니다.


* 다만 이분들은 '중고차 딜러' 이지 차량 전문가는 아닙니다. 중고차 상태와 관련해 기본적인 정보는 갖고 있지만, 차량전문가는 아님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3. 자동차 경매시장을 이용하라 : 롯데, 현대, SK, K카, AJ같은 대기업 경매장

 

대부분의 대기업 법인차량은 3년정도 이용 후, 새 차량으로 교체합니다. 산타페를 타다가, 신형 팰리세이드가 나오면 당연히 새차로 교체를 합니다. 이렇게 나오는 매물이 워낙 많습니다. 



하루에 1000대 가량으로 나오는데 70% 정도는 거의 대부분 중고차 딜러들이 가져갑니다. 그리고 시장에서 재유통되는거죠. 본인이 경매에 참여하셔서 중간마진없이 낙찰을 받으시면, 저렴한 구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원하는 차종의 중고가를 머리속에 넣고 가셔야 겠지요. 


현대글로비스, 경매를 앞둔 차량 700대


법원이나 관공서 경매는 경쟁이 치열해 성공이 어려워 내게 돌아오는 차량은 아주 안좋은 상태의 차량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딜러들도 힘들다고 합니다)



3-1. 현대자동차 다니는 임직원 주변에 있다면?

번외로 알려드립니다만, 주변에 현대차 다니는 분들이 있다면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현대차 임직원은 2년에 한번씩 본인 회사 차량을 20% 할인해 살 수 있는 임직원 혜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2년마다 차를 바꾸는 직원들이 꽤 많습니다. 그 분들만 사용하는 채널이 있어서 임직원이 아니면 접근하기는 어렵지만, 주변에 현차 다니는 분들이 있다면 문의해볼만 합니다. 


4. 차량관리 업체에 의뢰


카봐X, 마이마X 등 차량관리를 해주는 업체가 있습니다. 그 분들은 회원들의 차량을 정기적으로 관리해주기 때문에 고객 DB를 확보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고객이 차량을 팔고자 할때, 필요에 따라 직거래로 연결해줍니다. 수수료 또한 매우 저렴합니다. 전문업체를 통해 관리를 받은 차량을 직거래로 일정 수수료만 지급하고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방법 중 한가지입니다. 2번째 방법이 선택지가 더 넓은대신 차량은 복불복인 반면, 이 방법은 선택지는 좁지만 상태는 더 좋은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겠네요.  



5. 마무리 : 가격확인은 많이 할수록 좋다


중고차 구입전 아셔야 할 것은 직거래 등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수많은 매물의 가격을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돈 들지 않는 공짜방법이죠. 머리속에 이러한 사전정보가 들어 있어야 '옥석'을 가릴수 있게 됩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