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렌트카 변경이 허용되면서 카니발 중고 문의가 많습니다. 물론 이전에도 카니발은 목적과 쓰임에 분명해 중고 매물의 수요와 공급 둘다 충분한 편이었습니다.
오늘은 카니발 중고가격을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중고차 시세는 정해진 바가 없기 때문에 어떻게 구입하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앤카 등의 중고차사이트에서 구입할 경우에는 보통 비싸게 준만큼 값어치를 하기 마련이구요. 직거래를 통해 구매하면 더 저렴하기도 하죠.
☆ 글 순서
# 카니발 중고시세
# 중고차 가격은 어떻게 정해질까?
# 시세대비 200만원 아끼는 방법 1
# 시세대비 200만원 아끼는 방법 2
☆☆ 중고차 싸게 구입하기의 핵심은, 시세파악입니다. 시중에는 많고 많은 중고차어플과 사이트가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곳에 접속하시고, 최대한 많은 어플을 다운받아 중고시세를 알아두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이트내의 다운로드 링크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카니발9인승 뿐 아니라 모델별 중고시세를 전부 체크해보고, 시세대비 저렴한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꽤 자세하게 논해볼 예정입니다.
카니발 중고차 시세 - SK엔카
카니발은 중고차의 공급과 수요가 가장 많은 차량중 하나입니다. 98년 출시된 카니발은 매물이 없고 01년 출시된 카니발2는 등록차량이 10대뿐이어서 굳이 표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싸고 좋은차 있을까?
차에 대해 잘 몰라도 중고차를 잘 사는 사람이 주변에 항상 존재합니다. 중고차를 잘 사기 위해서 차량 공부를 할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중고차를 잘 사는법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싸고 좋은 차 없다' 는 말처럼, 중고차 값은 대개 가격과 상태가 정비례합니다. 비싼만큼 값어치를 하기마련이지요. 하지만, 동일 연식과 동일 주행거리인데 그 와중에 100만원이상 많게는 수백만원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차량의 경우 십중팔구 '유통마진' 차이입니다. 한차는 유통마진이 책정되어 있고, 한차는 유통마진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가격차이가 나는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통마진 없는차' 혹은 '유통마진이 적은차' 를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인터넷 중고차 사이트에서 유통마진 적은차 구매하는법
참을성이 필요합니다만, 인터넷 사이트에도 분명 유통마진이 거의 없다시피한 차량이 등록됩니다. 엔카를 예로 들어볼께요.
SK 엔카는 회사 자체에서 차량을 매입해 판매하기도 하고, 타업체 딜러들이 차량을 등록해 판매하기도 합니다. 엔카에서 직접 판매하는 제품은 사내 규정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겠지요. 수수료, 즉 마진 또한 동일하게 책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엔카직접판매 제품은 시세보다 싼 경우는 드물겠죠.
하지만 딜러들이 판매하는 제품은 수수료도 딜러마음입니다. 다만, 이러한 딜러매물 중 수수료가 없다시피한 차량이 꽤나 자주 등록됩니다. 현금흐림이 막혀 빠르게 처분하기 위해서 노마진으로 차량을 판매하는 경우죠. 이러한 차량을 딜러급매 차량이라 칭하겠습니다.
다만, 이러한 딜러급매 차량을 워낙 빠르게 팔려나갑니다. 시세보다 저렴한데 그냥 놔둘리 없습니다. 조회수가 100이 되기전에 팔려나갑니다. 퇴근하고 하루에 한번정도 확인하면 이미 늦는거죠. 때문에 빠른 의사결정이 필요한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내가 구매하고자 하는 챠량에 대한 시세정보가 머리속에 완벽히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엔카에서 시세 확인 및 딜러매물 확인하는법
엔카 사이트에서 올뉴카니발 디젤, 9인승 럭셔리 모델을 선택해봤습니다. 여러 차종이 나옵니다. 모든 차량을 클릭해 주행거리와 가격을 체크해봅시다. 일단 가장 상단에 노출된 차량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여러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량 성능점검 사항부터, 보험이력과 시세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상단에 '조회수' 중요합니다. 1,920명이 조회됐지만 판매되지 않은 이 차량은 '가성비' 가 훌륭한 차량은 아닐겁니다. 훌륭하면 이미 팔렸겠죠. 남들이 봤을때도 매력적이지 않은 이 차량을 내가 굳이 살필요는 없습니다.
다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보겠습니다. 확인한 차량은 게시글 색깔이 회색으로 변했네요. 차량 시세는 많이 확인할수록 좋습니다. 모든 차량을 이렇게 전부 확인해주세요. 시세정보를 머리속에 넣으면서, 살만한 차량이 있나 보는겁니다.
이제부터는 참을성과의 싸움입니다. 딜러급매로 나온 차량을 최소 일주일이상은 지켜보는겁니다. 모든 차량을 확인했다면 새로 등록된 차량은 검은색 글씨로 게시되어, 눈에 확 띌겁니다. 조회수가 100미만인 차량은 눈여겨 봅시다. 노마진 차량으로 딜러급매를 위해 내놓은 차량일 가능성이 큽니다. 대신 30분, 최소 1시간에 한번씩 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며 기다리셔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시세보다 100만원 이상 싸게 구매한 사람 여럿봤습니다. 다만 참을성과 인내가 좀 필요한 작업이겠죠. 이 방법이 안맞다는 분들에게는 두번째 방법 '자동차 경매' 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유통마진 없는차 사는법 2 - 자동차경매
경매는 당연히 마진이 없습니다. 낙찰만 받으면 내 차가 됩니다. 조금 생소하다 느껴질수 있는 분들을 위해 조금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경매는 법원경매/공매/대기업자동차경매 3가지 채널이 있고, 우리가 도전할 것은 대기업자동차경매입니다. 수많은 장점과 한가지 단점이 있는데, 단점부터 말씀드리면 일반인 참여가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허가받은 공식업체나 딜러만 참여가 가능한 것입니다.
이말은 곧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일반인 참여가 불가해, 대행업자나 딜러를 찾아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지만 경쟁이적어 더 낮은 가격에 낙찰받을수 있습니다. 수수료 30~40만원 주고, 시세보다 100만원이상 싸게 사는겁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도 사전에 시세정보를 충분히 알아야 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특징과 장점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개최되는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는 3,000대에서 4,000대 가량의 차량이 출품됩니다. 출품 차량의 출처는 대기업 법인차량입니다. 법인차량은 보통 3년정도 끌고 판매후 신차로 교체합니다. 그리고 교체되는 차량은 중고차경매에 출품됩니다.
왜 직접 안팔고 경매에 출품할까? 라는 의문을 갖을수도 있겠죠. 답은 중고차판매는 중소기업적합업종(중기업)에 선정된 상태입니다. (곧 해제 된다는 이야기도 솔솔 나오고 있긴 합니다) 그래서, 직접 판매는 불가하며 경매에 붙일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충분한 물량 외의 장점은 입찰전 차량상태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게 다른 경매와 차별되는 점입니다. 흔히, 법원경매나 공매의 경우 압류차도 방치차도 많습니다. 차량 상태 및 출처가 불분명한 차량이 많은데 입찰전에 차량상태 확인또한 불가합니다. 때문에, 가격이 아무리 싸다한들 수리비가 더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입찰전 차량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미 꼼꼼하게 성능 및 차량 상태가 점검되어 출품됩니다. 차량점검지에 기록되지 않은 하자가 낙찰후 발견되었을때 반품이 가능하기 때문에, 손톱만한 기스하나도 기록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리하면, 매우 꼼꼼히 점검되어 출품되고, 입찰전 실차점검이 가능하고, 낙찰후 다시한번 성능점검이 이뤄집니다. 이렇게 3번의 체크를 통해 낙찰자에게 인계가 되는데, 인계 후 기록되지 않은 문제가 발생된다면 반품이 가능합니다. 즉, 나에게 인지되지 않은 이상이 있을 확률은 극히 적다는 것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과정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하단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모든 과정을 업체 or 딜러가 도와주며 최종 마무리후 수수료만 지급하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4번단계 상한가 설정단계인데요. 딜러분께서는 하루빨리 차량을 낙찰받는것이 좋겠죠. 그래야 수수료를 받으니까요. 때문에, 상한가를 다소 높게 설정하기도 합니다. 이러다 보면 한마디로 또이또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세보다 50만원정도 싸게 샀는데 수수료주니 그돈이 그돈입니다.
때문에 본인께서 명확한 기준을 잡는게 좋습니다. 특히, 카니발은 법인차로 특히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매물도 충분합니다. 나는 수수료포함해서 100만원싸게 사겠다라는 기준을 정했다면 그에 맞는 상한가격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자나깨나 시세 잘알아야 합니다.
자동차경매 업체는 어떻게 컨택?
포털사이트검색, 유튜브 등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제 글은 특정 업체를 홍보하는 글이 아니기 때문에 업체를 거론하지는 않겠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신뢰할만한 분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중고차 시장가면 호구되기 십상이란 말도 옛말입니다.
수수료가 너무 비싸면 하지 않는게 좋겠죠. 국산차의 경우 20만원대고 있고 하니, 잘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맺음 : 시세확인이 중요
수동적 방법과 적극적 방법 2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두 방법 모두 선결조건은 시세정보를 잘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인이 아는 모든 사이트를 접속해 시세정보 충분히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직장생활하시랴, 사업하시랴 다들 너무 바쁘실텐데요. 캠핑카 한대 구매해서, 주말에는 가족들과 캠핑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이러한 바쁜 상황속에서도 중고가격을 검색해 제 글을 읽는 분이라면 새차보다 중고차의 가성비를 중시하는 합리적인 분들이라는 추측이 듭니다. 이러한 분들이라면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거라는 말씀을 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저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다시 들고 나타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