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2명이상 있는 가정에 카니발을 대체할 만한 차를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오늘은 카니발의 모델별 중고 시세를 알아보고 온라인을 통해 수많은 카니발 중고 매물중 상태가 좋은 카니발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유튜브에 깔린 중고차 잘 고르는 방법 등과 같이 차알못들이 실천하기 어려운 방법이 아닌 누구나 쉽게 적용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할테니 끝까지 정독하시면 도움되실거라 확신합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께요!
목차
1. 카니발 중고차 시세
2. 카니발 중고를 살때 마음가짐
3. 중고차 어디에서 살까?
4. 엔카진단 차량
5. 1인신조 차량만 본다
6. 보험이력과 성능점검 미공개 차량 거른다.
7. 보험이력을 보며 체크해야 할것
8. 성능점검 보며 체크해야 할것
9. 전 차주의 성향 파악
10. 딜러의 성향 파악
11. 주행거리와 연식, 싸게 사는 법
12. 시세는 최대한 많이 보자
1. 카니발 중고차 시세
1) 카니발 모델
· 98년~01년 : 카니발
· 01년~05년 : 카니발2
· 05년~10년 : 그랜드 카니발
· 06년~10년 : 뉴카니발
· 10년~14년 : 카니발 R
· 14년~18년 : 올 뉴 카니발
· 18년~20년 : 더 뉴 카니발
· 20년~현재 : 카니발 4세대
초창기 모델은 생략하고 10년부터 생산된 모델부터 중고시세부터 훑어보죠.
2) 카니발 R : 10년~14년
① 엔카 등록 매물 수 : 694대
② 무사고 기준 시세 : 459만원 ~ 1,580만원
③ 최저가 : 230만원
④ 최고가 : 1,790만원
3) 올뉴 카니발 : 14년~18년
① 엔카 등록 매물 수 : 1,757대
② 무사고 기준 시세 : 1,266만원 ~ 3,650만원
③ 최저가 : 1,050만원
④ 최고가 : 4,690만원
4) 더 뉴 카니발 : 18년~20년
① 엔카 등록 매물 수 : 904대
② 무사고 기준 시세 : 1,844만원 ~ 4,720만원
③ 최저가 : 1,480만원
④ 최고가 : 6,300만원
5) 카니발 4세대 : 20년~현재
① 엔카 등록 매물 수 : 218대
② 무사고 기준 시세 : 2,6064만원 ~ 6,611만원
③ 최저가 : 3,780만원
④ 최고가 : 9,450만원
2. 카니발 중고를 살때 마음가짐
중고차 괜찮을까? 라는 생각이 들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내 가족이 타는 차인데 중고차라면 왠지 더 불안하기도 한데요. 여러분이 신차를 삿을때를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신차가 출고되고 차량의 비닐까지 직접 뜯었는데, 그 차를 허투루 관리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더군다나 가족이 타는 차라면 3년이건 5년이건 과잉정비받아가면서 꼼꼼히 관리하죠.
대부분의 중고는 이렇듯 상태가 괜찮습니다. 물론, 더러 침수차도 있고, 큰 사고가 난 차들도 있겠죠. 이런 안좋은 상태의 차는 충분히 소거해나가면서 좋은 차를 선별할 수 있습니다. 차알못이더라도 말이죠.
새차가 출고되고 하루만 타고 팔아도 중고가 됩니다. 온라인을 통해 충분히 좋은 차를 고를수 있으니 저만 믿어보시기 바랍니다.
3. 중고차 어디에서 살까?
엔카가 좋을까요? 케이카가 좋을까요? kb차차차가 좋을까요? 일단 그 물음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어차피 엔카에 올라온 매물 차차차에도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각각의 사이트 시스템을 활용해 어떻게 좋은 차를 고를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는 엔카와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만 '엔카'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한국의 내수시장 규모로 엔카정도 시스템을 갖춘기는 결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4. 엔카진단 차량
올 뉴 카니발을 구입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중고차 구입은 확률게임이고, 좋지 않은 차량을 소거해나가는 과정입니다.
총 1,758개의 매물이 있는데 그중 엔카진단은 649대입니다. 엔카진단을 체크해 649대중 한대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1) 엔카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을 왜 소거하는가?
엔카진단을 받은 차량은 엔카측으로 차량검사를 한번더 받은 차량입니다. 이는 무사고차임을 증명하는 것이고, 딜러가 본인이 매입한 차량에 어느정도 자신감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엔카진단을 받음으로써 마케팅적으로 한층 더 소비자에게 어필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엔카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은 모두 사고차인가요? 아닙니다. 엔카진단을 받는 것은 의무가 아닙니다. 받지 않은 차량중에서도 상태 좋고 멀쩡한 것들 많습니다. 하지만, 사고가 심하게 난 차는 결코 엔카진단을 받지 않고, 받을수도 없습니다. 즉, 엔카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중에서도 상태가 좋지 않은 차들도 혼재되어 있습니다.
중고차를 사는 입장에서 이러한 리크스를 감당할 필요가 없습니다. 때문에 저는 엔카진단만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엔카진단만 해도 매물이 649대나 있으니까 말이죠.
5. 1인신조 차량만 본다
이 역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험이력을 보시면 자동차번호와 소유자 변경이력 정보를 확인할수 있는데요. 1인신조 차량만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뭐 영업용 승용으로 사용된 이력이 있어도 '장기렌트'일수 있으니 괜찮다~ 오히려 낫다는 말을 하기도 하는데요. 저는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무조건 1인신조 차량이거나 1인신조차량에 준하는 차량만 구입하기길 추천드립니다.
새차를 뽑은 사람과 중고차를 구입한 사람은 그 마인드 자체가 완전히 다릅니다. 내가 수천만원 들여 새차를 산 사람은 차를 결코 허투루 관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구입한 사람은 다릅니다. 2~3년 몰다가 다시 팔건데 차량 관리에 큰돈 들이지 말자고 생각하는 분들 많습니다.
때문에 전 차주는 적을수록 좋고, 1명인 경우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렌트이력이 있는 차는 무조건 패스하길 추천드립니다. 비교하자면 렌트차량은 공중화장실이고, 1인신조차량은 우리집 화장실입니다. 어디가 깨끗할지는 안봐도 비디옵니다.
6. 보험이력과 성능점검 미공개 차량 거른다.
엔카는 기본적으로 성능점검과 보험이력을 한눈에 파악할수 있도록 툴을 마련해놨습니다. 그런데 이게 종종 등록이 안된 차량도 있습니다. 그런 차는 무조건 거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이런 차량은 그냥 무조건 거르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확인이 가능한건데, 등록을 안해놨단 것은 무언가 찜찜한 구석이 있다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7. 보험이력을 보며 체크해야 할것
임의로 선택한 차량의 보험이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1~3번 항목까지는 문제가 없습니다. 영업용 이력도 없고, 전 차주도 1명입니다. 소유자 변경이 되었지만 딜러가 매입한 것이니 1인차주입니다.
4번 특수 사고이력정보는 모두 해당사항이 없으니 통과, 5번 항목은 보험사고 이력인데 내역이 있습니다. 확인해보죠.
18년 4월 18일. 내차보험으로 처리한 내차 사고 : 총 30만원
18년 4월 22일, 타차보험에서 처리된 내차 사고 : 총 48만원
200만원 이하의 사고는 경미한 사고라 볼수 있는데, 50만원 이하라면 아주아주 경미한 사고라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미한 사고를 보험처리했다는 것은 중고차를 살때 아주 좋은 징후입니다.
아무리 큰 사고가 난다고 해도 보험처리를 하지 않으면 내역이 남지 않습니다. 서류상으로는 무사고일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위 차량은 내차사고 30만원짜리를 스스로 보험처리 했습니다. 이렇게 자잘자잘한 사고도 보험처리를 하는데 큰 사고를 감출리가 없겠죠.
차를 수년간 몰다보면 내가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작은 사고 하나쯤은 생기기 마련인데, 보험처리 내역이 하나도 없다는 것은 오히려 뭔가 숨기는게 있지 않을까? 하는 의심을 줍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아예 무사고인 차량보다 오히려 이런 차량이 믿음이 갑니다.
8. 성능점검 보며 체크해야 할것
자동차 기본정보와 종합상태등이 먼저 표시됩니다.
별다른 내용이 없으니 넘어갑니다.
이후 사고 교환 수리이력이 표시됩니다.
외판은 교환이 있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차에 스크래치 하나 낫는데 문짝을 교환하는 사례도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입차거나 색상이 특이한 경우라면 도색이 어려워 아예 스크래치 부위를 통으로 교환하기도 합니다.
다만 사고가 커서 외판을 교환하거 프레임까지 먹었다면 사고차로 분류됩니다. 해당차량은 외판도 문제없고, 프레임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상이 전혀 없는 차량입니다.
이후 자동사 세부상태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오일 미세누유 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문제가 없네요.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면 해당차량은
- 연식 : 17년 6월식
- 가격 : 1,930만원
- 주행거리 118,002KM
- 엔카진단차량
- 1인신조차량
- 보험이력 이상없음
- 성능점검부상 이상없고 외판 프레임 이상없음.
- 미세누유 없음
꽤 괜찮은 차량입니다. 조금더 확인해보겠습니다.
9. 전 차주의 성향 파악
전 차주의 성향은 의외로 '타이어'로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타이어는 개인의 취향껏 선택할수 있는 소모품이고 종류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 비싼 타이어 : 차량정비에 돈 아끼지 않는 차주
- 가장 싼 타이어 : 차량정비에 돈을 인색하게 사용하거나 or 합리적 소비자
- 마모상태가 매우 심함 : 차량정비 인색할 가능성 있음
- 스피드용 타이어 : 최악, 과속즐기는 운전자로 악셀 브레이크 과다 사용으로 차량 상태 안좋을 가능성 높음
- 유명하지도 않은데 비싼 타이어 : 마진 많이 남는 타이어로 업체에서 하라는 대로 하는 차주( 과잉정비 받은차로 중고로 구입하기 좋은 차)
- 대중적인 가성비 타이어 or 순정타이어: 무난무난하게 잘 관리할 가능성 높음
100% 일치하진 않지만 어느정도 성향을 예측해볼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차량정비에 돈을 아끼지 않는 차주의 차를 사는것이 좋습니다.
10. 딜러의 성향 파악
마지막으로 내가 고른 차를 판매하는 딜러의 성향까지 파악하면 더 확실한 선택이 됩니다. 딜러는 딜러마다 성향이 다릅니다. 어떤 딜러는 사고차 위주로 매입해 마진을 최대한 취하는 전략을 택한다면 어떤 딜러는 무사고차의 좋은 상태의 차량을 매입해서 판매해 분쟁소지를 최소화 합니다.
이는 딜러가 판매중인 다른차를 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차가 엔카진단을 받은 차량이라면 무사고차 위주로 매입함을 알수 있고, 차량을 하나하나 클릭해가면서 보험이력이나 성능점검부가 전부 공개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솔직한 딜러임을 체크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11. 주행거리와 연식, 싸게사는법
연식은 외부상태, 주행거리는 차량의 내부상태를 반영하는데요. 10만km 넘어가는 차량에 대해 불안감이 있으신 분들이 있겠지만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0만~30km 넘어가도 관리만 잘하면 쌩쌩하고 미국이나 중국과 같이 땅덩어리 큰 나라는 100만km 넘는 차량이 수두룩 합니다.
더군다나 앞서 살펴본 차량은 약 4년6개월된 차량인데 주행거리가 12만km입니다. 연간 주행거리가 거의 2만 5천km에 달한다는 이야기인데요. 이정도 주행거리를 뛰기 위해서는 고속도로 주행을 상당히 많이 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고속도로 주행은 차에 무리가 없습니다. 같은 주행거리여도 막히는 도심을 브레이크 악셀 밟아가며 주행한 차보다 뻥뚫린 고속도로 쫙쫙 밟은 차가 공학적으로 무리가 훨씬 덜합니다.
멀리갔으니 주행거리는 뻥튀기 됐지만 실제 상태는 10만km 이하의 차보다 좋을수 있다는 것이죠. 이런 차는 감가를 맞아 오히려 가격이 저렴합니다. 오히려 싸게 살수 있는 기회입니다.
12. 시세는 최대한 많이 보자
시세는 최대한 많이 보는것이 좋습니다. 사는 것은 엔카에서 사서라도 내가 아는 곳 모르는 곳 전부 돌아다니며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고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에 사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중고를 구입하셨다면 자동차보험에서도 금액을 세이브할수 있습니다. 하단의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