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장기렌트카 가격표 업체별


대한민국에는 수많은 렌터카 업체가 존재합니다. 수년째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롯데렌터카와 SK, AJ 등 빅3가 있고, 최근 설립되었지만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현대캐피탈도 있습니다. 메이저 업체 외에도 수많은 중소 업체들이 존재하죠.  ※ 금호렌터카 → KT금호렌터카→2015년 6월 22일부 롯데로 인수되며 롯데 렌터카로 사명 변경했습니다.



경쟁이 치열하면 소비자는 웃는 법입니다. 치열한 경쟁속에 장기렌트카 월 대여료는 수년전과 비교해 오히려 저렴해졌습니다. 더불어 특가, 고객친화적 서비스, 스페셜 프로모션 등의 혜택은 늘어났습니다. 인터넷, 모바일 환경의 발달로 누구나 간편하게 장기렌트카 다이렉트 견적을 내볼수 있게 된 것도 장기렌트카 가격 인하의 요인 중 큰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견적시 중요한 점



장기렌트카 견적을 내볼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여러 업체에서 견적을 내보는 것입니다. 한 렌탈업체가 모든 차종의 대여료료를 가장 좋은 조건에 가져갈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가령 현대캐피탈은 현대, 기아차는 저렴한 반면에, 타 차종의 가격은 매우 높습니다. 롯데렌터카는 SUV차종은 저렴한 반면에 타 차종의 가격은 조금 높은 편입니다. 차종뿐 아니라, 계약기간, 나이, 담보유무 등의 사항도 대여료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결국 직접 견적을 내봐야 답이 나오는 것이죠. 지금부터는 장기렌트카를 생각하시는 분들의 합리적 판단을 돕고자 합리적으로 견적을 내보는 방법과 과정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렌터가 가격비교 업체 및 사이트, 과연 이용해도 될까?



가격비교사이트는 렌터카 업체보다 더 많습니다. (광고글이 아니기 때문에 업체명은 가렸습니다.) 이들은 GA(독립법인대리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휴한 업체들의 견적을 일괄적으로 비교해주고 판매까지 대리해 진행해 준뒤 원수사로부터 수수료를 받게됩니다. 쉽게 말해 위탁판매업체죠. 확실히 편합니다. 심지어 요즘에는 영업 수수료가 없다는 곳도 있으니 이용해볼만 합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의 단점이라면, 계약시 수수료가 발생할수 있다는 점과, 산출된 견적과 실제 가격이 달라질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모든 GA의 존재이유는 결국 고객 DB확보입니다. 내 개인정보가 수집될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쯤 이용해볼만 합니다. 견적 내보는 것은 어느곳이건 무료고 간편한 것은 큰 매리트니까요.



다이렉트 가입이 가장 합리적임


가격비교사이트를 이용해 견적을 내봤다고 해도, 바로 가입을 하실분은 많이 없으실 겁니다. 받아본 견적서중 저렴한 몇 업체는 직접 견적을 내보시는 과정을 거치게 될텐데, 당연히 그렇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은분들이 기준점을 잡기 적당한 것이 롯데의 신차장 다이렉트를 통해 견적을 내보시는 것입니다.  


 

일단 대한민국 1위 업체이기 때문에, 보유차종과 차량이 가장 많습니다. 또한, 기존 롯데멤버스 회원이라면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견적산출이 가능합니다. 소득증빙과 재직증빙이 필요없으며, 무담보 승인률이 가장 높은 업체이기 때문에 '기준'을 잡기 가장 좋습니다.


롯데 멤버스 회원이라면, 간단한 동의만으로 롯데렌터카 견적을 내보는 것이 가능하다. 

선택정보는 동의하지 않으면 마케팅 전화에 시달릴 필요도 없다.


※ A회사의 B차종을 C라는 조건에 대여하기로 결정했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가입하냐에 따라 월 대여료가 달라집니다. 가입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설계사를 통한 상담후 가입과 다이렉트가입이 그것입니다.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면, 당연히 설계사 판매 인센이 발생하기 때문에 비용이 월 대여료가 더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99% 다이렉트 가입이 저렴합니다. 


※ 본인 가입조건이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 (ex. 연 주행거리가 3만 이상으로 계약하길 원하는 경우 등) 에는 다이렉트 가입이 불가한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어쩔수 없이 설계사가 내준 견적서를 통해 가입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설계사를 통해 가입을 하더라도 다이렉트로 내본 견적과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롯데 신차장 견적방법




견적을 내보는 과정은 매우 간답합니다.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제조사와 차종만 선택해주시고 원하는 조건으로 견적 바로내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5단계에 걸쳐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임의로 선택을 해보겠습니다. 계약기간은 장기렌트시 가성비가 가장 훌륭하다는 4년을 잡았고, 선납금과 보증금, 보증증권등은 모두 0%, 초기비용 제로로 견적을 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견적이 산출되었습니다. 오른쪽, 차량사진 밑에 모델/옵션변경 란을 통해 되돌아가서 조건을 바꿔서 견적을 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휴할인가는 특정 카드를 매달 100만원 이상 유지해야 적용되는 할인이므로 큰 의미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가격외에 고려해야 할점


장기렌트는 보험료도 렌트비에 포함이 되어있기 때문에 결국 '월 렌트비'가 가장 저렴한 곳을 선택하시는게 낫다는 판단입니다. 하지만 가격 외에도 고려할 점이 더 있겠죠. 국내 장기렌트카 1위 업체인 롯데렌터카와 최근 핫한 현대캐피탈까지 두 업체의 특징을 분석하면서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롯데렌터카 특징


- 취급 차량과 차종이 가장 많음

- 국내 렌탈 취급 업체들 중 상대적으로 렌탈료가 높다. 반면 특가 프로모션중인 차량은 비싸지 않다.

- SUV 차량 저렴한 편.

- 소득증빙과 재직증빙 필요 無

- 신용 7등급도 계약이 가능

- 신설 법인 사업자 계약 가능.

- 법인명의 차량, 초기비용 최소화하여 계약 가능

- 연간 3일 대차가능. 2,000 CC 이하. (보험 따로 들고, 직접 가서 대차, 해야함 탁송시 비용 발생)


롯데렌터카는 소득증빙과 재직증빙이 필요없는 유일한 렌터카 회사였습니다. 신용에 조금 문제가 있어도 계약이 가능했죠. 또한, 타사에는 없는 대차서비스도 있었습니다. 약간 비싸긴 하지만, 그만큼 가입도 편하고 혜택도 좋았습니다. 이러한 롯데렌터카에 맞서 현대캐피탈이 장기렌트를 최근 시작했습니다.



현대캐피탈 장점

- 소득증빙과 재직증빙 필요없다.

- 무담보 승인률 높음 

- 현대차와 기아차 저렴한 편.

- 무서류 무방문으로 계약 가능(모바일로만 계약 가능)

- 사고시 내 과실 100%여도 대차를 기한없이 진행해줌 (국내유일)

- 정비서비스 포함하지 않아도 100% 

- 전손사고가 났다면? 귀책사유가 없다면 위약금 낼 필요없고 면책금 50만원만 납부하면 됨


현대캐피탈 단점

- 중도해지시 위약금이 높다.

- 현대차와 기아차 제외 여타 제조사로 견적도 내기 어렵고 비쌈

- 계약기간은 딱 4년시 가장 저렴하며 3년이나 6년시 불리

- 연간 주행거리 2만 5천 이하로 뛸때 좋음. 그 이상은 비쌈

- 만 21세보다 만26세가 저렴함


현대캐피탈은 롯데렌터카의 장점을 흡수하면서도 발전시켰다고 할수도 있습니다. 두 업체가 장기렌트의 문턱이 가장 낮은 업체임은 틀림이 없기 때문에 이 두곳은 일단 견적을 내보시는게 좋습니다. 



장기렌트 장점과 단점



장기렌트카 장점

- 사업자라면 렌트비 비용처리 가능

- 초기비용이 적게 든다

- 젊은층에게서는 보험료 이득

- 사고처리시 할증이 없기 때문에 초보운전자에게 유리하다. 

- 차량의 감가상각을 전혀 묻지 않는다. (일부 업체에서 수입차에 한해 감가 묻기도 하지만 국내차는 해당사항 없음)

- 차량이 재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신용도의 하락이 없다.

- 신형 lpg차량 이용 가능하다.

- 계약 종료시점에 차량인수와 반납을 결정할 수 있어서 좋다. 

- 전체적으로 장기렌트 시장이  과열되었기 때문에 월 대여료가 낮아졌다 


장기렌트 단점

- 번호판 '하' '허' '호'만 쓸수 있다. (최근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경향이 높다. 워낙 많아지다보니)

- 보험경력이 단절될수 있음 (3년간 미가입시 경력 단절된다. 그게 싫으면 3년으로 계약하면 됨)

- 중도 해지시 위약금 발생 (2년, 3년, 4년 등 약정을 걸고 진행을하는데, 약정기간 채우지 못할시 위약금 발생)

- 약정기간동안 차를 변경하기가 어렵다. (신차나 중고차도 마찬가지)

- 약정 주행거리가 있다 (주행거리가 짧을수록 저렴, 많이 설정할수록 비싸짐)

- 약정거리보다 많이타면 위약금이 있음.(키로당 800원 정도)

- 자차 수리시 지정정비공장 이용해야함 (지방은 지정 정비 공장이 없는 경우도 종종 있어 불편할 수 있다)



장기렌트 이런사람은 이용하지 마라


장기렌트의 장점과 단점을 종합해 봤을때, 굳이 장기렌트를 이용하지 않아도 될 분들이 많습니다. 가령 운전 경력이 오래되어서 보험료도 매우 낮고, 사고의 확률도 매우 낮은분들은 금액적으로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할부로 구입을 하시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  


정리 : 가격비교사이트로 비교접근, 다이렉트로 가입이 유리



차량은 두말할것 없는 '고가'제품이며, 오늘 새차를 사서, 내일 재판매해도 감가가 500만원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에 취등록세 등등 여타 비용까지 계산하면 많게는 천만원 가량 손해를 보시게 되지요.  빛의 속도로 감가가 되는 신차를 굳이 소유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가격비교업체를 통해 견적을 내본 뒤, 업체의 다이렉트 견적 프로그램을 이용해 접근하시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가격과 상관없이 메이저 회사는 견적을 내보시는게 합리적 판단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