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쏘렌토 중고차 가격 시세


쏘렌토 중고를 사거나 팔기위한 분들께 도움이 될 글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글의 순서는 '엔카'를 통해 쏘렌토의 모델별 시세를 체크한 후, 중고차의 유통경로를 파악해 주어진 예산을 세이브할수 있는 방법, 그리고 조금더 비싸게 팔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대표적인 중고차 플랫폼인 '엔카'를 통해 쏘렌토의 중고차 가격과 시세를 살펴보겠습니다. 쏘렌토는 02년도에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그후 뉴쏘렌토(06~09), 쏘렌토R(09~12), 뉴쏘렌토R(12~14), 올뉴쏘렌토(14~17),  더뉴쏘렌토(17~20) 쏘렌토 4세대(20~현재)까지 출시되었습니다.



쏘렌토 모델별 시세



첫 출시된 쏘렌토입니다. 등록대수 77대에 최저가 129만원 최고가 600만원 사이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모두 디젤 차량입니다. 



뉴 쏘렌토입니다. 09년까지 출시되었기 때문에, 등록된 매물이 많지 않습니다. 



쏘렌토 R입니다. 644대가 등록되어있습니다. 최저가 390만원부터 최고가 1370만원까지 다양한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뉴쏘렌토 R. 309대 판매중입니다. 



14년부터 17년까지 출시된 올뉴쏘렌토입니다. 가장 많은 매물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약 3~6년된 차량들이니 중고로 사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더뉴 쏘렌토 역시 454대로 많은 매물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3년미만 차량으로 가격은 1730~3990만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쏘렌토 4세대는 중고매물은 많지 않은 편입니다. 



중고차 유통과정은?


중고차 시장에서 마치 진리처럼 내려오는 말이 있습니다. "싸고 좋은 차 없다"는 말입니다. 이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왜그럴까요? 중고차는 정가는 없지만, 대개 다음과 같은 공식에 의해 판매가가 정해집니다.


출고가 - (연식 + 사고유무 + 주행거리) = 중고차 가격


때문에, 쏘렌토처럼 중고매물이 많은 차량은 가격대가 촘촘히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900만원짜리 중고보다, 1000만원짜리 중고가 낫습니다. 그래서 싸고 좋은 차 없다는 말이 나온것이죠.


→ 그렇다면, 내 가용 예산에 맞춰 사면 되겠죠. 맞습니다. 그래도 크게 손해보는 일은아닙니다. 하지만 주변에 보면, 차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는데 중고차 싸게 잘 사시는 분들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어떻게 싸게 사는 걸까요?


내차가 다시 판매되기까지의 과정



렌터카건 자차건 폐차를 시키지 않는 이상 내차는 중고차 딜러를 거쳐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됩니다. 이때 붙는 것이 바로 유통마진이고, 판매수수료입니다. 


중고차 딜러는 경매를 통해 차량을 매입합니다. 최근에는 일반 소비자들도 경매어플을 통해 대부분 차량을 매입하시는 추세이죠. (경매어플 : AJ셀카, KB차차차, 헤이딜러 등 다수) 



딜러가 매입한 중고차량은 소위 상품화 과정을 거치면서 차대의 최소 5~10%를  마진을 붙여 판매합니다. 판매시에는 법정 판매 수수료도 요청할수 있죠. 


즉, 중간에 낀 유통마진만 해도 100~200만원이란 이야기입니다. 이 유통마진만 제거한다면, 시세보다 싸게 차량을 구입할수 있겠죠. 



시세보다 싼 중고차 찾는 3가지 방법.


유통마진과 수수료가 없거나, 적은 차량을 찾는 방법은 크게 직거래 ㉡ 엔카에서 노마진 차량 찾기 ㉢ 자동차 경매 이렇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직거래


- 어플이나, 커뮤니티(보배드림,띠띠빵빵 등)에서 직접 거래


→ 수수료가 없다는게 가장 큰 장점. 파는 사람도 비싸게 팔고 싶어하는건 인지상정이므로 드라마틱하게 싸진 않다

→ 중고차 사이트보다 50~100만원정도 저렴하게 산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편하다.

→ 판매자의 신뢰성은 복불복


2. 엔카에서 노마진 차량 찾기. 


- 엔카에도 노마진으로 등록된 차량 구입

- 중고 딜러들이 자금확보를 위해 급매하는 경우가 꽤 많음


→ 시간 투자가 약간 필요


3. 자동차 경매


- 법원경매, 공매, 대기업자동차경매가 있음.

- 직접 낙찰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애초에 유통 마진이 없음.


직거래는 추가 설명이 필요가 없고, 2번 3번 항목에 대해서 보다 상세하게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엔카에서 노마진 차량 찾는 방법


노마진에 판매하는 이유는?


엔카에 노마진 차량이 등록되는 이유는 딜러들의 자금확보 때문입니다. 딜러들은 항상 수중에 현금이 확보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새로운 차량을 매입할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매입은 많은데 판매가 원할하지 않은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자금을 빠르게 확보하고자 합니다. 빠르게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해야하죠. 이러한 경우 갖고 있던 차량을 본인이 매입한 가격 그대로 판매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어차피 판매 수수료는 받을수 있으니, 손해는 아니니까요.


이러한 차량을 '딜러급매' 차량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딜러급매 차량은 어떻게 살까요?


■ 딜러급매 차량 사는 방법


1) 새로운 차량 등록시 남들보다 먼저 확인

→ 최소 한시간에 한번씩 엔카 사이트 즐겨찾기 해놓은 뒤 새로고침하면서 새로 등록된 매물 확인.


2) 내가 알고 있는 시세보다 저렴한지 확인

→ 쏘렌토 중고차 시세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함. 


3) 구입


매우 간단합니다. 남들보다 빠르게 확인해서 싸면 사면 됩니다. 하지만 제 경험적으로 볼때 최소 일주일 정도는 이 작업을 수행해주셔야 합니다. 일주일정도 대기하면서 아침부터 잠들기 전까지 주기적으로 확인하면 100~200만원 정도는 예산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꿀팁 1.


위 사진과 같이, 확인하지 않은 차량은 검은색 글씨, 확인한 차량은 회색 글씨로 표시됩니다. 등록된 모든 차량을 먼저 확인하고, 시세를 파악합시다. 모든 차량을 확인할때쯤이면 시세는 자연스레 머리속에 들어오게됩니다.


이제부터, 새로운 차량이 등록될때마다 빠르게 확인합니다. 새로운 차량은 검은색 글씨로 눈에 띕니다. 내가 알고 있는 시세보다 싸면, 바로 구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꿀팁 2.


애석하게도 중고차 딜러들은 본인의 퇴근시간 이후에 차량을 등록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잠들기 전까지 계속 확인해주시면 보다 빠르게 노마진 차량 구입이 가능합니다. 


→ 엔카에서 중고차를 싸게 사는 방법은 가장 보편적이고 심플한 방법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다소 지루하고 참을성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게 싫으신 분들은 다음의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자동차경매; 입니다.



자동차 경매 방법 3가지





누구나 경매에 참여해서 자동차를 낙찰받을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직접 참여가 가능한 경매는 ㉠법원경매 ㉡공매가 있고, 대행업체를 통해 참여하시는 방법은 대기업 자동차 경매가 있습니다.


각각의 경매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경매는 '대기업자동차경매' 인데요. 그 이유는 가장 간편하고 빠르게 원하는 차량을 낙찰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란? 



대기업에서 진행하는 경매는 매일열립니다. 출품차량도 매우 많죠. 출품차량의 출처는 대부분 '법인카'입니다. 법인카는 3~4년 계약이 끝나면 렌탈사로 반납이 되지요. 렌탈사는 반납된 차량을 대기업 경매를 통해 처분합니다. 


대기업 경매 추천 이유는?  


1) 출품 차량이 많다 

- 일주일에 3천대~4천대 출품됨


2) 차량 상태가 믿을만 하며, 실차점검이 용이하다

- 꼼꼼히 점검되어 출품되고, 낙찰후 재점검해서 최종 이상이 없을때 소비지자에게 인계된다.

- 문제가 있을시 반품 가능함. 

- 각 경매장에 방문해 한번에 여러차량 실차점검 해볼수 있다. 


3) 공식업체만 참여가능해 경쟁이 적다.

- 다만 업체에게 수수료는 지불해야 한다 (약 20~30만원)


→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것은 법원경매에 비해 단점이지만, 그만큼 경쟁이 적다는 말이다. 

더군다나 위탁해서 진행하니 내가 신경쓸게 없어서 좋다. 


■ 대기업 자동차 경매 진행 과정



표로 만들어봤습니다. 의뢰 및 상담은 카톡을 통해 편하게 하시면 되니 부담도 없습니다. 주의할점이라면, 결국 금액 설정 단계입니다. 마음에 드는 차량이 있다면 상한가를 설정하게 되는데, 이때 설정한 금액이 내가 중고차를 사게될 금액이 되는 만큼 신중하셔야 합니다.



꿀팁.

경매도 본인이 시세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차 딜러는 빨리 낙찰을 받아야 수수료를 받게 되니까, 적절한 선에서 타협하길 원하니까요. 모든걸 대행하기 보다는 입찰여부 및 금액설정 단계는 의뢰인 본인의 의지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중고차를 싸게 사기 위해서는 중고차 시세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정리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는 말처럼, 중고차 시세를 잘 알고 중고차 유통과정만 알아도 시세보다 100만원 ~200만원 이상은 예산을 세이브할수 있습니다. 내가 아는곳, 모르는 곳 최대한 많이 중고차 시세를 파악해주세요. 포스팅 중간의 링크를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차량은 갖고 있는 것 자체로 손해입니다. 가치가 매우 빠르게 하락하기 때문이죠. 때문에, 중고차를 검색해서 제글을 읽는 분들은 매우 현명하신 분들이라 저 혼자 추측해봅니다. 그러한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하단에 싣겠습니다. 이참에 자동차보험료도 점검해서 새는 금액이 있었는지 확인해보시고, 타이어 등의 고가의 소모품도 합리적으로 교체하는 방법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