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제

셀트리온 합병, 3사 주가는?


9월 25일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공시를 통해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방안을 구체화시켰습니다. 먼저 개편전 현재 셀트리온의 지배구조를 보겠습니다. 


<기존 셀트리온 그룹 지배구조>


서정진 회장이 셀트리온 홀딩스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최대주주입니다. 서정진 회장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주식을 현물출자하여 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를 설립하고, 2021년 12월 31일까지 기존 셀트리온의 최대주주인 셀트리온홀딩스와 셀트리온 헬스케어홀딩스를 합병함으로써 셀트리온 그룹의 지주회사 체제를 확립할 것이라고 공시하였습니다. 그림으로 보겠습니다.


<변경될 셀트리온 그룹의 지배구조>


9월 25일 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가 이미 설립되었습니다. 이번 합병을 통해 단일 회사에서 개발, 생산, 유통, 판매까지 가능해져 거래구조 개선을 통한 비용절감과 사업 투명성이 제고되는 효과를 기대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합법 방법론이 제시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셀트리온 그룹 3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셀트리온 지배구조>


특히 셀트리온그룹은 소액주주 비중이 매우 높은그룹입니다. 소액주주 비율이 셀트리온 60%, 셀트리온 헬스케엇 52%, 셀트리온제약 45% 달하기 때문에 21년 3사 합병 시 주주총외 통과 여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왜 지주사 체제로 전환할까?


원 셀트리온 체제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1) 고질적인 일감 몰아주기 지적 해소

2) 지배구조 개편 및 경영 효율화 기대 


3사 합병시 그동안 셀트리온의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대한 높은 매출 의존도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대규모 재고자산 관련 문제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통합 지주회사 설립을 통해 지배구조를 강화하고 전문 경영인 체제를 확립할 예정입니다. 


의약품 개발부터 생산 및 판매까지 단일 회사에서 이루어지므로 거래주고를 개선 시킬수 있으며 비용 절감 및 사업의 투명성도 제고가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내부적인 이유로 서정진 회장의 양도세 주담 감소라는 이유도 있습니다. 


문제는 셀트리온 상장 3사는 소액주주 비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상장 3사의 합병에는 많은 난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진정한 합병을 위한 첫단계로 지주사 체제는 주주들 모두 수긍할수 있는 방법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향후 셀트리온 3형제 주가 전망


현재의 지주회사 체계는 셀트리온 3형제가 합병하기 위한 첫단계기 때문에 합병 시나리오가 밝혀지지 않은 현재 3형제의 주가는 중립의견을 유지할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3사가 합병을 한다면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미래의 주가를 맞추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정확한 예측은 불가합니다. 



다만, 3사가 합병을 하게 된다면 가장 덩치가 큰 셀트리온이 합병자가 되고, 헬스케어와 제약이 흡수되는 그림이 그려질 가능성이 가장높습니다. 이때, 주가에 따라 이해관계가 크게 달라질수 있는데요. 다만 셀트리온의 합병 자체는 호재라고 할수 있기 때문에 이는 3사 모두에게 긍정적 요인이다라고 까지만 예측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때문에, 합병 소식이 알려진 9/25(금)일에는 시간외거래에서 셀트리온그룹의 주가가 상당히 많이 올랐고, 그후 명절 연휴시작 전일까지는 큰폭의 등락없이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했습니다.


새로운 수급 주체 발생


공정거래3법 중 지주회사 요건이 강화되었습니다. 지주사는 자회사의 30% 지분을 소유하도록 법이 강화된 것이죠. 이에따라 셀트리온 홀딩스가 셀트리온의 지분을 10% 추가 획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는 1300만주에 달합니다. 공매도 잔고 수량 850만주보다 많죠.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할때 주가가 오르는 이유는 매수하려는 주체가 2개이상이면 서로 경쟁을 해야하기 떄문입니다. 매수호가에 걸어놓고 체결을 기다리면 상대가 한호가 올려서 사버리기 때문에 주가는 오를수 밖에 없습니다. 경매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정진 회장은 21년 12월 31일까지 1300만주는 매수해야 하는 주체가 된것이기 때문입니다.


21년 말까지 약 1년 3개월 남짓이지만 영업일수는 180여일정도입니다. 긴 시간이지만 1300만주를 매입하기에 그리 길지 않을수 있습니다. 단기간 급등하는 모습도 몇번 나올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정리



1) 셀트리온은 지속적으로 대두되어온 문제점 해결 및 경영효율화를 위해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공시함

2)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은 '호재'이다.

3) 3사 합병을 위해서는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서 어느 종목이 유리할지 예상이 쉽지 않지만 '합병' 자체는 호재이기 때문에 3사 두루 호재라고 볼수 있다.


셀트리온그룹은 장기적으로 투자할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코로나19 치료제와 관련한 이슈가 없다고 하더라도 말이죠. 신중한 투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