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식물재배

베란다 텃밭 만들기 종류 & 시기별 작물

 

베란다 텃밭을 만들고 가꾸는 방법과 시기별로 심기 좋은 작물과 키우는 요령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코로나 19 시대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베란다 텃밭 추천 작물

2. 실내 텃밭 조성 방법과 준비물

3. 병해충 발생시 대처요령

4. 수확은 어떻게?

 

1. 베란다 텃밭 추천 작물 

 

1) 시기별 추천 작물

 

-  봄과 가을 : 상추, 청경채, 겨자채, 셀러리, 파슬리, 일당귀, 적환무, 당근

-  여름 : 엔다이브, 치커리, 근대

-  봄,여름,가을 : 케일, 다채, 부추, 쪽파, 각종 허브 식물

 

출처 : 농촌진흥청

 

실내 텃밭을 조성할때는 실외보다 챗빛의 양이 20~50% 부족하기 때문에 적은 햇빛으로도 잘 자라는 작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쉬운 작물을 잎채소와 허브 등입니다.

 

2) 계절 안타는 작물

 

계절과 상관없이 키울수 있는 것으로 케일, 다채, 부추, 쪽파 등이 있으며 허브식물인 바질과 루꼴라 민트도 초보자가 키우기 적합합니다. 베란타 텃밭이 처음이라면 계절 안타는 작물로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실내 텃밭 조성 방법과 준비물

 

1) 실내 텃밭 조성 위치는?

 

장소 : 햇빛이 가장 잘 들어오는 창가쪽이 적당하며 아파트라면 베란다가 가장 적합합니다.

시기 : 실내는 온도변화가 실외보다 적기 떄문에 비교적 이른봄부터 늦가을까지 재배가 가능합니다.

환경 : 채소가 잘 자라는 온도는 18~25도 사이입니다. 봄과 가을이 가장 적합한 시기입니다.

 

 

2) 실내 텃밭 준비물

 

실내텃밭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씨앗을 심거나 모종을 사서 옮겨 심는 방법이 있는데요. 씨앗의 경우 모종을 심는 시기보다 1달정도 일찍 심어주시는게 좋습니다.

 

① 준비물 : 모종화분, 화분, 텃밭 상자, 원예용(채소용) 상토, 물뿌리개, 비료 등 

 

모든 준비물은 인터넷이나 마트 등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다이소 한번만 가셔도 되고, 쿠팡 등에서 주문하실수도 있습니다. 모종은 보통 4~5월이나 8~9월에 쉽게 구입이 가능하며 씨앗은 언제든 구입이 가능합니다. 

 

② 화분종류 

 

- 플라스틱 텃밭  상자

- 스티로폼 상자

- 식물재배기

- 플라스틱 포트 화분 수직형

 

상자형/플라스틱 포트 화분을 이용한 수직형/식물재배기

어떤걸로 해도 상관없고 구입이 용이한 것으로 하시면 됩니다. 

 

- 재활용 펫트병이나 테이크아웃 커피잔 

 

 

새싹보리나 새싹밀 등의 새싹작물을 재배가 매우 용이해 펫트병을 반으로 잘라서 재배해도 되고 쓰고남은 테이크아웃용 커피잔을 재활용해도 좋습니다. 

 

3) 식물 관리 방법 

 

- 물주기 : 씨앗을 심었거나 모종을 옮겨심었을 경우 처음에는 뿌리가 충분히 내릴때 까지는 물을 자주 주어야 합니다. 2~3일에 한번씩 비오듯이 뿌려주시면 됩니다.

 

- 양분 : 원예용 상토의 영양분은 1개월 정도면 모두 사라집니다. 때문에 재배 기간이 길어진다면 완효성 비료, 입제형 고형비료, 양액 등을 구입해 상토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병해충 관리 : 집에서 키우는 작물에 농약까지 치기는 좀 부대낍니다. 병해충 방지를 위해서는 환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3. 병해충 발생시 대처요령

 

가정에서 난황유와 마요네즈 살충제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방법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소개한 방법이니 효과는 확실합니다.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난황유 만드는법

 

- 준비물 : 계란, 물, 식용유, 분무기, 페트병, 요구르트병, 알루미늄 호일, 저울

 

- 페트병에 계란 노른자 넣기

- 식용유 60ml와 물 40ml를 넣어 100ml가 되도록 해줌

- 호일을 뭉쳐서 호일 구슬 5개를 페트병에 넣고 내용물이 잘 섞이게 흔들어줌

- 2L 물에 난황유 10ml를 넣어 희석시켜서 분무기에 넣고 사용

 

2) 마요네즈 살충제 만드는법

 

- 준비물 : 마요네즈, 물, 페트병, 깔때기, 분무기, 저울

 

- 물 1L를 페트병에 담은 후 마요네즈 6G을 깔때기를 이용해 페트병에 넣는다

- 잘 섞일수 있도록 흔든다

- 5일~7일 간격으로 골고루 뿌려준다

 

 

4. 수확은 어떻게?

 

잎이 달린 채소는 모종을 옮겨 심은 후 2~3주뒤부터 1주일에 2~4장씩 수확이 가능합니다. 수확할때는 전부 뜯어내지 마시고 다음을 위해 안쪽 본잎은 2~3매 남겨두고 뜯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파 가격이 오르면서 베란다에 대파를 심는 파테크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답답한 마음을 실내작물 기르기로 달래보시고 직적 키운 건강한 작물을 먹는 즐거운 경험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 이전글 더보기

 

 

표고버섯 효능, 보관법 말리기

표고버섯 몸에 좋은 줄은 다 알고계실겁니다. 효능이야 인터넷 찾아보면 엄청 많이 나와있는데요 표고버섯에 어떤 성분이 들어있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정확히 알아보고 이러한 성분이 몸안에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