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베뉴 장기렌트 견적후기


오늘은 혼라이프 SUV 베뉴의 장기렌트 견적결과를 알아보고 신차와 장기렌트중 어떤것이 합리적인지 판단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인 입장에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파악해려고 노력했습니다만 약간의 금액 차이는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해주셔요.


베뉴 장기렌트 견적 결과


견적은 롯데렌터카와 현대캐피탈 두곳에서 내봤습니다. 업체별로, 차종별로, 개인의 상황에 따라 견적은 상이하니 참고바랍니다. 48개월 / 연 2만km 주행거리  / 차량가 16,500,000원으로 동일하게 견적을 내보겠습니다. 


# 롯데렌터카 견적결과



# 현대캐피탈 견적 결과



선수금 30%로 설정하고 검색을 해보니, 월 대여료가 거의 동일합니다. 


선수금 500만원 + (26만원 X 48개월) = 4년간 렌탈비용 17,480,000원


4년간 렌탈비용이 차량가를 넘어섰습니다. 물론, 보험 + 세금 등 모든 비용이 포함된 가격입니다. 그렇다면 신차로 구매해 4년간 운행했을경우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서 따져보고,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베뉴, 신차로 구매하고 4년간 운행한다면?



신차의 경우 할부로 구입을 하게 된다면 할부 이자가 보통 4~5%가량 붙습니다. 전액 현금으로 삿을때보다 200~300만원은 더 발생하지요. 할부제외하고 전액 현금으로 구입을 한다고 했을때 기준입니다. 


차량가 : 16,500,000원 

취등록세 : 1,320,000원

자동차세 : 1,200,000원

보험료 : 4,000,000원 + @ (운전경력에 따라 달라질수 있음)


총 비용 : 23,020,000원 

차량 잔존가치 : 8,085,000원 (장기렌트 인수가인 50% 산정, 차량 상태에 따라 달라짐)


총 비용 : 14,935,000원


신차로 구입 하는 것이 250만원정도 저렴함을 알수 있습니다. 이 결과만 놓고보면 장기렌트를 진행할 이유가 하나도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장기렌트가 유리한 경우가 분명히 있는데, 그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베뉴, 장기렌트가 유리한 분들


# 사회초년생은 차가 꼭 필요하다면 장기렌트가 유리


첫차는 중고차를 구입하라는 말은 왜있을까요? 사고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첫차 운전시 크고 작은 사고 한번 안날 확률은 거의 0%에 가깝습니다. 때문에 내가 그간 보험경력이 없다면 거기에 나이가 20대, 30대 초반( 만 나이 기준) 으로 어리다면 보험료가 매우 높게 책정됩니다. 앞서 4년간 400만원 책정헀지만, 실제로 자차를 포함하면 훨씬 비싸죠. 



거기에 사고라도 한번 나면 보험료도 할증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내 차의 중고가격도 하락하죠. 중고가는 주행거리와 연식 사고유무를 종합해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사회초년생이 차가 꼭  필요한 이유는 보통 업무때문일것입니다. 업무상 차가 필요하면, 주행거리 역시 엄청나게 늘어나게 됩니다. 한국의 승용차 연평균 주행거리가 1만5천km인데, 업무상 필요하다면 연 3만이상 타게 되죠. 


연 3만km씩 4년을 타고, 초보운전이니 사고 몇번나면 중고가격은 앞서 견적낼때 책정한 가격보다 수백만원이상 다운됩니다. 보험료도 책정한것보다 훨씬 비싸지게 되죠. 300만원 이상 비용이 더 발생한다고 봐도 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장기렌트가 유리하겠죠.




# 할부진행하면 이자발생하고, 신용도 하락한다.


당연히 사회초년생들은 목돈이 없으니 할부로 구매할것이고, 연차가 있더라도 이곳저곳에 돈이 묶여 있는 경우가 많아서 신차를 구매할땐 대부분 '할부'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됩니다. 이자가 4~5%는 기본으로 붙습니다. 전액 현금으로 구매했을때보다 200~300만원은 더 비용이 발생합니다.



더군다나, 신용도 크게 하락합니다. 빚을 지고 사는것이니 당연하지요. 신용은 집을 살때 혹은 전세자금등이 필요할때 중요합니다. 신용이 높지 않으면 높은 금리에 돈을 빌려야 하니까요. 


장기렌트를 진행하면 신용하락이 전혀 없습니다. 차를 매달 빌리는 형태고, 돈을 매달 납부하는 형태니까요. 



# 목돈이 있다면 투자를 해라.


그렇다면, 내가 1년바짝 돈을 모아서 현금으로 구매를 하겠다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물론, 이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하지만 목돈이 있다면 그 돈을 기반으로 투자를 하는것이 낫겟죠.


우리가 흔히 '레버리지'라 부르는 개념이 있습니다. 돈이 없는데 천만원을 빌려서 투자를 해서 2천만원이 되면 내 자산은 기존에 천만원을 갖고 있는 사람보다 많아집니다. 이것을 레버리지 효과라 하는데, 천만원이 있어서 자동차를 사게되면 디레버리지 효과가 발생합니다. 



목돈으로 자동차를 사면, 아쉽게도 자동차의 가치는 사는 즉시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을 사거나, 주식을 사면 그 가치가 오를것으로 기대할수 있는데 말이죠. 가치가  하락할 '자동차'에 큰돈을 투자하는 것은 사실 자본주의 입장에서, 투자의 입장에서는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장기렌트카 견적낼때 유의할점


일단 견적한번 내보는것은 얼마든 공짜니 수도없이 내보셔도 좋습니다. 유의할점이라면 '월 대여료'가 싼곳이 가장 좋다는것입니다. 당연한 소리입니다만, 장기렌트는 업체가 어디건 제공되는 자동차와 보험의 혜택이 동일합니다. 때문에 싼게 장땡이죠. 



문제는 업체가 20곳이 넘는다는 것입니다. 같은차, 같은 업체여도 개인의 상황이나 계약조건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즉 내게 가장 저렴한 업체를 찾기 위해서는 가능한 많은 곳에서 견적을 내봐야 한다는 것이죠. 자연스레 장기렌트카 비교사이트나 어플 활용에 대해서 고민하게 됩니다. 



장기렌트카 가격비교, 믿을만 한가? 

 


일단 이 글은 홍보글이 아니니 업체명을 가렸습니다. 포털사이트에 검색만 해도 엄청나게 쏟아지는 이러한 사이트나 어플은 정체가 무엇일까요? 과연 신뢰해도 될까요?



주로 보험업계에서 많이 쓰이는 GA라고 불리우는 독립법인대리점입니다. 제휴를 맺은 여러회사의 상품을 한번에 비교해 판매까지 하는 채널이죠. 롯데렌터카의 전속 판매채널이 롯데렌터카 신차장다이렉트 라면, 가격비교사이트는 비전속판매채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정식으로 계약을 하고 위탁판매를 하기 믿을만합니다. 


다만 이러한 GA들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든 상품을 판매해야만 합니다. 때문에, 고객의 정보를 수집해 각종 마케팅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점이 우려되시는 분들은 회원가입시에 필수, 선택사항만 잘 체크를 하셔도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사이트 이용이 꺼림직 하다면 최대한 많은 곳에서 직접 견적을 내보셔도 됩니다. 선택은 소비자가 자유롭게 하시면 됩니다. 



가격과 상관없이 메이저 업체 1~2곳은 견적을 내보자 



장기렌트 메이저 업체라면 위와 같습니다. 1위는 롯데, 그리고 2019년에는 현대패키탈이 3위까지 치고 올라왔습니다. 2018년 처음 장기렌트를 시작하고 엄청난 속도네요. 


앞서서 장기렌트는 싼게 장땡이라고 말씀드렸고 그말이 맞습니다. 하지만 가격차이가 거의 없는, 무의미한 수준이라면 가령 월에 천원밖에 차이가 안난다면 이제 '기타 서비스'가 좋은 곳을 선택하시면 되겠죠. 서비스는 아무래도 메이저 업체가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롯데와 현대 두곳은 견적을 한번씩 내볼만합니다. 각각의 회사가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롯데렌터카, 현대캐피탈 특징



롯데렌터카는 업계 유일한 혜택을 많이 제공하는 회사였습니다. 일단 가장 쉽게 계약이 가능하고, 1위업체답게 보유차종과 차량수가 가장 많습니다. 만약 차종을 아직 선택하지 않았다면 매달 진행하는 프로모션 차량을 이용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비싸다고 알려져 있지만 SUV차종은 오히려 저렴한편입니다.



현대캐피탈은 현대차와 기아차의 경우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조건 계약시 상당히 괜찮으나, 특정 조건을 벗어나면 오히려 불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 장기렌트와 리스의 차이점



리스는 월 대여료를 비용처리할수 있기 때문에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다는 점이 장기렌트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그점을 제외하고는 모두 신차를 구매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번호판도 일반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법인을 제외한 일반인께서 진행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끝맺음



렌트카는 하허호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하허호 번호판만 아니면 지금보다 수요가 몇배는 많았을 겁니다. 하지만 번호판이 뭐가 중요하냐는 자존감 높은 분들도 많으시죠. 내가  사회초년생이라면 금액적으로도 장기렌트가 낫고, 돈이 있어도 투자적 관점에서 장기렌트가 유리할수 있습니다.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견적은 얼마든 공짜이니 견적을 내보시고, 고민을 해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팅 중간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쉽게 견적비교가 가능하니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