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몬스테라에 관심이 많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이렇게 액자로 많이 보던 나뭇잎이 바로 몬스테라입니다. 몬스테라는 예쁜 잎모양으로 실내 인테리어 식물로 가장 선호되는 관엽식물중 하나입니다. 조화나 액자 상품이 많은데 직접 키우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1) 몬스테라의 종류 및 특성 |
해당 정보는 농촌진흥청의 관엽식물 가이드라인의 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글이니 신뢰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몬스테라의 종류 및 특성
몬스테라는 인도고무나무 등과 같은 열대성 관엽식물입니다. 큰 잎에 여러개의 구멍이 뚫려 있거나 갈려져 있기 때문에 이국적인 느낌이 팍팍 드는 식물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인테리어로 활용되고, 현대식 건축물의 실내 장식에도 두루 사용됩니다.
몬스테라는 남미에 약 30종이 자생하며, 한국에서 재배되는 종류는 얼마되지 않습니다. 몬스테라는 저온에 비교적 강하고 반음지에서도 장기간 잘 자라기 때문에 기르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합니다.
몬스테라 종류
1) 몬스테라 델리시오사
2) 몬스테라 페르튜사
3) 몬스테라 아단소니 바리에가타
4) 몬스테라 에피프렘노이데스
5) 몬스테라 프리에드리크스다리이
종류는 여러가지이지만 재배법은 같습니다.
몬스테라 재배법
1) 광과 온도
몬스테라는 반그늘을 좋아합니다. 일조 부족에도 잘 견디는 편입니다. 여름을 제외한 시기는 밝은 곳에서 관리하는 것이 낫습니다. 적정 광도는 2만7,000~4만9,000으로 창가가 아닌 실내도 무방합니다.
생육온도는 20~25도입니다. 겨울에 생육을 유지하려면 13~15도를 쥬지애햐 하고 관상상태만 유지하려면 8~10도를 유지하시면 됩니다. 흙이 건조한 상태에서 7~8도는 유지해야만 생존할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무조건 실내에서 기르셔야 합니다.
2) 흙
유기물이 많고 통기성이 좋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사용해야 합니다.
3) 비료
생육기인 5~9월은 2개월에 1회씩 화학비료를 주거나 1개월에 1회식 액체비료를 주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시비하지 않아야 합니다.
4) 물주기
5~9월에는 흙이 마르면 바로 물을 주시고 엽면살수를 해주시면 됩니다. 헤고에 세울 경우에는 충분히 수분이 흡수될수 있또록 관수해야 합니다.
엽면살수 : 식물체의 잎에 물을 뿌려 수분을 공급하는 일. (먼지 제거 및 해충 방제 효과있음)
5) 번식방법
번식은 삽목을 해주시면 됩니다. 잎이 없는 줄기를 한마디씩 잘라서 모래나 수태에 심우면 됩니다. 5~8월 사이에 해주시면 됩니다.
몬스테라 키울때 유의점
잿빛곰팡이병
몬스테라는 병해가 잘 발생하지는 않는데요. 주로 겨울철에 잿빛곰팡이병이 주로 발생합니다. 잎 가장자리부터 마르고 상처부위를 통해 감염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약제를 살포하고 건조하게 관리해야합니다. 주로 잎에 회색의 원형 반점이 생깁니다.
뿌리관리
공중뿌리가 많이 나와 지저분해진다면 잘라내시면 됩니다.
잎의 모양
잎의 모양이 나빠지고 예쁜 모양이 안나온다면 광이 부족하거나 관수량이 너무많거나 염류 농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햇빛을 쏘여주시면서 관수량을 조절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정리
대부분 식물이 죽는 이유는 과습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을 덜주면 성장이 더디고 잠깐 시들시들한 정도지만 물을 과하게 주면 아예 죽어버립니다. 적당한 무관심으로 돌보면 오래오래 예쁘고 아름다운 몬스테라를 보실수 있을 겁니다.
♣ 다른 식물 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