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그랜저 중고차 시세표 & 가격


중고 그랜저의 모델별 시세를 정리해보고, 손해보지 않고 시세보다 저렴하게 그랜저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거래되는 그랜저의 모델별 중고시세부터 체크해보겠습니다.


그랜저 모델별 시세


너무 과거 모델은 생략을 하고 09년 출시된 럭셔리 그랜저부터 중고시세를 정리해서 표로 만들어봤습니다. SK엔카 사이트에 등록된 차량수, 최저가와 최고가를 기준으로 정리한 표입니다.








중고차 시세는 시기별로 약간씩 변동이 있으니 그점은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중고차 시세를 아는것보다 중요한 것이, 시세보다 저렴하게 중고차를 구입하는 방법이겠지요. 지금부터는 중고차의 유통과정을 통해, 시세대비 저렴한 중고차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설명을 드려볼 예정입니다. 반드시 도움이 되리라고 확신하니, 꼭 정독해주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유통과정과 가격형성 과정


중고차 시세 형성 기준은?


중고차 시세는 차량의 출고가를 기준으로 주행거리와 연식, 사고유무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됩니다. 때문에 그랜저와 같이 인기가 많은 차종은 가격대가 매우 촘촘히 형성되어 있습니다. 중고수요도 많고 공급도 많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대개 같은 차종이라면 천만원짜리 중고차보다, 천백만원짜리 중고차가 낫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나온말이 바로 "싸고 좋은차 없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말이 100% 맞다면 이글을 쓰는 이유가 없겠죠. 예산에 맞게 사면 되니까요. 하지만 이말은 반만 맞고 반은 틀립니다.  


중고차의 유통과정을 보시면 그 이유를 알수 있는데요. 소수의 '직거래'를 제외하고 우리가 거래하는 대부분의 중고차는 다음과 같은 유통과정을 거칩니다.


<중고차 유통 과정>


중간에는 항상 '중고차딜러'가 있습니다. 중고차 딜러는 자선사업가가 아니기 때문에 영리를 추구하는 것은 당연하죠.


중고차 딜러 수입원


1) 판매마진 : 통상 차대의 최소 5~10% 책정

2) 판매수수료 (다른말로, 알선수수료 법정수수료) : 정해진바 없음.


→ 직접 차량을 매입하는 딜러는 마진을 붙여 판매

→ 본인이 차량을 매입하지 않고 중고차 중개(알선)만 해주는 딜러는 판매수수료만 받음


참고.

엔카나 kb차차차 등에서 업로드 되어 판매되는 차량은 이미 판매마진이 붙은 차량입니다. 만약 중고차 딜러가 판매수수료를 운운한다면 그 딜러는 사기꾼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판매마진과 수수료는 정해진바가 없습니다. 얼마를 책정하든 그것은 딜러의 마음입니다.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생겨나는 이러한 금액을 절감하거나, 아예 지불하지 않는다면 최소 100만원에서 200만원은 싸게 중고차를 구입할수 있게됩니다. 싸고 좋은차는 없지만, 시세보다 싼 차는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중고차를 구입할수 있는 방법과 채널은 많습니다. 크게 구분해보면 ㉠직거래 ㉡엔카사이트 ㉢자동차경매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3가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세보다 저렴한차 구입하는 3가지 방법


1) 직거래


- 중고차 직거래 커뮤니티도 많고, 어플도 많으니 이용하시면 됩니다.

- 파는 사람은 비싸게 팔고싶어서 직거래를 합니다. 때문에, 중고차사이트에 비해 드라마틱하게 싸게 구입은 불가능합니다. 이런저런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비용절감이 되는 수준입니다.


2) 엔카사이트


- 엔카사이트에 등록되는 차중 종종 '판매마진'이 현저히 적은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차량이 등록됩니다.

- 이러한 차를 구입하면 예산세이브가 가능합니다.


3) 자동차경매


- 경매를 통해 직접 차량을 낙찰받으면 판매마진이 아예 발생하지 않습니다.

- 자동차 경매의 종류에는 법원경매, 공매, 대기업자동차경매가가 있습니다.


3가지 방법중 엔카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자동차경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엔카사이트를 이용해 시세대비 저렴한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엔카사이트에서 노마진 차량 찾는 방법


엔카에 노마진 차량이 등록되는 이유는? 


본인이 매입한 차량을 마진없이 판매하는 이유는 현금을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매입 딜러들은 1년 365일 내내 차량을 매입하고, 판매합니다. 이 과정에서 매입은 많은데 판매가 원할하지 않은 경우도 당연히 생겨납니다. 판매가 원할하지 않다면 현금흐름이 막혀, 차량매입도 불가능하겠죠. 생활에 어려움이 있을수도 있구요. 


이럴때 갖고 있는 차량을 빠르게 처분해 '현금'을 확보하고자 하는데, 빠르게 파는 방법은 싸게 파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10만원 20만원정도 싸게 팔아서는 티도 안나고 빠르게 판매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손해보지 않는 금액하에서 최대한 싸게 판매합니다.  


 

이러한 차량을 '딜러급매' 차량이라고 합니다. 엔카에서 판매되는 차량은 위와 같이 엔카에서 자체적으로 매입한 차량과 일반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으로 나뉘는데요. 엔카에서 매입한 차량은 마진을 책정하는 기준이 정해져있으니, 노마진 차량은 드물겠지요. 일반 들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이 노마진 차량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 딜러급매차량 찾는 방법 


딜러 급매 차량은 시세보다 싸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판매됩니다. 즉, 여러분이 3일이나 4일에 한번씩 들어와서 체크한다고 하면 딜러급매차량을 영원히 못볼 가능성이 큽니다. 때문에 딜러급매 차량을 찾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원하는 차종 및 연식, 주행거리 등 세부사항 설정해놓고 엔카에 등록된 차량 모두 확인


→ 이 과정을 통해 중고시세도 완벽하게 파악하게 됩니다.


2) 30분~1시간에 한번씩 사이트 새로고침하면서 새로 등록된 매물 있으면 빠르게 확인


→딜러들이 차량을 등록하는 시간은 본인 업무 시간 이후인 18시 이후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아침부터 잠들기 전까지 계속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이 과정을 최소 일주일정도 해주셔야 합니다. 


3) 시세보다 저렴하면 구입


 → 중고시세를 잘알아야 저렴한지 비싼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중고차 시세를 최대한 많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다만, 참을성을 조금 필요로 합니다. 일주일이상 투자하시면 시세보다 월등히 싼 차량을 구입할수 있을겁니다.


꿀팁.



파란색 박스로 표시해놓은것과 그렇지 않은 차량의 차이점 보이시나요? 확인한 차량 게시글 색깔과 안한 차량 게시글 제목 색깔이 다릅니다. 새로 등록된 차량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굉장히 단순하지만 확실한 방법입니다.  주변에 중고차 싸게 잘사는 분들은 대부분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방법 나는 귀찮아서 못하겠다는 분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노마진 차량을 찾아나설수도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경매를 통해서입니다. 



자동차 경매


자동차 경매는 법원경매, 공매, 대기업자동차경매로 구분되는데요. 법원경매와 공매는 관할기관이 다를뿐 형식은 같으니 하나로 묶어서 생각하셔도 됩니다. 각각의 경매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법원경매 특징


- 권리문제가 얽힌 차량을 법원이 경매를 통해 해결해주는 절차


장점 

- 한번 유찰시마다 최저 매각가격이 20%씩 다운된다.

- 3~4번 이상 유찰되는 경우도 흔하며, 최초 감정가보다 가격이 50%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도 많다.

- 개인이 직접 참여 가능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 대한민국에서 자동차 가장 싸게 사는 방법입니다.


단점 


- 차량수가 많지 않고, 경매가 매일 있는 것이 아니어서 원하는 차량 찾기가 쉽지 않다.

- 여러차례 유찰되면 차량이 방치되기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성능의 저하가 우려된다

- 차량이 이곳저곳 흩어져 있어서 실차점검시 시간소요가 크다.


이러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빠르게 중고차를 구매하기에는 적합치 않은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추천드릴 경매방법은 바로 '대기업자동차경매'입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란?



말 그대로 대기업에서 주최하는 경매인 자동차 경매는 일반인들이 접근하기에 매우 용이합니다. 매일 열리고 출품 차량수도 일주일에 3,000~4,000대일정도로 많기 때문이죠.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특징


1) 물량 충분


한주에 3,000~4,000대 의 차량이 출품되는데요, 보통 대기업들의 법인차량이 많습니다. 법인카(리스or 장기렌트)로 운영되는 차량이 계약기간이 만료되고 반납되면, 반납된 차량은 보통 경매에 출품됩니다. 출품되는 차량은 70%는 내수시장, 즉 중고차업체에 판매되 일반 고객들에게 재판매 되구요. 30%는 수출용으로 판매됩니다.



2) 실차점검 용이, 믿을만한 차량상태


면밀히 검사된 차량이 출품됩니다. 만약 낙찰후에 이상이 발견된다면 반품도 가능합니다. 애초에 해당기업의 정비관들이 매우 세밀히 검사를 진행하는 이유입니다. 입찰 전, 실차점검 또한 쉽습니다. 낙찰을 받은 후에도 최종 기능 검사를 한후 이상이 없을때만 인계됩니다. 믿을만 합니다.



3) 공식업체만 참여가능


이 부분은 단점이자 장점인데요. 제휴된 업체 (중고차 수출업체, 중고차 내수업체)만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업체를 끼고 경매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말은 곧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겁니다. 


반대로 말하면, 공식업체만 참여가 가능하니 경쟁이 덜해 낙찰 확률도 높고, 낙찰가격도 낮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업체가 모든 절차를 위탁처리해주니 의사결정만 하면 되니 간편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진행과정



직접 표로 만들어서 정리해봤습니다. 업체는 워낙 많고 광고글도 아니기 때문에 따로 추천을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업체를 선정하실때 중요한 점은 '수수료'입니다. 개인적으로 수수료가 30만원 이상이면 세이브할수 있는 금액이 크지 않기 때문에 30만원 이하인 곳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단계는 역시 입찰 여부를 결정하시고, 금액을 설정하시는 단계입니다. 이 액수가 곧 내가 차량을 낙찰받을 액수가 되는만큼 개인의 의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본인이 중고시세를 잘 알면 가격을 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딜러도 도움을 주지만, 딜러는 빨리 낙찰되어야만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적당한 선에 타협하길 원하겠죠) 중고차 구매에 있어서 중고차 시세를 잘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정리 . 


중고차를 어떻게 구매하건 그건 개인의 자유이고, 그자체로 현명한 판단입니다. 확실한건 중고차 시세를 잘알면 최소 손해볼 일은 없다는 것이죠. 때문에, 원하시는 중고차 매물을 최대한 많이 확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내가 아는 사이트뿐만 아니라 모르는 사이트에도 들어가서 확인해보고, 어플도 깔아보고, 법원경매나 공매 사이트에서도 올라온 매물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추가 1. 사고이력 조회 및 침수차 


요즘 물난리로 인해 침수차가 중고차 시장에 대거 풀릴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중고차 보러가시기 전에 사고이력 한번 조회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카히스토리 검색하시면됩니다. (침수차 조회는 무료, 사고이력조회는 유료)


추가 2. 자동차 보험료도 매년 확인하자.


자동차 보험료가 올해 큰폭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자동차 보험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매년 변화하기 때문에 그때그때 가장 저렴한 곳에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년에 한번씩 비교견적사이트를 활용해 가격을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은 하단부에 이전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