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침수차량구별법, 확인방법


올여름 길어진 장마로 인해 침수피해를 입은 차들이 중고차시장에 쏟아질 전망입니다. 중요한 것은 침수차가 침수피해를 숨기고 거래되는 일이 많다는 것이지요. 침수피해 및 사고이력을 간단하게 조회하는 방법은 '카히스토리'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겁니다.


카히스토리란? 


카히스토리는 보험개발원이 관련당국 유관기관들에게 협조를 얻어 2003년 4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카히스토리 시행배경은 98년 IMF이후 중고차 거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사고차량을 무사고 차량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중고차소비자의 피해가 급증한것입니다.


< 카히스토리 주요 서비스>


다만 카히스토리는 부분적으로 유료로 운영됩니다.  전체 사고이력조회는 유료이지만 침수차량은 무료로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카히스토리 메인화면입니다. 사고이력조회는 유료로 운영되고, 침수차량조회, 폐차사고조회는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무료침수차량 죄회를 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침수사고내역이 표시됩니다. 제차로 검색해본 결과 화면입니다.



사고이력조회화면



일반 사고이이력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요금이 발생합니다. 연 5회 이하로 조회하실경우 부가세 포함 770원 비용이 발생합니다. 중고차 매물을 보러가실때 미리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사고이력이 표시되고, 각 카테고리 세부사항을 확인하실수도 있습니다. 만약 검색 차량이 자차보험에 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내보험으로 처리한 사고이력정보의 제공은 불가능하니 참고바랍니다.



이렇게 표시가 됩니다. 



사이트 이용시 주의할점


주의할점 이라기보다는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해봤습니다.


1. 한번 본 자료는 24시간안에 무료 열람만 가능


한번 조회해본 자료는 24시간안에만 무료로 재열람이 가능합니다. 매일 새로운 자료가 추가되고 있기 때문에, 24시간이 지나면 동일한 차량이어도 재결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때문에, 미리 화면을 캡쳐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모든 사고 조회가 가능한가요?


모든사고를 안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고'의 정의를 내리기가 까다롭기 때문인데요. 표면한 살짝 스친 간단한 접속사고까지 모두 사고로 볼수는 없듯이, 자동차품질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것은 차종에 따라 운전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보험처리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3. 96년 이후 정보부터 유효함


95년 이전의 자료는 96년 이후의 자료와 함께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합니다. 1996년을 기준으로 가공, 정리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4. 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하지 않은 차량은?


자동차보험사고의 이력정보는 기본적으로 내차의 '차량담보'로 처리된 기록과 다른 차의 '대물담보'에 의하려 보험처리된 기록을 보여줍니다. 대물담보의 가입률은 80%가 넘으나 차량담보의 가입율은 50% 정도로 차량담보를 가입하지 않아 보험처리를 못하는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해당 자동차의 피해사고 정보와 별도로 '자동차 가해 사고정보'를 제공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즉, 차량담보에 가입하지 않아 내차는 보험처리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상대 차량에 대한 보험처리기록을 확인해봄으로써 사고 발생 유무와 사고 크기 등을 추정해볼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