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연금저축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022

 

국민연금은 10년이상 납입하면 만 60세 이후부터 평생동안 지급받게 됩니다. 더 많이 더 오랫동안 납부할수록 받는 금액도 커집니다.

 

① 본인이 받게될 국민연금 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과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②10년이 안되는 분들이 10년을 채우는 방법 ③령액을 늘릴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목차

 

1.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는 방법

2. 무직자가 국민연금 납입기간 10년 채우는 방법

3. 근로자가 국민연금 납입기간 늘리는 방법

4. 60세 이상이 국민연금 더 많이 받는 방법 

5. 추가적인 노후준비 방법

 

 1.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는 방법

 

1) 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인화면에서 재무설계 - 내연금알아보기 항목을 차례로 선택해줍니다.  

 

위 사진에 링크를 넣어뒀으니 클릭하시면 됩니다. 

 

실제 본인이 받게될 예상연금액을 알아볼수 있고, 소득 및 가입기간을 원하는대로 입력해 예상연금액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클릭히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10년이상 납부를 하지 못했다면 0원으로 표시가 됩니다. 

 

2) 예상연금 간단계산기

 

앞선 페이지에서 예상연금 간단계산을 해볼수 있습니다. 월납입 20만원씩 10년만 가입해도 25만원씩이 매월 받을수 있게되며 20년 가입시 49만6천원을 죽을때까지 수령할 수 있습니다. 

 

 

2. 무직자가 국민연금 납입기간 10년 채우는 방법

 

직장을 퇴사한 분들이거나 전업주부 등 현재 소득활동을 하지 않는 분이라면 국민연금 임의가입 제도를 활용해 납입기간인 10년을 채울수 있습니다. 

 

만약 직장생활을 하다가 육아 등으로 전업주부가 되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임의가입을 통해 최소 10년을 채워서 수령자격을 충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임의가입 신청 대상

 

- 사업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가 될수 없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내거주자

- 퇴직연금 등 수급권자

- 기초수급자 중 생계급여 수급자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또는 보장시설 수급자

- 타공적연금가입자,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및 임의계속가입자, 노령연금 및 퇴직연금수급권자의 배우자로서 별도의 소득이 없는 자 

- 18세이상 27세 미만인 자로서 학생이거나 군복무 등으로 소득이 없는 자

 

- 신청불가대상 : 타 공적연금가입한 분,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외국인

 

2) 가입방법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또는 국민연금공단에 직접 방문하시면 됩니다. 

 

 

전자민원 - 개인민원을 선택해준뒤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후 신고/신청 카테고리 선택 - 임의(희망)가입을 선택합니다. 빨간색 박스 표시된 부분입니다.

 

 

3. 근로자가 국민연금 납입기간 늘리는 방법 : 추납

 

현재 근로중인 분들이라면 예전 실직기간에 납부하지 못했던 국민연금보험료를 현 시점에서 납부함으로써 납입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를 국민연금 추후납부, 줄여서 추납이라고 하며 최대 10년간 추납이 가능합니다. 

 

 

이게 바로 추납의 방식입니다. 추납을 위해서는 1개월이라도 이전에 국미연금을 납부한 이력이 있어야합니다. 

 

1) 추납 대상

 

- 납부예외기간이 있는 자 (실직 or 사업중단)

- 무소득배우자

- 기초수급자

- 88년 1월 1일 이후로 군복무기간이 있는 자

- 1년 이상 행방불명 사유로 국민연금 자격 상실했던 자  

 

2) 추납 왜 좋을까? 

 

실제 사례를 가져와봤습니다. 

50대인 전업주부 A씨는 결혼전 6개월간 잠깐의 직장생활을 하고 지금껏 근로활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일은 6개월밖에 되질 않았는데요. 20년치 보험료 1억 150만원을 한번에 납부했습니다.

 

이로인해 이  여성은 국민연금 수령액이 35만원에서 118만원이 되었습니다. 무려 83만원이 증가했습니다.  연간 996만원을 추가로 받을수 있게 되니 약 30년간 국민연금을 수령한다고 하면 30년간 3억 6천만원을  받게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최대 추납기한을 10년으로 제한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납신청자는 매년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후연금 준비를 따로 못하신 분들은 추납제로를 활용해 노후준비를 할수 있습니다. 

 

3) 추납 방식

 

- 일시금, 분할납부 선택 가능

(추납기간 1년미만 3회, 5년미만 12회, 5년이상 24회 분할납부 가능)

 

4) 추납 신청 방법

 

앞서 임의가입과 같은 카테고리에서 추납보험료 납부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현재 재직중이 아니라면 바로 신청은 불가능하고 공단 직원과 상담을 통해 가입할수 있습니다. 

 

 

지사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4. 60세 이상이 국민연금 더 많이 받는 방법 

 

1) 국민연금 연기연금

 

국민연금 받는 시기를 최대 5년간 미루면 최대 36% 늘어난 연금을 수령할수 있게 됩니다. 연 7.2%의 금리 + 물가변동에 따른 추가금리 를 적용받게 됩니다. 이는 122만원이 166만원이 되는 금액입니다. 이를 국민연금 연기연금이라고 합니다. 

 

연기연금 :  연 1632만원 * 5년 = 8,160만원

 

요즘은 60세를 노인이라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60세란 나이는 너무 정정하고 현역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때문에 여력이 된다면 연 단위로 수령시점을 늦춰서 지급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2030년 한군인의 평균수명은 여성이 90세 남성도 87세에 이를 전망입니다. 이를 고려하면 국민연금 연기연금은 상당히 괜찮은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수급액: 월 100만원, 연 1200만원

 

- 70세

 

국민연금 : 연 1200만원 * 10년 = 1억 2천만원

연기연금 :  연 1632만원 * 5년 = 8,160만원

 

- 80세 

 

국민연금 : 연 1200만원 * 20년 = 2억 4천만원

연기연금 :  연 1632만원 * 15년 = 2억,4480만원

 

2) 신청방법

 

 

앞서와 같은 카테고리로 들어가 노령연급 지급연기/재지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5. 추가적인노후준비 방법은?

 

공적연금 기본입니다. 국민연금으로는 100% 노후준비는 불가능입니다. 때문에  사적인 연금제도를 활용하기를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퇴직연금제도, 연금저축펀드를 활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하단부 글을 참고해주세요.

 

 

연금저축펀드 추천 & 수익률 보는 곳

연금저축펀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A to Z를 준비해봤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노후준비 및 재테크 단단히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0. 노후준비의 필요성 1. 연금저축

young-key.tistory.com

 

퇴직연금제도란? 조회, 가입 방법

퇴직연금제도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 그렇다면 어떻게 가입해야 하는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퇴직연금에 대한 A to Z에 대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young-key.tistory.com